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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개론

사회복지, 경영학, 사회학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6장. 대표적 사회학자와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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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대표적 사회학자와 관점


1. K. Marx (1818-1883)의 관점
① 독일(본 대학 → 베를린 대학)의 헤겔의 영향을 받음.
소외문제를 인간사회에서 가장 원초적, 궁극적인 문제로 인식하고 주된 관심을 가짐.
소외 -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시킬 수 없고 인간이 인간답게 살수 없다. 인간소외현상이 극복될 수 있는 사회가
이상적인 사회. 러시아황제를 비판하는 글을 써서 망명생활을 하게 됨
② 프랑스 (파리-유럽 각국에서 정치적인 문제로 망명한 사람들이 모인 곳)
→ 이들은 주로 급진적인 변혁을 주장하는 사회주의 운동가
사회주의 운동가들과의 교류시작, 몽테스키외, 루소의 서적을 읽음
③ 영국의 엥겔스를 만나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을 접하게 됨-정치경제학에 눈을 뜸
Marx의 notebook - ‘ 자본’ 1권이 이를 기초로 해서 출간.
자본 2,3권: 사후에 엥겔스에 의해 출간됨. 사회주의의 정신적 지도자
초기 : 철학적 인식론, 후기 : 과학적, 학문적 인식론
- 인식론적 단절, 모순점에 대해 철학적 인식(초기)→학문적 인식(후기); 일관성이 있다.
▣ k. Marx에 대한 잘못된 이해
자본주의는 공산주의에서 추앙받는 존재라는 이유로 무조건적 비판
공산주의는 이념적 무기로 사용하기 위해 왜곡함
▣ Marxism에 대한 k. Marx의 태도;‘ I am not Marxism’ 자신의 의사와는 다르게 운동이 전개되고 있음을 주장.
불완전하고 미완성인 자신의 책이 이념적 무기로 사용에 실망감을 느낌
▣ 공산주의 이론의 오류(막스와 비교정리)
- 계급이라는 문제를 그리 다루지 않았다.
- 막스(악필)의 사상을 받아들인 자들이 단어를 임의로 바꾸어 쓴 흔적이 있다.
- 계급투쟁론은 막스의 학문적인 전문 서적을 토대로 만든 것이 아니라 선동의 목적을 위해 대중을 상대로 쉽게
쓴 서적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 막스는 목적을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 것에 반대하였으며, 무정부주의자들의 주장은 실현가능성이 없다고
주장
* 무정부주의는 모든 정치적인 조직, 규율, 권력, 사회적 권위를 부정하고 개인의 자유를 가장 높은 가치로 내세우
는 사상으로 프루동, 바쿠닌, 크로포트킨 등이 대표적인 사상가.
▣ 레닌의 혁명에 대한 막시스트의 입장
- 막스 사후에 막시즘에 대한 다른 견해를 제시하는 학자들이 등장
- 레닌의 혁명자체가 막스의 명제를 부인하는 것으로 주장.

- 주장근거
① 자본주의에서 곧 더 나은 생산방식 단계고 전형되어 갈 것이며 선진 자본주의일수록 빨리 그 단계로 나
아갈 것이다. 그러나 러시아는 낙후된 나라, 농경사회, 인구의 수가 적었다.
② 개개인에 대한 신뢰와 인격을 중시->민주주의의 신봉자가 아니냐?
러시아의 대중을 불신하고 당중심의 혁명->소영웅주의에 불과
③ 불완전한 미완성의 이론으로 목적에 맞게 해석되어 왔다고 봄.
70년대 이후 이념을 초월한 정확한 이해의 노력이 이루어짐
막스를 신성시하고 그의 저서를 성스러운 것으로 인식하는 것은 막스가 비난한 물화현상으로 반막시즘이
다라고 주장

막스베버


2. Max Weber의 관점
베버는 인간의 불평등의 인식에서 출발
인간의 불평등(인간의 소외를 낳는 구조적, 제도적 모순)에 대한 체계적 분석 시도
* 불평등의 기준



→ 어느 하나만이 아니고 여러 가지가 혼합되어 어느 하나가 상대적으로 강하게 작용할 수는 있다.
ex) 남아공화국: 인종에 따라 경제적인 면보다는 정치적인 면이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주장
- 합리성으로 인해 야기 : 현대사회 조직적 운영체계
- 문제점은 관료제 내에서 권력의 차이에 따라 권리의 강약이 정해짐
조직전체의 발전을 위해 개인 희생 강요
번호로 인간을 인식(주민등록 번호, 산부인과 번호, 학번, 공동묘지 번호)
Weber는 관료제를 iron cage로 부름
▶ 관료제는 합리적인 운용을 위해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인간의 자유를 구속하는 굴레로 작용
스탈린 치하의 러시아를 신랄하게 풍자한 George Owell에게 영향을 끼침

3. 베버의 권력과 권위에 대한 관점
1) 권력의 정의: 타인의 의사에 반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사를 다른 사람에게 관철시킬 수 있는 힘
정당성을 확보해야지만 재생산 될 수 있다. 권력→정당성 확보→권위(Authority)


2) 권위의 종류


Weber는 이념행적으로 분류시켜 정리하여 사회를 이해
①②③이 서로 섞여 적용, 하나가 좀 더 강하게 적용될 수는 있다.

4. K. Marx와M. Weber의 사회적 관점
1) K. Marx의 사회적 관점
인간의 생산활동이 역사를 변화시키는 추진력이 된다고 봄 → 물질적 요소
그러나 Weber는 인간의 의식적 측면도 작용(‘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했다고 주장하면서 왜
근대서구사회라는 특정시기, 특정 지역에서 자본주의가 발생했는가?의 의문점 제시
→ 프로테스탄트(칼뱅의 예정설)에서 그 씨앗을 찾음.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금욕, 노력, 투자에 투자를 거듭하
는 자본주의 정신)가 여러 가지와 어울려 자본주의를 낳음


2) M. Weber 의 사회적 관점
인간의 사회현상에는 인간의 자율적인 의식활동이라는 독특한 측면이 있는데 이것은 자연과학적인 방면으로는 이
해될 수 없다(Weber이전의 사회학자; 기계론적 인간관)
- 감정이입법(상대방의 위치에 내가 있다고 생각)을 통해 사회를 이해하려고 함
- 가치중립(가치자유, 가치배제, Value-free)을 통해 이해 : 연구영역 자체가 자기 자신, 자기 자신이 속한 집단을
포함하므로 자기 자신이나 자기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을 추종할 확률이 많다→ 연구시 자신의 가치를 배제해야
함 cf)
당시의 독일사회에서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연구결과를 달리 해석해서 이용하는 일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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