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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교육론

복지학과, 복지직, 사회복지사 필수과목 등 지역사회교육론 요점 정리 9. 평생학습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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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장 평생학습 도시

 

9.1 평생학습도시의 원형

9.1.1 도시국가 아테네와 현대 도시

도시의 정의
도시 관청과 시장, 정치적 기능과 경제적 기능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사람이 모이고 사고팔고,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곳
현대의 도시는 모든 자본의 집결지이며 도시의 경쟁력이 국가의 경쟁력
현대의 도시는 문화와 예술의 요람
아고라 도시의 심장으로서 자유민이며 남성이고 토지를 소유한 식자계급으로 국사를 청문하고 군대 의무를 논하며 자체가 보고 듣는 학습의 장 이 되는 광장문화
열린 학습의 중요성을 상징함
평생학습도시의 전형
평생학습도시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은 날로 위축되고 사적 영역에 의해 침윤되어 가는 공적 영역의 확대과정
평생학습도시는 위대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고 위대한 도시는 위대한 사람을 통해 만들어짐.
시민들로 하여금 말할 거리를 갖게 하는 도시
살아있는 유기체, 창조의 용광로, 생산적 학습, 진정한 학습의 요람

 

9.1.2 학습사회와 시민사회

- 학습사회의 원형이 고대 그리스 아테네 폴리스였다는 사실은 도시가 차지하는 교육의중요성을 웅변

한다.

- 오늘날과 같은 지식사회, 지식 경제 시대에 도시는 도시에서의 교육을 넘어 총체적인 학습도시

발전하고 있다.

- 지식 경제 시대에는 교육을 지배하는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

- 아테네의 폴리스는 학습사회와 시민사회의 원형이다.(학습사회론을 주창한 허친스)

- 학습사회란 성년기의 모든 남녀에게 시간제 성인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다.

- 허친스가 말하는 학습사회는 성취사회이며, 학습공동체 사회이며, 문명화와 인간화를 지향하는 사회

이다. 그러기에 평생학습도시는 학습사회의 축소판이다.

- 다른 한편 폴리스는 시민사회다.

- 시민교육은 시민이 소비자로 변신하는 것을 경계한다.

-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은 평생학습도시의 원형인 폴리스의 아고라부터 순례하는 것에서 출발해

아테네에서 평생학습도시의 유전자를 발견한다.

- 평생학습도시의 역사를 쓰는 사람은 바로 평생학습도시의 평생교육사 이다.

 

9.2 평생학습도시 산파로서의 OECD

9.2.1 OECD의 학습도시 조성 사업

OECD의 학습도시 조성 사업 개관
첫째 1970년대에 OECD는 캐나다의 에드먼튼, 스웨덴의 예테보리,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영국의 에딘버그, 일본의 가케가와, 호주의 아델라이데, 미국의 피츠버그 등 7개 도시로 이루어진 교육도시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재정 지원하였다.
둘째 1992년 스웨덴 예테보리 시에서 개최된 OECD 회의에서 새로운 도화선이 되어, 교육도시 조성 사업은 영국, 스페인, 호주, 캐나다, 미국, 남미, 아프리카 등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셋째 1998620일에서 23일까지 사우스햄프턴에서 개최된 유럽 학습도시 회의에서는 학습도시 실천 계획과 연계 계획을 성안하였다.
OECD 의 학습도시 조성 사업 개관
넷째 -1998년 파리에서 개최된 학습도시, 학습지역에 관한 회의에서는 학습도시의 특성
을 다음과 같이 추출하였다.
당국자들, 민간기업, 교육기관 및 연구소, 자원 단체와 개인들은 동반자 관계를 통해 시 발전의 핵심에 학습을 둔다는 명확하고 지속적인 신념을 갖고 있다.
유아 교육에서부터 성인교육에 이르기까지 모든 범위의 학습을 포함하는 개발 전략을 갖고 있다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지식 집약적 생산과 서비스 활동을 창출하고 인간의 역량과 조직의 역량을 개량하고, 학습, 혁신, 창의성, 변화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창출한다.
공유된 가치와 연계 체제를 시사하는 정체성을 갖는다.
시 발전의 통합 부분으로서 사회적 결속과 환경 문제를 다룬다
다섯째 1998년부터 20004월까지 5차에 걸쳐 평생학습도시 사례 국제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에 기초해 작성된 OECD 의 학습도시 사례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학습도시 운영은 지식 기반 경제 시대를 맞이하여 도시 및 지역에서의 학습, 생산성, 혁신, 경제 등을 증진시키는 데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했으며 이는 앞으로도 행정 및 정치가들이 추진해야 할 주요 의제다.
여섯째 학습도시, 학습지역 조성 10대 정책 원리를 적용하여 20021014일에서 15일까지 OECD와 호주의 빅토리아 주는 멜버른에서 양질의 직업 확충을 포함한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 사회적 포용과 사회적 자본의 형성, 학습도시, 학습지역 조성에서 각종 교육 훈련 전략의 역할, 좋은 통치 구조 구축을 위한 통합적 접근을 주제로 하여 학습도시, 학습지역국제회의를 개최하였다.

