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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교육론

복지학과, 복지직, 사회복지사 필수과목 등 지역사회교육론 요점 정리 7. 평생학습의 본향, 유네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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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장 평생학습의 본향, 유네스코

 

7.1 유네스코

- 우리에게 유네스코는 평생교육, 성인교육, 문해 교육의 산실로 소수의 특권이 아닌 만인의 권리로서

교육을 주창한 기구로 인식된다. 평생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편에서는 유네스코는 어머니의 품

같은 곳이기도 하다.

 

7.1.1 국제연합의 교육 과학 문화 기구

- 국제 연합의 교육 과학 문화 기구(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

TURAL ORGANIZATION)는 흔히 영문 머리글자를 따서 유네스코(UNESCO)라 부른다.

- 유네스코는 교육, 과학, 문화 등 지적 활동 분야에서의 국제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세계 평화와 인류

발전을 증진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유엔 전문 기구이다.

국제 연합의 교육 과학 문화 기구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유네스코의 설립이념은 평화
유네스코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전쟁과 전쟁의 잔학상에 대한 성찰에서 탄생했다
19461120일 제1차 유네스코 총회가 프랑스 파리에서 열렸다.
1945년 유네스코 창설 이래 지금까지 교육, 과학, 문화 분야에서의 국제 규범 제정자, 지식과 정보의 보급자 그리고 국제 협력의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구체적으로는 만인을 위한 교육인류번영에 기여하는 과학, 세계 유산 보호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 발전, 정보와 지식의 공유를 통한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유네스코는 20118월 기준 193개 정회원국과 7개 준 회원국이 가입되어 있다
유네스코의 평생학습 사업은 전체가 제3세계를 대상으로 제3세계를 위한 제3세계의 사업이다.

 

7.1.2 유네스코의 사명, 목표, 우선과제

유네스코의 사명, 목표, 우선과제
사명 교육, 과학, 문화, 통신과 정보를 이용하여 평화 문화 형성, 빈곤 퇴치, 지속 가능 발전, 문화, 문화 간 대화에 기여하는 것이다. 수단이자 키워드는 대화
목표 인권존중, 상호존중, 빈곤 완화 등을 포함하는 지속 가능발전의 지구적 비전을 달성하고자 함.
우선과제 현재 두 가지 지구적 우선 과제인 아프리카와 성 평등에 몰두하고 있다.
만인을 위한 양질의 교육과 평생학습 달성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과학 지식과 정책 동원
새롭게 나타나는 사회적 윤리적 도전에 대처
문화적 다양성, 문화 간 대화, 평화 문화 조성
정보통신을 이용한 포용적 지식 사회 건설 등의 달성을 위해 노력함.

 

7.1.3 유네스코의 역사 개관

- 1945년 창립되어 2011년 오늘에 이르기까지 유네스코의 장구한 역사는 변증법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헌장의 준수, 이탈, 재준수의 역사로 진화한다.

- 이러한 부침 속에 유네스코는 교육적 다국주의에 참여한 기구 중 가장 보편적이고 민주적인 기구로

남아있다.

