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사회교육론

복지학과, 복지직, 사회복지사 필수과목 등 지역사회교육론 요점 정리 8. 세계의 평생교육 시설

728x90
반응형

8 장 세계의 평생교육 시설

8.1 분류의 틀: 미국을 중심으로

- 메리엄과 카파렐라는 형식성의 정도에 따라 형식적 장, 비형시적 장, 무형시적 장을 제시하고, 성인

학습 기회의 새로운 장으로서 학습 조직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도 형식성의 정도를 준거로 한 틀은

여전히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8.1.1 형식적 장

조직화된 성인학습(평생학습)의 네 가지 형식적 장
성인교육 전달조직 성인들에게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존립
지역에 터를 잡은 조직으로서 학습 교환을 통한 품앗이를 하는 풀뿌리 조직
사설조직과 민중 교육 조직들도 있음(하이렌더 교육센터, 미국 문해 자원봉사단 등)
미국은 이민자들로 이루어진 나라이므로 문해 교육이 중요함
하이렌더 교육센터는 지역에서 민중 교육, 참여 연구, 문화 사업을 통해 사람들이 지식, 희망, 용기를 획득하고, 가능성을 확대해 나가도록 돕는 일을 한다.
일반 교육기관 흔히 우리가 말하는 공립 초 중등학교와 모든 종류의 대학 기관들이 여기에 해당됨
일차적인 목적은 청소년들과 청년들의 교육에 있음
초 중학교 시설은 성인 학습자들에게는 신체적으로 적합하지 않아 일반 교육기관 중에서는 대학이 평생 교육 시설이라고 봐야 함.
뉴욕의 엠파이어 주립대학, 조지아 주의 조지아 대학교 부설 계속 교육센타 등
준 교육 조직 , 사립에 관계없이 시민들에 대한 교육을 그들 사명의 본질적인 부분으로 여기며, 순수한 교육을 그들의 일차적인 기능으로 본다.
도서관, 박물관, 대중 매체와 같은 문화 단체, 그리고 봉사 단체, 종교 단체, 시민 단체와 같은 지역 단체들이 포함된다.
비 교육 조직 주된 사명이 교육에 있지 않다는 점에서는 준교육 조직들과 비슷하다. 그러나 비교육 조직들은 교육을 그들의 당연한 기능으로 보기보다는 다른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본다는 점에서 준 교육 조직들과 다르다.
예를 들면 기업 교육, 인적 자원 개발, 기초 자치단체, 주정부, 연방정부에서 제공되는 광범위한 교육과 훈련

 

8.1.2 비형식적 장

- 비형식 교육은 학교를 기준으로 학교 담장 밖의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즉 사회교육을 말한다.

비형식적 교육
지역중심 학습 기회 지역 중심 학습은 문제 중심 학습의 성격이 강하다.
문제가 있어야 사람이 모이고, 문제는 다양하고 끊임없이 일어나며 때로는 폭발성을 지닌다.
특징은 지역의 어떤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사회적 변혁 또는 사회적 행동에 초점을 둔다는 것이다.
문제 제기식, 문제 해결식 학습을 특징으로 한다.
토착학습 토착학습은 지역 문화와 깊은 관련이 있다.
토착학습이란 특정 사회의 사람들이 그들의 역사를 통해 그들의 문화에 관해 학습하는 데 사용했던 과정과 구조를 말한다.
과거 선교사들에 의한 토착학습의 무시와 억압에 대한 반성과 반작요의 결과로 새롭게 부상되고 있다
지금의 토착학습의 형태는 무 형식적 또는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분류될 수도 있다

 

8.1.3 무 형식적 또는 자기 주도적 장

- 몇 년 전부터 시대의 대세는 무형식 학습과 자기주도 학습으로 서로 바꿔 쓸 수 있는 용어이다.

- 형식적, 비형식적 학습과의 차이점은 무형식, 자기주도 학습은 대부분 학습자의 자연적 상황에서

일어나고, 일차적으로 학습자 자신이 시작하고 실행한다는 점이다.

- 형식적 상황과 비형식적 상황은 어떤 형태로든 조직 또는 지역의 후원을 받는다. 그러나 무형식적

자기주도적 상황은 혼합 성격이 강하다. 무형식, 자기주도 학습 상황은 자연스런 상황에서 일차적으로

학습자들의 주도와 발의로 계획되고 시도된다.

