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52. 이혼ㆍ재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728x90
반응형

52. 이혼ㆍ재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이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프로그램의 이해
- 이혼과정 및 이혼 후 적응단계에 있어 이혼 당사뿐만 아니라 자녀는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
등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에 이혼을 준비하는 부부, 이혼 과정 중의 부부나 자녀에게 이혼
후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도록 원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1) 이혼예방 및 이혼과정 지원 프로그램
- 김미숙 외(2005)는 이혼예방 위해서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통한 혼인 및 가족생활 전반에 대한 교육

필요
- 양성평등 및 인생설계교육, 결혼교육 및 부부간 상호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등
- 이혼중재서비스 필요,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 이혼자녀를 위한 상담 등 필요
① 이혼예방 프로그램
- 인생설계교육의 내용
* 자기 자신 알기, 꿈의 실현을 위한 정보, 취업 등을 다루면서 인생 설계
* 인생을 살아가는 태도와 가치에 관한 주제(성인이 된다는 것, 성에 관한 지식과 윤리, 임신과 부모
되기 등)
* 분명하고 솔직한 의사소통방법, 협상기술, 스트레스 해소법
- 이혼을 예방하기 위한 가족생활교육
* 가족생활을 원만하게 유지하고 있는 부부대상으로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 결혼불만 요인 약화, 대인관계의 역동성, 가족 내 인간관계, 이성 간 관계 특성, 의사소통방법,
갈등해결방법 등의 내용 포함
*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가족의 발달단계마다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 미리 검토

 

② 이혼과정 지원 프로그램
- 이혼중재는 이혼 당사자 간에 합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이혼을 평화적으로 동의하도록 돕는
과정
- 이혼중재 프로그램은 이혼 협상이 원만하게 이루어지도록 이혼 당사자 돕고, 가족구성원의 복지를
돕고, 이혼 후 적응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최소화
- 이혼가정 자녀를 위한 상담지원 프로그램 : 부모의 이혼과정 속에서의 그 자녀들을 원조
* 자녀가 부모의 이혼을 받아들이도록 마음의 준비를 하여 자녀 스스로의 대처력 원조
- 이혼이 불가피할 경우 갈등 최소화시킬 수 있게(이혼합의, 자녀양육권, 재산분할 등)

 

③ 이혼 전후 상담 프로그램
- 2007년 : 개정된 민법은 가정법원이 협의 이혼을 신청한 당사자들에게 상담을 권고할 수 있도록
하였으나 실효성 미비
- 2012년 11월부터 미성년 자녀를 둔 협의이혼 당사자들은 자녀양육안내를 들어야만 이혼절차 진행
가능
- 2012년 대법원 예규인 ‘가사재판ㆍ가사조정 및 협의이혼의사확인절차에서의 자녀양육안내 실시에 관한
지침’ 시행
- 지침에 따르면 미성년 자녀를 둔 부모가 합의이혼할 때는 의무적으로 안내를 받게 하고 가사재판이나
가사조정 신청을 한 때는 안내 받을 것을 권고
- 당사자는 전문가와 상담 후 확인서를 받게 되며 이를 제출하지 않으면 협의이혼의사 확인기일 지정 안

- 합의이혼의사 확인신청을 한 당사자가 3개월 내 자녀양육 안내를 받지 않으면 협의 이혼의사
확인신청을 취하한 것으로 간주

 

④ 이혼전후 상담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개입 및 접근방법
- 우리나라는 2006년부터 건강가정기본법 제31조에 이혼예방 및 이혼가정지원을 위한 규정을 두었고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 규정에 따라 각 지역마다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표4]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이혼 전후 상담의 실제 프로그램

