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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개론

사회복지, 경영학, 사회학 등 사회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0장. 사회속의 개인과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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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사회속의 개인과 집단


1. 사회구조와 지위
1) 사회구조의 개념과 상호작용
사회구조란 하나의 사회단위 내에서 개인들이나 집단들이 상호 관계를 맺는 방식이 정형화되어 안정된 틀을 이루
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사회 및 사회구조 자체를 변화시키는 세력들을 다루는 사회변동 개념과 종종 함께 쓰인다. 구조라는 용어가 인간
사회에 적용된 것은 19세기 이후인데, 그 이전에는 19세기와 20세기 초 몇몇 사회학자들이 생물학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되었다. 그 가운데 허버트 스펜서는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생각하고, 이러한 유기체의 각 부분들은 상호의존
적이기 때문에 생물의 해부학적 구조와 유사한 구조를 이룬다고 보았다.
이 말은 마르크스의 주장에서 나타나는 건축용어와도 연관되어 있다. "사회의 경제적 구조 …… 그 위에 법적·
정치적 상부구조가 세워진다." 스펜서와 마르크스는 일부 사상을 공유하여 일반적으로 사회구조가 일정한 영속성을
가지고 있고 상호 관련되어 있으며, 사회 전체의 기능과 그 개별 구성요소들의 작용을 대부분 결정하거나 조절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사회구조는 다시 말해 인간이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며 사회에 속박된 존재임을 의미한다. 현대에 와서 미국의 인
류학자인 조지 P. 머독과 같은 이론가들은 사회생활의 다양한 측면들을 과학적인 질서의 유형으로 배열하려고 시도
했다. 머독은 친족체계의 여러 측면을 분류· 비교· 상호관련시키기 위한 기술적인 분류도식을 발전시켰다.
사회적 상호 작용이 장기간에 걸쳐 반복되면서 형성된 조직적인 행위의 틀을 의미하며 지속성, 강제성, 안정성,
변화가능성의 특성이 있다.
사회적 상호작용이란 서로 상대방에게 영향을 주고받는 사회적 행동의 교환과정이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유형은
세 가지로 협동적, 경쟁적, 갈등적 상호작용으로 구분된다.


2) 지위와 역할의 개념
(1) 지위의 개념
- 한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
① 귀속 지위 : 태어나면서 갖게 되는 선천적 지위로 나이, 성, 신분에 의해 주어짐
② 성취 지위 : 재능과 노력으로 얻은 후천적 지위 교육, 직업 등에 의해 주어짐


(2) 역할의 개념
역할이란 지위에 상응하는 행동방식 즉 지위에 마땅히 어울린다고 사회적으로 간주하는 행동방식으로 개인이 사
회에서 차지하는 특정한 위치를 결정하는 수단으로서 사회에서 인정되는 포괄적인 행동유형이기도 하다.
역할이론에서는 사회와 개인의 집합점을 '역할'로 본다. 이러한 역할이론은 개인들 간의 상호작용을 사회제도의
틀 속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다양한 유형의 인간관계에 있어서 기대들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역할담당자로서 개인
의 역할수행능력이 전제되고 있다. 우리들의 사회생활 대부분이 사실은 제도적 틀 속에서의 역할관계로 되어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대체로 견해를 같이 하지만, 이러한 역할관계 현상을 이론적으로 개념화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그 관
심 방향이 여러 갈래로 나누어지는데, 역할의 종류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분류방식이 취해지기도 한다.
첫째, 규정된 역할로서 지위에 있는 개인들의 기대에 개념적 강조가 주어질 때, 사회는 보다 분명한 규정들을 요
구한다. 개인의 자아와 역할수행기능은 이러한 사회의 규정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작용한다.

 

▣ 역할의 개념과 지위에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지위이다. 사회적 지위란, 특정한 사회적 위치로서 아버지, 사장 또는 대통령 등과 같은 특권과 의
무가 포함되어 있다. 지위는 사회적인 위치인 한편 역할은 그 지위에 기대되는 행위이다. 다시 말해 한 개인의 사
회적 지위에 따라 역할 행위가 기대되고, 지위와 역할은 개인을 사회 관계망과 연결지우며 따라서 사람들은 지위와
역학을 통해 사회체계와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둘째, 귀속적 지위와 획득적 지위이다. 귀속적 지위란 자신이 태어날 때부터 지닌 지위이며, 성별이나 혹은 국가,
피부색등이 여기 해당된다. 주로 전통사회에서 유용성이 높다 . 획득적 지위란, 자신이 노력하여 획득한 지위로서
대학생, 부모, 교수 등이 여기 해당된다.


