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욕구분석
1. 프로그램 계획의 중요성
Ÿ 프로그램 계획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첫 단계로 디자인하는 하는 단계
Ÿ 프로그램의 계획은 프로그램의 타당성, 운영의 합리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함
Ÿ 프로그램 계획은 분석된 욕구나 혹은 새로운 욕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정하게 되고
이를 중심으로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교육방법과 평가를 사용할
것인가, 프로그램 평가계획까지에 대한 기본 설계도를 그리는 일
Ÿ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개인과 가족의 욕구에 기초하여 개발되어야 함
Ÿ 프로그램개발 단계는 일반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의 3단계로 구분
Ÿ 가족생활교육 계획단계에서의 고려 사항
- 첫째, 욕구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객관적 타당성 확보
- 둘째, 독창적 내용을 담고, 현실적이어야 하며, 논리적 질서를 담도록 계획
- 셋째, 활동내용과 우선순위 활동시간의 진행 및 안배가 제시되어야 하며 인적ㆍ물리적 자원의
활용도 제시
- 넷째, 예상되는 활동상의 문제점을 고려하고 해결책 제시, 프로그램의 효과 제시
Ÿ 프로그램 계획 단계에는 욕구분석, 목표설정, 내용선정 및 조직, 프로그램 실시방법 및 평가 외에
가족생활교육 사업의 특성에 따라 홍보 및 예산에 대한 계획이 포함됨
1) 욕구분석
- 프로그램 개발의 시작은 대상자의 욕구를 분석하는 일
- 욕구란 개인, 가족, 집단 등이 무엇인가 결핍되었다고 느끼는 상태로, 욕구가 충족되지 못할 경우
사람들은 문제를 경험하게 됨(정무성, 2005)
- 참가자의 욕구를 잘 파악하는 것은 그들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하며 프로그램
참여도와 관련됨
(1) 욕구분석의 중요성
① 기본적으로 학습자들의 현재 상태와 기대 상태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계획에서 우선 욕구분석을 통해 학습자에게 일어나기를 기대하는 변화를 인식하고 파악하여야 다음
단계인 교육목표를 정할 수 있게 됨
② 제대로 된 욕구조사는 프로그램 개발 가능성과 프로그램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도 결정할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우수명, 2004)
③ 욕구를 조사하고 분석할 때에는 학습자 개인의 욕구, 집단의 욕구, 사회적 욕구, 전문가들에 의해
밝혀지는 욕구도 고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서 참가자의 욕구, 전문가들의 의견,
사회적으로 강조되는 이슈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반영하는데 필요한 정보
2) 욕구분석 방법
(1) 전세경(2016)의 욕구분석
- 대상자의 욕구를 누가, 어떻게 파악하는가와 측정이 중요
① 잠재적 학습대상 집단 : 직접 물어보거나 검색
② 알려고 하는 대상 집단 : 증언을 들어보는 것
③ 사회지표분석, 행정자료조사, 비활동 자료 분석 등 간접적 증거와 자료조사로 조사대상 집단과 정보를
이용하여 대상 집단의 욕구 추산하는 방법
(2) 박경아 외(2020)의 욕구분석
① 문제의 경향은 어떠한가?
-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의 수요 의견에서 수요가 잠재적 인가, 감소하는가, 증가하는가를
파악함으로써 시계열적으로 측정하는 것
- 시계열분석은 프로그램 참가자의 변화 등 미래의 경향을 예측할 수 있는 기법
-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방법
- 이런 경향성의 인식 정도는 프로포절 수행기관의 문제에 대한 동향 정통함을 판가름
② 문제 상황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는 위험에 처한 클라이언트나 집단이 어떤 사람들인지, 문제상황으로 인한
클라이언트 집단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예 : 저소득가정, 한부모가정, 실직가정 등에서 발생되는 상황적 맥락 이해의 근거)
③ 문제를 다루고 있는 기존의 서비스 분석
- 기존서비스 분석은 클라이언트, 서비스 및 지역사회 중심의 욕구조사 형태 중에서 서비스 중심의
욕구조사의 목적을 반영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사의 노력
- 기존의 서비스가 어떤 특정 서비스가 이를 필요로 하는 대상이나 지역에 어느 정도의 적합성과 효과성
및 서비스의 질 등을 반영하고 있는지, 프로그램의 차별성은 무엇인가를 반증하고자 하는 분석에
목적을 둠
-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이미 다른 기관이나 프로그램으로 충족되고 있다면 타 기관의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와 탐색 필요(외국 서비스 사례 벤치마킹)
④ 문제의 시너지적인 사회가치는 무엇인가?
