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목표설정
1. 프로그램의 목적
- 목적은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방향이나 달성하고자 하는 지향점이나 가치를 의미, 대상의 어떤 문제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로 표현됨
- 목적은 목표보다는 큰 개념으로 목적이 나오면 목표가 하위개념이 되고 목표가 나오면 하위목표가
구체적으로 나와야 함
- 목적은 문제의 해결을 향한 프로그램의 노력들을 안내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함
<프로그램 목적을 기술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점>
① 문제분석이나 욕구분석에서 도출
② 성과 지향적으로 기술, 대상자의 바람직한 변화
③ ‘누구’라는 대상 기술
④ 부정적으로 기술하기 보다는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방향으로 기술(‘감소할 것이다’보다는 ‘증가할
것이다’)
⑤ 결론적으로 목적은 프로그램이 성취하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총괄적인 진술
2. 프로그램의 목표
1) 의의
(1) 목표는 대상의 욕구와 변화하고자 하는 모습
(2) 프로그램 계획의 욕구분석과 이에 따른 목적 기반으로 설정
(3) 목표의 기준(SMART)
- 구체적으로(Specific), 측정가능하게(Measurable), 성취가능하게(Attainable),
결과지향적으로(Result-oriented), 시간구조를 갖도록(Time frame)
➜ 목표는 추상적 용어보다 구체적 용어로 기술해야 하며, 평가를 통해 효과성이 나타날 수 있도록
측정 가능해야 하며, 대상자들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성취 가능해야 하며, 최종적으로 이루어야
하는 결과를 알 수 있도록 기술하고, 모든 프로그램은 시간적 제한을 정해서 시간구조를 갖도록
기술해야 함. 목표는 반드시 목적과 연관이 있어야 함
(4) 목표를 수립 시 프로그램 개발자의 주의사항
- 첫째, 프로그램 대상이 무엇을 알기를 원하는가?
- 둘째, 프로그램 대상이 향상하거나 변화하길 원하는 가치와 태도는 무엇인가?
- 셋째, 프로그램 대상이 어떤 행동을 변화하길 바라는가?
- 넷째, 프로그램 대상이 배우길 바라는 중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2) 목표의 요소들
① 구체성 :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진술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계량화한 진술의 형태로 기술
② 측정가능성 : 측정 가능한 목표는 계량화되는 것이 일반적. 예를 들면 사전사후검사를 통한 점수의
증가 등
③ 유의미성, 달성가능 : 프로그램의 목표는 프로그램 실행 뒤 나타난 결과와 일치되어야 하고 달성해야
함. 예를 들면 노인교육에서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프로그램은 노인생활만족이라는
구체적인 프로그램 목표가 달성되는 것
④ 지향성 : 목표는 교육대상자의 변화된 양상에 관해 기술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생활만족도의 증가,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등
3) 목표의 유형
① 과정목표
- 어떻게 과업이 수행되고 성취될 것인지를 나타내는 목표
- 결과에 도달하는 방법이나 수단에 대해서 실행되어야 할 행동 포함
첫째, 어떠한 순서에 따라 이루어지는지
둘째, 누가 이 과정을 수행하는지
셋째, 서비스가 몇 번 제공되는지
넷째, 언제까지 마쳐야 하는가
② 성과목표
- 프로그램의 결과 표적대상이 변화하게 도리 행동이나 태도 기술
- 변화의 정도, 언제 변화가 보여 질 것인가를 표현
- 행동이나 태도, 대상집단, 변화정도, 시간의 네 가지 요소 포함되어야 함
4) 목표 진술
- 목표 진술에는 다음과 같은 4요소가 포함되어야 함
① 누가(who : 프로그램 대상)
② 어떻게(how : 변화를 위한 활동이나 계획 )
③ 무엇을(what : 변화하고자 하는 심리, 정서, 행동 특면 )
④ 어떻게 한다(do : 변화하고자 하는 심리 정서, 행동의 변화방향이나 정도)
⑤ [표
3] 프로그램 목표 진술 예시
누가 | 어떻게 | 무엇을 | 한다 |
중년기 부부 | 관계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 | 부부 대화시간 | 증가한다 |
예비 부부 | 결혼예비 교육을 통해 |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식 | 습득한다 |
* 출처 : 이성희(2018), 가족생활교육, 창지사, p207
5) 하위목표 분화요령(박경아 외, 2020)
- 목표에서 문제나 욕구와 관련된 핵심 요소를 2-3개로 나누어 작성
예) 목표 : 비행청소년들이 집단활동을 통해 자아정체감을 확립한다.
- 하위목표 세분화
* 인간관계훈련을 통해 자신의 특성과 현실을 인식한다.
* 자기성장훈련을 통해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 자신의 특성과 장래의 희망에 따라 진로계획을 세운다.
- 목적과 목표는 논리적으로 일관성을 가져야 함. 목표는 상위목표, 하위목표 또는 세부목표로 구분,
프로그램 목적과 상위목표, 그리고 하위목표는 연계성을 가져야 함. 상위목표는 보다 포괄적이고
핵심적인 목표이고, 세부목표는 상위목표를 세분화한 목표를 지칭, 세부목표는 산출목표와 성과목표로
구분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6. 프로그램 전개방법 및 평가계획 (0) | 2022.08.21 |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5. 내용선정 및 조직 (0) | 2022.08.21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3. 욕구분석 (0) | 2022.08.20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0) | 2022.08.19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0) | 2022.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