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20. 가족생활교육의 방법

728x90
반응형

20. 가족생활교육의 방법

1. 바람직한 교수방법의 특징
- 학습자와 교육자가 효율적이고 매력적이며 안전하게 상호교수학습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수업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김종서 등(1993)은 좋은 교수방법이란 학습자가 목표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 학습자의
지적, 정의적, 사회적 발달이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것, 학습자의 탐구심을
충족시켜 창의성이 신장되도록 할 수 있는 것, 학습자의 필요, 흥미, 능력에 기초한 것, 학습자
개개인의 차이에 적합할 수 있는 것으로 제시
- 교육자가 수업에서 학습자 스스로 내적인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도록 하고 수업의 조건을 학습자의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조성, 제공, 적용, 전개시킨다면 바람직한 교수방법
- 교육내용이 아무리 잘 선정되고 조직화되었다 하더라도 학습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되는 방법적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면 교육의 효과나 의미를 찾기 어려움

 

2. 가족생활교육의 방법적 접근
1) 대상 수와 규모에 따른 접근
- 소집단에서부터 대형 집단 강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대상으로 운영
- 학습자 규모에 따른 교수방법 : 개인학습, 소집단학습, 대집단학습, 온라인학습 등
- Herman과 Brim(1980)의 집단의 규모에 따른 분류 : 개인적 모델(상담, 가정방문), 집단모델(워크숍,
세미나, 비공식적 지지집단), 대중매체 모델(뉴스레터, 팸플릿, 라디오, 비디오, TV, 책)로 구분

 

2) 연령대에 따른 접근(강영희 외, 2008)
- 가족생활교육의 대상은 누구나, 각각의 연령대가 갖는 사회ㆍ심리ㆍ정서ㆍ신체적인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교육의 방법을 달리 해야 함
- 성인학습자의 경우 자발성, 자기주도성, 다양성, 융통성, 생활적응, 계속성, 상호학습, 참여교육 등의
원리
- 교수자와 성인학습자는 상호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친구와 같은 관계를 형성

 

3) 교육장소 등 교육환경에 따른 접근
- 교육장소의 크기와 규모는 적절한가, 음향시설이나 컴퓨터 관련 시설 설비 정비는 갖추었는가, 온도,
소음 공해, 환기 등의 환경조건은 쾌적한가, 충분한 정도의 공간 확보와 설비의 준비 되었는가

 

4) 교육의 관점에 따른 접근
- 일방적 가르침
집단역동성 강조(참여와 활동)
* 집단역동성 : 집단 성원과 지도자가 함께 만들어 내는 상호작용 과정이며 집단 역학(group
dynamics). 이러한 집단과정은 개별 구성원뿐만 아니라 전체로서의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독특한
힘이 만들어짐. 가족생활교육자는 가족생활교육 집단의 역학을 잘 이해하기 위해 집단 과정의
심장부라 부르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을 잘 파악해야 함
Ÿ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사람들간의 생각, 느낌 등의 정보를 주고받는 말이나 글, 소리,
표정으로 전달하는 의사소통. 인간의 삶의 중요한 부분이며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수단이며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가는 데 중요한 도구. 커뮤니케이션의 활력소는 피드백 (‘오는 말이 고와야 가는 말이
곱다’)

 

3. 가족생활교육의 교육방식
1) 강연회, 특강(강의법)
-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초대하여 주제에 대하여 강의를 듣는 형태
- 주로 일정 규모 이상의 대상을 상대로 진행
- 오래 전부터 널리 사용된 교수법으로 지식과 정보를 함축적으로 전달하는데 유용
- 경제적이지만 주입식 교육이 되기 쉽다는 장점이 있으며, 또한 학습자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발하기
어려운 점 등의 한계점
- 가족생활교육에서는 강의법과 동시에 자극을 주는 교수법이나 전략 병행 필요

 

2) 질문법
- 강의법과 더불어 오랜 역사를 가진 교수법
- 교수자의 질문은 동기유발로서의 문제제기,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한 장면, 제시되거나 진행된
학습과제의 수행과 준비 정도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장면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학습자들이 수업에
기여하고 있는 것을 지원할 때도 사용
- 개방된 분위기에서 질문법을 잘 활용한다면 수업의 활기와 참여도,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라포(rapport)가 더욱 높아질 수 있음
- 강의법 등 다른 교수법과 병용하여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 라포(rapport) : 상대방과 형성되는 안정감 또는 신뢰관계. 좋은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감정, 사고,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 필요. 상대방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며, 개방적, 수용적, 지지적인 태도를 보임으로써 라포가
형성됨

 

