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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57. 가족생활교육사업의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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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족생활교육사업의 발전 방안

1. 가족교육사업의 전망
- 전통적인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은 학교 외에는 거의 무관심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변화하는 가족의
추세에 맞추어 이제는 찾아가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가 필요가 시점이다.

 

1) 마케팅의 이해
- 흔히 20세기를 마케팅의 시대라고 말한다. 20세기는 소비의 시대였고, 물건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이
기업의 존재 의의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람들에게 어떻게 소비시킬 것인가, 어떻게
물건을 만들어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라는 방법론이 필요하게 되었다.
- 그런데 이렇게 상품판매에만 결부시켰던 마케팅의 정의는 21세기에 들어서 또 한 번 커다란 변화를
겪었는데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사회나 사회 구성원들에게 다양하게 공헌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최근 디지털의 발달로 인해 그 공간적 제한이 허물어지고 있어 그 중요성을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 한편, 미국 마케팅 학회(AM)에서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제품, 서비스 및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가격을 책정하여 이를 촉진 및 유통시키는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라고 하였다. 이로 보건대 마케팅은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즉, 제품의 생산, 판매를 담당하는 시장기능
뿐만 아니라 초기단계의 제품생산계획, 준비단계인 시장조사, 판매를 위한 광고전략과 가격조정 등
모든 과정을 통합하여 계획ㆍ실천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 가족생활교육 마케팅의 주요 요소
① 제품 : 고객에 주는 전문적인 서비스의 전체
② 교육대상 : 인구통계영역, 개인 영역
㉮ 목표청중의 평가영역
* 2차 자료 활용, 유효한 통계나 잡지나 신문, 책과 같은 전문적 자료, 전화를 통한 전수조사,
서베이 조사 등
㉯ 프로그램 개발자
* 청중들의 요구, 상태, 가치, 믿음, 기대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과정에 반영
* 중심집단은 작은 토론집단 크기인 6-12명의 인원으로 이루어짐
③ 가격
* 가격은 비교기준이 되기도 하고 조직의 설립목적이 되기도 함
*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최소화된 비용을 어떻게 정할 수 있는가?
* 무형의 비용
④ 장소
* 서비스가 제공되는 물리적 공간을 가리킴
* 장소란 사무실, 쇼핑몰, 비디오나 인터넷을 통한 가정교육, 대중매체로서의 접근 등 다양한
곳들을 포함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으로 가장 선호되는 장소는 도서관이나 교회, 대학교
* 장소의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Koder & Boberto, 1989)
ü 접근 : 적절한 시간, 편리한 시간이어야만 함. 가능한 한 가까워야 함
ü 안전 : 육체적 안전과 정서적 안전이 보장
ü 외관 : 가족생활교육 웹사이트 외관은 잠재적 사용자를 위한 중요한 고려사항

 

2) 사회적 마케팅의 네 가지 속성
① 공공성 : 외부인과 내부인
- 첫째, 외부인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에서 고려되어야 할 세 집단도 고려(첫째 그룹은 선정된
관객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집단, 둘째 그룹은 공공 정책자, 셋째 그룹은 매스컴 전문가,
건강가족전문가, 시민활동과 등과 같은 행동가)

- 둘째, 내부인이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팀으로 이 팀은 다시 직접적인
서비스를 다루는 직원과 이를 관리하는 직원으로 나눌 수 있다.
② 공동협력
- 공동협력은 그 분야에 더욱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일 때 더욱 효과를 낼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의 임무는 같은 목표를 가진 다른 집단의 생각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③ 정책
- 공공정책의 도움 없이는 그 목표를 기대하거나 정의하기 어려운 경우들이 있다.
④ 적절한 비용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들은 참여자의 참여비용만으로 충당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가족생활교육기관은 꾸준히 가정을 강화하는데 헌신적인 정부기관, 장학 재단, 기부자들과
다양한 재정지원처를 찾을 필요가 있다.

 

3) 가족생활교육사업의 홍보 전략
- 홍보는 선전(propaganda), 광고(advertising), 교화(indoctrination)라는 용어로 혼용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홍보란 공중과의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을 기초로 하여 공공성의 원리가 지배하는 정책
수립과 사업 시행을 통하여 공중의 이해와 친선을 도모하는 의도적인 노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① 미디어의 특성
- 미디어에는 마감시간이 있다.
* 많은 미디어 종사자들이 가족생활교육사가 시민을 필요로 하는 만큼 그 매스미디어도 유용한 정보를
주는 교육사를 필요로 할 것이다. 단,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있어야 한다는 지적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

 

