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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17.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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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영역

1.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영역
-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은 주어진 조건과 교육대상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그 수준과 범위를 정함
- 교육내용은 적합하고 명료해야 하며, 어느 정도 체계화되고 교육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보편성과
독자성, 포괄성과 특수성을 갖는 내용으로 구성(전세경, 2016)


1) 외국에서의 논의들

 

- 미국 NCFLE(미국가족생활교육학회, 1968)에서는 가족생활교육의 구체적인 5가지의 학습내용을 제시
- NCFR (미국가족관계학회)에서는 처음에는 7가지 교육영역을 제시하다가 1997년에는 ‘인간발달과
성’을 ‘인간발달과 성장’ 및 ‘인간의 성’으로 분리하고, 새로 ‘가족법과 공공정책’을 포함시켜 9개의
주제 영역으로 확대
- 이를 포함하여 Perkins의 분류내용(Schultz, 1994)과 Schultz(1994)의 분류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표1]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에 대한 외국에서의 논의

NCFLE - 가족에 대해 학습하기
- 개인과 가족의 발달에 대해
배우기
- 대처과정에 대해 배우기
- 인지하고 평가하는
행동능력 개발하기
- 새로운 행동양식을
탐구하기
Schultz - 사회에서의 가족
- 가족의 내적 역동
- 인간성장과 발달
- 인간의 성
- 상호관계
- 가족자원관리
- 부모교육
- 가족법, 정책, 윤리
- 일과 가족
NCFR - 가족과 사회
- 가족의 상호역동성
-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인간의 성
- 대인관계
- 가족자원관리
- 부모교육과 지도
- 가족법과 공공정책
- 윤리
Perkins - 개인과 가족자원의 관리
- 일과 가족의 균형
- 개인과 가족 위기에 개선할 수 있는
방법
- 부모됨 기술의 강화
Bakalars와
Petrich
- 나와 타인에 대해서 배우기
- 가족과 사회의 상호관계
- 가족구성원으로서 발달
- 청소년

* 출처 : 전세경(2016), 가족생활교육, 양서원


- NCFR의 틀은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폭넓은 개념을 반영하고 있으며 각 주제 영역과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를 구체적으로 제시. NCFR의 9개의 주제 영역의 틀은 우리나라 가족생활교육에도 기본적
틀을 제공
- 이 기본틀은 4단계의 연령단계(아동, 청소년, 성인 전기, 성인 후기)와 아홉 개의 주제영역(가족과
사회, 가족상호작용, 인간발달, 성, 대인관계, 가족자원관리, 부모교육, 가족ㆍ법ㆍ정책ㆍ윤리)으로 구성
- 또한 기본 틀에는 다양한 평가방법을 포함시키려는 의도 포함. 즉, 기본 틀의 각각의 내용 영역들은
모든 척도의 학습(지식, 기술, 태도)을 포함
- 이 기본 틀은 모든 연령의 개인이 가족생활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는 전제를 반영하여 각
연령층에 맞는 주요 주제들이 설정

 

[표2] NCFR(미국가족관계학회)에서 제시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주제영역 및 세부 내용