-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의 측면에서 이 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될 수 있는가, 사회적 관심이
있는가에 초점을 두는 것임. 또는 문제와 관련된 사회복지 가치가 비전으로 전환될 수 있는가,
시너지적인 문제해결방안이 있는가 등의 질문을 함
(3) [표1] Arcus와 동료들(1993)의 욕구의 종류 및 특성
종류 | 정의 및 특징 |
지각된 욕구 (felt needs) |
- 잠재적 학습자가 연구자에게 알려주는 욕구 - 일반적인 주제에서부터 아주 특별한 요구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램의 기준을 제공해 줌 : 필요성, 지지 및 정보인지 정도, 시간에 대한 욕구(주중, 주중 저녁, 주말 등), 교육방법 등 |
교육자의 욕구 (ascribed needs) |
- 추정되는 욕구, 학습자 이외의 누군가에 의해 알려진 것으로서 그 집단이나 사람들에게 욕구로 규정된 것 - 교육 분야의 연구와 전문가들의 이론 등에 기초한 욕구 |
미래의 욕구 (future needs) |
- 아동, 성인이 그들에게 닥칠 규범적, 발달적 변화에 대한 준비를 위해 필요한 욕구 |
발달적 욕구와 능력 (developmental needs&abilities) |
- 가족발달단계와 연령에 따라 다른 교육적 욕구가 있으므로, 가족생활교육 대상자들의 연령과 발달단계에서의 욕구를 조사 |
* 출처 : 정현숙(2016), 가족생활교육, p.123
3) 욕구파악을 위한 절차(박경아 외, 2020)
(1) 욕구의 정도와 크기를 파악하기 위한 기본자료와 정보수집 : 통계청 보고서, 정부기관의 보고서, 각
지방자치단체의 통계 등
(2) 클라이언트와의 면담과 대화 : 간담회 개최
(3) 공식적 욕구조사의 실행과 보고서 작성 : 클라이언트에 대한 신뢰성 있는 자료로 활용되기 위해서
조사방법의 원리나 지침 활용
4) 욕구조사방법
(1) 기존통계 및 연구 분석
① 인구조사가 대표적
② 인구조사에는 성별, 연령, 주택, 소득, 직업 등 기본적인 자료들 포함
③ 정부기관이나 시군구의 자료
④ 동일한 대상군을 대상으로 한 논문이나, 유사한 대상이나 주제로 연구된 논문 활용
⑤ 이미 연구된 자료 분석하여 기초적인 실태 파악 가능
[표2] 기존통계 및 연구검색 사이트 목록
1. 통계 1) KOSS 국가통계포털(koiss.kr) - 국내ㆍ국제ㆍ북한의 주요 통계를 볼 수 있도록 통계청이 제공하는 사이트로, 경제ㆍ사회ㆍ환경에 관한 국가승인통계, 국제금융ㆍ경제에 관한 IMF, Worldbank, OECD 등 자료 활용 가능 2) e-나라지표 (www.index.go.kr) - 국가 공식 승인 통계자료, 현황이나 각종 행정자료를 가공한 내용, 시계열 자료를 통해 정책결과의 변동 자료, 이를 그래프로 도식화한 자료 등 제공 2. 연구 1) 국회도서관(www.nanet.go.kr) - 국회도서관이 보유하고 있는 도서자료, 학위논문, 학술기사 등 목록 검색, 원문이 구축되어있는 자료의 원문 이용 가능 2) 학술정보연구서비스RISS(http://www.riss.kr) - 주요 학위논문,국ㆍ내외 학술지, 단행본, 강의, 연구보고서 등 검색 3) 한국학술정보 KISS(http://kiss.kstudy.com) - 학술지, 국가지식, 공공저작물 4) 디비피아(DBPIA)(www.dbpia.co.kr) - 국내 학술저널, 전문잡지, 전자책, 웹 DB 등 제공 |
* 출처 : 이성희 외(2018), p. 197.
(2) 질문지법
- 다른 방법에 비해 손쉽게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사회적 수준의특징이나 경향 등을 수집할 때 특히
유용하며 초기 요구도 조사에는 효과적이라 볼 수 있음.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지만 이 방법은 모든
가능한 응답을 다 포함시키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음
- 유의할 점
① 어떤 정보를 반드시 알아낼 것인가? 등을 고려
② 목적을 결정하고 필수 정보 파악
③ 조사계획 수립
④ 정확한 질문지를 설계하여 질문 내용이 확실히 전달되도록 한다.