구분 각 단계의 특징 각 단계별 가족상담적 개입
이혼 전 단계 - 주로 정서적 이혼상태
- 절망과 심사숙고의 시기
- 이혼 전 의사결정단계
- 당면문제, 부정적 감정에 대한 수용 및 정서적
지원
- 부부갈등의 요인 및 기존의 갈등해결방식 파악
- 정서적 관계구조 및 의사소통방식, 권력구조 등을
포함한 가족체계 파악
- 부부의 기대 및 욕구에 대한 파악
이혼 보류
단계
- 갈등잠복의 상태
- 부부 중 하나가 타협 시도
- 이혼 재구성 단계
- 결혼 유지의 가능성과 자원탐색
- 부부역기능의 순환적 고리 인식시킴
- 새로운 부부관계 목표설정
- 부부관계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개입
이혼 결정
단계
- 경제적 이혼 및 법적
소송상태
- 갈등, 분노, 보복감 및 불안
- 이혼 재구성 단계
- 이혼의 불가피성에 대한 수용
- 스트레스 관리 및 분노 조절하기
- 치료적 개입과 함께 이혼중재적 상담
- 다른 전문가와의 연계
-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합의안 도출 협상에 대한
조력
- 이혼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에 대해 최소화 작업
- 이혼위기에 대한 refeaming 및 성장기대
이혼 후 단계 - 이혼 후 적응단계
- 양가감정(용서와 분노,
해방감과 외로움) 변화에
대한 현실적 적응
- 정서적 수용 및 자존감 향상
- 긍정적 사고와 인식재구조
- 현실적 문제에 대한 해결 및 대안형성
- 자녀, 가족 및 사회적 관계의 재정립

* 출처 : 신수진 외(2008), 1차 이혼 전후 가족상담 전문교육 ; 박경아(2020), 가족생활교육.

 

2. 재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프로그램의 이해
- 재혼과 초혼은 사회적 규범부터 차이가 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혼과 재혼의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한 채 준비 없이 재혼을 함으로써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게다가 재혼가족은
사회제도로부터 아직까지 완벽한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음으로, 재혼의 당사자들이나 자녀들은 주위의
시선을 더 많이 의식하고, 초혼가족처럼 행동하려 하며 외부 사람들에게 재혼가족임을 알리지 않아
사회적 고립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표5] 김효순(2006)의 재혼가족 관계향상 프로그램

회기 목표 활동 내용
1회기 재혼가족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하기
- 사전검사
- 프로그램의 개요를 설명하고, 적극 참여에 대한 협조를 부탁
한다
- 참여자 소개하기
- 초혼과 재혼의 차이 등 재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재혼으로 인한 장점에 대해 생각해본다.
- 재혼가족이 겪는 기본적인 어려움과 문제점 인식하기
2회기 의사소통을 통한
부부역할,
양육문제에 대한
합의 능력을 기른다
- 전 시간의 과제를 검토한다.
- 지난 회기의 내용을 검토하면서 이번 회기의 내용이 지난
회기의 내용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간단히 언급한다.
- 부부 간 대화를 점검한다.
- 부부 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학습하기(I-Message 훈련하기)
-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이해하기
- 공감, 경청능력
- 역할 바꾸기를 통해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변화를 이끈다.
- 적극적 감정표현하기. 표현기술은 그들 자신의 감정사고 문제를
이해하도록 돕고, 타인에 대해 덜 공격적이고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 부부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법 훈련하기
3회기 새자녀와 관계 맺기
: 가족경계와
역할모호를
해결하기
- 전 시간의 과제를 검토하면서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 지난 회기의 내용을 소개하고 검토하면서 이번 회기의 내용이
지난 회기의 내용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간단히 언급한다.
- 재혼가족의 경계와 역할에 대해 이해하기
- 새자녀에 대해 이해하고 새자녀가 겪을 경계혼란과 역할혼란에
대해 이해하기
- 경계모호와 역할모호로 인한 부부 간 갈등 인식에 대해
이야기하기
- 새자녀에 대한 부모역할에 대해 해결방법 찾아가기
- 부부 간 양육태도에 대해 대화하고 합의점 찾기
- 친구 같은 부모 되기에 대해 훈련하기
4회기 문제해결, 갈등 및
스트레스를 다룬다
- 전 시간의 과제를 검토하면서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 지난 회기의 내용을 검토하면서 이번 회기의 내용이 지난
회기의 내용과 어떻게 연결되는 지 간단히 언급한다.
- 평소 경험하는 부부간의 갈등유형을 이해하기
- 부부 간 갈등 인식 대처하기
- 갈등이나 문제발생 시 해결방법 찾아가기
- 부부 간 문제점 인식 및 해결방법 찾기
- 분노조절 예방 및 대처법 훈련하기
- 갈등 장면을 주제로 집단성원과 나누기
- 배우자와 공감적 대화기법을 습득하여 갈등 및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적응적 부부관계를 형성한다.
5회기 친밀한 부부관계를
형성한다
- 전 시간의 과제를 검토한다.
- 지난 회기의 내용을 검토하면서 이번 회기의 내용이 지난
회기의 내용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간단히 언급한다.
- 부부관계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차이점(가치관, 성격, 기호 등)
찾아보기
- 배우자 간 긍정적인 부분 발견하기
- 사랑에도 노력이 필요함을 인지시키다.
- 부부 역할을 점검하고 느낀 점을 나눈다.
- 이전배우자와의 건강한 관계 형성하기
6회기
우리는 하나라는
재혼가족 모습을
그려본다
- 전 시간의 과제를 검토한다.
- 지난 회기의 내용을 검토하면서 이번 회기의 내용이 지난
회기의 내용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간단히 언급한다.
- 1회기부터 5회기까지의 내용 복습하면서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한다.
- 미래의 부부의 모습과 가족의 모습을 이야기 해본다.
- 안정적인 부부관계를 이루면서 우리는 한 가족임을 인식한다.
- 사후검사

