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설계
- 프로그램이 계획된 후, 실제 교육환경에 실제 적용되는 것을 프로그램 실행이라고 함
- 이 과정에서는 계획된 프로그램 구성안으로 실제 교육활동을 하는 것이므로 교육방법과 교수기법이
대단히 중요함
- 일반적으로 수행과정에서는 다음의 과정을 고려해야 함
1. 수업의 설계과정
- 가족생활교육의 목표를 도달하기 위한 수업의 전개로는 우선 수업계획을 철저히 수립하고 설계하는
것으로부터 시작
1) 프로그램 주제에 대한 내용분석
- 해당 주제가 갖고 있는 기본적인 가정, 철학적 배경, 목적 혹은 의도 등에 관한 총체적인 이해의
과정으로 전체수업의 윤곽을 그려내는 작업
- 내용분석에서 중요한 점은 이 수업이 전체 프로그램 속에서 어떤 가치를 갖고 있는지 파악하고
학습자들이 새로운 지식이나 경험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는 것
- 이 과정은 교육환경 및 도구의 미비나 시간의 부족, 가족생활교육자의 지도 능력이나 준비의 부족
등으로 자칫 수업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는 장애물들을 찾아낼 수 있게 하고 그럼으로써 이를 미리
제거하거나 대비할 수 있게 함
- 이 단계는 수업설계과정의 초기 단계로서 수업의 효율성, 생산성을 전제로 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에
기여함
2)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
- 가족생활교육자는 자신의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함
-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은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양식 유형에 맞는 교수방법을 선택하고 점검하기
위해서임
- 교육대상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집단이 구체화되고 표적 집단이 될수록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는
좀 더 명확해짐
3) 수업모형 및 교수학습방법, 수업전략 결정
- 수업모형의 선정은 학습이 가장 잘 일어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조화 한다는 의미에서 수업 설계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
- 가족생활교육에서는 교육 주제나 대상에 따라 다양한 수업 모형을 적용할 수 있음
- 가족생활교육에서는 도입, 전개, 정리로 구성되는 일반 수업 모형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음
- 교수학습방법은 학습자의 흥미, 수준, 참가규모, 교육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함
- 최근 가족생활교육에서는 강의나 토론 등만의 방법만이 아니라 음악, 미술, 연극, 원예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함
- 수업전략은 어떠한 수업내용과 과정을 활용할 것인가를 고려하는 구체적인 활동계획으로서 여기서는
동기유발, 수업목표 제시 방법, 발문, 발표기술 등이 있음
4) 활용자료 및 교수매체 결정
①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
- 해당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된 교재
- 상업적으로 만들어진 자료, 비상업적으로 만들어졌으나 교수자가 재구성한 교재, 창의적으로 작성한
자료 등 실물자료, 인터넷, 비디오와 같은 영상자료, 교수자가 수업을 위해 제작한 프레젠테이션 자료,
활동지, 보드, 책과 같은 자료 ➜ 어떠한 수업자료를 선택하더라도 사전 준비와 활용능력 필요
② 교수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점
- 학습내용과 관련된 효과의 정도
- 학습자의 이해수준, 흥미, 관심의 정도, 자료활용에 소용되는 시간과 전체 학습시간과의 관계 고려
- 가격과 구입문제/학습장소, 시설 등의 고려
5) 평가방식 결정
- 평가는 수업 후 자신의 지식이나 행동, 태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도록 하고
수업의 내용 수준 교수자의 수업방식 기타 수업과 관련된 외부환경, 전분적인 수업의 만족도 등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함
- 평가의 결과는 교육자, 개발자, 기획자의 입장에서 피드백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6) 학습자료 및 기자재의 준비(기쁘다 외, 2020)
- 가족생활교육의 수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물리적인 환경 조건이 뒷받침해 주어야 함
① 유인물, 활동지, 워크북
② 판서도구 : 칠판, 화이트보드, 분필, 마커, 칠판지우개
③ 멀티미디어 도구 : 컴퓨터, 프로젝터, 스크린, 스피커, 테블릿 컴퓨터 등
* 주의사항
- 교육장소에 기자재가 준비되어 있는지 혹은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지
- 희망하는 기자재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인지
- 사전에 기자재 사용법 익혀두어야 함
- 현장에서 예행연습 필요
- 사용 당일에도 기자재 설치한 후 점검
- 돌발상황 대비
④ 활동을 위한 도구
- 미술활동의 경우 : 종이, 크레파스, 색연필, 사인펜, 색종이, 스티커, 가위, 풀, 점토 등
- 검사지 사용할 경우 : 검사지, 필기구 등
- 역할극의 경우 : 소도구나 대본
- 기타 : 풍선, 포스트잇, 카메라, 타이머 등
- 일반적인 준비물 : 명찰, 음료, 다과 등
- 프로그램 꾸준한 참가자 : 수료증, 경품추천 등 다양한 인센티브 준비
2. 강의요목 및 수업지도안의 작성(전세경, 2016)
1) 강의 요목과 지도안 작성의 필요성
- 강의 요목은 각 회기별 수업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게 하고 단위수업 전반에 대한 개관을 알게 함.
