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가족생활교육의 목적과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에 대한 논의
-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은 ‘무엇을 위하여’의 관점. 가족생활교육이 거시적으로 무엇을 위하여 필요하고
전개되는가?
1) 국내외에서의 논의들
- 가족생활교육의 학문적 태동과 발달과정에서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은 중요한 이론적 토대로서 논의되고 구축
[표3]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에 관한 외국의 논의
Avery & Lee (1964) |
-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 결혼과 가족 이해하기, 성에대한 이해 및 적응, 가족생활에 필요한 기술 터득하기 |
미국가족생활교육 위원회 (NCFLE, 1968) |
- 강한 가족을 형성하고 개인과 가족이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가정에서 인간 성장, 발달과 행동에 관한 지식을 배우도록 돕는 것, 그리고 현재와 미래의 가족역할에 대한 개인의 잠재력을 발달시키는 것 - 주된 학습목표로 첫째, 가족 및 개인과 가족의 발달에 대해 배우기, 둘째, 대처과정에 관하여 배우기, 셋째, 인지 능력과 행동평가 능력을 발달 시키기, 넷째, 새로운 행동방식 추구하기 |
미국가족관계학회 (NCFR, 1970) |
- 가족을 강화시키는 것 - 건설적이고 성취적인 개인생활과 가족생활을 발달시키는 데 있어서 개인을 돕고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며 발달을 최대한 촉진하도록 개인과 가족을 안내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
Arcus(1990) | - 개인과 가족으로 하여금 현재와 미래의 가족구성원으로서의 능력을 개발하게 하여 가족생활에 대한 그들의 욕구충족을 도와주는 것 |
Thomas & Arcus (1992) |
- 개인과 가족의 안녕을 강화하고 풍요롭게 하는 것 - 가족생활교육의 상위목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하위목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개인과 가족의 발달에 대해 배우는 것 |
* 출처 : 전세경(2016), 가족생활교육, 양서원, p.139.
[표4]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에 관한 국내의 논의
김경신(2006) | 가족원으로 하여금 개인과 가족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고 더 나아가 사회의 역기능적 현상을 회복시키는 것 |
유민희 외(2006) | 안정된 가족의 발달, 건강한 가족의 형성, 개인과 가족의 안녕, 가족구성원의 능력개발, 가족구성원의 욕구충족 |
유영주 외(2008) | 가족생활을 강화하고 향상시킴과 동시에 가족과 관련된 사회문제를 감소시켜야 하는 것 |
* 출처 : 전세경(2016), 가족생활교육, 양서원 p.139.
* 이상에서 가족생활의 궁극적 목적은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증진시키며 가족을 강화하는 것’, ‘가족의
문제를 예방하고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건강한 가족을 육성하는 것’ 등
(2)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에 포함된 개념
- 개인과 가족생활의 어떤 바람직한 상태를 유지, 발전시켜 나가기 위하여 개인과 가족이 갖추어야 할
힘, 즉 생활역량(life competency)
* 생활역량이란 바람직한 생활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가치 있는 여러 요소들을 향유하거나 실현시킬 수
있는 개인의 능력
[표5] 청소년 생활 역량의 정의 및 생활기술
생활 역량의 유형 | 정의 | 생활기술 |
자기조절 역량 | 다양한 상황에 따라 감정과 신체를 조절할 수 있고, 시간 및 수비행위를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 |
감정조절 기술, 신체관리 기술, 시간활용 기술, 합리적 소비 기술 |
자기성취 역량 | 자발적인 성취동기를 형성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능력 |
동기형성 기술, 목표설정 기술, 진로탐색 기술 |
대인관계 역량 |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과 의도를 이해하며, 원만한 관계를 형성ㆍ유지하고 갈등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
표현 기술, 경청 기술, 관계 형성 기술, 갈등조절 기술 |
공동체 역량 |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매너를 갖추고 봉사, 참여, 협력하여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 |
매너 기술, 봉사참여 기술, 협력 기술, 리더십 기술 |
창의성 역량 | 주어진 과제와 직면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창의적 기술, 의사결정 기술, 문제해결 기술 |
상황대처 역량 | 문제 상황에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휴대전화 중독대처 기술, 인터넷 중독대처 기술, 유해물질대처기술, 폭력대처기술 |
* 출처 : 전세경(2016), 가족생활교육, 양서원, p.141.