2. 지위의 갈등과 지위 결정 요소
1) 지위의 갈등
(1) 지위불일치
베버의 계층론(다원론)에서 계층을 형성하는 요소는 경제력, 위신, 권력 인데 이 3가지가 한 개인에 다르게 나타
나는 현상이다. 시민혁명의 발발요인을 지위불일치로 보는 학자도 있다. 당시 부르조아들은 경제적으로는 상위였으
나 정치적으로는 하위였다. 지위불일치는 전통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넘어가는 과도기일수록 심하다. 지위불일치로
인한 결과 및 특징은,
① 사람들 사이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주고 사회통합이 약화될 수 있다.
② 기존 사회체제에 대한 반항과 불만이 표출된다. 갑자기 부자가 된 사람들이 사회적 위신을 얻기 위한 수단으
로 각종 감투를 쓰거나 과시적인 소비를 하는 경향이 있다.
③ 렌스키는 지위불일치한 사람은 기존 질서를 파괴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2) 지위번민
자신의 지위에 만족하지 못하고 사회적으로 고립된 상태를 말한다. 자신의 지위가 일관성 있는 방식으로 이해되
지 못하고 구조적으로 각 개인의 지위들 간에 불일치할 때 나타난다.
2) 현대사회에서 지위를 결정하는 구성요소 : 직업, 교육(학력),소득, 재산상태 등


3. 역할모델과 역할갈등
1) 역할모델 : 사회적 지위에 어울리는 역할을 가장 잘 수행하는 자들이다.
ex) 효부상(며느리 역할), 위인전집(어린이들에게 역할모델 제공)


2) 역할갈등
두 개 이상의 지위에서 상반된 역할이 요구될 때 역할수행 상에서 갖는 심리적, 육체적 고민과 갈등을 말한다.
(1) 역할불일치: 2가지 이상의 여러 가지 지위에 따르는 역할이 상충함
예) 직장여성: 주부와 직장인, 학생과 동아리 회원으로서의 역할
(2) 역할모순 : 두 개 이상의 지위에서 상반된 역할이 요구될 때
(3) 역할긴장 : 하나의 지위에서 서로 다른 역할 수행이 요구될 때, 즉 하나의 사회적 지위가 서로 상충하는 2가지
이상의 역할을 요구하는 경우
예) 교수는 학생들을 고르게 대해야 하지만 인간적인 유대관계도 필요

전통사회에서는 지위도 적고 그 지위에 따르는 역할도 적어 역할 불일치, 역할 긴장이 적었다.
또한 과학이 발달할수록 미신적 지식체계가 더욱 성행하면서 이는 긴장감을 해소하는 하나의 방편이 되었다.
서구사회는 여러 가지 형태의 상담이 발달하였고, 우리나라는 미신에 의존현상이 많았다.


4. 계층 및 계급
1) 계층의 개념
사회학자들은 인간 사회에서 개인과 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불평등을 사회 계층이라는 말로 표현한다. 일반적으로
계층은 재산이나 소유와 관련해 이해되지만, 성별, 나이, 종교, 군대 계급 등 다른 속성에 기초하여 사회 계층화가
일어나기도 한다. 개인과 집단은 계층 모형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다르게 보상된다. 이런 점에서 계층은 서로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만들어진 구조화된 불평등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적으로 계층화된 모든 체계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 지위란 상호 작용이나 동일시 과정 없이도 비슷한 특징을 지니는 사람들을 포함하는 사회적 범주이다.
→ 모든 개인은 자신이 속한 사회적 범주의 지위에 따라 각기 다른 경험과 생존기회에 노출된다.
→ 모든 사회적 범주의 지위는 오랜 시간에 걸쳐 변화한다.

