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728x90
반응형

2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① 김희성 외(2010) : 건강한 가족을 형성하는 실천활동
② 이기숙(2010) : 협의로는 특별한 안건이나 주제를 드러내는 교육, 광의로는 어떤 기관 환경에서
제공되는 사업과 주요 활동
③ 송말희(2006) :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가족의 건강성과 잠재력을 개발하여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평생발달적 교육으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이를 실시하기 위해 교육 목적을 설정하고
단계별로 장단기의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하는 활동지침
-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과 교육효과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점은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대상
집단에 효과적으로 잘 전달하기 위한 것 이상에서 종합해보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가족들이가족생활주기에서 예측되는 발달과업들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향상하도록 돕는
예방적 차원으로 시행되는 과정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구성 철학(정현숙, 2019)>
① 가족과 가족생활 본질에 대한 신념과 철학 :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개발자가 가족과
가족생활의 본질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갖느냐 하는 것,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대적 의미의 가족에
대해 구조적인 형태보다는 성원과의 관계와 수행해야 할 기능, 다양한 가족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와
신념이 프로그램에 반영되어야 함
② 가족생활교육 목적에 대한 신념 : 교육자가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하는
것, 교육을 통해 가족원들의 행동을 바꾸고자 하는 것인지, 인식을 변화시키고자 하는지, 혹은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지에 따라 다른 방법론이 적용될 것. 그러나 가족생활교육자가 어떤
특정 이데올로기와 신념체계를 조장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음
③ 내용에 대한 신념과 철학 : 가족생활교육 내용에 대한 신념으로 다양한 교육환경, 생애과정, 가족유형
및 대상 등을 고려할 때 적절한 주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각각의 주제가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방법과 시점을 점검, 가족의 편견과 성 유형화 등에서 자유롭게 구성
④ 가족의 학습과정에 대한 신념 : 개인이나 가족이 어떻게 배우고 집단 안에서 기능하며, 집단이 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받고 그 안에서 개인 성원의 학습과 생각이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인식. ‘세상을
어떻게 알아가는가’의 문제를 다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여러 유형들이 동시에 고려된 프로그램의 예>
- 예비부부를 위한 결혼 준비교육 프로그램
- 신혼기 맞벌이가족을 위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 아동소비자의 금전관리교육 프로그램
- 청소년 자녀와 부모관계 향상 캠프 프로그램
- 퇴직자의 사회적응을 위한 퇴직준비교육 프로그램
- 중년남성 대상 주말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 노부모부양가족 방문교육 프로그램
- 노년기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프로그램
- 빈곤여성가장 가족의 모-자녀 관계 증진 프로그램(전세경, 2016)

 

2) 가족생활프로그램의 수준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치료적 개선보다 예방교육에 초점
① 1단계 : 문제가 발생되기 전에 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 향상 돕는 단계
② 2단계 : 약간의 위기 신호를 보이는 가족들로, 문제가 더 심각해지기 전에 예방하는 단계
③ 3단계 : 이미 많은 고통을 경험해서 교육적 프로그램만으로 충분하지 않은 가족들로 치료가 요구되는
수준. 3단계 상태에 있는 개인과 가족들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가족치료를 진행하여 개선
가능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분류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대상의 욕구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내용을 포함해야하며,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예측되는 발달과업들을 수행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해야 함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내용영역은 학자들의 분류 기준에 따라, 사회적,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함
(1) 미국가족관계학회(NCFR) : 가족과 개인, 가족상호작용, 인간발달, 성, 대인관계, 가족자원관리, 부모
교육, 가족법과 정책 등으로 분류하고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로 구분한 생애주기에 따라
구분