-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으로서 생활역량을 모색해 보는 것은 가족생활교육이 추구하는 교육의 목적과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것으로서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이 서로 일관성과 연계성을 갖도록 하는 것
2) 교육목표의 분류 및 진술방식
(1) 목표의 개념
- 목적이 교육의 방향과 중점을 일반적이고 포괄적으로 진술한 것이라면 목표는 교육의 과정에서 실제로
무엇을 다루어야 하고 어떠한 것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며 어떠한 내용을 선정하고 해야 하는가를
구체적인 행동지침으로 제시해 주는 것
[표6] 목적과 목표의 특징
목적 | 목표 |
- 가치규범적(바람직한 미래의 상태) - 궁극적 목표 - 장기적이고 광범위 - 추상적, 이념적 - 주제와 학습자의 특성, 바람직한 행동 변화에 대한 교육철학 내포 - 포괄적 표현으로 측정 어려움 예) 결혼 만족도의 증가 |
- 구체적인 행동 형성을 위한 수단 (성취가능한 상태) - 수단적 목표 - 단기간 성취될 구체적인 행동특성 반영 - 부분적이고 상세함 - 목적의 행동 변화를 구체화하고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측정 가능한 형태로 제시 - 행동 변화의 여부를 측정하는 것이 평가가능 예) 결혼 만족도의 30% 증가 |
* 출처 : 전세경(2016), 가족생활교육, 양서원 p142
Ÿ 목표와 목적의 층위 수준에 따라 적절한 목적과 목표가 설정되어야 하며 각 수준 간에는 위계와
질서가 있어야 함
- 목표의 유형
* 상위목표 : 포괄적이며 핵심적인 목표로서 주목표
* 하위목표 : 상위목표를 세분화한 것으로서 두세 개의 하위목표로 구성
* 과정목표 : 프로그램 수행단계별로 이루어지거나 설정될 수 있는 목표로서 보통 회기별 목표
* 성과목표 : 프로그램 실행 후 나타나는 변화를 지칭하는 목표 (참여자 80% 수료증 취득 등)
* 기관목표 : 기관의 입장에서 설정한 목표
* 활동목표 : 프로그램 수행과정에서 가족생활교육자가 스스로 정하는 목표
* 영향목표 : 지역사회나 교육대상자 자체의 측면에서 어떠한 파급효과를 가능하거나, 전체 사회문제의
해결 및 집단의 욕구 충족 정도를 나타내 주는 목표
* 서비스 목표 : 프로그램이라는 틀 속에서 교육참여자들이 교육을 받은 후 발생하는 기대효과
(2) 교육목표의 분류
- 교육목표의 분류란 학습의 결과로서 기대되는 행동을 분류해 보는 것으로서, 이 행동들은 교육의
목표이자 가르치는 내용
- Bloom은 특정한 학습내용을 어떤 행동 수준으로 설정하고 제시하느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의 목표를 일정 원칙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
- Bloom의 교육목표 3가지 :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
① 인지적 영역의 교육목표
- 인지적 영역 : 주로 안다는 일과 관계되는 기초적인 정신적ㆍ지적 과정
- 복잡성의 원리에 따라 지식 - 이해 - 적용 - 분석 - 종합 – 평가 6단계로 구분. 전자로 갈수록
하위정신능력, 후자로 갈수록 고등정신능력에 속한 것으로 판단
[표7] 교육에서의 인지적 영역의 분류 및 내용
지식 | - 학습한 내용을 기억하고 상기해 내는 능력 |
- 사실, 용어, 문제해결 전략, 규칙 등의 기억을 요구 |
정의하라, 나열하라, 기억하라, 묘사하라, 연결하라, 분류하라, 서술하라 |
이해력 | - 의사전달내용이나 자료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
- 학습내용의 단순한 이해 번역, 해석, 추리능력 포함 |
추론하라, 설명하라, 번역하라, 구별하라, 구분하라, 요약하라 |
적용력 | - 학습 내용을 새로운 구체적 상황에 사용하는 능력 |
- 학습한 개념, 방법, 원리를 새로운 문제에 적용해서 해결 |
바꿔라, 수정하라, 연관시켜라, 계산하라, 조직하라, 변환하라 |
분석력 | - 주어진 자료의 구성요소를 찾아내고 각 요소간의 관계와 조직원리를 발견하는 능력 |
- 내용 속 요소, 부분들을 비교ㆍ대조해 논리적 오류나 차이, 위계관계 등을 알아냄 - 요소, 관계, 구성 원리 분석 |
분류하라, 구별하라, 추출하라, 예를 들어라, 추론하라, 요점을 말하라 |
종합력 | - 여러 요소를 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전체를 구성하는 능력 |
- 여러 요소나 부분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능력 |
범주화하라, 창조하라, 공식화하라, 편집하라, 디자인하라, 예측하라 |
평가력 | - 특정 소재 또는 방법의 가치나 중요성을 판단하는 능력 |
- 준거(목표)에 의해 평가 (내적준거에 의한 평가, 외적준거에 의한 평가) |
비판하라, 정의하라, 비교하라, 정당화 하라, 지지하라, 판단하라 |
* 출처 : 전세경(2016), 가족생활교육, 양서원, p.146.