주제영역 내용
가족과 사회 사회변동과 가족, 사회문화적인 다양한 가족(사회계층, 인종, 종교 등),
이성교제, 연애, 배우자 선택, 친족(세대간의 관계), 성역할의 변화, 현재와 미래
가족의 인구학적 경향, 가족사, 직업역할과 가족역할 간의 호혜적 영향, 하나의
사회체재로서의 가족과 다른 사회체제(정부, 교육, 종교, 경제기관)와의 호혜적
영향
가족의
상호역동성
내적인 가족과정 :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스트레스 관리, 의사결정과 목표설정,
가족의 위기, 특별한 요구에 있는 가족(예 : 입양가족, 한부모가족,
저소득층가족, 노인가족, 장애인이 있는 가족)
인간의
성장과 발달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성적, 도덕성 발달을 포함한
인간발달에 관한 연구
인간의 성 성의 재생산적 생리와 생물학적 측면, 정서적 및 심리적 측면, 성행위와 가치,
가족계획, 성적반응, 성적 역기능, 성과 대인관계의 발달과의 관계
대인관계 대인관계기술에 관한 교육 : 의사소통, 문제해결, 갈등관리, 자기표현, 경청,
사랑과 친밀감의 이해, 관심과 존중, 책임과 성실성으로 타인과 효과적으로 관계
맺기
가족자원관리 자원관리를 위한 목표, 계획, 의사결정, 그리고 가족생활구조와 다양한 가족의
자원관리
부모교육과
지도
부모역할과정, 부모의 권리와 책임, 인생주기에 따른 부모역할, 실제 부모역할에
있어서의 다양성의 문제
가족법과
공공정책
현 가족법에 관한 이해, 결혼, 이혼, 가족의 지원, 자녀의 양육, 자녀의 보호와
권리, 가족계획에 관한 법, 공공정책(예 : 시민권, 세법, 사회보장, 재정지원법)이
가족에 미치는 영향
윤리 윤리적인 쟁점과 질문에 대한 검토, 태도와 가치가 형성되는 방식, 다양한
인간의 가치와 현대 사회에서의 가치 선택의 복잡성에 대한 인식, 가치선택의
사회적 결과에 대한 이해, 사회적 기술적 변화의 윤리적 시사의 인식

* 출처 : 전세경(2016), 가족생활교육, 양서원,


2) 국내에서의 논의들
- 우리나라에서의 가족생활교육 내용에 대한 논의는 가족생활교육 연구의 초기부터 이루어졌는데, 초기
연구는 외국의 가족생활교육의 초기 연구들과 마찬가지로 교육내용개발 및 적용에 주력
- 가족생활교육의 영역 및 그 내용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 전통적인 주제 영역으로는 대인관계
기술, 의사결정 기술, 가족상호작용, 자녀양육 및 지도, 가족자원관리, 결혼, 가족구성원의 역할 및
책임 등이 주를 이룸
- 최근에는 부모됨과 성교육, 가족의 변화양식에 관련된 내용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가족의 위기와
관련된 내용도 증가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성교육, 부모교육, 부부교육, 소비자교육 등이 일반적인
내용으로 중시
- 현재 우리 사회의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중 부모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은 많이 개발되었으나,
가족윤리나 가족정책 등에 관한 프로그램은 미흡한 실정. 교육주제와 내용이 편중되어 있을 뿐 아니라
대상도 주로 여성에게로만 한정되어 있어 다양한 교육내용의 개발과 지속적 연구 필요

 

3) 가족생활교육 내용체계의 특징
① 가족과 사회와의 관련성 : 가족의 중요성과 제도로서의 위치를 강조
② 인간의 성장과 발달 이해 : 각 단계마다 자신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성적 발달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자신을 이해
③ 대인관계,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 : 관계적 측면에서 이해와 역량강화 강조
④ 가족자원관리 : 개인이나 가족의 실생활 가족생활을 유지하게 하는 다양한 물적 자원에 대한 관리
⑤ 부모교육 : 자녀의 발달 특성 이해, 부모역할 잘 수행, 부모가 또 다른 교육자가 될 수 있도록 조력
⑥ 윤리 : 가족생활교육에서 다민족에 대한 다양성 인정하고 존중하는 가치교육의 필요

 

4) 가족생활교육 내용체계화, 구조화를 위한 노력과 접근
① 가족생활교육의 초기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양적, 질적 발전
* 평생교육의 입장에서 통합적 개념의 서비스 활동, 잠재력 개발 강화, 가족생활 관련 모든 교육
*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부모교육과 부부교육을 중심으로 개발 외국 프로그램에 바탕을 두고 변형된 형태
* 가족교육 내용 구성으로는 평생발달적 접근, 주제중심적 접근, 통합적 접근이라는 접근방법
제시됨으로써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을 어느 정도 구조화할 수 있게 됨
② 최근 가족생활교육
- 최근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가정폭력, 가족문제, 노인문제 등에 초점을 두고 대학 연구기관이나
사회교육, 복지기관에서 프로그램을 개발 진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
- 사회적 지원이 부족한 특정상황의 대상을 중심으로 한 단기적 프로그램의 개발과 일반인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활발하게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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