- 무형식, 자기주도 학습에서도 때로는 교수의 개입이 있을 수 있다. 무형식, 자기주도 학습에서 사용되

는 학습의 과정과 방법이 형식, 비형식 학습 상황에서 차용되기도 해 명확히 구분하기는 어렵다.

 

8.2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시설

8.2.1 평생교육 시설 분류

- 국가와 지역을 대표하는 3대 공적 평생교육 기관 및 시설은 평생 교육진흥원, 시 도 평생교육진흥원

시 군 구 평생학습관이 될 것이다.

- 이들 3대 기구는 수직적으로는 우리나라의 공적 평생교육의 골격을 이루게 되며, 수평적으로는 국가

수준의 평생교육진흥위원회, 시 도 평생교육협의회, 시 군 구 평생교육협의회의 심의 협의 기능으로

연계되는 평생교육 연계 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평생교육 지원 추진 전담 기구별 역할
구분 중앙 시 도(광역) 시 군 구(기초)
명칭 평생교육진흥원 시 도 평생교육진흥원 시 군 구 평생 학습관
설치자 국가가 설립 시 도지사가 설치 또는 지정 운영 2원화 운영 체제
교육감 지정 운영
지자체장 설치 지원
성격 (교육과학 기술부 산하 재단법인 형태) 평생교육 전담 집행 기관 광역시 도 차원의 평생교육 사업 기관 기초자치단체 차원의 평생 교육 사업 기관
기능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지원, 조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등 평생교육 기회 및 정보 제공, 상담, 프로그램 운영 등 주민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사업 추진 등
근거 [평생교육법]19 [평생교육법]20조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평생교육법] 21조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 과정을 제외한 학력 보완 교육, 성인 기초, 문자 해득 교육, 직업 능력

향상 교육, 인문 교양 교육, 문화 예술 교육, 시민 참여 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 활동을 말한다.

- ‘평생교육 기관[평생교육법]에 따라 인가, 등록, 신고 된 시설, 법인 또는 단체, [학원의 설립 운

영 및 과외 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원 중, 학교 교과 교습 학원을 제외한 평생 직업교육을 실

시하는 학원, 그 밖에 다른 법령에 따라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 법인 또는 단체를 말

한다.

- 우리나라 평생교육 기관의 분류 준거는 형식성의 정도다

- 크게 비형식 평생교육 기관과 준형식 평생교육 기관으로 분류된다.

- 비형식 평생교육 기관은 다시 부설형, 독립형, 복합형으로 분류된다.

- 준형식 평생교육 기관은 초, 중등 교육 형태 평생교육 기관으로 분류된다.

 

평생교육 시설의 유형
시설유형 학력
인정여부
설치요건 담당과
학교 형태 평생교육 시설
(평생교육법 제 31)
학력인정 인정 교육감에 등록 평생학습 정책과
학력미인정 미인정 교육감에 등록
사내 대학 형태 평생교육 시설(평생교육법 제 32) 사내대학 인정 교과부장관 인가 직업교육 정책과
원격대학 형태 평생교육 시설(평생교육법 제33) 원격교육형태 평생교육시설 미인정 교육감에 신고 평생학습 정책과
원격대학 형태 평생교육시설 인정 교과부장관 인가 지식 정보 기반과
사업장 부설 평생교육 시설
(평생교육법 제35)
미인정 교육감에 신고 평생학습 정책과
시민사회 단체 부설 평생교육 시설
(평생교육법 제36)
교육감에 신고
학교 부설 평생교육 시설
(평생교육법 제30)
초 중등학교 교육감에 보고
대학() 교과부장관에 보고
언론기관 부설 평생교육 시설
(평생교육법 제37)
교육감에 신고
지식 인력 개발 사업 관련 평생교육시설
(평생교육법 제38)
교육감에 신고

 