 

9.2.2 학습도시, 학습지역 국제회의

호주의 멜버른에서 개최된 학습도시, 학습지역 국제회의에서 주제별로 다루어진 내용
1주제 양질의 직업 확충을 포함한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과 학습도시의 상관성
2주제 사회적 포용과 사회적 자본의 형성
3주제 학습도시, 학습지역 조성에서 각종 교육 훈련 전략의 역할
4주제 좋은 통치 구조 구축을 위한 통합적 접근
이러한 관계로 수준별로 정부 부처 간 그리고 정부, 기업, 지역사회들 간 동반자 관계의 중요성이 전면에 부각되고, 이러한 동반자 관계가 형성될 때 문제를 해결하고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된다.

 

9.2.3 신학습 경제 시대의 도시와 지역

- OEDC [신학습 경제 시대의 도시와 지역]보고서는 지역 수준에서 학습과 경제성 간의 관계를 통계

적으로 규명하고, 지역 경제성과를 위한 개인 수준과 기업 수준에서의 조직 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강력한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 또한 5개 지역과 도시의 사례 연구들은 사회적 연계와 사회적 인습 및 규범으로 대표되는 사회적

자본이 개인 학습과 조직 학습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OECD [신학습 경제 시대의 도시와 지역]보고서의 학습의 유형 구분
  기존 지식의 확산 새로운 지식의 창출
개인학습
(인적 자본 결과)
A B
: 학교 교육, 직업 훈련, 직장에서의 행함을 통한 학습 : 대학에서 박사 과정 학생이 수행한 연구, 직장에서의 행함을 통한 학습
조직학습
(구조적 자본 결과)
C D
: 데이터 베이스 구축, 루틴과 매뉴얼의 개발, 타 기업의 기술 차용, 기업의 잘 훈련된 인력 채용 : 연구 집단이 참여한 대학 내에 서의 연구 개발, 기업 내 연구 개발, 기업과 연구소 간 협력적 연구 개발

‘학습지역’ 모델에서 개념적 관계 분석을 위한 발전적 틀

OECD 학습도시, 학습지역 조성 10대 정책 원리
학습의 과정에 대한 투입 1 양질의 교육 자원이 잘 갖추어진 교육 제공 체제를 갖추어라.
2 교육훈련 기관들로 부터의 숙련된 지식 근로자들의 공급과 지역 경제 내부로 부터의 개인들의 수요를 잘 조정하라
3 회사 내에, 회사들 간에 그리고 기타 조직들과 상호작용적 연계 체제로 조직 학습을 개선할 수 있는 조건을 정비하라
4 단순히 사전에 선정된 전통적인 부문만이 아니라 높은 수준의 혁신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지역 경제 내의 모든 산업과 서비스에 걸쳐 효과적인 조직 학습을 촉진시켜라
5 현재 지역 내 가용 자원이 어느 정도 경제 발전에 장애가 되는가 또는 앞으로 혁신 전략을 개발하는데 얼마나 유용하게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해 매우 주의 깊게 확인하라
6 현재 나타난 사회적, 경제적 여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라
학습 과정의 기제 7 일반적으로 영역, 부문별, 관할 수준별, 칸막이 식으로 나뉘어져 있는 정책들을 포괄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기제에 깊은 관심을 기울여라
8 보다 더 효과적인 조직 학습과 혁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핵심 기제로서 적정 형태의 사회적 자본을 조성하는 전략을 개발하라
9 개인 학습에의 참여, 혁신, 노동 시장의 변화, 특히 지역 내 사회적 소외 집단들과 관련해 그 관계성을 계속적으로 평가하라
10 지역 학습 및 혁신 전략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될 지역 주민들로부터 정당성을 확보하도록 하라

