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56.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728x90
반응형

56.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 가족생활교육은 다양한 영역에서 다루어지고 있으나 개념과 접근방식은 적용학문 분야나 현장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모호함을 극복하고 향후 가족생활교육의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선제 조건은
학문으로서의 가족생활교육과 전문직업으로서의 가족생활교육사의 전문성 확보일 것이다.

 

1. 전문직으로서의 가족생활교육

 

-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에 개입하며 다루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사의
자질이 매우 중요하다.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교육을 통해 문제를 예방하고자 하는 가족생활교육의
효과는 개인과 가족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가진 가족생활교육사의 역할에 달려 있다.

 

1) 가족에 대한 철학적 인식
- 철학적 기반은 교육의 방향과 목적을 제시해 주고, 교육적 문제를 진단할 수 있게 해주며,
가족생활교육과 더 큰 사회의 활동과 욕구를 명확히 해주며, 가족의 실제와 사회에서의 가치와
개인으로서의 가족성원의 본질, 가족생활교육의 역할에 대한 이해의 기초가 된다.(Dail, 1984: 정현숙,
2019)
- Dail(1984)은 가족생활 철학을 구성하는 데 고려해야 하는 4가지 신념, 즉 가족과 가족생활의 본질에
대한 신념,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에 대한 신념, 내용에 대한 신념과 가족의 학습과정에 관한 신념을
강조하였다.
- Dyen와 Dyer(1990)는 가족생활교육사는 가족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철학적 인식에 대한 확립 강조,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철학의 문제뿐 아니라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사람 자신의 가족과 부부, 자녀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윤리 재정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2) 전문지식과 교육방법과 기술의 습득
- Powell과 Cassidy(2001)는 가족생활교육사의 준비를 위해
①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철학과 기본 원칙에 대한 지식
② 가족생활교육에 알맞은 여러 가지 교육방법을 사용하는 기술과 가족생활교육 자료와 자원을
사용하고 평가하는 기술
③ 교육실시 상황에서 개인과 가족 모두를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능력
④ 가족생활의 주제에 관한 자신의 느낌과 태도를 통찰하고 자신의 생활경험을 인정하여 개인적인 생활경험이 교육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것

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수행, 촉진, 평가하는 기술, 그리고 실시 장소 밖의 지역사회와
정치적 맥락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효과적으로 말하는 기술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 Buck, Cambell, Chatelain과 Merrill(2003)은 가족생활교육사로서 활동을 위해 필요한 이론, 지식,
기술,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NCFR(미가족관계협의회)의 10개의 영역을
제시하였으며, ‘전문직업적 발달’을 추가하였다.

 

(1) 가족생활교육자가 알아야 할 이론, 지식 및 기술, 능력(NCFR : 미가족관계협의회)
① 사회 속의 가족 : 가족은 지역, 국가, 전 세계에 이르는 다양한 사회체계의 맥락 안에 존재,
사람과 사회관계의 다양성 존중하기
② 가족내적역동 : 관계에서 갈등관리와 문제해결, 가족기능이 더욱 효율적이도록 돕기 위한
중재전략의 발달
③ 인간성장과 발달 : 생애과정 전반에 걸친 발달단계를 포함하는 인간성장과 발달/효과적으로
발달과 전이를 하도록 가족을 도울 수 있는 능력
④ 인간의 성 : 임신, 출산조절, 가족계획, 성병이 자기 자신과 관계에 미치는 의미/건강하고
윤리적인 관리로 성 관리하기
⑤ 대인관계 : 관계증진과 질 향상 전략/사적관계와 직업적 관계에 적용함으로써 효과적 대인관계의
모델이 되기
⑥ 가족자원관리 : 자원의 폭넓은 분류
인간, 경제, 환경/개인과 가족목표와 비전 수립
⑦ 부모교육과 지도 : 다양한 가족 안에서의 부모역할 문제/효과적이고 생산적인 부모역할 방법으로
가족원들과 의사소통하기/부모역할에 관련된 주제로 부모에 대한, 부모에 관한, 부모를 위한
워크숍 개발과 제공
⑧ 가족 법, 공공정책 : 특정한 가족에 적용될 타당한 법과 정책(가족학대, 입양, 십대 임신, 파산,
이혼 등)/공공정책과 가족법에 관련된 가족문제를 분명히 하기/직장에서의 가족친화 정책,
법체계, 중재체계에서 가족생활교육자가 다른 전문가들과 상호작용
⑨ 윤리 : 다양한 체계와 문화 안에서 가치와 윤리적 차이/다양한 문화적 가치와 윤리기준 존중,
갈등적인 가치를 다루는 적절한 기술과 전략을 확인하고 사용하기/개인, 가족, 전문가, 지역사회,
전세계적인 가치체계의 중요성 및 확인,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치 확인하기, 가치 갈등과
그것들을 다루는 전략

[Kitchener(1986)의 가족전문가 윤리교육의 목적]
윤리적 민감성 자극하기 : 윤리교육은 전문가로서 직면하게 될 수도 있는 복잡한 윤리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도록 돕는다.
윤리적 판단력 높이기 : 윤리적 문제를 판단하고 유능하게 분석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강화한다.
도덕적 책임감 발달 : 윤리적 의사결정을 포함하는 전문가로서의 책임감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도덕적 모호함 극복 : 윤리적 문제와 관련된 모호함을 극복하는 기술과 태도를 발전시킨다.