또한 강의 요목은 가족생활 프로그램의 회기별 구성과 흐름을 알게 해줄 뿐 아니라 각 주제에 대한
이론적 기초, 교육방법, 평가의 관점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줌
- 수업지도안은 건축의 설계도나 나침반과 같이 수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한 단위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계획안
- 지도안의 작성은 수업의 준비단계에서 매우 중요하며 단위 시간의 수업을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한
수업의 시간이며 가설이 됨
- 강의요목이나 지도안의 준비 여부는 가족생활교육 수행에서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점
2) 강의요목의 형식과 조건
- 강의요목에는 정형화된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강의 주제, 강의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제시하되 가능한 축약하여 한 페이지를 넘기지 않도록 함
- 강의 요목은 프로그램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야 함
3) 지도안의 형식과 조건
① 수업지도안은 교수학습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학습의 목표, 내용, 과정, 행동, 자료,
평가 등을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조직적으로 구안한 계획서
② 수업지도안은 획일적인 지도안이 아니라 창의성 있게 작성하도록 해야 함
③ 충족되어야 할 지도안의 조건
- 수업 결과 도달목표의 기준이 마련되고 수업의 핵심이 분명하게 파악되도록 함
- 알맞은 학습과정이 선택되고 바르게 적용되어야 하며 학습요소의 시간적 배려가 적절해야 함
- 학습자의 활동이 활발히 전개될 수 있는 형태가 포함되어야 하며적절한 자료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활용되게 계획되어야 함
- 수업을 보지 않고도 수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짜야 함
- 학습활동에 참가할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내용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장소와 환경이
학습내용과 학습지도 방법에 적합한지도 검토되어야 함
- 목표달성의 성취도에 대하여 적절한 평가방법이 준비되어야 하며 수업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연구
과제가 제시되어야 함
[표1] 수업지도안의 예시 1. 주제명 2. 교육목표 3. 주제설정의 이유(rationale) 4. 이론적 배경 1) 사용된 수업 모형 2) 교수방법 3) 교수자를 위한 배경지식 5. 주제의 분석 및 지도계획 6. 수업의 목표 7. 교수-학습 과정(학습자의 학습활동 및 절차 중심) 8. 평가계획 9. 참고문헌 10. 부록 1) 수업계획서 작성 일지 2) 학습자용 workbook 3) 교수학습 자료 |
* 출처 : 전세경(2016), 가족생활교육, 양서원, p268.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1) 이론 적용하기(김희성 외, 2015)
- 프로그램 이론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이며, 프로그램 가설의 설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을 포함하는 일련의 프로그램 설계를 위해 밑그림을 그리는 기초단계
- 이론적 적용기반은 프로그램의 실행을 구체화 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에 대한 문헌 검토와 경험적
근거, 데이터 검토를 통한 최근의 연구조사 자료를 확인하고 효율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음
2) 프로그램의 실행 계획 세우기(박경아 외, 2020)
- 프로그램의 계획 흐름도는 전체적인 프로그램 진행과정의 흐름을 한 장으로 쉽게 알 수 있도록 도표로
작성한 것
- 계획 흐름도의 방식은 프로그램의 내용을 간략하면서도 이해하기 쉽도록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어
주어야 함
- 계획 흐름도는 다음과 같은 그림을 이용하거나 표 그리기를 이용하여 작성하는 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음
[그림] 프로그램의 계획흐름도(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① 프로그램 활동
- 누가 참여하는지
- 무슨 활동을 할 것인지
- 언제 활동이 이루어질 것인지
- 어디서 이루어지는지
- 왜 이런 접근방법을 사용하는지
- 실행단계에서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을 잘 갖추어야 함. 프로그램을
구조화하기 위한 계획, 조직, 인력구성, 직접적 활동, 조정의 과정이 포함되어야 함
② 실행활동
- 실행활동은 프로포절의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대상집단에 종사하는 접근활동과 관계된 것
- 일반적으로 교육훈련, 정보개발과 보급, 상담과 기타 지지서비스, 자원제공 등 네 개의 범주로 분류
* 교육훈련의 서비스 예시 : 직업준비 훈련 경력개발
* 정보개발과 보급 서비스 예시 : 약물남용예방캠패인, AIDS예방, 부모훈련책자
* 상담과 기타 지지서비스 서비스 예시 : 긴급전화상담, 폭력피해자지지집단
* 자원제공 서비스 예시 : 장애인 운송수단, 노인급식, 아동건강검진
- 효과적인 집단 프로그램 과정을 위한 계획(Schultz, 1989)
* 집단에서 모든 사람이 말할 기회를 갖도록 한다.
