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사회교육론

복지학과, 복지직, 사회복지사 필수과목 등 지역사회교육론 요점 정리 3. 지역교육 연계 체제

728x90
반응형

3 장 지역교육 연계 체제

연계, 협력의 주체

3.1 지역교육 연계 체제의 의미

3.1.1 연계 체제의 의미

- 지역을 하나의 평생학습 체제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교육 자원들 간의 제휴와 협력, 즉 연계가 필요

하다. 특히 지방 분권 이후 지역 중심의 사회 체제 구축 및 지역교육 수행 체제로서의 효율적인

방안으로 연계 체제에 보다 주목하게 되었다.

- 연계체제는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다수의 노드(node, 사람이나 팀, 조직 등)’사이를 내 외부적 연계

(link)를 통해 체제적으로 설립하고 운용(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연계체제의 네 가지 핵심요소(OECD)
체제적 운용 노드 간에 고유된 목적을 위해 상호 합의된 추진 체제를 중심으로 각자의 전문 영역별로 업무를 분담하고 결과를 평가하여 환류함으로써 연계 체제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고 연계 체제를 존속시키는 연계 체제의 운영 형태를 의미한다.
노드 지역 내에서 개별적 기능을 수행하던 단위들이 지역 공동체 구축을 위해 연계 체제에 참여하는 주체로서 연계 체제의 중심 역할을 하는 행위자를 의미한다.
연계 다수의 노드 간의 정보 고유를 위한 의사소통, 교환을 목적으로 한 상호작용, 공동 목적 달성을 위한 자원의 협력이다.
실행력 개선 연계 체제는 공동 목적 달성을 위해 작동되고, 내부 요소들의 연계 내용과 실행력에 따라 성과를 달성하게 된다. 이렇게 달성하게 된 성과는 또 다른 공동 목적 발생 시 참여 요소 간 연계의 내용(책임과 참여의 비중)을 조절하여 내부 실행력을 개선하는 기준점이 된다.

- 평생학습에서 연계 체제는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우선 장기적, 종합적인 관점에서 연계의 결과가 평생학습과 관련하여 주민에 대한 서비스 향상을 가져오며, 교육 자원 간의 연계를 통해 서비스 영역, 시설 규모, 직원의 능력 등 단독 시설로서의 한계를 극복 할 수 있고 소프트와 하드 양면의 불필요한 중복 해소로 행정의 효율화를 꾀할 수 있다.

 

3.1.2 연계 체제의 일반적 특징

연계 체제의 일반적 특징(OECD 학교개혁 보고서)
연계 체제는 단지 제작자들뿐만 아니라 더욱 증가되는 고객들로 구성된다. 고객들의 요구와 동일 시 되어 왔으며 적절하게 고객들의 요구에 종사하여 왔다.
연계 체제는 상호작용적이다.
연계 체제는 자기 관리의 다른 양상을 보인다. 연계 체제는 한 장소나 동시대에 있는 위계적 조직들이 보여주는 실천과 다르며 특별한 기술을 요구한다.
연계 체제 내부의 참여자, 즉 노드는 공동 목적을 공유한다.
연계 체제는 왕래한다.
전자 매체는 연계 체제를 강화하고 지지하지만 연계 체제는 인간적이다.
대규모의 연계 체제는 가치들의 존재, 응집, 강화의 감각을 창조하고 유지할 때 효과적인 경향을 보인다.
요약: 연계 체제는 일반적으로 고객 중심의 성향을 가지며 상호작용을 통해 목적을 공유하고 역동적인 실행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지만 인간적인 유대를 강조하면서도 상황에 따라 연계의 형태와 내용을 조정하는 융통적 구조임을 알 수 있다.

 

3.1.3 연계의 영역

평생학습 연계 영역

위와 같이 학습 지원자 측에서는 상호 교류와 사업의 효율화, 편의 시설화를 통하여 학습 기회, 자원, 환경이 향상되어 시설의 연계를 이루게 된다. 한편 학습자 측은 다양한 국면에서의 연계, 협력이 학습 활동의 촉발, 지역 활성화, 편의 시설화 되어 개인이 학습 활동을 자극하고 이를 통해 지역 주민의 연계가 가능해 진다.