- 미디어는 항상 유용한 정보를 찾고 있다. 가치 있는 정보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 중 하나라도
해당되어야 한다.(이기숙, 2017)
* 근접성 : 구 단위나 시 단위로 구분해서 보는 것 필요
* 시기적절성 : 오늘 사건은 정보로서 가치가 있지만 어제 일어난 사건은 이미 예전의 뉴스가 됨
* 가치/중요성 : 미디어 아웃렛의 청중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보는 어떤 종류인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영향을 받을 것인가? 누구를 끌어들일 것인가? 이 모든 질문들은 정보의 가치나 중요성을
결정하는 것을 도우며 미디어아웃렛은 어떻게 되었든 그 기사를 다룰 것이다.
* 갈등/논쟁 : 만약 특별한 문제에서 어떤 관점을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면 미디어만큼 적당한
도구는 없다.
* 이례성(unusual) : 예기치 않은, 놀랄 만한, 진기하고 이상한, 심지어는 남의 눈을 끄는 사건이나
사람은 미디어 보급률을 높인다.
* 독자의 흥미 : 독자의 흥미를 돋우는 신문기사들은 또한 청중을 세상과 일관된 느낌을 갖게 해준다.
- 미디어는 늘 새로운 기사를 찾는다.
* 끊임없는 정보의 생산에도 불구하고 미디어는 늘 새로운 참신한 아이디어를 찾는다.

 

② 홍보의 특성
* 호의(goodwill) : 우호적이고 긍정적인 감정과 태도를 갖추도록 함
* 내적ㆍ외적 정보제공 : 지속적으로 공중과 내부 구성원들에게 사업 및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를
알려줌
* 이미지 쇄신 : 공중에게 특징적 이미지나 긍정적 이미지 고양시킴
* 서비스 쇄신 : 각종 핸드북이나 카탈로그, 유인물 등을 배부하여 공중에게 유용한 정보와 서비스
제공
* 설득 : 중요 사안에 대하여 공중에게 비디오나 편지, 기타 자원을 활용하여 공중의지지 획득
* 상호작용 : 서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의사소통 통로 열어둠
* 대응(reaction) : 부정적인 여론이나 위기 상황에 대하여 각종 매체를 통하여 자료나 소식을 제공하여
대처해야 함

 

③ 홍보방법
- 가족생활교육에 매스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 메시지를 청중에게 전달할 수 있는 일반적인
매스미디어로는 신문, 잡지, TV, 라디오 방송국, 통신사, 출판물 그리고 인터넷 등이 있다.
㉮ ATL(매체를 이용한 광고)광고
* 온라인(전기, 전자 매체) 프로모션 : TV(공중파, 유선, DMB, 위성 등), 라디오(공중파, 인터넷,
DMB 등), 인터넷(홈페이지, 이메일, 카페, 블로그, 지식검색, 지역검색, QR코드 등), 스마트폰,
PMP, E-Book 등
* 오프라인(인쇄, 조형 매체) 프로모션 : 신문, 잡지, 옥외광고(간판, 광고탑 등), 포스터,
카탈로그, 캘린더, 팜플렛, 브로슈어, 리플렛, 전단지, 스티커, 조형물, 현수막, POP,
대중교통(버스, 택시, 지하철, 정류소, 역, 공항 등) 등 사람들의 시선이 닿는 곳 특히 관심을
갖는 곳은 어디나 광고 매체가 될 수 있다.
* BTL(매체를 이용하지 않는 광고) : 인적 네트워크, 컨벤션, 이벤트, 전시, 상영, 공연, 박람회,
스포츠 행사, 파티, 경품, 쿠폰, 시음, 시식 등
㉯ 고정 신문칼럼 혹은 기사 : 전문가로서 로컬 신문과 함께 작업할 수 있음
㉰ 독자란 혹은 전문가 의견 사설의 활용
* 편집자에게 보내는 모든 글은 짧게 하라.
* 당신의 관점을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두서없이 말하지 마라.
* 글에 서명하고 당신의 거주지를 기록하라.