유네스코 역사의 시대 구분
구분 1945~1973 1974~1984 1985~1996 1997~2011
세계질서변화 - 전후 자유주의에 근거한 다원주의 등장 -남북(경제 갈등)의 대결과 전후 세계 질서의 퇴조 -부유 국가 중심의 다원주의 및 신자유주의 지향의 세계()질서 등장 -전 세계의 글로벌화 및 지식경제 시대 도래
-미국 주도의 세계질서와 중국의 부상
-경제 위기와 기후 변화 심화
유네스코주요사건 교육개발 국가들의 성장
유엔의 특별 기구로 유네스코 구성
과학, 교육, 문화, 통신 분야의 협력 증진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역할 담당
유엔 내 국제적 발전에 따라 1950년대 이후 예산 확충
유네스코에서의 논쟁과 위기
신경제 질서와 새로운 세계 정보 통신을 요구하는 제3세계의 기업으로 인한 유네스코의 무성장의 격변기 진입
미국, 영국, 싱가포르 탈퇴
유네스코의개혁
재정 감소로 인한 유네스코 활동 개혁
유엔과의 협력 증대
현장 중심으로 유네스코 조직 축소 및 분권화
유네스코 재건을 위한 개혁: 직원과 활동의 분산
여성 최초 사무총장 취임: 이리나 보코바
영국, 미국, 싱가포르 재가입
유네스코활동변화 -프로그램의 다양성
유럽지역 내 교육 재건
교육 통계 수집
각 분야 국제 포럼(성인교육, 특수교육, 고등교육, 평화관련 등)
무상 의무 초등교육과 정치 경제 개발 교육에 필요한 기술적 지원을 위한 재원 확충
- 기본 교육
COMMON GROUND FOR ALL PEOPLE
유엔 인권 선언
58개국 유네스코 회원 가입
국가 개발의 의미와 관련된 논쟁이 문해 교육, 원주민 교육, 지방 자치와 관련된 토론으로 전환됨
중앙 통제력 상실: 교육 개발을 위한 기술 지원이라는 유네스코의 자부심이 부식됨
새로운 교육 분야주제 등장(군비 축소, 인구문제, 환경, 인권 등)
유네스코 활동이 지속적으로 세계은행에 의해 잠식됨: LEANING TO BE(교육 개발을 위한 국제위원회의 보고서), PERSEPOLIS 선언
153개국 유네스코 가입
평화 및 갈등 해소, 환경 등 새로운 유엔의 노쟁 주제와 기초 교육을 중심으로 교육 활동이 능률적으로 재구성됨
활동 원칙으로서도덕적 권고에의 의존확장: 국제회의 만인을 위한 교육포럼에도 반영됨
남북 간의 교육 협력 활동에 세계은행이 유네스코 활동을 앞서게 된 반면 OECD, EU가 부유 국가들의 교육 활동을 담당하게 됨
간행물 “LEANING: THE TREASURE WITHIN"(21세기 교육을 위한 국제위원회 보고서)
1997186개국 유네스코 가입
지속 가능 발전 교육 10년 선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선도 기관으로 명시
유엔 새천년 선언으로 새천년개발목적인 빈곤 퇴치 8개조를 2015년까지 달성하고자 함
만인을 위한 교육사업: 세계 교육포럼에서 다카르 행동 강령 채택
유엔 문해 10년 사업 출범: 10개년 목표 달성을 위한 틀 제공
세계 문화 유산 지정, 복원, 반환 사업: 악슘 기념비 반환, 누비아 기념비 보호 캠페인
6차 성인교육 구제회의 미래 성장을 위한 삶과 학습: 성인교육의 힘
20118월 현재 정회원 193개국, 준회원 7개국

7.1.4 유네스코의 사업 개관

유네스코의 사업 개관
첫째 유네스코는 교육을 평화와 발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도구로 인식 한다.
둘째 유네스코는 저개발국의 과학 기술 발전 지원, 과학 기술의 평화적 이용, 환경문제에 대한 연구및 정보 교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자원의 효율적 활용, 과학기술과 윤리 문제 성찰 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왔다.
셋째 유네스코는 냉전 종식에도 불구하고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인종 간, 종교 간 갈등과 분쟁, 폭력과 테러의 근본적인 종식을 위해 현대 세계와 인류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철학적, 윤리적 성찰과 함께 문명 문화 간 대화를 통한 문명 문화 상호 간 이해 증진을 위한 사업들을 진행 해 왔다.
넷째 유네스코는 문화가 인류 발전의 근간이 된다는 사실에 주목하면서 일찍부터 문화 다양성의 보호 및 증진, 문화 정책의 선진화, 예술 교육의 발전을 위한 사업들을 실시해 왔다.
다섯째 유네스코는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 격차가 발전의 저해 요인이자 새로운 빈곤과 불평등의 원인이 된다는 인식과 함께 만인을 위한 정보사업을 추진해 왔다.

