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학개론

사회복지, 경영학, 사회학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2장. 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728x90
반응형

2장. 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1. 사회학의 역사적 배경
1) 광범위한 사회변화
1789년의 프랑스 혁명, 1776년의 미국 혁명 등은 인류 역사의 대대적인 지각 변동을 가져왔다. 한편 영국에서 시
작된 산업혁명과 면직물 공업은 대량의 농촌인구를 도시로 유입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일련의 변동은
전통적인 생활방식을 바꾸어 놓기에 충분했다. 그리고 지금까지 살아온 인간세계의 질서에 대해서 회의도 하고 반
성도 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2) 다른 문화와의 접촉
세계 곳곳에 식민지를 두고 있던 영국은 자국의 경제적 발전에 힘입어 세계 다른 문화에 호기심을 갖고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영국의 사회 인류학자들은 서구와는 다른 아프리카 문화와 아시아 문화에 관심을 가졌고, 이들
의 연구는 일반 유럽인들에게도 널리 알려졌다. 다른 문화와의 접촉은 자신들의 가족형태와 종교적 가치관이 유일
하고 절대적인 것으로 알고 있던 유럽인들에게 큰 충격이었으며, 사회제도 전반에 대해 비판적인 안목이 생기기 시
작했다.

 

3) 세속화
자연 질서 뿐 아니라 사회질서도 의 섭리에 의해서 지배되고 통제된다고 믿어 왔던 유럽인들은 폭군과 폭정에
대해서 항거하고 비판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기면서 왕권신수와 같은 신의 섭리에 도전하는 등의 세속화가 진행되었
다.

 

4) 자연과학의 발달
코페르니쿠스와 갈릴레오의 지동설과 기타 자연현상에 대한 법칙의 발견 등은 세속적 사고의 발단이 되었다.

 

5) 사회개혁운동
급격한 도시 팽창, 세속적 사상의 대두, 전통적 생활양식의 쇠퇴는 가족을 붕괴시키고 도시에서는 다수의 빈민을
양산했다.정치적, 사회적 혼돈 속에서 이들 도시의 빈민층의 생활은 비참했으며, 이들에 대한 구제와 개혁에 대한
요구가 광범위하게 확산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와 혼돈의 소용돌이 시기에 시대적인 혼란을 이해하고 수습하기 위
한 목적으로 사회학은 출현한다.

2. 사회학과 다른 사회과학과의 차이점
사회학은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제반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그러므로 사회학의 연구대상은 다른 사회과
학분야와 중복되는 부분이 있다. 사회학과 다른 사회과학의 차이점을 분명하게 하기 위해서 볼드릿지는 사회행위를
5개의 차원으로 구분하고 각 차원에서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들이 각각 어떤 관심과 주제를 연구대상으로 하는가를
설명해 놓았다.
차원 1은 인간의 행위에 미치는 물리적 생물학적 영향이다. 과거에는 심리학과 생태학이 주로 이 주제를 연구했
으나 요즘에는 사회학에서도 관심을 갖는다. 특히 생리사회학은 이 분야에 관심을 많이 기울인다.
차원 2는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가장 기본 단위인 개인이다. 주로 심리학이 인간행위 전반에 대해 폭넓게 연구한
다. 그러나 사회학에서도 사회심리학은 가족과 같은 집단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또는 개인이 집단에 미치는 영
향 등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다.
차원 3은 집단과정이다. 집단이 형성되고 운영되는 과정, 집단이 개인과 사회조직(관료조직과 같은 대규모 복합조
직)에 미치는 영향, 집단 내의 인간관계 등이 사회학의 주된 관심사이며 연구분야이다.

차원 4는 사회체제이다. 모든 사회과학에서 사회의 기본적인 제도인 가족, 종교, 교육, 정부, 그리고 경제제도에
대해 연구한다. 사회학은 특히 종교, 교육, 그리고 가족제도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
차원 5는 문화다. 문화란 이념, 가치, 신앙 및 행위의 규범으로서의 지식체계를 말한다. 문화인류학의 연구분야가
바로 문화이지만 사회학에서도 문화에 관심을 갖는다. 특히 사회학에서는 이들 여러 차원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는
어떤 사회과학 보다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다.