9.3 우리나라의 평생학습도시

우리나라의 평생학습 도시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의 개요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은 시, , 구 지역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2001년부터 추진되어 지금까지 총 82개에 이름.
-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 전개에 따른 다양한 부가 사업들
첫째 평생학습도시 1도시 1특성화 프로그램 지원 사업
둘째 평생학습도시 컨설팅
셋째 평생학습도시 연계 체제 구축 지원 사업
넷째 평생학습도시 결과 표준화 지원 사업
평생학습도시의 과제 첫째 평생학습도시 사업 운영의안정화를 위해 사업 예산의 안정화와 예산 확대가 필요하다
둘째 현재의 평생학습도시 지정모형을 인정모형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성과 평가 및 사후 관리 체제의 정교화가 필요하다
넷째 인프라 구축 사업이 아닌 지역공동체 형성과 사회 통합 운동으로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평생학습 도시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의 성과 첫째 전국 230여 개 시, , 구 중 82개의 시, , 구가 평생학습도시로 지정 되었으며 사업에 참여 의지를 지닌 시, , 구의 수가 계속해서 증가하여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이 국가 차원의 평생교육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음
둘째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을 통해 지역 단위의 평생교육 추진 및 관련 조례 제정, 평생교육센터를 중심으로 한 평생교육 추진 체제 구축, 평생교육 담당 부서 및 담당 직원 배치를 통한 지역의 평생교육 추진 조직 정비가 이루어져, , , 구의 평생교육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셋째 평생학습도시의 성과 관리를 위해 개최된 관계자 연수를 통해 지역 실무자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 전문성, 사업 추진 역량이 강화되었으며, 평생교육사 자격을 소진한 전문 인력이 현장에 배치되어 지역 평생교육 관계자들의 전문성이 크게 향상되는데 기여했다.
넷째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을 매개로 하여 각 지역 시설 및 단체 간 연계 협력 체제가 구축되었으며 이를 통한 인적, 물적 자원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다.
 
- 국민의 평생학습 기회 확대 차원에서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이 기여한 성과
첫째 평생학습도시 주민의 평생학습 참여율이 타 지역에 비해 높고 평생교육 참여 만족도 역시 높은 것을 고려했을 때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은 평생교육에 대한 국민의 참여와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을 통해 지역이 평생교육 관련 서비스 품질개선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됨으로써 평생교육 서비스의 수준이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9.4 평생학습도시의 과제

평생학습도시의 과제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개방적 사고 첫째 학습도시에 대한 우리의 사고 틀을 자유롭게 해야 한다.
학습도시는 유연성과 다양성을 특징으로 한다.
학습도시를 정치적 프로젝트로 보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평생학습도시의 본질에 대한 이해 둘째 평생학습도시의 유형보다는 본질에 대한 이해의 노력이 요구된다.
정치 사회적 발전의 중심에 학습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자리한다.
각급 수준의 우수한 교육 훈련 체제의 우선순위를 매기는 일이다
시민들이 학습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시민들에게 자주 갱신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보와 상담을 제공한다.
학습지역이 되어 가는 추이를 평가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 분석, 관리, 보급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춘다.
동반자 관계와 연계, 협력을 통한 사회적 자본의 창출이다.
평생학습에서 도시의 위상 재인식 셋째 대부분의 성장은 도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환경으로서 도시의 필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학습 못지않게 장소를 관리해 주어야 할 때다 장소는 물리적으로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구성된다.
결국 장소는 의미의 영토다
이제는 관 주도에서 점차 시민 주도의 시민운동으로 발전해야 할 때이다.
시민 주도의 상향식 접근 넷째 행정 주도의 하향식 센터 설립 추진 접근과 상향식 시민 주도의 연계망 접근을 절충하는 방식으로 나아갈 것을 권고한다.
혁신형 행정과 적극적인 시민 참여가 만나 어우러져야 한다.

- 학습도시의 본질적 특성: 교육, 동반자 관계와 연계 협력, 정보, 우물 안 개구리 탈피하기, 접근

가능성, 평생학습 가치, 사회적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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