 

2) 사회계층 제도
(1) 노예 제도
노예 제도는 불평등의 극단적인 형태이다. 여기에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문자 그대로 재산으로 소유한
다. 역사적으로 노예들은 노예제에 저항하였다. 미국 남북전쟁 이전에 있었던 노예 항쟁이 하나의 예이다. 이와 같
이 저항이 있었기 때문에 노예 노동 제도는 불안정한 제도였다. 지속적인 감시와 혹독한 처벌 없이는 높은 생산성
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노예 제도가 무너지게 되는 것은 부분적으로는 노예들이 투쟁한 결과이기도 하고, 부분적으
로는 직접적인 통제보다 훨씬 효율적인 경제적 생산 방식을 찾는 등 여러 방면에서 사회 변화가 나타났기 때문이기
도 하다.
간단하게 말하면 노예제는 경제적으로 효율적이지 않다. 이에 덧붙여 18세기를 전후로 유럽과 미국의 많은 사람
들이 노예제를 도덕적으로 옳지 못하다고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오늘날 노예제는 모든 국가에서 불법이지만 몇몇
지역에서는 여전히 노예제가 존속한다. 최근의 몇몇 연구는 개인의 의지에 반하는 일을 강요받는 상황에 대해 폭로
한다. 파키스탄의 벽돌장인 노예로부터 태국의 성 노예, 영국과 프랑스처럼 상대적으로 부유한 나라의 지역 노예까
지, 노예제는 오늘날에도 세계에서 심각하게 인권을 침해하고 있다.

 

(2) 카스트 제도
카스트 제도는 개인의 사회적 지위가 평생 동안 고정되어 있는 사회 제도이다. 근대 이전의 시기에는 카스트 제
도가 전 세계적인 현상이었다. 예를 들어 유럽에서는 종종 유태인을 분리된 카스트처럼 대했다. 유럽인들은 유태인
들의 거주 지역을 격리시켰고, 유태인이 아닌 사람과는 결혼하지 못하게 했다. 때때로 유태인에게는 비유태인과의
상호 작용마저 허용되지 않았다.
‘ 게토’ 라는 용어는 베네치아의 ‘ 주물 공장’ 이라는 단어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는 1516년 베네치아 정부에 의
해 지정된 유럽 최초의 공식 유태인 강제 거주 지구를 뜻했다. 이 용어는 점차 유태인 강제 거주 지구를 의미하는
보통 명사가 되어 먼 훗날 미국 도시의 소수 인종 거주 지역까지도 게토라고 불리게 된다.
이 경우에도 게토라는 용어가 인종과 민족 분리의 의미를 띠고 있어 카스트적인 요소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인도는 근대적 자본주의 경제를 발전시키면서 서로 다른 카스트에 속한 사람들을 직장, 식당, 비행기처럼 같은
공간 속에 묶어 내게 된다. 이러한 변화 때문에 더 이상 카스트 제도는 카스트 간의 명확한 구분을 유지시키기 어
렵다.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동하고, 개인에게 적합하거나 개인이 잘할 수 있는 직업에 종사하고, 경제적 조건에 따
라 자주 직업을 바꿀 수 있어야만 근대적 생산 양식이 작동할 수 있다. 카스트 제도에서의 엄격한 제한은 이처럼

산업 생산에 필요한 자유를 방해하게 된다.) 인도가 세계화의 영향을 받으면 받을수록 카스트 제도는 점차 약해질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인도는 1949년 이후로 카스트에 바탕을 둔 차별을 불법으로 간주)

 

(3) 신분 제도
- 정의 : 많은 전통적 문명권에서 존재하는 유럽봉건제의 한 부분
- 특징 : 서로 다른 의무와 권리를 가지는 여러 개의 계층으로 구성, 카스트제도와의 비교해보면 어느 정도의 통
혼이나 개인적인 신분이동이 가능.
- 예 : 우리나라 신라시대의 골품제도, 조선시대 양반제도 유럽의 경우 귀족과 신사, 성직자, 제 3신분 (농노, 자유
농, 상인, 장인)
- 신분제에서는 카스트와 달리 어느 정도의 신분 간 결혼과 이동이 허용되었다. 예를 들어 평민들은 군주에게 특
별히 봉사하면 작위를 받을 수 있었다. 상인들은 때때로 작위를 살 수 있었다.

