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7.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설계

728x90
반응형

27.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설계

 

- 프로그램이 계획된 후, 실제 교육환경에 실제 적용되는 것을 프로그램 실행이라고 함
- 이 과정에서는 계획된 프로그램 구성안으로 실제 교육활동을 하는 것이므로 교육방법과 교수기법이
대단히 중요함
- 일반적으로 수행과정에서는 다음의 과정을 고려해야 함

 

1. 수업의 설계과정
- 가족생활교육의 목표를 도달하기 위한 수업의 전개로는 우선 수업계획을 철저히 수립하고 설계하는
것으로부터 시작

 

1) 프로그램 주제에 대한 내용분석
- 해당 주제가 갖고 있는 기본적인 가정, 철학적 배경, 목적 혹은 의도 등에 관한 총체적인 이해의
과정으로 전체수업의 윤곽을 그려내는 작업
- 내용분석에서 중요한 점은 이 수업이 전체 프로그램 속에서 어떤 가치를 갖고 있는지 파악하고
학습자들이 새로운 지식이나 경험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는 것
- 이 과정은 교육환경 및 도구의 미비나 시간의 부족, 가족생활교육자의 지도 능력이나 준비의 부족
등으로 자칫 수업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는 장애물들을 찾아낼 수 있게 하고 그럼으로써 이를 미리
제거하거나 대비할 수 있게 함
- 이 단계는 수업설계과정의 초기 단계로서 수업의 효율성, 생산성을 전제로 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에
기여함

 

2)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
- 가족생활교육자는 자신의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함
-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은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양식 유형에 맞는 교수방법을 선택하고 점검하기
위해서임
- 교육대상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집단이 구체화되고 표적 집단이 될수록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는
좀 더 명확해짐

 

3) 수업모형 및 교수학습방법, 수업전략 결정
- 수업모형의 선정은 학습이 가장 잘 일어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조화 한다는 의미에서 수업 설계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
- 가족생활교육에서는 교육 주제나 대상에 따라 다양한 수업 모형을 적용할 수 있음
- 가족생활교육에서는 도입, 전개, 정리로 구성되는 일반 수업 모형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음
- 교수학습방법은 학습자의 흥미, 수준, 참가규모, 교육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함
- 최근 가족생활교육에서는 강의나 토론 등만의 방법만이 아니라 음악, 미술, 연극, 원예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함
- 수업전략은 어떠한 수업내용과 과정을 활용할 것인가를 고려하는 구체적인 활동계획으로서 여기서는
동기유발, 수업목표 제시 방법, 발문, 발표기술 등이 있음

 

4) 활용자료 및 교수매체 결정
①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
- 해당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된 교재
- 상업적으로 만들어진 자료, 비상업적으로 만들어졌으나 교수자가 재구성한 교재, 창의적으로 작성한
자료 등 실물자료, 인터넷, 비디오와 같은 영상자료, 교수자가 수업을 위해 제작한 프레젠테이션 자료,
활동지, 보드, 책과 같은 자료
어떠한 수업자료를 선택하더라도 사전 준비와 활용능력 필요
② 교수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점
- 학습내용과 관련된 효과의 정도
- 학습자의 이해수준, 흥미, 관심의 정도, 자료활용에 소용되는 시간과 전체 학습시간과의 관계 고려
- 가격과 구입문제/학습장소, 시설 등의 고려

 

5) 평가방식 결정
- 평가는 수업 후 자신의 지식이나 행동, 태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도록 하고
수업의 내용 수준 교수자의 수업방식 기타 수업과 관련된 외부환경, 전분적인 수업의 만족도 등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함
- 평가의 결과는 교육자, 개발자, 기획자의 입장에서 피드백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6) 학습자료 및 기자재의 준비(기쁘다 외, 2020)
- 가족생활교육의 수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물리적인 환경 조건이 뒷받침해 주어야 함
① 유인물, 활동지, 워크북
② 판서도구 : 칠판, 화이트보드, 분필, 마커, 칠판지우개
③ 멀티미디어 도구 : 컴퓨터, 프로젝터, 스크린, 스피커, 테블릿 컴퓨터 등
* 주의사항
- 교육장소에 기자재가 준비되어 있는지 혹은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지
- 희망하는 기자재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인지
- 사전에 기자재 사용법 익혀두어야 함
- 현장에서 예행연습 필요
- 사용 당일에도 기자재 설치한 후 점검
- 돌발상황 대비