(2) 송정아(1995) : 결혼과 자녀 출산과정에 따라 시간적 흐름을 경험하는 가족에게 필요한 중심주제와
다양한 가족에게 필요한 중심주제로 구분한 통합적 접근방법 제시
(3) 유영주 외(2008) : 부모됨, 가족의 변화양식, 성교육, 부모교육, 부부교육, 소비자 교육 등
(4) 왕석순(2009) : 대인관계, 의사결정, 가족상호작용, 자녀양육 및 지도, 자원관리, 결혼, 가족구성원의
역할 및 책임 등
(5) 이기숙(2010) : 공인프로그램, 개별프로그램, 정보프로그램, 연속적ㆍ단계적으로 지속하는 프로그램
등으로 구분
(6) 정현숙(2016) : 대상에 따라 분류하면 모든 발달단계의 개인과 부부, 부모와 자녀, 형제ㆍ자매, 고부
관계와 가족구성원 전체
(7) 이성희 외(2018) : 가족생활주기, 대상, 가족관계, 중심주제, 가족유형에 따라 분류
- 이같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가족생활의 변화를 위한 의도적 개입과, 가족발달 및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예방적 개입 강조, 전 연령범위에서 교육이 요구됨


[표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분류

3. [표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

구분(기준) 내용
외형적
구분
제도, 형식 학교교육 프로그램, 사회교육 프로그램 등
가족발달단계 아동기 프로그램, 청소년기 프로그램, 신혼기 프로그램, 자녀양육 및
교육기 프로그램, 성인기 프로그램, 중년기 프로그램, 노년기 프로그램
대상의 요구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한부모가족 프로그램, 이혼가족 프로그램,
재혼가족 프로그램, 맞벌이가족 프로그램 등
공인성 공인(기관)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등
장소 및 수행 주체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지역 문화원
프로그램 등
지역 농어촌 지역 프로그램, 대도시 지역 프로그램 등
내용적
구분
주제 성교육 프로그램,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의사소통 프로그램,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부모교육 프로그램, 가족자원관리 프로그램,
치매 관련 프로그램, 가족폭력 관련 프로그램, 가족돌봄 프로그램,
죽음분비교육 프로그램 등
관계 부부관계 프로그램, 부모자녀관계 프로그램, 고부관계 프로그램 등
방법적
구분
집합여부 집합교육 프로그램, 방문교육 프로그램, 정보(홍보) 프로그램 등
구성범위 단일(1회)프로그램, 연속적 단계 프로그램, 통합적 프로그램, 종합적
프로그램 등
참가단위 개인대상 프로그램, 가족단위대상 프로그램 등
참가일정 하루 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숙박 프로그램 등
기획기관 및 정규성 단기기획(이벤트) 프로그램, 장기기획 정규 프로그램
학습정리

1.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1) 프로그램의 정의와 기본요소
- 프로그램은 목표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행동체계이며 책임성과 연관되어 있으며, 목표를 올바르게
설정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지향하는 바를 명확하기 인식해야 함
- 프로그램의 기본 요소
① 왜 그런 주제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는가?(개발배경)
② 그 프로그램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프로그램 대상)
③ 프로그램이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가?(프로그램 목표)
④ 그 무엇에 도달하기 위해서 전달해야 하는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프로그램 내용)
⑤ 그 내용이 어떤 경로, 방법으로 전달되어야 하는가?(프로그램 교수방법)
⑥ 그 프로그램이 과연 무엇을 달성하였는가?(프로그램 평가)
2) 프로그램 개발 원칙
- 파월과 캐시디(Powell & Gassidy, 2007)의 프로그램 개발 원칙
- 보겐슈나이더(Bogenschneider, 1996)의 프로그램 개발 원칙
3) 프로그램 개발 모형
- 타일러 모형
- 증거기반 프로그램 모형(EBPP : Evidence-Based Programs)
- 휴스(Hughes, 1994)모형
- 계획의 바퀴(The Planning wheel)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가족들이가족생활주기에서 예측되는 발달과업들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향상하도록 돕는 예방적 차원으로 시행되는 과정들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분류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대상의 욕구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내용을 포함해야하며,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예측되는 발달과업들을 수행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해야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