 

7.2 유네스코의 교육사업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유네스코의 교육 사업으로 손꼽은 것: 만인을 위한 교육, 유엔 문해 10,

지속가능 발전 교육, 교육 연계 체제 구축, 유네스코 교육 기관과 센터 운영 등

7.2.1 개관

유네스코의 교육 사업 개관
목적 유네스코는 만인을 위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지식을 중시하고, 평화를 증진하고,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권을 수호하는 정의 사회로 이루어진 지속 가능한 세계 건설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명 모든 사람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 사회 건설에 필요한 국제적 지도력을 제공
모든 사람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국가 역량과 지도력을 강화할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고 전문성을 제공
지적 지도자, 정직한 중개자, 아이디어 정보센터 역할을 수행하여 국가들과 국제 사회가 이러한 목적으로 급속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한다.
만인을 위한 교육의 6대 목표를 향한 국가들과 국제 사회의 성과를 추적하는 연례 지구적 평가 보고서를 발간함으로써 동반자 관계 개발을 촉진하고 진전을 감독한다.
기능 교육 혁신과 개혁을 위한 지적이고 사려 깊은 지도 역량 구축 기능
교육 부문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사조와 필요를 미리 예측 대응하고 연구 증거에 입각하여 교육 정책안을 개발하는 아이디어의 실험실 기능
교육 지도자와 이해 관계자들 가운데 대화 및 정보 교환의 촉발과 증진을 도모하는 국제적 촉매기능
성공적 교육 실제의 개발, 실행, 문서화, 보급촉진 기능을 하는 정보 축적 및 교환센터 역할
주요 교육 영역에서 표준, 규범, 지침을 개발하는 표준 설정 기능
우선
순위
만인을 위한 교육사업의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데 최고의 우선순위를 둔다.
아울러 2008~2009년에 개최된 유네스코의 4대 국제 교육회의의 건의안을 실천에 옮김으로써 전 지구적 교육 지도성과 지역적 교육 지도성을 제공하는데 최고의 우선순위를 둔다.
포용적 양질의 교육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교육
성인학습과 고등교육
지구촌화 되어 가고 있는 세계의 교육체제를 변혁할 방법에 관해 지침을 제공할 것
핵심
우선
과제
만인을 위한 교육을 구성하는 기본 과제들인 문해 교육, 일의 세계를 위한 기술 강화
영유아 보육 및 교육에서부터 고등교육에 이르는 효과적인 교육 체제 구축과 평생학습 심화
범 부문 간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정부가 교육부문을 계획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
지속 가능 발전 교육을 포함한 국제 교육 의제 선도 및 사조 추적

 

7.2.2 조직 및 편제

유네스코의 조직 및 편제
본부 교육 부문조직 사무국, 4개 프로그램 담당부, 만인을 위한 교육 국제 조정팀 으로 구성
사무국은 프로그램 기획, 조정, 감독, 재무, 예산, 인사, 회의, 지식 경영 서비스 등을 주 업무로 한다.
고등교육 학습 기초부는 문해와 비형식 교육, 기초교육, 직업 기술 교육 훈련, 고등교육을 주 업무로 하는 핵심부서.
교육 체제 계획 개발부는 교육 체제의 계획 및 개발, 응급조치, 대응, 정책 권고, 정보 통신 기술, 교원 정책과 개발, ‘만인을 위한 교육에 대한 국제 대응, 교육 연구와 예측 등을 주 업무로 한다.
평화 지속 가능 발전부는 지속 가능 발전,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와 에이즈 문제, 평화와 인권 교육 등을 담당한다.
교육 전문 연구 연수 기관 및 센터 유네스코 교육국: 교육 소재, 방법, 구조를 전문으로 하는 유네스코 기관
유네스코 국제 교육계획 연구소: 교육계획과 경영을 전문으로 하는 연수와 연구기관
유네스코 직업기술훈련센터:193개 회원국의 직업 기술 훈련 체제를 강화, 향상시키기 위한 기관(흔히 유네복(unevoc)이라 부름)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 유네스코의 비영리 정책 추진, 국제 연구, 연수, 정보, 문서화 및 출판 센터

7.3 만인을 위한 교육으로 가는 길

7.3.1 만인을 위한 교육

- 만인을 위한 교육은 1960년대에 주창했지만 세계 경기 침체의 여파로 1990년대 지식 기반 사회가

도래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 1990년 태국 좀티엔에서의 선언적 의미에서의 만인을 위한 교육선언