 

연계의 영역
인적자원의 교류 시설 간의 교, 강사 교류를 비롯해 자원봉사자와 같은 인적 자원을 상호 교류함으로써 협력이 가능하다. 평생교육과 관련한 사업을 교류할 경우 특히 인적 자원의 교류는 그 핵심 내용이 될 것이다.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이 인적 연계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
사업 연계 지역 단위의 사업을 연계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 운영할 수 있다.
정보의 교류 정보의 교류는 연계의 기본이다. 정보를 수집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과정까지 많은 노력이 요구되지만 한번 데이터베이스화된 정보는 보통 자연스럽게 확대되어간다.
공간의 교류 공간의 교류는 교육 관계 시설이 보유하고 있는 물적 자원을 교류하는 것으로 여기서 말하는 물적 자원이란 시설, 설비, 교재, 교구 등이 포함된다.

3.2 지역교육 연계의 구조

3.2.1 지역교육 연계 주체

평생교육 기관의 분류
분류기준 기 관
공공 교육전용시설 평생 학습관, 여성회관(여성발전센타), 문화의 집, 공공 연수원, 직업 훈련원, 기능 대학
일반시설 사회 복지관, 시군구민 회관, 도서관, 박물관, 문화원, 노인종합 복지관, 주민자치센타
민간 교육전용시설 대학 평생교육원, 문화센터, 기업체 연수원, 학원, 노인학교
일반시설 사회 시민 단체, 사회교육 시설

 

연계, 협력의 주체
지역 평생교육 기관 연계 동선

3.2.2 지역 평생교육 연계의 유형

- 지방자치단체나 지역의 평생교육 기관, 기업체와 같은 지역 연계, 협력의 주체와의 관계는 두 가지

유형이 가능하다.

(특정 기관이 단독 연계, 협력하는 경우와 지역의 모든 교육기관을 망라해 연계, 협력을 하는 경우)

평생교육 기관 간의 연계유형
주최사업 한 기관의 독자적인 기획, 운영 프로그램. 타 기관에 시설, 홍보의 부분적인 협력
공동 개최사업 지역 순회의 시민 교양 강좌와 같은 프로그램을 대학과 자자체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경우, 복수의 기관이 공동 개최하는 사업
수탁사업 지자체나 기업체가 대학에 프로그램을 위탁하는 것과 같이 한 기관이 타 기관에 프로그램 기획, 운영을 위탁하는 경우
협력사업 지역의 평생교육 기관 간 강사 소개, 프로그램 기획 협력

 

3.2.3 평생교육 기관 간 구체적인 연계의 부문

- 지역학습공동체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교육기관, 단체들이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학습자의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학습 연계 체제가 필요하다.

- 지역의 학습 연계 체제는 그것을 형성, 구성하는 주체(시설, 기관, 단체, 학습자 등)가 학습 지원에

유용한 교육자원을 가지고 있을 때 성립된다.

- 이를 전제로 서로 다른 교육 조직 간에 서로 보유하고 있는 교육 자원들의 상호 교환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교환의 문제는 연계를 구체적으로 시행할 때 그 근거가 되는 것이다.

- 실제 기관 간의 연계, 협력을 위한 교환 활동이 전개되기 위해서는 그 수단이 되는 보유 자원의

등가성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등가성: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 물적, 정보자원의 종류와 성질의 교환 가치가 대등해야

함을 의미한다. 즉 서로 교환할 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자원의 종류: 학습의 장소, 시설, 학습 프로그램과 기회, 자금, 강사, 자원봉사자, 학습교재, 학습정보

- 성질: 시설, 사업, 인재, 단체, 정보 전체에 걸친 자원의 참신성, 성능, 교환성 등을 생각할 수 있다.

- 이처럼 연계는 상호 교환 자원의 등가성을 전제로 한 교환 활동 내지는 공동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그러나 아직 한국적 상황에서 이상과 같이 기술적인 것은 어떤 의미에서 부차적인 것이다.