④ 활동을 위한 도구
- 미술활동의 경우 : 종이, 크레파스, 색연필, 사인펜, 색종이, 스티커, 가위, 풀, 점토 등
- 검사지 사용할 경우 : 검사지, 필기구 등
- 역할극의 경우 : 소도구나 대본
- 기타 : 풍선, 포스트잇, 카메라, 타이머 등
- 일반적인 준비물 : 명찰, 음료, 다과 등
- 프로그램 꾸준한 참가자 : 수료증, 경품추천 등 다양한 인센티브 준비

 

2. 강의요목 및 수업지도안의 작성(전세경, 2016)

 

1) 강의 요목과 지도안 작성의 필요성
- 강의 요목은 각 회기별 수업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게 하고 단위수업 전반에 대한 개관을 알게 함.
또한 강의 요목은 가족생활 프로그램의 회기별 구성과 흐름을 알게 해줄 뿐 아니라 각 주제에 대한
이론적 기초, 교육방법, 평가의 관점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줌
- 수업지도안은 건축의 설계도나 나침반과 같이 수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한 단위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계획안
- 지도안의 작성은 수업의 준비단계에서 매우 중요하며 단위 시간의 수업을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한
수업의 시간이며 가설이 됨
- 강의요목이나 지도안의 준비 여부는 가족생활교육 수행에서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점

 

2) 강의요목의 형식과 조건
- 강의요목에는 정형화된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강의 주제, 강의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제시하되 가능한 축약하여 한 페이지를 넘기지 않도록 함
- 강의 요목은 프로그램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야 함

 

3) 지도안의 형식과 조건
① 수업지도안은 교수학습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학습의 목표, 내용, 과정, 행동, 자료,
평가 등을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조직적으로 구안한 계획서
② 수업지도안은 획일적인 지도안이 아니라 창의성 있게 작성하도록 해야 함
③ 충족되어야 할 지도안의 조건
- 수업 결과 도달목표의 기준이 마련되고 수업의 핵심이 분명하게 파악되도록 함
- 알맞은 학습과정이 선택되고 바르게 적용되어야 하며 학습요소의 시간적 배려가 적절해야 함
- 학습자의 활동이 활발히 전개될 수 있는 형태가 포함되어야 하며적절한 자료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활용되게 계획되어야 함
- 수업을 보지 않고도 수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짜야 함
- 학습활동에 참가할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내용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장소와 환경이
학습내용과 학습지도 방법에 적합한지도 검토되어야 함
- 목표달성의 성취도에 대하여 적절한 평가방법이 준비되어야 하며 수업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연구
과제가 제시되어야 함

 

[표1] 수업지도안의 예시
1. 주제명
2. 교육목표
3. 주제설정의 이유(rationale)
4. 이론적 배경
1) 사용된 수업 모형
2) 교수방법
3) 교수자를 위한 배경지식
5. 주제의 분석 및 지도계획
6. 수업의 목표
7. 교수-학습 과정(학습자의 학습활동 및 절차 중심)
8. 평가계획
9. 참고문헌
10. 부록
1) 수업계획서 작성 일지
2) 학습자용 workbook
3) 교수학습 자료

* 출처 : 전세경(2016), 가족생활교육, 양서원, p268.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1) 이론 적용하기(김희성 외, 2015)
- 프로그램 이론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이며, 프로그램 가설의 설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을 포함하는 일련의 프로그램 설계를 위해 밑그림을 그리는 기초단계
- 이론적 적용기반은 프로그램의 실행을 구체화 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에 대한 문헌 검토와 경험적
근거, 데이터 검토를 통한 최근의 연구조사 자료를 확인하고 효율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음

 

2) 프로그램의 실행 계획 세우기(박경아 외, 2020)
- 프로그램의 계획 흐름도는 전체적인 프로그램 진행과정의 흐름을 한 장으로 쉽게 알 수 있도록 도표로
작성한 것
- 계획 흐름도의 방식은 프로그램의 내용을 간략하면서도 이해하기 쉽도록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어
주어야 함
- 계획 흐름도는 다음과 같은 그림을 이용하거나 표 그리기를 이용하여 작성하는 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음

 

