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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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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1. 프로그램의 정의와 기본요소
- 프로그램은 목표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행동체계이며 책임성과 연관되어 있으며, 목표를 올바르게
설정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지향하는 바를 명확하기 인식해야 함

 

1) 프로그램의 정의
- 협의의 프로그램 : 특별한 안건이나 주제(청소년 성교육, 부부 의사소통, 죽음교육 등)를 드러내는 교육
- 광의의 프로그램 : 어떤 기관(학교, 복지관, 청소년센터, 종교단체 등) 환경에서 제공되는 사업과
주요활동을 의미
- 사전적 정의 : 진행 계획이나 순서
- 사회복지 사전 : 해야 할 일에 관한 계획과 지침
- 랩과 포트너(Rapp&Poertner, 1992) : 특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집합체
- 종합해 보면 프로그램이란 목적지향적이고 활동중심의 교육목적이 설정되고 단계별 장단기의 구체적인
활동계획이 일목요연하게 제시되는 활동지침
- 좋은 프로그램의 조건은 이론과 다양한 연구결과에 기초해 프로그램을 디자인하는 설계 부분과,
과학적인 평가와 수정이 중요한 과정

 

2) 프로그램의 기본 요소
① 왜 그런 주제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는가?(개발배경)
② 그 프로그램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프로그램 대상)
③ 프로그램이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가?(프로그램 목표)
④ 그 무엇에 도달하기 위해서 전달해야 하는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프로그램 내용)
⑤ 그 내용이 어떤 경로, 방법으로 전달되어야 하는가?(프로그램 교수방법)
⑥ 그 프로그램이 과연 무엇을 달성하였는가?(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의 요건 4가지(전세경, 2016)>
① ‘어떠한 일’에 해당되는 내용에 대한 검토. 내용은 목적과 의도에 맞게 충실하고 대상의 요구와
부합되어야 함
② 내용을 진행하는 순서에 대한 고려. 내용의 성격이나 시간적 흐름, 주어진 조건이나 환경을 고려하여
내용을 가장 적절한 상태로 구성하고 체계적으로 조직하여야 함
③ 진행과정에서의 체계성. 내용의 구성에서 조직, 운영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진행과정은 질서정연하게
하나의 체계로서 상호 관련되어 있어야 함
④ 합리적 의사결정의 포함 여부. 프로그램은 그 자체가 의사결정의 산물, 의사결정에 관여하거나
관여되어야 할 요소는 매우 다양할 것이며, 프로그램은 개발과정에서 얼마나 그 요소들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이루었는지가 중요함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좋은 프로그램의 기본 조건>
① 결혼과 가족건강에 대한 양질의 연구들과 다양한 대상의 특별한 요구를 기반으로 경험적으로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것
② 과학적 방법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
③ 결혼과 관계에 대한 새로운 연구결과에서 도출된 새로운 지식이 주기적으로 추가되어 프로그램이
보완되는 것(정현숙, 2019)

 

2. 프로그램 개발 원칙
- 프로그램 개발은 계획에서 평가에 이르는 연속적인 일련의 과정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는 개발 배경에서부터 프로그램 평가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일관성 있는
성찰과 내적 질서가 필요함을 견지함
- 그것은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과 요구에 따른 올바른 진단에 따라 교육을 필요로 하는 대상들에게
가장 적절하고 적합한 내용과 효과적인 전달, 합리적인 실천, 그 효과성은 신뢰할 만한 것인지에 관한 것

 

1) 파월과 캐시디(Powell & Gassidy, 2007)의 프로그램 개발 원칙
①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주제가 무엇인가?
② 프로그램 실시를 위해 어느 정도의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가?
③ 프로그램의 대상이 누구인가?
④ 프로그램에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자 하는가?
⑤ 학습자에게 어떤 성과를 가져오고자 하는가?
⑥ 프로그램 실시를 위해 어떤 교육자료와 기자재가 필요한가?
⑦ 프로그램 참가자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⑧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을 어떻게 받을 것인가? 프로그램 평가를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

 

2) 보겐슈나이더(Bogenschneider, 1996)의 프로그램 개발 원칙
① 지역주민이 직면하고 있는 실질적인 이슈나 문제를 발견하라
② 세심하게 정의된 목표를 설정하라, 목표는 발견한 이슈나 문제와 관련된 위험 및 보호과정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라
③ 위험과 보호과정을 논의할 때 인간생태학의 다양한 수준을 포괄하라
④ 지역시회나 이웃의 이해당사자들과 협력하라