②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
- 정의적 영역은 감정, 가치, 신념과 관련되어 발달한 보편적 성향과 연관, 교육목표로는 흥미나 태도에
관련되는 것이 제시되며, 수용-반응-가치화-조직화-성격화의 위계체계 조성
[표8] 교육에서의 정의적 영역의 분류 및 내용
수용 | 자극을 감지하고 집중해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 |
주의집중하다, 주목하다, 조절하다 등 |
반응 | 자극에 관심의 수준을 넘어 능동적 행동을 보임 |
연습하다, 논쟁하다, 참여하다 등 |
가치화 | 특정의 가치를 지향하는 것 | 행동하다, 표현하다, 보여주다, 조직하다 등 |
조직화 | 각 상황에서 자신의 가치를 구체화해 평가하며, 여러 가치 체계를 몇 가지 준거에 따라 분류 |
요약하다, 결정하다, 조직하다 등 |
성격화 (인격화) |
가치가 일관성 있게 내면화 되는 것 | 내면화하다, 다루다, 결정하다 등 |
* 출처 : 전세경(2016), 가족생활교육, 양서원, p.147.
③ 심동적 영역
- 신체적 행위를 통한 신체적 능력과 기능을 발달시키는 것과 연관된 영역.
- Simpson의 분류방식 : 지각-태세-인도된 반응-기계화-복합적 외현반응
[표9] 교육에서의 심동적 영역의 분류 및 내용
지각 | 감각기관을 통하여 대상과 대상의 특징 및 관계 등을 알아보는 과정 예 : 구별하다, 인지하다 등 |
태세 | 신체적 준비자세, 특정한 행동에 필요한 준비 예 : 시작하다, 반응하다 등 |
인도된 반응 | 타인의 지도 또는 조력을 받아서 나타나는 외현적 동작 예 : 만들다, 조정하다 등 |
기계화 | 어떤 동작을 함에 있어서 숙련도와 자신감이 높아져서 몸에 벰 예 : 만들다, 조립하다 등 |
복합적 외현반응 | 비교적 복잡한 동작을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으로 아주 자연스럽고 효과적으로 표현하였을 때 예 : 만들다, 혼합하다 등 |
* 출처 : 전세경(2016), 가족생활교육, 양서원, p.148.
(3) 교육목표의 진술방식
① 행동적 진술방법
가. 블룸 이후 메이커, 가네 등의 학자들이 제시한 행동적 진술방법 널리 사용됨
- 행동적 목표 진술 : ~할 때, ~를 통하여, ~할 수 있다.