⑩ 가족생활교육 방법 : 교육을 위해 언제, 어떻게 등 현대적인 교육정책과 방법에 대한 레퍼토리
발전/의사소통, 문제해결, 육아, 스트레스 관리, 일반적인 생활기술을 포함한 대인관계 기술을
만들고 가르치기/사회조사, 지역사회 자원과 서비스에 익숙해지기

 

[표1] 가족생활교육자가 알아야 할 NCFR의 10개 영역 이외에 추가된 ‘전문직업적 발달’ 영역

이론과 지식(Knowledge and Understanding) 기술과 능력(Skills and Abilities)
- 이메일, 기초 운용방법, 인터넷, 도서검색을
포함하는 컴퓨터 활용 지식
- 문서작성기술(APA 형식, 전문적인 글쓰기,
제안서의 요소와 적절한 서술 방식)
- 일반적인 연구와 연구방법
- 가족지지 과정
- 관련 전문가 조직과 학생협회 참여의 중요성
- 전문가로의 준비, 복장, 적합한 행동의 기본
원칙
- 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 기관들
- 연구를 계획하고 정확히 기록하며, 생각과
자료를 명확히 제시하고 구성하기
-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 관련 전문가, 학생조직과 협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 전문가적인 가꾸기, 복장, 행동에 대한 원칙을
적용하기
- 학술, 직장, 지역사회에 가족생활교육자임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기

* 출처 : 정현숙(2019), 가족생활교육, 학지사, p.341.

 

3) 행정능력의 요구
- 가족생활교육사는 가치관 정립에 못지않게 중요한 전문가로서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 것
이외에 행정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이 필요하며 홍보활동과 연구활동을 위한 기본적인
능력습득을 요구한다. 주요 행정업무활동은 문서작성 및 관리하기, 회의 및 세미나 참석, 유관 기관과의
협력 업무, 출판 및 홍보 업무, 자원봉사자 및 실습생 지도 및 관리 등이 있다.

 

4) 다중문화능력(Multi-Cultural competence)
- 가족생활교육사는 점점 다양해져가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중문화능력이 핵심적인
요소로 부상하게 될 것이다. Lusting와 Koester(2003)는 다음과 같이 여덟 가지 기본적인
다중문화능력을 강조하였다.
[표2] Lusting와 Koester(2003)의 다중문화능력

영역 내용
상대방에 대한 존중
(Display of
Respect)
- 타인을 존중하고 긍정적인 시각을 갖는 것
- 언어적 비언어적 상장을 이용함
- 한 문화에서 존중적 행동이 다른 문화에서 항상 적용되지 않음
지식탐구
(Orientation to
Knowledge)
- 사람들이 자신과 자신의 주변 세계를 설명할 때 사용하는 개념에 대해 정확히
사용하는 것
- 능력 있는 지식탐구자들은 타인에 의해 보편적으로 공유되는 것보다는 자신의
개인적인 해석과 경험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을 설명함
- 자신의 문화적 관점을 갖는 것
(예 : ‘경상도 사람들은 가부장적이야?’라는 표현보다는 ‘내가 지금까지 만났던
경상도 사람들은 가부장적인 사람들이 많았어.’라고 표현함)
감정이입
(Empathy)
- 내가 세상을 상대방이 생각하는 것처럼 행동하는 능력
- 타인의 생각, 느낌과 경험 등에 대해 인식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상호작용기술
(Interaction
Management)
- 대화를 조절하는 기술 : 시작, 끝내기, 토론 유지, 순서 지키기 등
-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순서를 지키는지를 아는 기술
과제지향적행동
(Task Role
Behavior)
- 과제지향적 상황에서 집단의 문제해결활동에 기여하는 것으로, 문제해결
활동과 관련하여 생각을 유도하는 행동
-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하거나 집단의 과제를 명확히 찾고, 다른 사람에게
제안하는 등의 행동
대인관계역할
(Relational Role
Behavior)
- 집단성원들과 개인적 관계를 만들거나 유지하는 능력
- 집단성원 간 갈등을 중재하거나 조화롭게 만드는 것, 다른 사람의 참여를
격려하는 것, 흥미를 나타내는 것,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기꺼이 자신의
위치에서 화해와 양보하는 것 등
모호함에 대한
참을성
(Tolerance for
Ambiguity)
- 새롭고 모호한 상황에서도 불편함을 드러내지 않는 능력
- 새로운 상황을 도전으로 인식하며, 변화된 환경 요구에 즉각적으로 적응함
상호작용 자세
(Interaction
Posture)
- 타인에 대해 묘사적, 비분석적, 무비판적인 방법으로 반응하는 능력

- 다양한 가족이 증가하고, 가족의 이념도 변화하며, 가족원들 간의 세대 간 경험이나 교육 수준의 차이
등이 증가하는 한국 가족의 특성을 볼 때 다중문화능력은 가장 중요한 가족생활교육사의 자질 중
하나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