-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지역을 하나의 학습공동체로 만들어 가기 위한 의식의 혁신이라 할 수 있다.

 

3.3 지역교육 연계의 실제

3.3.1 지역교육 연계 형성의 장애요인

지역교육 연계 형성의 장애요인
연계 형성의 필요성 및 지역교육에 대한 낮은 인식 지역 내 각 기관의 기관장 및 실무자들이 다른 기관과의 연계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거나 인식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
연계, 협력의 비전 및 목적에 대한 합의 부족 각 기관 및 단체뿐만 아니라 기관 내부의 구성원들 간에 연계, 협력의 비전 합의와 사업의 목적에 대한 공유, 장기적인 계획 설정이 부족한 경우
연계, 협력 추진 과정상에 나타나는 업무 과중 및 이에 따른 역할 분담의 제한 연계 체제에 참여한 기관들은 각 기관의 고유한 업무 이외에 추가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되어 소극적으로 참여하게 됨
타 기관 및 단체와의 지나친 경쟁심에 따른 문제 동일한 지역 내의 유사기관들의 경쟁적 사업진행
연계 중심 조직의 부재 조정자 역할과 자발적 참여의 한계
수평적 의사소통, 관계 형성의 어려움 참여 기관이 서로 동반자가 아닌 계약관계로 인식
거리상의 제약 기관의 산발적 분포와 교통불편
기관 및 단체 구성원 간의 낮은 친밀도로 인한 문제 기관장과 실무자들의 낮은 친밀도는 응집력 저하
지역 주민들의 의견 및 요구가 반영되기 어려운 구조 정밀한 요구 조사의 어려움과 소수기관의 주도적 진행

 

3.3.2 지역교육 연계의 성공을 위한 원칙

지역교육 연계의 성공을 위한 열 가지 원칙
하나 지역의 공동 관심 사업을 선택하라
연계 사업의 중심에서 논의하라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다양하다는 것을 인식하라
모든 기관의 독자적인 이해관계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라
다섯 관습적인 이해관계를 이해하고 존중하라
여섯 명성을 공평하게 분배하라
일곱 가시적인 성과를 획득하라
여덟 동의할 수 있는 데에 동의하라
아홉 안정적인 협의체를 구성하라
현실적인 연계 예산을 편성하라

 

3.3.3 지역교육 연계 체제의 사례

지역교육연계 체제의 사례
서울 노원지역의
아동 청소년 네트워크
저소득층이 밀집해 있는 지역적 상황에 근거하여 아동, 청소년의 교육, 문화, 목지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첫째 지역교육문화공동체 구축, 둘째 학습 정서 복지사업 마련, 셋째 지역청소년들을 위한 문화 복지사업 마련, 넷째 기관 고유 사업의 공유를 통한 협의회 내의 역할 수행, 마지막으로 공동 사업을 통한 기관간 협력 사업 수행 등을 목표로 함
시흥시 권역별 평생교육 기관 연계 체제 구축 사업 2006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후 생명학습도시를 비전으로 2009년부터 소래권, 연성권, 정왕권 세 권역으로 나누어 권역별 평생학습 기관 연계 체제 구축사업을 추진
시흥시 평생교육 시설 확보 및 유기적인 연계 체제 구축, 권역별 특화 교육 프로그램실시, 생활권 중심의 실질적인 학습권역 설정을 통한 체계적인 학습기회 제공

3.4 지역 연계 체제를 넘어 동반자 관계로

- 지역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역에서 산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자원을

통합적으로 연계하는 작업이 시급하다.

- 앞으로 평생교육은 보다 나은 지역 만들기라는 지역 전반적인 측면에서 역동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 이런 관점에서 지역 발전 계획이나 지역 평생학습 종합 계획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주민의 참여가

보장되어야 하며 사업의 평가에도 주민의 관점이 녹아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

- 이러한 주민 참여의 과정이 있을 때 민간과 민간, 관과 관, 민간과 관의 연계, 협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이고 지역의 모든 주체들과 자원, 정보 등이 통합적으로 고유의 이상적인 지역 동반자 관계가

가능해 질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