2000년 세네갈 다카르에서 2015년까지의 달성을 목표로 하는 행동 강령 제정

2011년 만인을 위한 교육에 대한 지구적 종합 점검 및 평가

만인을 위한 교육의 3대 분기점
만인을 위한 교육 선언 1990년 태국 좀티엔의 만인을 위한 교육 세계 회의에서 만인을 위한 교육 세계 선언기초적인 학습 욕구 충족을 위한 행동강령채택
첫째 교육은 전 세계 남녀노소 모든 사람을 위한 기본권이라는 것을 환기 한다.
둘째 교육은 보다 더 안전하고, 건강하고, 번영하고, 환경이 건실한 세계를 보장하는 데 보탬이 될 수 있으며, 동시에 사회 경제 문화적 진보, 관용, 국제 협력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셋째 비록 교육이 개인적 향상과 사회적 향상을 위한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이를 위한 필수 불가결한 열쇠가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넷째 전통적 지식과 토착적 문화유산은 그 자체로 가치를 지니며 발전을 규정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역량을 지닌다.
다섯째 전반적으로 현재 제공되고 있는 교육은 심각한 결점이 있으며 좀 더 현실에 부합되어야 하고 질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며 보편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한다.
여섯째 건실한 기초교육은 상급 수준의교육과 과학 기술 문해를 강화하는데 기본이 되며 그럼으로써 자립적 발전에 기여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일곱째 현재 세대와 오는 세대들이 인류가 직면한 도전의 규모와 복잡성에 대처하기 위해 기초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비전과 각오를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만인을 위한 교육의 행동강령 채택 영유아 교육 증진: 포괄적 영유아 보육과 교육을 확충 개선하며, 특히 가장 불우하고 취약한 아동의 영유아 보육과 교육을 확충 개선한다.
모든 13세 미만의 아이들이 양질의 무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 강화
청소년과 성인을 위한 교육 기회 증대
성인 문해율을 50퍼센트까지 개선
학교에서의 성차별 철폐
모든 면에서 교육의 질 개선
만인을 위한 교육 지구적 평가 보고서 2011년 만인을 위한 교육 지구적 평가 보고서의 제목은 [숨겨진 위기:무력 분쟁과 교육]이다.
지난 10년 동안 몇몇 최빈국에서도 만인을 위한 교육의 목표를 향한 괄목할 만한 진전을 목도했다
첫째 유아 복지가 향상되고 있다.
둘째 미취학 아동의 수가 더디게 감소하고 있다
셋째 많은 아동이 초등학교를 완전히 마치기 전에 중도 탈락한다.
넷째 세계 성인의 약 17퍼센트인 79600만 명은 아직도 기초적인 문해 기능이 결여된 상태인데 거의 3분의 2가 여성이다.
다섯째 성의 불평등이 교육에서의 진전을 가로막고 있다.
여섯째 유아 사망자 수가 감소되지 않고 있다.
일곱째 많은 나라의 경우 아직 교육의 질이 매우 낮다
여덟째 2015년까지 추가로 190만 명의 교사가 필요할 텐데 이들 중 반 이상이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 필요할 것이다.
- 4대 주요 영역에 대한 국가적 국제적 행동을 촉발하는데 도움을 주기를 희망함
첫째 우리는 분쟁 영향권 국가들의 교육 위기의 핵심인 지독한 인권 위반을 중단시키는 일에 진정 진지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인도적 원조 체제가 개선될 필요가 있다.
셋째 우리는 평화의 기회 창구를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넷째 평화의 힘으로 교육의 잠재력을 완전히 열어 놓을 필요가 있다.

