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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교육론

복지학과, 복지직, 사회복지사 필수과목 등 지역사회교육론 요점 정리 6.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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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장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

6.1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의 도입배경

-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은 학교와 지역의 연계를 근간으로 한 지역 교육력 제고 방안이다.

 

6.1.1 학교의 위기와 미래 시나리오

- 최근 지식 사회의 도래로 사회의 변화 속도는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 학교는 교사에게는 교수의 장이며, 부모에게는 신뢰의 장’, 학생에게는 학습의 장이다.

- 그러나 오늘날 우리의 학교는 기본적인 학교 질서와 사제 관계가 붕괴되고 있으며 신뢰와 존경 보다

불신과 반목이 자리하고 있고, 공동체 의식이 깨어지고 있음을 여러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에 OECD 미래 학교 시나리오에서 학교는 기존의 관료제적 현상 유지 형에서 지역학습 센터

및 학습 조직형의 개혁 모형으로 그리고 연계 형 및 탈학교 형으로 발전하는 모델을 따르게 될 것 으

로 전망하고 있다.

- 건강한 지역공동체 건설을 위해 지역의 중심 기관인 학교의 변화는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6-1 OECD의 미래 학교 체제 개혁 시나리오
. 현상 유지 형
(STATUS QUO)
. 학교 개혁 형
(RE-SCHOOLING)
. 탈학교 형
(DE-SCHOOLING)
1. 완고한 관료제 학교 3. 중핵 사회 센터로서의 학교 5. 학습자 연계와 연계 사회
2. 시장 모형 확대 4. 혁신적 학습 조직으로서의 학교 6. 교사 탈출, 학교 붕괴

 

6.1.2 학교와 지역 연계

- 학교와 지역의 연계는 세계 각국에서 교육 문제 해결의 핵심 과제가 되고 있다. 지역이 학교와 함께

지역의 교육적 책임을 적절하게 분담하고 아동들의 교육 활동에 관여하는 성인들의 공동체를 창조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제 아동과 주민의 생활과 학습은 가정-지역-학교라는 삶의 전 영역에서 활발

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국가별 학교와 지역 연계
일본 1971년 학교 교육과 사회교육의 연계에서 출발, 1996년 학사 융합으로 최근에 다시 학사 협동이라는 개념으로 전환. 학사 협동은 단순한 학교 개방의 차원을 넘어서 지역의 사회교육 관계자와 학교 교직원의 협동을 통한 활동으로 아동 학생과 지역 주민이 함께하는 학습이 중심이 된다.
미국 오랜 지역사회학교 전통과 플린트 시의 성공, 1970년대 전국 학교에 학대 전개된 지역사회학교 운동의 사례와 1990년부터 백악관에서 착수한 ‘21세기 지역학습센터사업이 대표적인 우수사례(연령제한 없이 지역의 모든 주민들에게 교육 여가 건강 각종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립 초 중 고등학교 건물 내에서 설치한 학습센터)
우리나라 학부모를 중심으로 학교 시설을 이용한 평생교육 참여율이 높아지면서 지역과 학교 간 소통의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음
지역 연계에서 학교의 이점
학교는 지역공동체 형성의 중심이 될 수 있으며
어느 지역에나 가장 작은 학구 단위에 학교가 있다
또한 지역 내에서 가장 넓은 시설과 공간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역에서 가장 신뢰받는 공공 기관 중 하나이다.
지역에 학교 단위로 학부모 공동체 구성원이 존재
많은 교육적 자원(교사 및 학부모 등)의 확보가 가능하다.

 

 

6.2 지역사회학교의 개념과 모형

6.2.1 지역사회학교의 개념

- 올센의 말처럼 학습은 지역에서 비로소 생기를 갖게 된다.” 이는 학교와 지역은 불가분의관계라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는 지역에서 동떨어진 외딴섬이 아니라 지역과 밀접한 관계를 맺을 때 더 큰 힘

을 발휘할 수 있다.

지역사회학교의 정의(김종서, 주성민)
학생들의 교육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교육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서 지역 발전과 지역 문제 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개방된 학교
기존의 학교 시설을 이용하는 학교
누구나 다닐 수 있는 학교
주민이 주인인 학교
주민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학교
평생 배울 수 있는 학교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있는 학교
모두가 가르치고 배우는 학교
아는 사람, 할 수 있는 사람을 만들어 주는 학교
학교와 지역 주민이 상호 협력하는 학교
가정, 학교, 지역을 잘 연결시켜 주는 학교
학생들의 교육 효과를 높이는 학교
이웃과 만남의 장을 마련하고 공동체 형성에 힘쓰는 학교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앞장서서 해결하는 학교
여기서 말하는 지역사회학교라는 개념은 특정 학교나 특정 집단에 의해 새로이 창립된 학교가 아니다. 즉 지역사회 학교는 한 사람의 건실한 성장 환경을 위해 가정 지역과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지역 주민들의 욕구와 지역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학교다.

