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5. 내용선정 및 조직

728x90
반응형

25. 내용선정 및 조직

1. 프로그램 내용선정 원리와 내용조직의 원칙
-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목표달성을 위해, 대상자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해야 하는 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프로그램 내용 선정은 활동내용의 범위로 ‘무엇(what)을 할 것인가?’를
의미


1) 프로그램 내용선정의 7가지 원리
- 학습내용의 선정은 학습목표에서부터 시작하고 핵심주제와 초점은 학습목표와 관련되어야 함
① 합목적성의 원리 : 프로그램 내용이 목적과 목표 달성에 부합되는 내용이어야 함
② 동기유발의 원리 : 프로그램 내용이 참여자의 욕구와 목적의식에 일치, 대상자의 요구, 흥미,
능력수준을 고려하는 것을 의미
③ 성취가능성의 원리 : 프로그램 내용을 대상자들이 성취할 수 있는 것으로 선정해야 함을 의미

④ 기획의 원리 : 선정된 내용이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가 규정하는 바의 행동을 수행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참여자들에게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원리
⑤ 포괄성의 원리 : 다목적달성의 원리로서 선정된 내용은 프로그램 참여자가 여러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가능한 한 포괄적이고 다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
⑥ 현실성의 원리 : 프로그램 내용은 현실을 반영하여 선정해야 한다는 것
⑦ 지역성의 원리 : 프로그램 내용이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선정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

 

2) 프로그램 내용조직의 원칙
- 제시되는 학습내용의 순서를 어떻게 계열화 할 것인가 하는 것
① 시간적 순서로 배열
② 주제에 따라 배열
③ 잘 알려진 사실
잘 알려지지 않는 사실
④ 일반적인 것
특수한 내용을 나중에 제시
⑤ 쉬운 것
어려운 것은 나중에 제시

 

3) 프로그램의 조직적 계획
- 프로그램의 조직적 계획은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있어 조직적 측면에서의 계획을 의미
-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의 기능과 행동들은 프로그램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수행력을 위해 기대되는
물질적, 인적, 재정적 자원들이 필요
- 프로그램의 조직적 계획은 기대되는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해서 인원확충, 재원확보, 시설확보 등을
제공하는 조직의 능력을 지원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계획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