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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개론

사회복지, 경영학, 사회학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4장. 사회학의 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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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사회학의 연구방법


1. 사회학의 연구방법
사회학의 연구방법은 과학적, 객관적, 경험적(실증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공부했다. 과학적, 객관적으로 사회현상
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객관적, 과학적인 자료수집이 이루어 져야 한다. 자료수집 방법으로는 대체로
① 면접법, ② 질문지법, ③ 문헌기록, 그리고 ④ 참여관찰법이 이용되고 있다.
다음은 이 자료는 누구로부터 수집하는가? 만약 연구자가 질문지를 보내 자료를 수집하려고 한다면 누구에게 질
문지를 보낼 것인가를 설계해야 한다. 사회학에서는 대체로 ① 통계조사, ② 실험, 그리고 ③ 사례연구를 통해서 자
료를 수집한다. 사회조사가 객관성과 과학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연구과정이 엄격히 통제된다. ① 작업가설을 세
우고, ② 연구계획을 설계하고, ③ 자료수집방법을 선택한 후 실제 자료수집에 착수한다. 연구하고자 하는 대상으로
부터 자료수집이 끝나면 ④ 그 자료를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⑤ 분석한 자료를 가지고 ①에서 세운 작업
가설을 검증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가설에 대한 검증이 끝나면 기존이론을 재확인 하든가 부정 하든가 하는 평
가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2. 연구방법론
(1) 귀납방법론과 연역방법론
귀납방법론은 연구자가 특정한 선험적 지식 혹은 이론이 없는 상태에서 면밀 한 관찰을 통하여 해당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한 경험적 사실들을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이론을 정립하는 것을 말한다. 연역방법론은 이론에서 출
발한다는 것은 연구자가 관찰 등을 통한 경험적 사실의 수집 혹은 확보에 앞서 이론을 먼저 설정해놓고 그 이론이
옳은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관련 사실들을 수집하는 것을 말한다.


(2) 연구절차
① 이론의 정립 ② 가설의 설정: 이론을 보다 구체화시켜서 이론에서 제시된 관계를 보다 구체적인 가상적 진술
의 형태로 바꾸어 놓은 것을 가설이라 한다. ③ 연구의 설계: 연구대상을 설정하고 표본을 추출하는 등 여러 가지
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러한 절차를 통틀어서 연구설계라 한다. ④ 자료의 수집 ⑤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수
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가설 및 해당 이론의 진위 여부를 판가름하는 단계다. 연구절차는 이론적 주장
을 제시하고 가설을 설정하며 연구설계를 하고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절차는 추상적인 내용을 점진적으로 구체적인
내용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으로서, 이러한 과정을 조직화라고 부른다.


3. 사회조사방법
(1) 서베이 조사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문제에 관한 일정한 설문을 구성하고 조사대상자들에게 설문을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조사방법을 말하며, 응답자가 응답한 내용을 누가 기록하느냐에 따라서, 응답자 자신이 직접 기록하는 자기응답 서
베이와 조사원이 대신 받아 적는 서베이로 구분된다. 설문을 어떠한 방법을 사용해서 수거 하느냐에 따라서도 우편
서베이, 전화서베이, 전자서베이 등으로 세분된다. 서베이는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시에 조사를 시행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성이 높기는 하지만, 응답자들의 응답내용이 피상적일 수 있다는 문제를 지닌다.


(2) 실험
실험의 기본적 내용은 실험의 3대 구성요소 ― (i) 독립변수, 종속변수; (ii) 실험집단, 통제집단 (iii) 사전측정, 사후
측정을 설명함으로써 잘 이해될 수 있다.

 

첫째, 독립변수란 인과관계에서 원인으로 작용하는 변수를 말하며, 종속변수란 결과로 작용하는 변수를 말한다.
둘째, 실험집단이란 실험처치가 가해지는 집단을 말하고 통제집단은 실험처치가 가해지지 않는 집단을 말한다.
셋째, 사전측정이란 실험처치가 가해지기 이전의 Y의 상태를 측정하는 것이고 사후측정은 실험처치가 가해진
이후의 Y의 상태를 측정하는 것이다.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실험을 실험실 실험이라 부르고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험을 현장실험이라 한다. 실험은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한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기 어렵다는 문제점 및
피험자들이 실험상황 임을 인식함으로써 있는 그대로의 평소의 행동을 보이지 않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3) 관찰
사람들의 행태를 있는 그대로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법을 말한다.
참여관찰은 연구자는 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자신도 대상자인 것처럼 가장하여 같이 생활하면서 죄인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 비참여관찰은 자신이 연구자임을 밝히고 관찰하는 것이다.
과학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참여 관찰이 바람직하겠지만, 자신의 신분을 위장하는 것은 윤리적
도덕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비참여관찰이 추천되기도 한다.


(4) 사례조사
연구자의 관심을 충족시켜줄 만한 특정한 사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말한다. 사례조사는 서베이 등이 지
니는 피상성을 극복하여 연구문제에 대한 집중적이고 심도 있는 분석을 가능케 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조사결과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지닌다.


(5) 기존자료의 분석
기존에 존재하는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말한다. 기존자료의 분석은 시간이나 비용 등의 면에서 효율성이 대단
히 높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연구자의 연구목적에 딱 맞는 자료를 찾기는 어렵다는 한계를 갖는다.


4. 사회조사와 윤리
사회조사는 과학적 이상과 현실적 윤리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것을 요구받는다. 연구자 자신에 대한 윤리
도 있고 피조사자에 대한 윤리도 있는데, 연구자 자신에 대한 윤리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가치중립의 문
제이다. 가치중립이란 연구자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적 신념이나 가치관 등과 관계없이 연구를 진행하여야
한다는 요구를 일컫는다. 피조사자에 대한 윤리 가운데는 피조사자가 제공한 정보에 대한 비밀의 보장과 익명성의
보장이 가장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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