 

6.2.2 지역사회학교의 모형

6.3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 추진 경과

6.3.1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 추진 개요

- 2007년부터 2010까지 만 3년간 교육과학 기술부는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을 추진했다. 현재 이

사업은 학부모 지원 사업으로 전환되어 사업의 본래 명칭은 사라졌지만 그 형태는 기본적으로 학교

와 지역 연계의 지역사회학교사업을 칭한다고 할 수 있다.

- 1950년대 교육계와 학계를 중심으로 미국에서 지역사회학교의 개념이 도입되었고 1960년대에는 관

주도로 전국 학교들에 향토 학교라는 이름으로 지역과 연계 사업이 추진되었다.

- 1970~1980년대에는 민간 주도적으로 지역 사회학교 운동이 전개되었고 1990~2000년 이후에는 평

생교육 시범학교, 선도학교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사업이 실행되었다.

 

6.3.2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 추진 비전과 전략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 추진 비전과 목표
비전과 목표 교육은 가정-학교-지역이 함께 협력하여 해결해야 하는 총체적인 문제다. 닫혀있던 학교는 열린 학교로, 모든 이를 위한 교육 공간으로 거듭나야 하며 이를 통해 학교와 지역은 동반자 관계에 기반한 지역교육공동체를 형성해 가야 한다.
전략과 과제 첫째 학교와 지역의 동반자 관계의 강화
둘째 학부모와 지역 주민의 조직화
셋째 학교 중심 평생교육 사업의 종합화, 전문화

6.3.3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 추진 방식 및 성과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 추진 방식 및 성과
사업 추진 방식 2007년 시작된 사업은 사업 첫해에 34개 지역교육청과 122개 단위 학교가 선정되어 순회 평생교육사 배치를 비롯한 단위 학교별 사업이 추진되었다. 2차년도 역시 같은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하였고 3차년도 에는 새로운 공모 절차를 거쳐 38개 지역 교육청과 145개 단위 학교를 선정, 지원하였다. 사업에는 3년 동안 총 1029000만 원의 비용이 투입됨.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 추진 방식 및 성과
구체적
방식
첫째 학교 독립형은 학교가 지역교육센터 구축 사업을 추진하는 유형
둘째 지역교육청을 중심으로 한 학교 연계형은 지역 교육청을 중심으로 인근 학교 간 연계로 특화 프로그램 및 지역 공통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공유하는 유형
셋째 마을-학교 밀착형은 학교뿐 아니라 마을 주민들이 함께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 연계 협력하여 하나의 학습마을 을 만드는 방식으로 학교 구성원과 지역 주민, 학부모로 구성된 주민 협의회 등이 형성될 수 있다.
넷째 지역 기관-단체-학교 동반자 관계형은 지역 기관 단체 및 학교가 동반자 관계를 이루고 사업을 전개하는 방식
추진
내용 및 성과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의 핵심은 고립된 섬으로서의 학교가 아닌 지역과 소통하는 학교를 만드는 것
사업 기획의 방향 설정에서 이 사업은 학교 단위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닌 학교와 지역이 각각 서로에게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구체화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학교봉사 와 지역봉사)
학교봉사는 학교가 지역 주민 누구나 사용 가능한 열린 평생교육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학교 활용을 통해 학부모 및 지역 주민에게 학습기회를 제공해야 함을 강조
지역봉사는 복합적 양상을 띠는 교육 문제에 대해 학교의 독립적 대응이 아닌 지역 차원의 공동체적 접근을 위해 지역 자원을 학교 활동에 연계 활용해야함을 강조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 교육청 수준에서 순회 평생교육사를 배치 운영하였음(다음의 구체적 성과를 불러옴)
첫째 학교와 학부모 그리고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 간에 긍정적인 관계가 형성됨
둘째 지역의 핵심적인 평생교육센터로서 학교에 대한 인식이 형성됨
학부모들의 학교 참여 활동이 활성화 됨

 

6.4 ‘지역-학교 연계사업의 과제

-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은 학교와 지역의 연계를 통해 지역의 교육력 재생과 지역 교육공동체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2010년으로 사업이 종료되었지만 이와 유사한 사업은 계속될 것이다.

지역-학교 연계사업의 과제
첫째 학교와 지역의 연계를 기반으로 지역교육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은 지속 가능한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어떻게 하면 자생적으로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어떤 방식으로 이 사업을 실행해 가야 하는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 안에서 점차 증대하고 있는 비정규 과정의 통합된 체제로서 지역사회학교를 만들어 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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