⑤ 조사결과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와 수집된 자료의 분석 방법 결정
(3) 초점집단 면접
① 응답자와의 직접 대면이나 전화로 요구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6~8명의 소규모 집단을 인터뷰하는
방법
② 장점
- 자세한 설명을 원할 때 적절
- 복잡한 정보와 설명이 필요할 때 적절
- 면담자가 반응의 정확성을 판단할 수 있을 때 적절
- 응답자가 주어진 설문에 응답할 수 없을 때 적절
- 높은 응답률이 필요할 때 적절
③ 단점
- 응답자가 연구집단을 어느 정도 대표하느냐 하는 표집의 편파성 문제
- 응답자가 자신의 행동을 과연 얼마나 잘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기 어려움
- 왜곡된 정보를 얻을 가능성
(4) 사례연구
① 사례연구는 주로 면접이나 참여관찰, 또는 기존의 심층적인 기록들을 이용하여 자료 수집. 이 방법은
특정사례에 초점을 두어 연구하는 방법. 임상가나 가족치료자들이 문제가 있는 개인이나 소집단을
심층적으로 분석할 때 자주 이용
② 얻어진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킬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나, 가족생활교육 기관에서 장기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연구는 향후 프로그램의 기선과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음
5) 대상자 선정
-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클라이언트 선정하는 단계
- 타버와 피네건(Taber & Jinnergan, 1980, 조승석 외, 2017)이 제시한 ‘표적집단 추정방식’ : 현재
프로그램 개발 시 대상자 선정으로 가장 많이 활용
- 인구집단을 구분하여 순차적으로 좁혀가는 방식으로, 인구집단은 일반집단, 위험집단, 표적집단,
클라이언트집단으로 구분
- 대상자를 선정하는 이 방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일반집단, 위험집단, 표적집단, 클라이언트 집단의 수
명시, 그 근거도 제시
① 일반집단
- 해당문제나 촉구를 가질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가장 포괄적 인구집단
- 클라이언트가 속한 지역 또는 행정구역 내에 있는 모든 사람을 포함하여 제시
- 지역 내에 거주하면서 대상자의 기본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는 집단
예) 전체 저소득 모가가정 수
② 위험집단
- 위기집단으로도 명명
- 일반집단 중에서 특정 문제를 경험한 가장 넓은 잠재적 클라이언트 집단
- 위험집단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특정한 개입이 필요한 사람들을 추정해서 산출
예) 일반대상 중 모자가족복지시설 거주 모자가정 수 oo세대
③ 표적집단
- 문제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문제해결이 필요한 대상자
- 위험집단 중에서 우선적으로 욕구충족이 필요한 인구 대상 선정
예) 위기대상 중 경기지역 모자가정 수 oo세대
④ 클라이언트집단
- 실제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 대상
- 표적 집단 중에서 접근성, 표적집단 대상자의 상황, 프로그램 규모 및 예산 등 다양한 요인에 적절한
대상자가 클라이언트 집단이 됨
- 표적집단 중 누가 서비스를 받을 것이며 누가 받지 못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임
예) 표적대상 중 자녀양육이 곤란하여 프로그램에 신청한 모자가정 수 0세대
6) 클라이언트집단 결정 시 고려사항(Rapp & Poertner, 1992: 지은구, 2009)
- 실용성 : 프로그램의 능력을 의미, 프로그램이 자격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X양만큼의 서비스나
혜택을 제공할 능력이 있는가를 의미, 프로그램 계획가들은 프로그램을 설계할 당시 프로그램의 능력에
맞도록 클라이언트집단을 선정하기 위한 분명한 자격기준을 설정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됨
- 윤리성 : 프로그램 혜택이나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지만 서비스나 혜택을 받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원하는 사람들만을 클라이언트집단으로 포함해야 함
- 클라이언트의 능력 : 프로그램 계획가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최소한의 클라이언트들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 능력(수송책, 특정시간 등)을 제시하여야 함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5. 내용선정 및 조직 (0) | 2022.08.21 |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4. 목표설정 (0) | 2022.08.20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0) | 2022.08.19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0) | 2022.08.19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0. 가족생활교육의 방법 (0) | 2022.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