8.2.2 평생교육 시설 사례

인천광역시 평생학습관
설립배경 도서관이 평생교육 실천현장에서 산파역할을 담당함
20003월 평생교육법이 시행된 이래 학습자들이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공공 도서관은 많은 부분에서 지역 평생학습의 씨를 뿌리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기관자체가 갖는 이중적인 업무 부담과 시설 자체의 한계점을 극복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했음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평생학습전용 시설의 건립이 요구됨
200210월 인천광역시평생학습관은 다른 시 도와 달리 건립계획 입안 당시 인천광역시와 인천광역시교육청 간에 수차례 업무 협의 과정에서 평생 학습의 의미와 전용 시설이 왜 필요한가 등을 포함한 원론적 문제에서부터 차근차근 접근
주요시설 공연 전시 시설로 다목적 공연장 미추홀관
교육 및 문화 시설로서 그린인천 연수실, 일반 강의실, 회의형 강의실이 있음
관리 및 지원 시설로서 평생학습 상담실, 학습 동아리실, 자원봉사 상담실
기타 시설로 야외 분수대, 산책로 등을 갖추고 있다.
사업추진실적 첫째 지역 평생학습 기반 구축을 위해 10개 구 군과 9개 평생교육 기관, 인천 평생 교육 발전연구 모임 등 42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음.
둘째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음.
셋째 어울림의 학습 문화 조성을 위해 매년 기획 공연을 개최하고 있으며 평생지기 축제 개최, 평생학습 상담실 운영
넷째 평생학습 계좌제 추진, 평생교육 봉사단 구성 및 운영
경기도 광명시 평생학습원
설립배경 광명시는 199년 우리나라 최초로 자체적으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도시로서 국가에서 지정한 최초의 평생학습도시 중 하나다.
2002년에 광명시 평생학습원의 운영체제로 광명시 공무원 정원 감축과 확대 억제 정책에 따라 직영 체제가 아닌 대학 위탁 운영으로 출발했다.
주요시설 지하 1, 지상 4층으로 배움실, 동아리실, 세미나실, 공연장, 자원봉사센터 등을 갖추고 있음.
사업추진실적 2010년 광명시 평생학습원은 교육운영팀, 운영 지원팀, 청개구리도서실 로 총 3개 팀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평생학습 인프라 구축을 위해 학습관 8개소에 총 3200만원을 지원하고 있음.
둘째 시민 참여 학습공동체 확장을 위해 학습 동아리 연합회를 구성하여 매년 총회를 개최하고 연합회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셋째 평생학습 사회 실현을 위해 광명시 문해 교육 지원사업을 실시해 문해 교육기관에 200만 원씩 총 1200만원을 지원했다.
넷째 대안적 전문적 평생교육 기관으로의 도약을 위해 광명 시민대학을 개설하여 광명 시민이 자기주도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8.3 독일의 평생교육 시설

8.3.1 독일의 평생교육 조직

- 독일 평생교육의 산실은 시민대학이라 할 정도로 독일의 시민대학은 오랜 전통을 자랑한다.

- 연방정부 차원의 연방교육연구부가 있지만 교육은 전통적으로 주정부의 소관이다

- 중앙 정부는 교육을 지원하되 직접적으로 통제하지 않는다는 전통을 고수하여 교육 자치와 시민교육

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교육계획과 연구 증진 독일 연방-주위원회를 중심으로 연방교육연구부가 전략과 정책 수립의 핵심

기구 역할을 함

- 연방교육연구부에서 수립된 정책은 독일의 16개 주정부와 연결되고 이 16개 주마다 시민대학이 개설

되어 있다.

- 독일 연방-주연합 평생학습 조직은 연방회의-연방교육부-직업교육 및 평생교육 부처가 있음

- 독일 시민대학연합은 평생교육 대표 조직으로 수도인 베를린 계속교육과 평생학습 부서를 포함한 16

개 주 그리고 그 아래에 총 2380개의 개별 시민대학이 있다.

 

8.3.1.1 직업교육 연방기관

- 직업교육 연방기관은 연방 내무부의 예산에서 직접 지원을 받는 독일 연방교육과학부 산하기관

- 이 기관의 연구 개발과 상담 업무의 목적은 직업교육의 미래 과제를 확인하고 국내 외 직업교육의

혁신을 지원하며, 직업교육과 직업계속교육의 새로운 실천 지향 방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 1970년 직업교육법에 근거하여 조직되었으며 직업교육 연구의 학문적 연구를 맡아 진행하고 있다.