* 설명이 이해되고 모두가 피드백을 받도록 한다.
* 집단성원의 생각과 의견에 개방적으로 허용한다.
* 집단이 이기고 지는 상황을 피하도록 한다.
* 성원들의 문제 파악과 의사결정 과정에 협력하도록 한다.
* 서로의 차이에 직면하도록 독려 한다.
* 집단의 목표를 향해 함께 일한다.(정현숙, 2019)
③ 세부 사업내용
- 세부 사업내용은 프로그램에서 실제 사용하게 될 실행활동이 무엇인지 보여주어야 하는 부분
- 각 목표별 프로그램 내용을 서술하고 수행방법 구체적으로 기술
- 교육자의 역할과 대상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명시
- 형태 및 구조
* 프로그램 내용을 시행하는 데 적합한 프로그램 형태가 무엇인지 논하는 항목
* 프로그램이 시행되어야 할 기간, 소요시간, 간격, 프로그램 크기, 장소 등 언급
- 프로그램의 매개체 수행방법
* 제시될 프로그램에 활용될 매개체(역할놀이, 시범, 강의, 토의, 설문지, 지침서, 시청각 기재 등)로 어떤
것들이 적합한지 서술
- 담당자의 역할 및 과업
* 각 세부 프로그램별로 담당자가 해야 할 역할과 프로그램에서 해야 하는 과업 표현
* 때로 대상자의 변화 노력, 변화를 위한 구체적 과업 서술 필요
④ 프로그램 담당인력
- 프로그램 수행에 전문인력이 투입되어야 함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
- 프로그램 수행능력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수행역할에 관련된 경력이나 훈련 구체적으로
명시
- 할당시간의 경우 : 담당자가 투여하는 시간 명시
-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에서 담당하는 역할 명시
- 프로그램 담당인력 계획 시 주의점
* 첫째, 수행인력을 필요이상으로 너무 많이 배정하지 않도록 한다.
* 둘째, 프로그램 규모에 비해 실무진이 과도하게 배치되지 않도록 한다.
* 셋째, 외부인력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배정되지 않도록 한다.
4. 프로그램 관리와 홍보(이성희 외, 2018)
1) 프로그램 관리
① 예산 편성
- 예산이란 실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비용
- 이미 계획한 프로그램의 소요예산이 마련되어 있다면, 이를 토대로 소요예산을 편성하면 됨
- 예산수립과정(신원식ㆍ김민주, 2009) : 프로그램의 목표 검토, 프로그램의 목표달성 비용 추정, 기관의
기대수입 추정, 목표달성에 필요한 비용과 기대수입 비교
- 본격적으로 예산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모든 자원 목록화 한 후 크게
인건비, 사업비, 관리비 등으로 분류
- 예산작성 시 시장조사를 통해 현실적 금액 반영
- 항목을 세분화하지 않고 대분류로 예산을 책정하는 경우 어떤 항목의 예산이 얼마나 실행되었는지
비교하기 어려워질 수 있음
[표2] 예산 편성 시 각 항목에 포함되는 내용
항목 | 설명 | 해당내용 |
인건비 | 해당사업을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인력에 투입되는 비용 |
프로그램 담당자, 보조담당자 인건비 |
사업비 | 프로그램의 수행에 필요한 직접 비용 | 강사비, 자원봉사자수당, 자문비, 회의비, 행사진행비, 홍보물품 구입, 사업결과보고서 제작비 등 |
관리운영비 | 프로그램의 수행에 필요한 관리 비용 | 사무용품, 냉난방비, 우편료, 사업담당자 교통비 등 |
[표3] 예산 편성의 예시
② 프로그램 진행 일정 관리
가. 시간별 활동계획표(Gantt Chart)
- 간트가 창안 : 간트차트
- 프로그램의 일정관리를 위해 각 업무별로 일정의 시작과 끝을 그래픽으로 표시
- 장점 : 작성하기가 쉬움, 개별활동에 대한 이해가 쉬움
- 단점 : 개별활동 간 상호관련성 표시 불가능하여 활동과 활동사이의 관계를 알 수 없음
[표4] 프로그램 진행계획표 예시
나. 월별 활동계획 카드(Shed-U Graph)
- 월별 활동계획 카드는 활동이나 업무를 작은 카드에 기입하여 월별로 만들어진 해당란에 카드를
붙이거나 꽂아서 관리하는 방법
- 장점 : 활동 일정이 변경되면 카드를 쉽게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함
- 단점 : 업무 간 관계를 알 수 없음
[표5] 월별 활동계획 카드 예시
③ 수행인력
- 인력 간의 협조가 잘 이루어져야 함
- 기획자를 비롯하여 프로그램진행 총괄 책임자, 회기별 프로그램 진행 전문가(강사), 보조인력,
슈퍼바이저 등의 관계가 원활해야 함
- 담당인력을 구성할 때에는 이 프로그램 수행능력을 잘 갖추고 있는지, 프로그램규모에 맞는 인력 배치
등 검토
[표6] 수행인력 구성의 예시
구분 | 성명 | 소속/직위 | 투입시간 | 관련업무 경력 |
총괄책임자 | 김OO | 본센터/팀장 | 5 | 교육팀 근무 10년 |
실무책임자 | 반OO | 본센터/직원 | 14 | 교육팀 근무 3년 |