* 출처 : 김효순(2016), 재혼가족 관계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효과: 청소년기 자녀를 둔 재혼자를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36(3), p.252-253.

 

1) 재혼가족 관계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성
- 재혼가족 부모와 자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활적응 교육과 상담적 개입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재혼생활에 대한 주관적인 경험을 참여자들과 함께 나누어보는 상담적인 활동을 통해 재혼부모가
자녀와의 관계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양육기술을 익히고,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고
비슷한 상황에 있는 참여자들과의 공감을 통해 재혼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김미옥, 2014)

학습정리

1. 이혼ㆍ재혼가족의 이해
1) 이혼가족에 대한 이해
(1) 이혼의 개념
- 이혼이란 법률상으로 완전 유효하게 성립된 혼인을 결혼당사자들이 모두 생존한 동안에 그 결혼관계를
협의 또는 재판상의 절차를 거쳐 소멸시키는 것
- 이혼의 유형 : 협의이혼과 재판상 이혼
- 이혼가족 : 이혼으로 인하여 새롭게 구성된 가족으로 이혼 전의 가족에 비해 축소된 형태의 가족 의미
- 이혼가족은 독신가구, 재혼가구, 한부모가족 등으로 재구성

 

(2) 이혼의 실태
- 혼인지속기간 : 혼인지속기간 20년 이상 이혼이 전체 이혼의 34.7%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4년 이하
이혼이 21.0% 차지
- 연령별 이혼율 : 남자는 40대 후반이 8.6건, 여자는 40대 초반이 9.0건으로 가장 높게 나타남
- 미성년 자녀가 있는 이혼 부부의 이혼 비중은 44.2%, 지속적인 감소 추세

 

(3) 이혼의 증가 원인
- 인구학적 요인
- 사회ㆍ환경적 변화요인
- 가치관의 변화

 

2) 재혼가족에 대한 이해
(1) 재혼가족의 특성
① 재혼가족은 일반적인 핵가족보다 복잡하다.
② 자녀들은 때로 두 가정의 구성원이다.
③ 친부모가 자녀들의 현실이나 기억 속에 존재한다.
④ 재혼가족구성원들은 서로 다른 가족사를 가졌다.
⑤ 자녀유대가 배우자 간의 유대보다 더 오래되었다.
⑥ 개인, 부부, 가족의 생활주기가 일치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2. 이혼ㆍ재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이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프로그램의 이해
- 이혼과정 및 이혼 후 적응단계에 있어 이혼 당사뿐만 아니라 자녀는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
등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된당. 이에 이혼을 준비하는 부부, 이혼 과정 중의 부부나 자녀에게 이혼
후의 부작용을 최소화 하도록 원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2) 재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프로그램의 이해
- 재혼과 초혼은 사회적 규범부터 차이가 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혼과 재혼의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한 채 준비 없이 재혼을 함으로써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게다가 재혼가족은
사회제도로부터 아직까지 완벽한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음으로, 재혼의 당사자들이나 자녀들은 주위의
시선을 더 많이 의식하고, 초혼가족처럼 행동하려 하며 외부 사람들에게 재혼가족임을 알리지 않아
사회적 고립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