3. 과학으로서의 사회학
(1) 과학 그리고 사회학
과학으로서의 사회학을 논의하기에 앞서 과학이 무엇인가를 설명하면, 한마디로 말해 과학(science)이란 과학적
연구에 의해 획득된 지식체계를 말한다. 따라서 과학적 지식(scientific knowledge)은 과학적 관찰에 의해 증명된 지
식이므로, 여러 가지 조건들―관찰가능성(observability), 정확성(accuracy), 정밀성(precision), 논리성(logic), 검증가능
성(testability), 일반성(generality), 객관성(objectivity) 혹은 상호주관성(intersubjectivity), 오류화가능성(falsifiability), 가
치중립성을 구비하여야 한다.
사회학이 과학적 성격을 지니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지식이기 때문이다. 즉, 사회학은 관찰
가능한 대상을 지식추구의 대상으로 삼으며, 정확하고 정밀한 지식을 추구하고, 상호주관적이고 오류화가능성을 용
인하며 가치중립적인 지식을 추구한다. 이를 위하여 엄격하게 정해진 일련의 절차―혹은 연구방법(research
methods)―를 사용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얻어진 지식은 일반인들의 지식 혹은 상식과는 근본적으로 달라서, 상당한
정도의 논리성과 체계성 그리고 일반성 등을 갖추기 마련이다.
한편, 과학적 요건들(관찰가능성, 정확성, 정밀성, 논리성, 검증가능성, 일반성, 상호주관성, 오류화가능성, 가치중
립성 등)이 완벽하게 충족되는 것은 하나의 이상(ideal)일 뿐 현실적으로 볼 때 요건들의 완벽한 충족은 있을 수 없
다. 다시 말해, 사회학을 포함하여 모든 과학적 학문은 이러한 요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을 뿐
― 이것이 바로 과학적 탐구의 자세임 ― 인간에 의하여 학문탐구가 이루어지는 한 100%의 충족은 궁극적으로 도
달하여야 할(to be approximated ultimately) 이상 혹은 목표로 설정된 것이지 결코 도달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이
점에서 볼 때, 이 역시 존재의 문제이기 보다는 정도의 문제임에 틀림없다).

 

(2) 사회학의 과학적 역사
생명체와 마찬가지로 학문 또한 일정한 출생과 사멸의 cycle을 점철하기 마련이어서, 신생학문이 있는가 하면 구
생학문도 있게 마련이다. 이러한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사회학은 비교적 그 역사가 짧은 신생학문에 해당한다.
사회학(sociology)이라는 용어(term)를 최초로 사용한 학자는 프랑스의 저명한 사회학자인 A. Comte(1789-1857)인데,
그렇다면 사회학의 역사는 기껏해야 200여년 남짓인 셈이다. 물론 Comte 이전에도 현대의 사회학적 관점에서 사회
를 탐구한 사례들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학 고유의 시각으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본격적으로 탐구
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며, 이렇게 볼 때 과학으로서의 사회학의 역사는 비교적 짧은 셈이다. 한국인
들의 관점에서 볼 때, 사회학은 신생학문일 뿐 아니라 서양학문이기도 하다. 즉, 우리사회에 고대부터 전래되어 내
려오는 학문체계이기 보다는 근래에 들어 서양으로부터 유입된 학문이다. 이러한 사실― 사회학의 짧은 역사성 그
리고 서구사회로부터의 유입은 우리로 하여금 사회학 연구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임과 동시에 도전정신을 불러일으
키는 요인이기도 하다.

 