3) 세미나 및 토론법
- 토론법은 서로의 의견을 말함으로써 어떠한 주제나 개인의 문제를 공동의 집단사고로 해결하고
접근하려는 방법
- 토의 주제는 학습자들이 관심을 갖는 것이어야 하며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되어야 함
- 주최자나 기관에서는 장소를 대여해 주거나 주제선정, 자료 제공, 프로그램 진행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
- 토론법으로 진행되는 독서토론회, 소집단 연구모임, 영상물 감상 토론회 등은 소모임을 구성하고
구성원들의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진행
- 가족생활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토론법의 유형은 찬반토론, 원탁토론, 브레인스토밍, 소집단토론 등
- 가족생활교육에서의 토론법은 가족관계에서 야기되는 가치관과 입장 차이, 기대와 의견 대립의
상황이나 가족문제 해결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하는 장면 등에 적용하여 유용하게 활용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좋은 아이디어를 끌어내기 위한 자유로운 토론, 발표자 외에 다른
성원들은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않고 듣는 태도를 갖는 것이 매우 중요

 

4) 역할연기법
- 역할연기법은 교육에서 어떤 상황과 장면을 설정하고 학습자들로 하여금 각자가 맡은 역을 연기하게
함으로써 문제를 인식한다든가,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의도하는데 유용한 학습방법
- 역할연기법에서는 우선 역할극의 목표, 주제, 상황 등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절차를 계획하며 다음으로
배역을 선정하고 무대를 설정하며 관찰자를 정하도록 한다. 이후 교수자는 토의와 평가를 하도록 하며
마지막에는 역할극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짐
-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역할연기법은 가족원들의 역할과 입장을 부여하고 가족 내에서 이루어지는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연출하게 함으로써 이루어짐
- 역할극의 시간은 보통 10분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함
- 역할극 이후에는 역할 참여자나 관람자 등의 소감 발표나 토론이 이루어져야 함

 

5) 멀티미디어 활용법
-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이란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여 각종 다양한 매체들을 결합시킨 형태로 교육하는
교수효과의 극대화
- 멀티미디어를 교육에 활용했을 때는 학습자가 갖고 있는 학습양식, 인지양식, 흥미, 태도, 학습속도 등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학습 가능

-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학습대상자나 교육주제에 따라 적절하게 적용 가능, 특정
대상자나 연령대의 공감대가 높은 음악, 영화, 드라마의 관련 장면을 활용할 수 있고, 동영상, UCC도 활용가능

 

6) 워크숍
- 워크숍은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특정 주제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경험을 나누어 자신의 성장을
꾀하고 개인과 가족 내 역할 수행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함
- 워크숍은 학습자가 스스로 해보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교육의 실제를 익힐 수 있는 장점
- 가족생활교육에서 워크숍의 교육방식은 학습자가 스스로 참여하여 실행한다는 의미에서
가족생활교육의 체감도와 유용성이 높으나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계획

 

4.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매체, 교육자료
1) 교수매체의 특성
(1) 매체 : 정보전달 과정 속에서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형태와 채널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보의
원천과 수신자 간에 의사소통의 통로 역할을 수행하는 다양한 형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를
포함

 

(2) 교수매체의 정의 : 학습을 자극하는 사물이나 구성요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모든
물적 자원뿐 아니라 이를 위하여 동원하는 인적 자원까지 포함
(3) 교수매체의 특성 : 의사소통 촉진, 흥미유발, 학습자에게 공통된 경험 제공, 교수활동을 표준화하도록
함,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장소에서 교수학습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보완성을 가짐

 

2) 교수매체의 선택 및 활용
(1) 교수매체의 선정 : 수업집단의 규모, 수업전략, 학습과제 유형에 따른 목표와 내용, 학습자의 연령,
수준, 적성, 태도 등의 학습자 특성, 교사의 매체에 대한 태도와 사용 능력, 시설 여부, 시간, 난이도,
비용, 이용 가능성을 고려
(2) ASSURE 모형
- 교수매체와 자료를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모형
- 학습자 분석, 목표진술, 교육방법, 매체 및 자료의 선정, 교수매체와 자료 활용, 학습자 참여, 평가와
수정 등 여섯 단계로 구성


[그림] ASSURE 모형

 

3)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매체와 자료의 활용
- 가족생활교육에서는 어떠한 매체도 활용될 수 있으나 가족생활의 주제를 잘 담고 있으며 손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학습자 대상에 따라 흥미 있고 친숙하며 접근하기 쉬운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좋음
* 드라마, 영화, UCC, 프리젠테이션, 활동지 등

 