[그림] 프로그램의 계획흐름도(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① 프로그램 활동
- 누가 참여하는지
- 무슨 활동을 할 것인지
- 언제 활동이 이루어질 것인지
- 어디서 이루어지는지
- 왜 이런 접근방법을 사용하는지
- 실행단계에서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을 잘 갖추어야 함. 프로그램을
구조화하기 위한 계획, 조직, 인력구성, 직접적 활동, 조정의 과정이 포함되어야 함
② 실행활동
- 실행활동은 프로포절의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대상집단에 종사하는 접근활동과 관계된 것
- 일반적으로 교육훈련, 정보개발과 보급, 상담과 기타 지지서비스, 자원제공 등 네 개의 범주로 분류
* 교육훈련의 서비스 예시 : 직업준비 훈련 경력개발
* 정보개발과 보급 서비스 예시 : 약물남용예방캠패인, AIDS예방, 부모훈련책자
* 상담과 기타 지지서비스 서비스 예시 : 긴급전화상담, 폭력피해자지지집단
* 자원제공 서비스 예시 : 장애인 운송수단, 노인급식, 아동건강검진
- 효과적인 집단 프로그램 과정을 위한 계획(Schultz, 1989)
* 집단에서 모든 사람이 말할 기회를 갖도록 한다.
* 설명이 이해되고 모두가 피드백을 받도록 한다.
* 집단성원의 생각과 의견에 개방적으로 허용한다.
* 집단이 이기고 지는 상황을 피하도록 한다.
* 성원들의 문제 파악과 의사결정 과정에 협력하도록 한다.
* 서로의 차이에 직면하도록 독려 한다.
* 집단의 목표를 향해 함께 일한다.(정현숙, 2019)

③ 세부 사업내용
- 세부 사업내용은 프로그램에서 실제 사용하게 될 실행활동이 무엇인지 보여주어야 하는 부분
- 각 목표별 프로그램 내용을 서술하고 수행방법 구체적으로 기술
- 교육자의 역할과 대상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명시
- 형태 및 구조
* 프로그램 내용을 시행하는 데 적합한 프로그램 형태가 무엇인지 논하는 항목
* 프로그램이 시행되어야 할 기간, 소요시간, 간격, 프로그램 크기, 장소 등 언급
- 프로그램의 매개체 수행방법
* 제시될 프로그램에 활용될 매개체(역할놀이, 시범, 강의, 토의, 설문지, 지침서, 시청각 기재 등)로 어떤
것들이 적합한지 서술
- 담당자의 역할 및 과업
* 각 세부 프로그램별로 담당자가 해야 할 역할과 프로그램에서 해야 하는 과업 표현
* 때로 대상자의 변화 노력, 변화를 위한 구체적 과업 서술 필요
④ 프로그램 담당인력
- 프로그램 수행에 전문인력이 투입되어야 함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
- 프로그램 수행능력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수행역할에 관련된 경력이나 훈련 구체적으로
명시
- 할당시간의 경우 : 담당자가 투여하는 시간 명시
-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에서 담당하는 역할 명시
- 프로그램 담당인력 계획 시 주의점
* 첫째, 수행인력을 필요이상으로 너무 많이 배정하지 않도록 한다.
* 둘째, 프로그램 규모에 비해 실무진이 과도하게 배치되지 않도록 한다.
* 셋째, 외부인력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배정되지 않도록 한다.

 

4. 프로그램 관리와 홍보(이성희 외, 2018)


1) 프로그램 관리
① 예산 편성
- 예산이란 실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비용
- 이미 계획한 프로그램의 소요예산이 마련되어 있다면, 이를 토대로 소요예산을 편성하면 됨
- 예산수립과정(신원식ㆍ김민주, 2009) : 프로그램의 목표 검토, 프로그램의 목표달성 비용 추정, 기관의
기대수입 추정, 목표달성에 필요한 비용과 기대수입 비교
- 본격적으로 예산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모든 자원 목록화 한 후 크게
인건비, 사업비, 관리비 등으로 분류
- 예산작성 시 시장조사를 통해 현실적 금액 반영
- 항목을 세분화하지 않고 대분류로 예산을 책정하는 경우 어떤 항목의 예산이 얼마나 실행되었는지
비교하기 어려워질 수 있음

 

[표2] 예산 편성 시 각 항목에 포함되는 내용

항목 설명 해당내용
인건비 해당사업을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인력에 투입되는 비용
프로그램 담당자, 보조담당자 인건비
사업비 프로그램의 수행에 필요한 직접 비용 강사비, 자원봉사자수당, 자문비,
회의비, 행사진행비, 홍보물품 구입,
사업결과보고서 제작비 등
관리운영비 프로그램의 수행에 필요한 관리 비용 사무용품, 냉난방비, 우편료, 사업담당자
교통비 등

[표3] 예산 편성의 예시

② 프로그램 진행 일정 관리
가. 시간별 활동계획표(Gantt Chart)
- 간트가 창안 : 간트차트
- 프로그램의 일정관리를 위해 각 업무별로 일정의 시작과 끝을 그래픽으로 표시
- 장점 : 작성하기가 쉬움, 개별활동에 대한 이해가 쉬움
- 단점 : 개별활동 간 상호관련성 표시 불가능하여 활동과 활동사이의 관계를 알 수 없음