슈퍼바이저(자문가) | 이OO | OO대학교/교수 | 2 | 자문활동 7년 |
강사 1 | 조OO | OO연구소/부소장 | 6 | 관련 프로그램 경력 10년 |
강사 2 | 진OO | OO연구소/연구원 | 6 | 관련 프로그램 경력 3년 전공관련 석사학위 취득 |
보조강사 1 | 양OO | OO대학교/석사과정 | 6 | 프로그램 보조경력 1년 |
보조강사 2 | 윤OO | OO대학교/4학년 | 6 | 프로그램 보조경력 6개월 |
2) 홍보
-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대상자들을 모집해야 함. 홍보는 마케팅의 성격이
강하므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자는 이에 대한 지식을 키워야 함
- 던컨과 고다드(Duncan & Goddard, 2011)의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마케팅 4P
① 상품(Product)
* 프로그램에서 상품이란 대상에게 전달되는 전문적 서비스 전체
* 상품은 대상자들의 욕구에 맞추어 만들어져야 하고 평가 요구
* 기본적으로 지리적 특성, 인구학적 특성, 의학적 특성, 심리적 특성, 사고방식, 행동적 특성 평가
* 대상의 특성 확인한 후 그들에게 문제가 되는 이슈가 무엇인지 찾아내고 프로그램이 그들에게 어떤
이득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어필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극대화
② 가격(Price)
*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비용(돈, 시간)
* 가격은 인간의 동기적 측면과 관련
* 참여자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얻는 이득이 지불비용보다 더 커야 함
③ 장소(Place)
*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장소
* 장소는 접근가능성과 안전성 의미
* 접근가능성은 편리한 시간, 장소, 진행자 등 의미
* 특히 프로그램 진행자가 너무 바쁘지 않아서 프로그램 참여자의 욕구에 반응할 수 있고, 참여자들이
기다리지 않게 해야 하며, 분위기 만드는 것이 필요
* 장소는 참여자들이 친숙하게 여기는 지역사회 내의 대학, 교회 등의 시설에서, 대상자들의 사생활이
지켜질 수 있는 특정 공간에서 프로그램 실시
④ 홍보(Promotion)
* 서비스 확대를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이미지 지속시켜야 함
* 홍보의 방법 : 방송매체, 신문, 포스터, 홈페이지, SNS, 전화, 문자, 이메일, 현수막, 면대면, 입소문 등
*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
* 잠재적 참여자들에게 알릴 수 있어야 함
* 홍보를 할 때에는 프로그램의 주제, 장소, 시간, 기간, 전문강사, 주관기관 등 명시
*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하기 위해서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 만드는 것 중요
* 주제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압축적으로 포함하면서 호기심과 관심 유발
5. 가족생활교육 실시과정에 빈번하게 일어난 문제들(정현숙, 2019)
- 계획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을 때
- 집단이 교육자의 능력에 벗어나는 질문을 할 경우
- 집단의 자기노출 수준을 통제할 수 없을 때
- 집단 내의 갈등에 직면할 때
- 시간이 부족한 경우
- 집단과정 운영에서의 문제점들
- 심한 정신적 상처가 있는 사람이 있어 개입이 필요한 경우
- 교육사의 가치나 교육내용이 집단구성원들의 가치와 맞지 않을 때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9.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0) | 2022.08.23 |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8.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 (0) | 2022.08.22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6. 프로그램 전개방법 및 평가계획 (0) | 2022.08.21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5. 내용선정 및 조직 (0) | 2022.08.21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4. 목표설정 (0) | 2022.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