⑤ 협력하는 사람들에게 프로그램의 주제와 관련된 최신 이론과 연구결과를 소개하라
⑥ 지역사회의 상황에 잘 부합하는 계획을 세워라
⑦ 이웃 혹은 지역사회의 문화적, 인종적, 기타 형태의 다양성에 민감하라
⑧ 초기에 개입하고 계속 개입하라
⑨ 발달단계상 적절한 예방 전략을 선택하라
⑩ 체계의 한 부분에서의 변화가 체계의 다른 부분이나 다른 환경에서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예상해 보라
⑪ 위험 및 보호과정에서의 변화를 모니터하여 효과성을 평가하라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가족생활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에 부합하도록 프로그램
개발원칙에 따라 설계, 실시, 평가하는 것이 중요 (기쁘다 외, 2020)

 

3)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안
- 내용 중심의 개발 : 학습대상자가 정해지면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체적으로 어떠한 주제가 적합한지, 해당 주제의 세부 내용으로는 어떠한 것이 타당한지를 고려하여
이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는 접근 방법
예) 예비부부교육 프로그램 교육내용 구성시에 가족 프로그램, 관련 문헌 및 자료 등에 근거하고
자신의 전문적 판단에 따라 하위 영역, 혹은 내용요소들을 정하는 것
- 경험 중심의 개발 : 프로그램의 주제가 학습참여자의 경험에 의해 구성되어 개발, 학습참여자의
예비모임이나 설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그들의 요구나 의견을 수렴하여 프로그램 주제를 정하고
내용을 구성해 나가는 것. 개발자나 교육자는 어느 정도 프로그램의 기본 목표와 내용 구성의 틀을
갖고, 학습자의 의견을 수정, 보완, 확대하여 내용 구성을 완성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음
- 교수법 중심의 개발 : 그동안의 프로그램 개발에서 가르치는 내용 보다는 어떻게 가르치느냐의
방법론에 중점을 둔 개발 접근방식,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는 의도하는 내용의 전달력, 학습
결과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접근방법으로서 다양한 지도계획, 수업방식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구성하는 것

 

3. 프로그램 개발 모형
- 프로그램 개발은 그 절차에 앞서, 개발의 필요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가족생활교육은 항상 새로운
변화와 요구, 문제 등을 접하게 되므로, 새로운 이슈, 새로운 요구, 새로운 주제나 대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늘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실제로 개발되어야 함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서 활용되고 있는 모형들에는 타일러모형, 증거기반 프로그램,
휴스(Hughes)모형, 계획의 바퀴 모델 등이 있음

 

1) 타일러 모형
① 타일러(Tyler, 2013)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대상자의 관심과 생활경험, 사회의 가치와 의무,
주제 선택이라는 세 가지 요인에 초점 둠
② 교수학습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가진 교육자들이 일련의 과정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안내서
③ 특징
- 대상자의 학습(발달요인, 대상자의 관심과 생활경험)
- 현대적인 삶(집단생활경험과 사회적 가치와 목표)

- 전문지식(합당하고 유용한 주제)에 초점을 두고 특히 목표설정 강조

 

④ 합리적인 모형을 개발할 수 있는 타일러의 네 개의 질문
- 첫째, 학교가 성취하고자 하는 교육적 목표는 무엇인가
- 둘째, 이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학습 경험은 무엇인가?
- 셋째, 이러한 교육적 경험은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직될 수 있는가?
- 넷째, 이러한 목표가 달성되고 있는지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⑤ 타일러 모형에서의 프로그램 개발 단계
가. 목표설정 : 자료의 선택, 내용설정, 교육과정 개발, 평가준비에 대한 기준
나. 학습경험 선정
- 학습경험 제공
- 만족감
- 현재성취, 성향 등에 따라 적절
- 다양한 경험으로 구성
- 같은 학습경험일지라도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 고려
다. 학습경험 조직화 : 여러 경험들을 조직하는 단계
라. 평가 :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효과성 검증

 

[그림1] 타일러(Tyle)모형

* 출처 : 이성희 외(2018), 가족생활교육, p.187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주로 타일러 모형을 활용하여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목표의
핵심을 인간의 변화, 지식, 태도, 가치, 행위의 변화에 초점을 둘 수 있음

 

2) 증거기반 프로그램 모형(EBPP : Evidence-Based Programs)
① 클라이언트와 협력적 관계를 맺고 프로그램 개발자의 전문성을 토대로 검증된 조사연구 결과를
적용하고 평가하는 역동적 차원의 접근모델
② 이 모델은 특히 아동, 청소년과 그들의 부모들을 위해서 효과적
③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단계
- 1단계 : 프로그램의 내용과 설계로 활동, 기술, 지식과 같은 프로그램 구성
- 2단계 : 프로그램 타당성으로 프로그램 대상의 특성을 반영하고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설계하는 단계
- 3단계 : 프로그램 실행으로 프로그램이 어떻게 전달되는가에 대한 내용을 구성
- 4단계 : 프로그램 평가와 품질보증으로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기록과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 효과성과 관련된 여러 가지 유형의 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