5. 가족생활교육의 평가방법
- 교육의 평가는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판단하며 교육목표 달성도를 밝히는 과정으로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강화하는 기능이 있으며, 교육계획 수립 및 개선과 교육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얻는 효과
1) 평가의 목적
- 교육받기 전과 교육 후의 학습자의 행동의 변화 측정, 행동 그 자체의 변화만이 아닌, 변화 또는
변화되지 않는 원인이 무엇인지 밝혀내고,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고자 하는 것
- 인간행동의 변화된 정도를 밝혀 보려는 목적
* 행동자체의 변화만이 아니라, 변화 또는 변화되지 않는 원인이 무엇인지 밝혀 냄
* 불일치 여부 등 다양한 정보 수집 평가

 

2) 평가의 기능
- 형성적 기능(교육과정, 프로그램, 수업방법, 교육운영 등에 대해 문제점을 확인하고 수정, 보완, 대안
탐색을 통한 정보 수집)
- 총괄적 기능(경쟁, 선발, 자격인증, 책무확인 등을 위한 기능, 교육 후 평가를 통해 성취 정도를 점수나
등수로 매김으로써 학습자의 절대적 성취 정도 또는 상대적 위치를 알게 함)
- 정략적 기능(심리ㆍ사회ㆍ정치적 기능의 성격, 학습자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학습동기의 유발, 평가
결과를 홍보의 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함)

 

3) 가족생활교육에서의 평가의 방향
- 교육을 통해 인간행동의 변화된 정도가 어떠한지를 밝혀보고자 함
- 수업평가 : 전달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이 학습자들에게 잘 전달되어 결과적으로 학습자들의 수업의
효과, 달성도, 만족도가 어떠한지를 측정
- 프로그램 평가 : 수업에서의 평가뿐 아니라, 프로그램의 계획과정에서부터 수행, 관리 등에 대한
전체적인 프로그램 평가로서, 가족생활교육의 구성과 운영 측면에서의 평가 성격

 

4) 프로그램평가의 4단계(Kirkpatrick, 1994)
- 반응이나 태도를 평가하는 반응평가
- 최종적으로 학습자가 성취해야 할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평가하는 학습평가
- 교육에 참여한 사람이 실제 어떠한 수행 능력 면에서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평가하는 행동평가
- 조직의 개선 및 효율성에 기여한 정도를 평가하는 결과평가

 

5) 평가의 유형
- 질적 평가(비형식적 대화, 구조적 형식적 면접)와 양적 평가(설문지 이용, 방대한 자료 쉽게 확보)
- 진단평가(행동의 변화, 교정 목적)
- 형성평가(프로그램 실시 중, 수업의 보완 및 지도전략 수립)
- 총괄평가(프로그램 종결, 목표달성 여부)
- 사전ㆍ사후ㆍ평가(단기간의 목표 달성 여부 확인, 행동변화 측정)
- 추후평가(프로그램 종료 후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영향력 평가)
- 결과중심 평가
- 과정중심평가(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내는 답이나 문제해결 수행평가)

 

6) 미국교육연합회(NEA)의 교육의 4대 일반목표(1938)
- 자기실현의 목표 : 교육 받은 사람은 배우려고 탐구심을 통해 자기생활을 책임지고 통제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목표 : 교육 받은 사람은 인간성을 중시하며, 사회적 제도로서 가정을 존중하고 민주적
가정을 유지한다.
- 경제적 능률의 목표 : 교육받은 생산자는 일을 힘껏 하는 데에 만족을 느끼며, 자기가 선택한 직업에
성공하고, 자기 일의 사회적 가치를 잘 알고 있다.
- 시민적 책임의 목표 : 교육 받은 시민은 국가의 자원에 관심이 깊고, 경제적 식견이 높으며 시민적
의무를 다한다. (진용일, 1999)

 

학습정리

1. 가족생활교육의 주체
- 교육의 주체인 교사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의도적이고 조직적으로 이끌어 가는 사람
- 교사는 미성숙자를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사람이므로 강력한 논리성이
요구되며 전문적인 지식과 윤리적인 의무를 가지고 주체적으로 교육을 이끌어가야 함
2. 가족생활교육의 방법
1) 바람직한 교수방법의 특징
- 학습자와 교육자가 효율적이고 매력적이며 안전하게 상호교수학습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수업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2) 가족생활교육의 방법적 접근
- 대상 수와 규모에 따른 접근
- 연령대에 따른 접근
- 교육장소 등 교육환경에 따른 접근
- 교육의 관점에 따른 접근
3) 가족생활교육의 교육방식
- 강연회, 특강(강의법)
- 질문법
- 세미나 및 토론법
- 역할연기법
- 멀티미디어 활용법
- 워크숍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