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6. 프로그램 전개방법 및 평가계획

728x90
반응형

26. 프로그램 전개방법 및 평가계획

1. 프로그램 전개방법에 대한 계획
- 강사 인력 및 학습자 관리에 대한 계획
- 진행 일정에 대한 계획
- 교육장소에 대한 계획
- 실시기관이나 집단 규모에 대한 계획
① 목표달성의 효과를 높이기에 적절한 방법인가
② 학습자의 참여활동에 변화를 가져오거나 집단의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인가
③ 학습내용의 질과 양적인 면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인가
④ 여러 지도방법 혼용할 수 있는가
⑤ 매체는 지도방법에 적합하여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⑥ 매체는 학습자에게 적합한가
⑦ 매체는 교수자에게도 적합한가
⑧ 매체자료활용 소요 시간은 전체 학습에 지장을 주지 않는가
- 지도방법 및 매체에 대한 계획
- 홍보방법 및 예산 지원에 관한 계획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는 전문성을 고려한 강사 섭외가 중요. 만족스러운 교육환경은
프로그램의 성과에 영향. 집단의 규모는 10~20명 정도가 가장 적절함
*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홍보는 프로그램의 성공적 실시와 효과를 좌우하는 직접적인 조건. 특히 예산은
실제적으로 프로그램의 실천을 가능하게 하거나 그 질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수, 교육내용의 분량 등
내용선정에 영향을 주게 됨
* 이와 같이 프로그램 전개방법은 방법적 접근으로 교육대상자들을 모집하여 교육할 것인가, 찾아가는
교육을 할 것인가, 모집한다면 몇 명 단위로 할 것인가, 교육일정은 평일에 할 것인가, 주말
프로그램으로 할 것인가, 실습을 포함할 것인가, 가족캠프 등과 같은 외부활동을 진행할 것인가 등과
같은 문제
* 이러한 방법은 프로그램 전체의 개관을 알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 되며, 사업계획서를 제안할 때도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됨

 

2. 평가의 계획
Ÿ 평가의 계획은 전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Ÿ 설문지 등의 양적 평가, 프로그램 참가자 등 관련자에 대한 인터뷰 방식의 질적 평가
Ÿ 참가자의 참가 동기와 전체 만족도,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의 문제점과 보완점 등 체크
Ÿ 평가 결과 피드백 방법 등도 평가계획에 포함
Ÿ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것은 진정한 의미에서 평가의 결과를 수정, 보완하는 과정이 필수적 단계임
<평가의 계획에서의 포함되어야 할 내용>
①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를 고려
- 평가의 내용을 구성, 평가의 내용은 프로그램 내용 구성이나 운영방식에 대한 만족도, 프로그램의
목표달성도와 효과, 교육자에 대한 만족도와 반응, 기타 제안이나 건의사항 등으로 구성
② 평가문항을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를 계획
- 목적에 맞는 평가 도구로서 타당성, 신뢰성, 객관성을 고려하여 제작하되 교육목표, 내용, 방법, 시간,
장소, 교육자, 학습자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작성
③ 평가시기, 평가에 필요한 구체적 일정, 예산, 수업평가의 평가를 누가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가와 같은 실시방법을 구체화
④ 평가 결과에 대한 해석과 활용방법 계획
- 평가 결과는 성별, 연령, 직업, 교육수준, 거주 지역, 교육참여 경험 유무 등과 같은 변인에 따라
어떻게 분석할 것이며 해석된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구체화

학습정리

1. 욕구분석
1) 프로그램 계획의 중요성
- 프로그램 계획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첫 단계로 디자인하는 하는 단계
- 프로그램의 계획은 프로그램의 타당성, 운영의 합리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함

- 프로그램개발 단계는 일반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의 3단계로 구분
- 프로그램 계획 단계에는 욕구분석, 목표설정, 내용선정 및 조직, 프로그램 실시방법 및 평가 외에
가족생활교육 사업의 특성에 따라 홍보 및 예산에 대한 계획이 포함됨
2. 목표설정
1) 프로그램의 목적
- 목적은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방향이나 달성하고자 하는 지향점이나 가치를 의미, 대상의 어떤 문제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로 표현됨
- 목적은 목표보다는 큰 개념으로 목적이 나오면 목표가 하위개념이 되고 목표가 나오면 하위목표가
구체적으로 나와야 함
- 목적은 문제의 해결을 향한 프로그램의 노력들을 안내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함
2) 프로그램의 목표
- 목표는 대상의 욕구와 변화하고자 하는 모습
- 목표의 기준(SMART) : 구체적으로(Specific), 측정가능하게(Measurable), 성취가능하게(Attainable),
결과지향적으로(Result-oriented), 시간구조를 갖도록(Time frame)
3. 내용선정 및 조직
1) 프로그램 내용선정 원리와 내용조직의 원칙
-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목표달성을 위해, 대상자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해야 하는 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프로그램 내용 선정은 활동내용의 범위로 ‘무엇(what)을 할 것인가?’를
의미
4. 프로그램 전개방법 및 평가계획
1) 프로그램 전개방법에 대한 계획
- 강사 인력 및 학습자 관리에 대한 계획
- 진행 일정에 대한 계획
- 교육장소에 대한 계획
- 실시기관이나 집단 규모에 대한 계획
- 지도방법 및 매체에 대한 계획
- 홍보방법 및 예산 지원에 관한 계획
2) 평가의 계획
- 평가의 계획은 전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 설문지 등의 양적 평가, 프로그램 참가자 등 관련자에 대한 인터뷰 방식의 질적 평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