 

(4) 계급제도
- 정의 : 공통된 경제적 자원을 가진 사람들의 큰 집단
- 특징 : 어느 계급에 속하느냐 하는 것은 다른 체계들과 달리 법이나 관습에 의해 정해진 세습적 지위가 아니며
성취된 것임. 계급이라는 체계는 다른 체제들에 비해 훨씬 유동적이며 계급간의 구분도 명확하지 않고,
서로 다른 계급에 속하는 사람들간의 통혼에 대해서 아무런 공식적 제한이 없었다.
따라서 계급간의 이동을 다른 어떤 불평등체계에서보다 많이 볼 수 있음. 그리고 불평등이 나타나는 원인이 다른
계층에서 무엇보다도 농노와 영주, 노예와 주인, 낮은 카스트와 높은 카스트와 같이 개인들 사이의 의무의 관계로
나타나는 반면, 계급체계 내에 불평등은 집단들 간의 경제적 차이에 의해 결정된다. 계급은 공통된 경제적 자원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들이 소유한 자원은 자신이 향유할 수 있는 생활양식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직업과 부를 동시에 소유한다는
것은 계급 차이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 계급은 크게 네 가지 측면에서 앞에서 언급한 계층 형태와 다르다.
- 계급이라는 체계는 유동적이다.
- 계급은 부분적으로 ‘ 성취된’ 것이다.
- 계급은 경제적인 기반을 지닌다.
- 계급은 광범위하고 비개인적이다.
① 상층
확실한 것은 부가 극소수에게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영국의 경우 최상층 1퍼센트에 속한 사람들이 전체 부의
약 23퍼센트를 소유하고 있다. 가장 부유한 상위 10퍼센트의 사람들은 국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하
위 50퍼센트의 사람들은 5퍼센트만을 차지하고 있다. 부유층의 구성이 변화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계급
과 뚜렷이 구분되는 상층 계급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견해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존 스콧은 오늘날의 상층
계급은 모양만 바뀌었을 뿐 그 고유한 위치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상층 계급을 구성하는 세 가지 집단을 제시한다. 이들 집단은 거대 기업을 통제하고, 그로부터 이윤을 얻는
이해 결집체를 구성한다. 거대 기업의 최고 경영자들은 회사를 소유하지는 못할 지라도 주식을 사들일 능력이 있으
며, 이를 통해 고전적인 산업자본가와 ‘ 금융 자본가’ 들과 연결된다. 금융 자본가에는 보험 회사나 은행, 투자 기
금, 기타 거대 투자 기관을 경영하는 사람들이 포함된다. 스콧에 의하면 오늘날 상층 계급의 핵심은 바로 이러한
금융 자본가이다.
② 중간 계급
대부분의 연구자들에 의하면 오늘날 영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선진국들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중간계급에 속한
다. 왜냐하면 20세기 들어 화이트칼라 직업의 비율이 블루칼라 직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급속하게 늘어났기 때문이
다. 중간 계급은 다양한 성원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해관계도 서로 다르기 때문에 내적으로 통일되어 있지도 않으며
통일되지도 않을 것이다.

중간 계급이 노동 계급만큼 동질적이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또한 중간 계급 구성원들이 상층 계급 최상위층처럼
공통의 사회적 배경이나 문화적 전망을 공유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중간 계급의 ‘ 느슨한’ 구성은 새로운 현상이
라기보다는 중간 계급이 출현한 19세기 초 이래 줄곧 유지된 특성이다.
③ 노동 계급
마르크스는 노동 계급, 즉 제조업 블루칼라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이 생
각은 노동 계급이 혁명적인 사회 변화의 추진력을 만들어낼 것이라는 그의 견해의 기초가 되었다. 하지만 실제로
노동 계급은 점차 줄어들었다. 25년 전만 해도 노동 인구의 40퍼센트가 블루칼라였다. 오늘날 영국에서 18퍼센트만
이 블루칼라인데, 그 비중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게다가 노동 계급 구성원들의 생활 조건과 생활양식도 변하고 있다. 실제로 제조업이 쇠퇴하고 소비주의가 확산
됨에 따라 과거의 전통적인 노동 계급 공동체는 분해, 해체되는 경향을 보여 왔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대체적인 합
의가 있어 왔다. 하지만 그러한 해체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는 여전히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④ 최하층 계급
최하층 계급의 개념은 미국에서 소개되었고, 미국의 경우에 더 적합하다. 미국에서는 부와 빈곤의 양극화가 서구
유럽보다 더 두드러진다. 특히 인종에 의해서 경제적, 사회적 박탈이 정해지는 곳에서는 빈곤 집단이 그들이 속한
사회와 뚜렷이 격리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최하층 계급의 개념이 적용될 수 있지만 유럽 국가들에서
는 그렇지 못한 것 같다. 유럽에서도 비슷한 불리한 조건들이 존재하지만, 미국에서만큼 심각한 것은 아니다. 결핍
된 조건에 사는 사람들이 아직은 뚜렷하게 격리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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