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프로그램 전개방법 및 평가계획
1. 프로그램 전개방법에 대한 계획
- 강사 인력 및 학습자 관리에 대한 계획
- 진행 일정에 대한 계획
- 교육장소에 대한 계획
- 실시기관이나 집단 규모에 대한 계획
① 목표달성의 효과를 높이기에 적절한 방법인가
② 학습자의 참여활동에 변화를 가져오거나 집단의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인가
③ 학습내용의 질과 양적인 면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인가
④ 여러 지도방법 혼용할 수 있는가
⑤ 매체는 지도방법에 적합하여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⑥ 매체는 학습자에게 적합한가
⑦ 매체는 교수자에게도 적합한가
⑧ 매체자료활용 소요 시간은 전체 학습에 지장을 주지 않는가
- 지도방법 및 매체에 대한 계획
- 홍보방법 및 예산 지원에 관한 계획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는 전문성을 고려한 강사 섭외가 중요. 만족스러운 교육환경은
프로그램의 성과에 영향. 집단의 규모는 10~20명 정도가 가장 적절함
*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홍보는 프로그램의 성공적 실시와 효과를 좌우하는 직접적인 조건. 특히 예산은
실제적으로 프로그램의 실천을 가능하게 하거나 그 질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수, 교육내용의 분량 등
내용선정에 영향을 주게 됨
* 이와 같이 프로그램 전개방법은 방법적 접근으로 교육대상자들을 모집하여 교육할 것인가, 찾아가는
교육을 할 것인가, 모집한다면 몇 명 단위로 할 것인가, 교육일정은 평일에 할 것인가, 주말
프로그램으로 할 것인가, 실습을 포함할 것인가, 가족캠프 등과 같은 외부활동을 진행할 것인가 등과
같은 문제
* 이러한 방법은 프로그램 전체의 개관을 알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 되며, 사업계획서를 제안할 때도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됨
2. 평가의 계획
Ÿ 평가의 계획은 전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Ÿ 설문지 등의 양적 평가, 프로그램 참가자 등 관련자에 대한 인터뷰 방식의 질적 평가
Ÿ 참가자의 참가 동기와 전체 만족도,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의 문제점과 보완점 등 체크
Ÿ 평가 결과 피드백 방법 등도 평가계획에 포함
Ÿ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것은 진정한 의미에서 평가의 결과를 수정, 보완하는 과정이 필수적 단계임
<평가의 계획에서의 포함되어야 할 내용>
①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를 고려
- 평가의 내용을 구성, 평가의 내용은 프로그램 내용 구성이나 운영방식에 대한 만족도, 프로그램의
목표달성도와 효과, 교육자에 대한 만족도와 반응, 기타 제안이나 건의사항 등으로 구성
② 평가문항을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를 계획
- 목적에 맞는 평가 도구로서 타당성, 신뢰성, 객관성을 고려하여 제작하되 교육목표, 내용, 방법, 시간,
장소, 교육자, 학습자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작성
③ 평가시기, 평가에 필요한 구체적 일정, 예산, 수업평가의 평가를 누가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가와 같은 실시방법을 구체화
④ 평가 결과에 대한 해석과 활용방법 계획
- 평가 결과는 성별, 연령, 직업, 교육수준, 거주 지역, 교육참여 경험 유무 등과 같은 변인에 따라
어떻게 분석할 것이며 해석된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구체화
학습정리 |
1. 욕구분석
1) 프로그램 계획의 중요성
- 프로그램 계획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첫 단계로 디자인하는 하는 단계
- 프로그램의 계획은 프로그램의 타당성, 운영의 합리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함
- 프로그램개발 단계는 일반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의 3단계로 구분
- 프로그램 계획 단계에는 욕구분석, 목표설정, 내용선정 및 조직, 프로그램 실시방법 및 평가 외에
가족생활교육 사업의 특성에 따라 홍보 및 예산에 대한 계획이 포함됨
2. 목표설정
1) 프로그램의 목적
- 목적은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방향이나 달성하고자 하는 지향점이나 가치를 의미, 대상의 어떤 문제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로 표현됨
- 목적은 목표보다는 큰 개념으로 목적이 나오면 목표가 하위개념이 되고 목표가 나오면 하위목표가
구체적으로 나와야 함
- 목적은 문제의 해결을 향한 프로그램의 노력들을 안내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함
2) 프로그램의 목표
- 목표는 대상의 욕구와 변화하고자 하는 모습
- 목표의 기준(SMART) : 구체적으로(Specific), 측정가능하게(Measurable), 성취가능하게(Attainable),
결과지향적으로(Result-oriented), 시간구조를 갖도록(Time frame)
3. 내용선정 및 조직
1) 프로그램 내용선정 원리와 내용조직의 원칙
-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목표달성을 위해, 대상자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해야 하는 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프로그램 내용 선정은 활동내용의 범위로 ‘무엇(what)을 할 것인가?’를
의미
4. 프로그램 전개방법 및 평가계획
1) 프로그램 전개방법에 대한 계획
- 강사 인력 및 학습자 관리에 대한 계획
- 진행 일정에 대한 계획
- 교육장소에 대한 계획
- 실시기관이나 집단 규모에 대한 계획
- 지도방법 및 매체에 대한 계획
- 홍보방법 및 예산 지원에 관한 계획
2) 평가의 계획
- 평가의 계획은 전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 설문지 등의 양적 평가, 프로그램 참가자 등 관련자에 대한 인터뷰 방식의 질적 평가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8.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 (0) | 2022.08.22 |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7.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설계 (1) | 2022.08.22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5. 내용선정 및 조직 (0) | 2022.08.21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4. 목표설정 (0) | 2022.08.20 |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3. 욕구분석 (0) | 2022.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