 

[표1]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11가지 원리와 내용

단계 원리 내용
프로그램
설계와 내용
이론에 근거 프로그램 내용, 활동방법과 같은 프로그램 구성의 기초가 되고
프로그램 발달, 평가를 실행하는 근거
충분한 기간과 강도 대상의 특징, 문제의 심각도, 요구되는 변화의 범위 반영
포괄적인 문제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 수준에서 다양한 위험요소와 관련
적극적인ㆍ활동적인 프로그램이 효과적이기 위해서 참여자들이 흥미 있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실행할 수 있는 활동과 다양한 교수방법 사용
프로그램
타당성
발달적으로 적합한 개인 발달에 너무 일찍 또는 늦게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예방적 프로그램
적합한 시기 가족이 가장 변화에 수용적인 적합한 시기(첫 아이의 탄생, 자녀 사춘기, 문제가 처음 발생했을 때)
사회문화적으로
관련
공통된 문화적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맞춰 프로그램 제공
프로그램 실행 자격이 충분한,
훈련받은 강사와
직원
프로그램 효과성은 강사들의 경험, 훈련, 헌신과 관련되어 있고
프로그램의 성공을 증명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좋은 관계 만들기에 초점 참여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직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
프로그램 행동전략과 같은 효과를 지속하도록 도움
프로그램
평가와
품질보증
(문서에 의해)
충분히 입증된
프로그램 효과성을 이해하고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이 활용하기
위해 문서화 필요
평가와 개선에 전념 프로그램 참가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효과가
있는지,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지를 확인하는 필수적인 과정

* 출처 : 이성희 외(2018), 가족생활교육, p.190

 

3) 휴스(Hughes, 1994)모형
- 휴스는 가족생활교육이 휴먼서비스분야에서 예방적 차원으로 그 중요성을 강조, 4가지 단계의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개념적 틀 제시
① 1단계 내용 : 어떤 이론과 연구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인지, 가족이 처한 맥락은 어떠한지,
어떠한 실천기법을 사용할 것인지를 계획하는 단계
② 2단계 교수과정 :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 계획안을 작성하고 어떤 방식으로 전달할 것인지 준비하는
단계
③ 3단계 실시과정 : 실제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참가자를 모집하고 실시하는 단계
④ 4단계 평가과정 : 대상자의 욕구를 고려한 과정을 거쳤는지와 교육과정 및 절차에 따라 실행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형성평가, 단기목표 달성 정도 평가,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 등이 포함
- 휴스모형은 가족생활교육 분야가 발전할 수 있는 것은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

 

[그림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틀

* 출처 : 이성희 외(2018), 가족생활교육, 창지사, p.191

 

4) 계획의 바퀴(The Planning wheel)
- 클라크와 브레로프(Clarke & Bredehoeft, 2003)의 6단계 모형
가. 1단계(가치 단계)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람과 기관의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가치
확인
나. 2단계(목적 단계) : 욕구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와 함께 프로그램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
확인
다. 3단계(목표 단계) : 구체적인 행동 용어를 사용하여 행동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목표를 명확
라. 4단계(설계 단계) : 개발자와 기관의 가치와 설정한 목표의 일치 여부의 확인
- 대상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설계
- 가족생활교육 자료, 프로그램 참여자 및 프로그램 효과 평가
- 다양한 교육 기술 활용
- 교육학 및 신학의 원칙 적용
- 홍보 및 홍보 전략 시행
-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참여자 및 이해 관계자 참여
- 모든 형태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가치, 공동체의 관심에 민감하게 반응
- 개인적 가치/신념과 영역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
마. 5단계(실행 단계) : 프로그램을 워크숍 형태로 가르치거나 프로젝트로 운영하며, 이때에는 다양한
연습과 전략 채택, 기본규칙을 사용하거나 집단 규범 확인, 연령에 적합한 교수법 원리 적용,
대상에게 적합한 순차적 단계로 콘텐츠 구성, 학습 스타일, 집단 크기 등을 고려
바. 6단계(평가 단계) : 1~4단계를 고려하여 결과를 평가하며 마지막 단계는 평가결과를 기초로
내용이나 접근방식을 수정하는 재설계단계

 

[그림3] 계획의 바퀴(The Planning whe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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