7.3.2 문해 교육

문해 교육 사업소개
왜 문해인가? 문해는 인권이다
문해는 만인을 위한 기초교육의 심장이다.
양질의 기초 교육에 참여하면 학생들은 생활과 이후 계속 학습에 필요한 기능을 갖추게 된다.
사명 국제수준, 지역수준, 국가 수준에서의 문해 관련 행동을 조정 자극 촉진하고 기술적 지원을 하는 것이다. 유네스코의 기능으로는 지지, 기준설정, 벤치마킹, 정보센터, 효과적 실제의 확산, 정책과 프로그램 자문 및 지원, 역량 구축, 연구, 문해 사정, 평가, 점검, 동반자 관계 구축 등을 포함한다.
문해는 모든 전달 방식을 통해 모든 수준의 학습에 핵심적인 것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관계된 문제로 절대적 개념이 아니라 상대적 개념이다.
주체 문해 교육 활동은 유네스코 본부의 다양한 관련 부서, 유네스코 평생학습 연구소, 유네스코 통계 연구소, 유네스코 지역 본부, 지역 현장 사무소 등이 참여하는 광범위한 연계 속에서 수행되고 있다.
또한 유엔 조직, 대학, 연구소, 시민 단체 등 유관 기관을 포함한 광범위한 동반자들과 협력한다.
문해 교육 전개 과정
1 유네스코 설립 당시로, 이 시기에는 읽기, 쓰기, 셈하기를 3R's의 습득, 즉 기능 습득으로 보았던 낙관의 시대, 대중 문해 캠페인
2 기능적 문해의 시기로 선택적 목표 중심 접근을 취함
3 1970년대의 프레이리의 의식화 접근 시기로 학습자에게 직접적으로 관련된 핵심 단어로 시작함. 왜 현 상태가 이러한가? 라는 비판적 문해를 형성하게 됨. 현실의 시대, 선택적, 목표 중심적 접근 방식.
4 1980년대 들어 프레이리의 업적에 기초해 문해 이론이 한층 더 정교해지는 시기로 자율적 문해이데올로기적 문해로 나뉘는 시기임. 이를 통해 모든 곳에 적용될 수 있는 단일의 문해 교육 개념, 모델 및 전략은 없다는 것이다. 위기의 시대.
5 1990년대 들면서 인권으로서 문해를 보는 관점이 다시 한 번 각광을 받게 되는 시기로 1948년에 교육을 기본권의 자리에 올려놓은 세계 인권 선언과 관련해 문해에 대한 주장이 제기되었다. 이와 함께 문해는 다 목적적이며, 다양한 방법으로 습득된다는 복수의 관점이 제기되고 있다.
세계 문해의 해만인을 위한 교육 세계회의의 특징 비교 (리미지,1999)
구분 세계 문해의 해 만인을 위한 교육 세계 회의
중요초점 성인 문해(기초, 기능 문해) 초등교육
협력의 주요방법 협동과 결속 북으로부터 남으로의 개발 원조
주요영역 산업국가, 개발도상국에서 국내적으로 재정 지원되는 일 개발도상국에서 국제적으로 재정 지원되는 일
지식기반 지역 수입
주요 행위자 유네스코, 세계 성인교육회의, 비정부 기구, 세계 문해의 해 국내 위원회 유니세프, 국제부흥개발은행, 유네스코, 서구의 비정부 기구, 쌍방 기증자, 교육부
근본 패러다임 인본주의: 인간 권리로서의 교육 기능주의: 근대화를 위한 도구와 인간 자본으로서의 교육