8.3.1.2 독일 성인교육 연구소(DIE)

- 독일 본의 위치한 성인교육연구소는 데이터 센터와 정보센터를 통해 자료와 정보를 수집, 분류, 처리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주요업무는 출판, 통계, 도서관과 이력 수첩 등이다.

- 성인교육연구소의 목적은 계속교육 관련 자료와 정보를 보호하고 이를 활용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것

 

 

 

8.3.2 독일의 평생교육 시설

독일의 평생교육 시설
독일 시민대학 독일의 평생교육 사상은 18세기 칸트의 사유와 계몽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음.
18세기 후반 독서동아리 결성은 도서관운동으로 발전했고 1871년 국민교육확산협의회가 결성되어 학습공동체가 늘어났는데 이를 토대로 시민대학이 탄생함
독일의 평생교육 대표 시설로 16개 주에 2380개의 시민대학이 존재함
니더작센 주에 뮌스터 시민대학의 예를 들면 해마다 약 2만 명이 교육 서비스 혜택을 받고 있으며 550명의 강사들이 이 시민대학 팀을 후원하고 강의를 맡고 있음.
직업교육과 관련하여 기초 문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주자들의 직업생활합류를 위해 필요한 보조를 하고, 가족 사업과 영리 사업을 병행 하는 것에 대한 논의와 재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들 그리고 보호와 수급업무 영역에서 직업의 새로운 방향을 찾거나 직장을 구하는 사람들을 지원하고 있음
문해 교육 관련 기관: 성인교육과 계속교육 중개소 20041123일 니더작센 주 성인교육 법령에 의거해 학문 문화부는 2004년 말 니더작센 자유 성인교육연맹에 성인교육과 계속교육을 위한 중개소를 구축하도록 위탁함
이후 중개소는 성인교육과 모든 직업인들을 위한 계속 교육에 힘써왔다.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부분보다 문해교사를 위한 과정을 위시하여 독일 특유의 자격증인 이력 수첩의 전문 자문가 과정 등 일반적으로 계속 교육의 지도자들 모두에게 해당하는 과정이 개설되어 있음.

 

8.4 일본의 평생교육 시설

8.4.1 추진체제

- 일본에서는 사회교육과 평생학습 용어를 같이 쓰고 있으며 1949년에 제정된 [사회교육법]1990

제정된 [평생 학습 진흥 정비법]이 공존한다.

- 일본은 평생학습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행정면에서나 문부과학성이나 도도부현 및 시정촌 교육위원

회만이 아니라 여러 주체들이 다양한 형태로 참여하고 있다.

- 일본은 평생학습 추진 체제가 수직적 수평적 연계를 실현하고 있다.

- 문부과학성으로 대표되는 국가는 개인의 자질과 능력 향상을 통해 국민 전체의 자질과 능력 향상을

위해 도, , , 현 이나 시, , 촌을 지원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 , , 현은 시, , 촌을 포괄하는 광역의 지방 공공 단체로서 대학, 전문학교, 민간 교육

사업자, 직업 훈련 시설, 공민관 등과 광역 차원의 연계 기능 강화 등의 역할을 한다.

- , , 촌은 주민에게 가장 친밀한 행정 기관으로서 지역 주민과 협력하고 사회의 요청과 지역 주민

전체의 다양한 수요를 모두 충족시키기 위한 학습 기회의 제공, 도서관 정비 등 지역 주민의 평생

학습 지원, 평생학습을 통한 지역 만들기 등을 주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 지방 공공 단체의 추진 체제는 도, , , , , , 촌은 평생학습을 진흥하기 위해 종합행정을

추진한다.

- 평생학습 추진의 중심은 부국인 도, , , , , , 촌의 교육위원회다.

- 행정 부문과 함께 도, , , 현 평생 학습 심의회가 있다. 그리고 평생학습의 추진, 연락, 조정 등을

실시하는 조직으로서 평생학습 추진회의가 설치되어 있다.

 

8.4.2 공민관

- 공민관은 대표적인 일본의 사회교육, 평생교육 시설로서 인정받고 있다.