 

[보도기사 요청서 작성]
① 간결하고 짧게 분명하게 쓰라, 문장은 대략 15-20단어 정도로 짧게 쓰라
② 일반적이고 간결한 단어를 사용하라
③ 능동태를 사용하라
④ 방송용 보도자료는 음률에 신경 쓰고, 들으면서 시각적 상상이 가능한 글쓰기에 노력하라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보도자료에 적합한 글쓰기 가이드라인]
- 친근한 말투 사용
- 짧은 문장으로
- 복잡한 숫자를 간단하게 하고 끝수를 버려라
- 드물고 복잡한 단어나 이름의 표음식 철자법 사용
- 인용부호를 사용하는 것 대신에 문장을 요약하라
- 사람 이름 앞에 그 사람의 직함을 쓰라
- 혼돈을 피하기 위해 약어(생략)를 피하라. 단지 실제 이름보다 더 익숙한 경우 약어를 사용하되 각
철자 사이에 하이픈을 두라

 

2. 가족생활교육의 전문화를 위한 발전 방안
- 전문화를 위해서는 전문성을 확보하고 실천 영역에서는 전문가의 양성과 같은 인프라 구축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교육이 대중화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1) 가족생활교육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방안
① 가족생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론에 기초한 체계적인 가족연구가 필요하다.
- 한국적 문화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 필요
- 거시적 측면과 미시적 측면을 함께 보는 연구 필요
-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기초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이러한 이론적 관점과 중요개념들이 어떻게
프로그램의 내용으로 전환되는지에 대한 연구 필요

 

② 가족학의 연구와 이론에 기초한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 표준화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보급 필수적
- 초기단계 : 대중에 대한 홍보 중요(팸플릿이나 소책자, 시청각 자료 및 다양한 교육적 도구 개발 노력)
* Barbe(1985) : 교육자료를 청각적, 시각적, 활동적 교육자료로 분류
* Schaie(1978) : 연령에 따른 다른 교육적 욕구가 있음 강조
* Gross(1993) : 다양한 학습자료 개발 필요

 

③ 가족생활교육의 학문적 발전을 위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도구 개발이 요구된다.
- 평가도구는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으며 전문직으로서의 가족생활교육의 타당성을 제공
- 프로그램 효과를 효율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도구 개발은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 이므로 다양한 평가도구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함

 

④ 요구도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 가족생활교육의 수요자는 정책을 입안하는 공무원에서부터 회사나 기관의 관리직에 있는 사람, 혹은
교사 등 가족생활교육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와 부모와 학생, 군인 등
실제적으로 프로그램 혜택을 받는 대상까지 포함
- Powell과 Cassidy(2001) : 학습자의 발달적 욕구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강조

 

⑤ 교육적 원리와 효과적인 교육책략 개발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 Gregore(1982) : 정보를 지각하는 두 가지 방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두 가지 방법을 조합하여 구체적
유형 제시
* 정보를 지각하는 방식 : 구체적/추상적
* 정보를 습득하는 두 가지 방법 : 연속적/무작위적
* 두 가지 유형의 조합 : 구체적/연속적, 추상적/무작위적, 구체적/무작위적 학습자 유형 제시
* 가족생활교육의 대중화 : 대중의 교육에 대한 욕구를 지각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접근해야

 

2)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틀 마련을 위한 발전 방안
(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목적의 체계화 방안
- 우리 문화에 맞는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목적을 구체화하는 작업이 요구됨
- 우리나라의 경우 가족생활교육과 가족향상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음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목적을 우리 실정에 맞게 정비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2) 가족생활교육의 교과과정의 정비 방안
① 가족생활교육사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의 정비
-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가족생활교육의 교육영역에 대한 교과목 지침서 마련되어 있지 않음
- 필수 교과목 수정 노력 필요
- 대부분의 대학에서 ‘부부의 성’, ‘부모교육 및 부부교육’ 등이 개별적인 교과목으로 개설되어 있지 않은
실정임
- Vella(1994)의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원리 : 학습자들의 요구사정에 기초한 프로그램의 개발, 학습을
위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 학습하는 동안 교사와 학습자와의 견고한 관계, 실습의 강조,
학습자에 대한 존중, 학습의 인지적ㆍ정서적ㆍ운동적 측면의 강조, 즉각적 원리를 적용한 학습과정,
팀워크를 이용한 학습 등을 고려
교육내용도 중요하지만 교사의 태도, 자세와 기술 중요성 강조

 

② 가족생활교육의 교과과정의 정비
- 전체 가족생활교육의 교육 틀에 대해서는 관련 학회나 협회 차원에서의 논의를 통한 의견 수렴 필요
- 학생들은 교육목적이 반영된 교육과정을 통해 엄선되고 체계적으로 조직된 교과목들을 배움으로써
학문 분야에서 지향하는 인재로 성장하게 됨

 

③ 가족생활교육의 자격증의 체계화
- 가족생활교육사의 훈련과 교육활동에 대한 구분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가족에 개입하는 다양한
수준에 맞게 가족생활교육사를 훈련하고 이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해야 하며 이에 따라 자격증을
체계화할 필요

 

④ 윤리강령의 제정
- 가족과 같이 가치지향적 내용을 교육하는 교육자들에게 매우 필요
- 가족생활교육사가 전문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회원으로서 지켜야 할 의무인 윤리강령을 제정하는
것이 필요