[표4] 프로그램 진행계획표 예시

나. 월별 활동계획 카드(Shed-U Graph)
- 월별 활동계획 카드는 활동이나 업무를 작은 카드에 기입하여 월별로 만들어진 해당란에 카드를
붙이거나 꽂아서 관리하는 방법
- 장점 : 활동 일정이 변경되면 카드를 쉽게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함
- 단점 : 업무 간 관계를 알 수 없음


[표5] 월별 활동계획 카드 예시

③ 수행인력
- 인력 간의 협조가 잘 이루어져야 함
- 기획자를 비롯하여 프로그램진행 총괄 책임자, 회기별 프로그램 진행 전문가(강사), 보조인력,
슈퍼바이저 등의 관계가 원활해야 함
- 담당인력을 구성할 때에는 이 프로그램 수행능력을 잘 갖추고 있는지, 프로그램규모에 맞는 인력 배치
등 검토
[표6] 수행인력 구성의 예시

구분 성명 소속/직위 투입시간 관련업무 경력
총괄책임자 김OO 본센터/팀장 5 교육팀 근무 10년
실무책임자 반OO 본센터/직원 14 교육팀 근무 3년
슈퍼바이저(자문가) 이OO OO대학교/교수 2 자문활동 7년
강사 1 조OO OO연구소/부소장 6 관련 프로그램 경력 10년
강사 2 진OO OO연구소/연구원 6 관련 프로그램 경력 3년
전공관련 석사학위 취득
보조강사 1 양OO OO대학교/석사과정 6 프로그램 보조경력 1년
보조강사 2 윤OO OO대학교/4학년 6 프로그램 보조경력 6개월

2) 홍보
-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대상자들을 모집해야 함. 홍보는 마케팅의 성격이
강하므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자는 이에 대한 지식을 키워야 함
- 던컨과 고다드(Duncan & Goddard, 2011)의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마케팅 4P
① 상품(Product)
* 프로그램에서 상품이란 대상에게 전달되는 전문적 서비스 전체
* 상품은 대상자들의 욕구에 맞추어 만들어져야 하고 평가 요구
* 기본적으로 지리적 특성, 인구학적 특성, 의학적 특성, 심리적 특성, 사고방식, 행동적 특성 평가
* 대상의 특성 확인한 후 그들에게 문제가 되는 이슈가 무엇인지 찾아내고 프로그램이 그들에게 어떤
이득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어필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극대화


② 가격(Price)
*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비용(돈, 시간)
* 가격은 인간의 동기적 측면과 관련
* 참여자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얻는 이득이 지불비용보다 더 커야 함

 

③ 장소(Place)
*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장소
* 장소는 접근가능성과 안전성 의미
* 접근가능성은 편리한 시간, 장소, 진행자 등 의미
* 특히 프로그램 진행자가 너무 바쁘지 않아서 프로그램 참여자의 욕구에 반응할 수 있고, 참여자들이
기다리지 않게 해야 하며, 분위기 만드는 것이 필요
* 장소는 참여자들이 친숙하게 여기는 지역사회 내의 대학, 교회 등의 시설에서, 대상자들의 사생활이
지켜질 수 있는 특정 공간에서 프로그램 실시
④ 홍보(Promotion)
* 서비스 확대를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이미지 지속시켜야 함
* 홍보의 방법 : 방송매체, 신문, 포스터, 홈페이지, SNS, 전화, 문자, 이메일, 현수막, 면대면, 입소문 등
*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
* 잠재적 참여자들에게 알릴 수 있어야 함
* 홍보를 할 때에는 프로그램의 주제, 장소, 시간, 기간, 전문강사, 주관기관 등 명시
*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하기 위해서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 만드는 것 중요
* 주제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압축적으로 포함하면서 호기심과 관심 유발

 

5. 가족생활교육 실시과정에 빈번하게 일어난 문제들(정현숙, 2019)
- 계획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을 때
- 집단이 교육자의 능력에 벗어나는 질문을 할 경우
- 집단의 자기노출 수준을 통제할 수 없을 때
- 집단 내의 갈등에 직면할 때
- 시간이 부족한 경우
- 집단과정 운영에서의 문제점들
- 심한 정신적 상처가 있는 사람이 있어 개입이 필요한 경우
- 교육사의 가치나 교육내용이 집단구성원들의 가치와 맞지 않을 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