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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일정

몇 개 없는 4월공모주에서 기대되는 요즘 뜨거운 건설 섹터에서 주목되는 엘리베이터 건설 관련 기업 해성티피씨의 기관수요예측 결과와 기업분석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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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개 없는 4월공모주에서 기대되는 요즘 핫한 건설 섹터에서 주목되는 엘리베이터 건설 관련 기업 해성티피씨의 기관수요예측 결과와 기업분석 및 기업분석 등을 정리했습니다. 

 

 

1. 기본 청약 정보

 

1. 주간사 : 한국투자증권
2. 공모청약일 : 2021.04.12(월) ~ 13(화)
3. 공모주식수 :  1,000,000 (일반 250,000~300,000주)(액면가 500원)
4. 환불일: 2021.04.15 (목)
5. 상장예정일: 2021.04.21

6. 기업개요 :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관련 감속기 기어의 설계 및 제조 전문기업

 



7. 확정가 : 13,000

 

 

* 균등배정 방법 : 50% 고정 (비례배정 50% 보장)

* 참고 : 한국투자증권은 청약 마지막 날에 개설해도 청약 참여가능 (증권사 대면개설은 1일차까지만 / 2일차는 제휴은행 개설, 비대면 개설만 가능)

증권사의 정보는 매번 변경이 될 수 있으므로, 증권사에 직접 전화(한국투자증권 ARS : 1544-5000, 1588-0012)로 문의 하시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 전체 청약규모

청약 규모(수량) : 1,000,000 주

청약 규모(금액) : 130.0 억 원

* 일반투자자 청약규모

청약 규모(수량) : 250,000 주

청약 규모(금액) : 32.5 억 원


전체 공모주 100만주 가운데 일반투자자에게 25만주(25%) 배정. 이 가운데 절반(12만5000주) 이상을 균등 배정하게됩니다. ​

2. 공모가 산정

 

비교기업 : 에너토크, 포메탈

비교 그룹 PER : 32.71

할인율 : 36.05%

 

 

 

3. 기관수요예측 경쟁률

종합 경쟁률 1,508.95 대 1.

청약에 참여한 건수는 1,570 건.

 

 

참고로 2020년, 2021년에 상장했던 기업들의 평균 경쟁률에 비해서도 경쟁률이 매우 높습니다.

 

4. 수요예측 신청가격 및 신청수량 분포

공모가 밴드는 9,500원에서 11,500원이었는데, 공모가 밴드 상단을 넘어선 13,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수요예측 분포를 보면, 상단초과가 대다수이고, 중간과 하단에는 수요분포가 없습니다.

 

 

 

13,000원으로 공모가를 정한 이유를 정확히 밝히지 않았지만, 13,000원 이상이 상당 부분 있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5. 의무보유 확약 기관수 및 신청수량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확약은 건수로 15.73%, 신청 수량으로는 16.05%입니다.

의무보유 확약 기관수 및 신청수량은 적지도 않고 무난한 수준입니다.

 

 

2021년 진행된 수요예측의 의무보유확약과 비교해볼 때, 선진뷰티사이언스보다 조금 낮은 수준입니다.

6. 기업 개요

- 1997년에 설립되어, 각종 감속기를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로서 주력으로 생산하는 감속기는 승강기용(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권상기(TRACTION MACHINE)이며, 로봇용 초정밀 감속기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양산하는 회사 입니다.

- 당사의 주력사업은 승강기(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용 권상기로 Worm Gear에 대한 당사 독자기술(특허)로 생산하는 제품은 경쟁회사 제품보다 효율 및 높은 내구성 등 기술적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당사가 자체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경쟁회사의 현황 등을 감안해볼때 2019년말 기준으로 국내 'Geared' 타입 승강기용 감속기(권상기) 시장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국내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일본, 미국, 중국, 동남아 등 해외 Buyer를 발굴하며 수출확대를 이룬 결과 '19년말 기준 수출 비중이 당사 매출의 약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하여 공격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습니다.

- 국내에서는 당사가 유일하게 "제조 로봇용 고정밀 Cycloid 감속기"의 양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생산, 판매하며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국내, 외 고객사의 요구에 맞추어 기존 보유 제품에 대한 시리즈화(ex. 로봇용 감속기 모델 라인업 확대 등) 및 응용 제품 개발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당사가 영위하는 로봇용 감속기는 산업용 로봇 중 산업용 제조로봇에 적용이 되며, 통상 산업용 제조로봇 한대에 5~6개의 감속기 부품이 들어가는 점을 가정하였을 때, '20년 기준으로 약 163만개(5대 소요 가정)의 로봇용 감속기 수요가 예상됩니다.

회사는 공모자금을 연구개발비 및 시설·운영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특히 로봇용 감속기 분야의 연구개발 및 설비 투자를 통해 30여 종의 신규 모델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당초 해성티피씨는 지난달 17~18일 수요예측을 진행하려던 계획이었으나,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정정요구를 받으면서 상장 일정이 미뤄지게 되면서 이삭엔지니어링과 아쉽게 동시 상장이 되었습니다.

 

7. 유통가능물량

 

상장당일 유통물량

 상장직후 유통가능물량은 21.6% 이며 (벤처금융이 보유한 지분 31.1%는 상장후 6개월~1년이 지나야 보호예수 풀림)

최근 상장 기업과 비교

​8. 재무상황

 

2019년말 기준으로 국내 기어드(Geared)식 승강기용 감속기(권상기) 시장의 약 75% 점유. 지난해 제품별 매출 비중은 승강기용 감속기(89.2%), 산업용 감속기(9.9%) 로봇용 감속기(0.6%) 순서. 승강기 분야가 절대적 비중이며, 수출(42%)과 내수(58%) 비중은 비슷한 수준입니다.

 

 

9. 결론 및 이삭엔지니어링과의 비교

해성티피씨의 경쟁률은 매우 높은 수준이고, 의무보유확약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경쟁률은 요즘 공모주 시장에서 계속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에, 상장당일 유통물량과 의무보유확약을 좀 더 가중치를 두어서 고려해야 합니다.

기관투자자들의 수요예측 결과는 보통인 편이지만 희망가가 상단을 넘어선 것을 볼 때 기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이삭엔지니어링의 경우 기존 주주들의 매각가능한 주식이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수요예측 결과는 좋은 편이며 상당한 경쟁률을 기록할 듯 합니다. 스마트팩토리 업체라는 업황도 매력적이고 모멘텀도 존재합니다. 


다만 같은날 상장하는 해성티피씨에 비해서는 물량이 많은 점은 제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삭엔지니어링의 상장물량은 153만 5000주 이고 해성티피씨는 75만주로서 물량차이도 2배 가까이 꽤납니다. 그래서 이삭엔지니어링의 경우가 더 매력적으로 보였지만 공모가 상단을 높이지는 못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청약물량이 많은 이삭엔지니어링이 수량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경쟁률이 오히려 높을 수도 있지만, 확정공모가액은 해성티피씨가 더 높기 때문에, 따상을 생각할 경우 해성티피씨가 조금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어 해성티피씨에 청약이 몰릴 상황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삭엔지니어링은 제무재표상 이익을 보고 있는 기업이고 해성티피씨는 적자기업인 만큼 우열이 어렵습니다.

 

첫날 경쟁률을 보고 판단하시고, 물량이 적은 쪽이 그 동안은 더 수익이 높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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