 

(3) AAMFT(미국결혼과가족치료학회)의 윤리강령의 예
- 내담자에 대한 책임감 : 결혼과 가족치료자는 가족과 개인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도움을 청하는
사람들의 권리를 존중하며, 내담자가 원하는 적절한 도움을 주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비밀보장 : 가족치료자는 치료관계에 있는 내담자가 한 명 이상이기 때문에 비밀보장과 관련해 독특한
원칙이 있다.
-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성실성 : 가족치료자는 최고의 전문적 능력과 성실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학생과 고용인, 수퍼비젼을 받는 사람에 대한 책임감 : 가족치료자는 학생과 고용인, 수퍼비젼을 받는
사람의 의존성과 신뢰감을 이용해 이들을 부당하게 이용해서는 안 된다.
- 전문가로서의 책임감 : 가족치료자는 전문가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존중하여야 한다.
- 경제적 문제 : 치료활동의 대가는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수준으로 산정해야 한다.
- 홍보 : 가족치료자는 일반인들이 가족치료에 대해 알고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가족치료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행동을 하여야 한다.(정현숙, 2019)

 

(4) 가족생활교육의 영역확장
- 가족생활교육자만의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적합한 세팅을 만들고 이를 규정
- Dawn(2003)은 일/가족생활 영역의 큰 잠재력 영역으로 강조
- 직장 환경에서의 다양한 요구를 적극적으로 파악함이 필요
- 가족생활교육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정책적 지원이 매우 필요

 

3)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결혼운동(Ooms, Bouchet, Parke, 2004)
- 첫째, 건강결혼운동이 결혼이 가능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은 사람들을 위한 더 나은 관계증진과
공동부모역할도 포함할 수 있을 정도로 포괄적이어야 하며,
- 둘째, 저소득 지역사회에서 결혼을 위한 경제적 장애를 고려하여야 하며,
- 셋째, 건강결혼 프로그램은 최상의 자료와 가능한 연구에 기초하고 적극적인 평가 요구를
강조함(정현숙, 2019)

학습정리

1.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1) 전문직으로서의 가족생활교육
-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에 개입하며 다루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사의
자질이 매우 중요하다.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교육을 통해 문제를 예방하고자 하는 가족생활교육의
효과는 개인과 가족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가진 가족생활교육사의 역할에 달려 있다.
(1) 가족에 대한 철학적 인식
- Dyen와 Dyer(1990)는 가족생활교육사는 가족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철학적 인식에 대한 확립 강조,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철학의 문제뿐 아니라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사람 자신의 가족과 부부, 자녀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윤리 재정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2) 행정능력의 요구
- 가족생활교육사는 가치관 정립에 못지않게 중요한 전문가로서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 것
이외에 행정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이 필요하며 홍보활동과 연구활동을 위한 기본적인
능력습득을 요구한다.
(3) 다중문화능력(Multi-Cultural competence)
- 가족생활교육사는 점점 다양해져가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중문화능력이 핵심적인
요소로 부상하게 될 것이다.
2. 가족생활교육사업의 발전 방안
1) 가족교육사업의 전망
(1) 마케팅의 이해
- 미국 마케팅 학회(AM)에서 “마케팅이란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제품,
서비스 및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가격을 책정하여 이를 촉진 및 유통시키는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라고 하였다. 이로 보건대 마케팅은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즉, 제품의 생산, 판매를 담당하는 시장기능 뿐만 아니라 초기단계의
제품생산계획, 준비단계인 시장조사, 판매를 위한 광고전략과 가격조정 등 모든 과정을 통합하여
계획ㆍ실천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사회적 마케팅의 네 가지 속성
① 공공성
② 공동협력
③ 정책
④ 적절한 비용
(3) 가족생활교육사업의 홍보 전략
- 홍보는 선전(propaganda), 광고(advertising), 교화(indoctrination)라는 용어로 혼용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홍보란 공중과의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을 기초로 하여 공공성의 원리가 지배하는 정책
수립과 사업 시행을 통하여 공중의 이해와 친선을 도모하는 의도적인 노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전문화를 위한 발전 방안
(1) 가족생활교육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방안
- 가족생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론에 기초한 체계적인 가족연구가 필요하다.
- 가족학의 연구와 이론에 기초한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 가족생활교육의 학문적 발전을 위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도구 개발이 요구된다.
- 요구도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 교육적 원리와 효과적인 교육책략 개발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2)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틀 마련을 위한 발전 방안
-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목적의 체계화 방안
- 가족생활교육의 교과과정의 정비 방안
- 가족생활교육의 영역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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