- 목표의 진술방식은 교육자가 학습요소를 추출할 수 있으며 수업의 진행을 명료화하는 데 도움,
구체적인 수업 방법을 시사해 줌으로써 일관성 있는 수업 운영이 가능, 평가에서도 무엇을 평가할
것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함
- 구체적인 행동목표가 없으면 가족생활교육의 목표가 효과적으로 달성되었는지의 여부 평가 어려움
나. 행동적 목표 진술 방식에 대한 비판점
- 행동적 용어로만 교육목표로 진술하다 보니 교육목표가 협소해지고 또 지나치게 효율성만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
- 역동적인 수업과정 중에서 얼마든지 의도되지 못한 목표가 드러나고 반영될 수도 있다는 점
- 목표를 수업 전에 미리 설정해 놓다 보니 학습자의 내면적 변화를 소홀히 다루고 있다는 점
- 세부적 행동목표의 합이 곧 전체 교육목표가 될 수 없으며 인간의 행동을 세분화한다는 것에 대한
의구심
- 행동을 계량적으로 측정한다는 것에 대한 부정적 인식, 이 방식이 유일하다는 편견
다.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목표설정방식: 행동적 목표 진술 방식에 대한 비판을 반영하여 등장
-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획일적인 목표 대신에 포괄적인 수업목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한 자기
목적적 목표, 맥락 지향적 수업목표 설정
-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학습목표는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는 것
- 추론, 목표 진술은 구성주의 목표들이 목표화 될 수 있는 용어로 서술
②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한다’의 방식으로 진술하는 것
- 누가는 프로그램의 참여자, 수혜자, 대상 등의 교육대상 지칭, ‘무엇을’은 변화의 내용과 정도, ‘어떻게
해야 한다’는 바람직한 상태, 행위, 결과 등 의미
③ 미국의 확장교육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To-By-For’방식
- To :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려는 목표
- By : 제공될 프로그램의 유형
- For :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참여자
* 이 방식은 우리나라에서 상황, 대상, 내용, 의도로 해석ㆍ변환되어 사용
(4) 목표의 서술방법
Ÿ 목표는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단계
① 해야 할 일 : 목적을 실행하기 위한 단계
②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 방법이나 전략
③ 언제 할 것인가 : 시간 한계 설정
④ 얼마나 많이 할 것인가 : 측정
⑤ 결과는 무엇인가 : 평가
(5) 하위목표 분화요령
- 목표에서 문제나 욕구와 관련된 핵심 요소를 2~3개로 나누어 작성
- 성과목표를 중심으로 몇 가지 과정목표 또는 기관이나 활동목표로 나누어 작성 : 성과목표만이
상위목표 또는 일반적인 목표가 될 수 있으며 과정목표, 기관목표, 활동목표는 하위목표로 부적합
* 과정목표 : 어떻게 과업이 수행되고 성취될 것인지를 나타내는 목표
* 성과목표 : 제공된 프로그램 후에 표적대상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기술하는 것으로 변화의 정도,
언제 변화가 보여 질 것인가 표현해야 하며 성과목표에는 행동이나 태도, 대상집단, 변화정도,
시간의 네 가지 영역 포함(박경아 외, 2019)
학습정리 |
1. 가족생활교육의 대상
- 가족생활교육의 대상은 원론적으로 개인과 가족 모두
- 교육대상으로서의 가족은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등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한 2인 이상의
결합체로서의 대상
- 전통적 교수자 중심의 관점에 의하면 학습자는 수동적 객체, 학습자 중심의 관점에서 보면 학습자는
적극적 존재로 간주
- 가족생활교육에서도 학습자를 교육의 주체로 간주하는 것이 필요,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를 제공하는
교육
2.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영역
-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은 주어진 조건과 교육대상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그 수준과 범위를 정함
- 교육내용은 적합하고 명료해야 하며, 어느 정도 체계화되고 교육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보편성과
독자성, 포괄성과 특수성을 갖는 내용으로 구성
3. 가족생활교육의 목적과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에 대한 논의
-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은 ‘무엇을 위하여’의 관점. 가족생활교육이 거시적으로 무엇을 위하여 필요하고
전개되는가?
(1) 교육목표의 분류
- 교육목표의 분류란 학습의 결과로서 기대되는 행동을 분류해 보는 것으로서, 이 행동들은 교육의
목표이자 가르치는 내용
- Bloom은 특정한 학습내용을 어떤 행동 수준으로 설정하고 제시하느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의 목표를 일정 원칙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
- Bloom의 교육목표 3가지 :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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