(3) 과학적 연구의 유형
자연과학이건 사회과학이건 간에 과학적 연구는 기본적으로 4가지 유형―탐색적 연구, 기술적 연구, 설명적 연구,
예측적 연구로 구분된다. 사실, 탐색(exploration), 기술(
記述, description), 설명(explanation), 예측(prediction)은 한편에
서는 과학적 연구의 유형을 구분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기 하지만, 다른 한편에선 과학적 연구의 목적을 구분하기
위한 용도로도 흔히 사용된다.
즉, 과학적 연구의 종류가 탐색적 연구, 기술적 연구, 설명적 연구, 예측적 연구로 구분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여
러 가지 과학적 연구들은 탐색을 위한 연구, 기술을 위한 연구, 설명을 위한 연구, 예측을 위한 연구로 구분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두 가지 구분은 단지 논의의 목적이 무엇인가에 따라서만 차이가 있을 뿐 실질적인 내용에
있어서는 여하한 차이도 없다. 여하튼, 각각의 유형을 자세히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① 탐색적 연구(exploratory study)
탐색이란 경험세계에 존재하는 현상을 단지 실험적으로 탐색해보기 위한 연구를 말한다. 예를 들어, 성균관대학
교 학생들이 혼전순결의 문제에 대하여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가가 연구자의 연구문제라 하자. 이 때, 이 문
제를 집중적으로 파고들어 심도 있게 분석하기 위해선 위에서 말한 과학적 연구의 여러 요건들이 충족되어야만 한
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그렇게 하기 위해선 수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기 마련이며, 따라서 본격적인 연구를 실
행하기에 앞서 이 문제의 실행가능성(feasibility)을 미리 타진해볼 필요가 있다.
이를테면, 혼전순결의 문제가 과연 성균관대 학생들에게 관심의 대상은 되는 문제인지, 학생들이 이 문제에 대해
선뜻 응답은 할 것인지, 본격적인 연구가 진행된다면 시간과 비용은 감당할 수 있는 문제인지 등을 몇몇 학생들만
을 대상으로 검토해본다는 뜻이다. 만일 이러한 사안들이 여의치 않음을 연구자가 추후에서야 비로소 알게 되었다
면 그로 인한 피해는 막심할 수밖에 없다. 연구의 과학적 속성에 비추어 볼 때 탐색적 연구는 가장 기초적인 연구
에 해당한다.

 

② 기술적 연구(descriptive study)
탐색적 연구보다 한 단계 발전된 연구로 기술적 연구가 있는데, 이는 경험세계의 현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
(describe)하기 위한 연구이다. 학문의 세계에서 기술이라는 용어는 비교적 독특한 의미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는데,
기술이란 현상과 현상간의 연관성을 있는 그대로 묘사함을 뜻한다.
사실, 경험세계에 존재하는 현상들 간의 연관성(relationships)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그 중 하나가
상관관계(correlation)이고 다른 하나는 인과관계(causality)이다. 이 두 가지 관계는 기술적 연구를 이해하기 위해서
뿐 아니라 연이어 논의될 설명적 연구를 이해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므로 여기에서 미리 자세히 논의해둘 필요
가 있다.
상관관계는 인과적 선후관계가 구분되지 아니한 상태에서 A라는 현상과 B라는 현상이 다만 어떻게 서로 맞물려
있는지 만을 지칭한다. 가령 Ice Cream이 여름에 많이 팔리고 다른 계절에는 많이 팔리지 않는다고 할 때, Ice
Cream과 계절은 서로 맞물려서 공변하는(같이 변화하는) 현상일 뿐 어느 것이 어느 것의 원인이고 결과인지는 아직
구분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비해, 인과관계는 두 현상 사이에 인과성까지도 구분되는 관계를 말한다. 예를 들어, Ice Cream이 여름에 많
이 팔리는 이유는 더운 여름에 사람들이 시원한 음식을 원하게 마련이기 때문이라는 주장을 연구자가 한다면 인과
적 선후관계가 분명해진 셈이다. 이 경우 계절(혹은 계절과 관련된 더위)이 원인이고 Ice Cream이 결과가 된다.
이처럼 일정한 변수들 간의 동일한 관계라 할지라도 인과성의 구분 여하에 따라 해당 관계는 상관관계일 수도 있
고 인과관계일 수도 있다. 이러한 구분을 고려할 때, 기술적 연구는 관련 변수들간의 인과성은 제쳐놓고 다만 상관
관계만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의미한다. 가령 혼전순결에 관한 위의 예에서 기술적 연구란 성균관대학교의 몇몇
남학생들과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함으로써 성(
)에 대한 대학생들의 개방적(혹은 폐쇄적) 태도와 성별
사이에 어떠한 연관성이 존재하는지를 알아보는 연구를 말한다. 이 때 어느 변수가 어느 변수의 원인인지는 아직까
지 규명되지 아니한 상태이다.

 

③ 설명적 연구(explanatory study)
기술적 조사연구결과의 축적을 토대로 어떠한 사실과 사실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미래를
예측하는 조사방법이다.

 

④ 예측적 연구(predictive study)
기술적 연구 등을 통하여 사실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한 후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