- 공민관의 수식어는 지역 주민이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자주적인 교육 지원을 위한 시설, 주민이

일상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생활권내의 학습거점, 일본의 대표적인 공적 사회교육 시설로 불려진다.

일본의 공민관
설립배경 민주주의 학습과 교육 문화 활동을 위한 장으로서 뿐만 아니라 지역의 산업 육성, 직업 훈련, 사회 복지, 사회교육의 종합 시설이라는 다목적 포석이 자리하고 있다.
어떤 면에서 공민관은 전후 거대한 민주주의 실험과 산업 재건의 꿈이 실현되는 장이기도 했다.
사회교육법 상의 사회교육 핵심시설
목적 일정 구역 내의 주민을 위해 실생활에 맞는 교육, 학술 및 문화에 관한 각종 사업을 실시함으로써 주민의 교양 향상, 건강 증진, 정조 순화를 도모하고 생활 문화 진흥, 사회 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운영원칙 지역성, 교육 전문성, 공공성
기본역할 누구라도 쉽게 이용 활동하는 자유롭게 모이는 장
참여자의 자주성, 창조성, 친구 만들기를 살린 집단생활의 장
문화를 계승하며 그 지식을 살린 문화 창조와 확산의 장
지역 과제나 생활 과제에 대응하는 학습 생활의 장
인간 존중의 정신을 서로 배우는 장
건강을 기초로 한 마음이 풍요로운 사람 만들기와 지역 만들기를 진행하는 스포츠, 레크레이션의 장
지역의 역사를 전달하는 장
다양한 정보, 학습, 문화 자료의 제공에 의한 주민의 배움을 위한 자료와 정보의 장
도쿄도교육청 사회교육부가 발표한 공민관의 네 가지 역할과 일곱 가지 원칙 - 네 가지 역할
주민이 자유롭게 모이는 장, 주민의 집단 활동의 거점, 나의 대학, 주민에 의한 문화 창조의 장
- 일곱 가지 원칙
자유와 균등, 무료, 학습 문화 기관으로서의 독자성, 직원 필치, 지역배치, 풍부한 시설설비, 주민 참여
공민관 직원의 직무 공민관이 주최하는 사회교육 사업의 기획, 실시
주민 또는 주민 집단에 정보 제공고하 학습상담
사회교육 활동을 실시하는 단체에 학습 공간 제공
지역에서의 주민 또는 단체 간 연계 촉진

 

8.4.3 평생학습추진센터

평생학습추진센터
설치배경 1990년대 이후 평생학습 정책이 전개됨에 따라 평생학습센터가 설치
광역 평생 학습 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1990년에 제정된[평생학습 진흥 정비법]에 평생학습 사업에 대한 도, , , 현의 역할을 규정한 데서 비롯됨.
기능 평생학습 정보의 제공 및 학습 상담 체제의 정비 충실에 관한 사항
학습 수요의 파악 및 학습 프로그램의 연구, 기획에 관한 사항
관계 기관과의 연계, 협력 및 사업의 위탁에 관한 사항
평생학습을 위한 지도자, 조언자의 양성, 연수에 관한 사항
평생학습 성과 평가에 관한 사항
지역의 실정에 따라 필요한 강좌 등을 주최하는 사항
방송대학과의 연계 협력을 실시하는 사항 등

 

8.4.4 대학 평생학습 센터

- 1970년대 이후 대학 공개강좌 제도가 마련되면서 본격적으로 대학 개혁과 대학의 사회개방에 대한

노력들이 확산되기 시작함

- 법률상으로도 [학교교육법]대학에 공개강좌 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사회

교육법]에는 문화 강좌는 성인의 일반교양에 관하여, 전문 강좌는 성인의 전문적 학술 지식에

관하여, 하기 강좌는 하기휴가 동안 성인의 일반교양 또는 전문 학술 지식에 관하여 각각 대학, 고등

전문학교 또는 고등학교에서 개설한다.“고 규정되어 있음.

- 이에 따라 1990년대 이후 공개강좌의 활성화와 사회인의 학습 요구에 대한 대응 등 평생학습 지원

면에서 진전이 이루어졌으며 대학, 단기대학 등의 자율적인 판단에 따라 평생 학습 센터를 설치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