7.3 지속 가능 발전 교육

지속 가능 발전 교육 개관
유네스코는 지속 가능한 발전에서 교육이 지닌 핵심적인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지속 가능 발전 교육 10을 선도하고 있다.
사명 지속 가능 발전 교육 10의 전반적인 목적은 지속 가능 발전의 원칙, 가치, 실제를 모든 교육의 국면에 통합시키는 것이다.
민간 부분, 청소년 그리고 언론 매체와 새로운 동반자 관계를 촉진한다.
점검과 평가를 격려한다.
연구 의제 개발을 격려하고 지속가능 발전 교육 관련 연구를 위한 포럼을 개최한다
회원국 대표, 핵심 다국적인 종교 기관, 청년협회, 원주민 등과 같은 지속 가능 발전 교육 10의 중요한 이해 관계자들을 결집시키는 포럼을 개최한다.
좋은 지속 가능 발전 교육 실제를 공유한다.
지속 가능 발전 교과 과정, 정책, 연구 등을 시행하고 있는 회원국들을 연결한다.
특정 주제에 관한 유연한 실무 집단을 소집한다.
지속 가능 발전 교육 관련 유네스코의 전략적 역할을 완수 한다.
전략 지속 가능 발전 교육 10은 모든 사람이 교육 혜택을 누릴 기회를 갖는 세상, 지속 가능한 미래와 긍정적 사회 변혁을 위해 요구되는 가치, 행동, 생활양식을 배우는 세상을 그리고 있다.
비전 설정과 지지
협의와 주인 정신
협력과 연계
역량 구축과 연수
연구와 혁신
정보 통신 기술 활용
점검과 평가
지속 가능 발전의 다면성과 평생교육적 의의
첫째 총체주의로서 모든 사건 또는 현상은 전체의 일부분으로서 파악되어야 하며, 더 큰 체제의 다른 일부분과 관련해서만 제대로 이해 될 수 있다
둘째 지속 가능성의 원리로서 체제는 장기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자원은 보충될 수 있는 비율로만 사용되어야 한다.
셋째 다양성의 원리로서 자연에서는 특정 환경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유기체와 체제가 진화한다.
넷째 균형의 원리로서 이것은 체제들 간 관계의 중요성과 체제들 간 균형을 유지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예상되는 평생교육 시나리오
첫째 사내 학교 시나리오로 교육의 사유화와 도구화 추세로 볼 때 가장 설득력 있는 시나리오로서 성인교육의 원리와 실제가 기업의 훈련 개발 노력에 포섭되어 기업 연수원이 대학 성인교육을 대체하게 된다.
둘째 취약 집단 시나리오로서 사내 학교 시나리오와 함께 성인교육의 양대 평행선을 긋는다. 현 터보자본주의의 희생자 등 특별 집단 보수교육이 주를 이루며, 평생교육은 터보자본주의를 유지하기 위한 보수 활동으로 전락한다.
셋째 여가 사회 시나리오로서 1970년대에 부상해 계속 교육의 새로운 영역으로 자리매김 되어 유지되고 있으며, 특권 계층의 관심에 맞추어져 있다.
넷째 사회 생태 시나리오로서 가장 도전적이고 지적이며, 자극적인 시나리오, 대안적 시나리오, 탈출구 시나리오로서 사회변혁과 사회 행위에 몰입하고, 성인교육의 정체성을 손상시키지도 않으면서도 오늘날의 사회적 도전에 입각해 정체성을 재규정한다.

 

7.4 평생 학습: 재검토

- 유네스코 평생학습 연구소는 20세기 평생학습을 스스로 재평가 했다

- 메델-아노누에보 등은 [21세기를 위한 평생학습 재검토]라는 글에서 평생학습과 존재를 위한 학습은

어디가고 평생소득돈벌이를 위한 학습만 남았는가라고 한탄했다.

- 평생학습은 문제인가, 프로젝트인가, 전망인가?

오늘날의 평생학습 재검토
첫째 평생학습은 경제, 직업, 실용적 요구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대의 개인들이 삶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성찰과 대화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평생학습은 삶의 불확실성과 모순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삶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한 평생학습은 인생의 초기 단계부터 시작 되어야 한다.
넷째 삶이 모순적이라는 의미는 인간은 한편으로 서로 사랑하고, 보호하고, 아끼는 마음을 갖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잔인하고, 잔혹하며, 파괴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세대 간 대화와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평생교육의 한 영역인 세대 간 교육은 평화 교육, 경험적 역사 교수-학습, 갈등 해소 등을 포괄하는 범위에서 적용 가능하다.
다섯째 물질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보다 높은 삶의 질, 만족스러운 사회 및 가족 관계, 성찰을 할 수 있는 시간, 창조성, 평온함, 고독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기술 중심의, 스트레스 요인이 많은 세계 안에서 인간의 행복 추구를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무엇이 인간을 행복하고 불행하게 만드는지 고민해야 할 질문이다.
여섯째 평생학습은 가치중립적이지 않다. 평생학습은 인생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과감하게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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