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일정

조용한 4월 공모주 시장에서 기대되는 IPO 종목! 스마트팩토리 솔루션기업 이삭엔지니어링의 기업수요예측 결과와 기업분석 등 정리!

728x90
반응형

 

 

조용한 4월 공모주 시장에서 단독상장하는 기대되는 IPO 종목! 스마트팩토리 솔루션기업 이삭엔지니어링의 기업수요예측 결과와 기업분석 등을 확인하세요

 

 

 

1. 기본 청약 정보

 

 

 

 

 

 

1.주간사 : 신한금융투자
2.공모청약일 : 2021.04.12(월) ~ 13(화)
3.공모주식수 :  2,100,000 (일반 525,000~630,000주)(액면가 500원)
4.환불일: 2021.04.15(목)
5.상장일: 2021.04.21(수)

6.업종:

 반도체, 철강 등 다양한 산업에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는 곳. 스마트 팩토리는 기존의 공장자동화(Factory Automation)에 ICT기술을 접목한 공장을 뜻합니다.

철강 자동화 시스템에서 사업 기반을 닦아 반도체·플랜트 사업군을 거쳐 최근에는 전기차 2차전지 자동화 솔루션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했습니다. 대표적인 고객사로는 SK하이닉스, 현대제철, POSCO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독일 지멘스 등 해외 업체들과 자재 공급 및 기술협력 관계를 맺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원활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관계회사인 이삭피디에스를 통해 신규사업으로 초고압 전력설비 예방진단 솔루션 사업 진행. 2022년 한국전력 등 국내·외 시장 진입 목표하고 있습니다.

 

 

 

 적자기업도 아니고 양호한 영업 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균등배정 방법 : 50% 이상, 전원균등

* 참고 : 신한금융투자는 청약 마지막날까지 개설을 해도 청약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일반청약자 배정물량 중 1/2이상을 일반청약자 인원수로 나눈 몫을 청약자 전원에게 동일하게 배정(전원 균등)하고, 일반청약자 배정 총 주식수에서 균등배정분을 제외한 수량에 대해서는 비례 배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출처 : 이삭엔지니어링 투자설명서 참조

 

다만, 투자설명서의 청약자격에서는 균등배정 물량을 50%로 고정한 부분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청약전 공지로 확정될 것 같습니다.

전량 신주 발행으로 진행한 공모를 통해 조달할 자금은 총 242억원으로
공모 자금은 상장 후 ▲스마트팩토리 요소기술 고도화를 위한 인력 확보 ▲제어반 생산 자동화를 위한 시설투자 ▲다양한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에 주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2. 공모가 산정 기준

 

비교대상 기업 : 티라유텍, 엘에스일렉트릭, 정원엔시스, 에스에프에이, 에스엠코어

비교 그룹 PER : 25.07

할인율 : 19.01%

 

 

 

동종업체와의 재무정보 비교

 

 

 

3. 기관수요예측 결과 

종합 경쟁률 1,427.15 대 1입니다.

청약에 참여한 건수는 1,505 건입니다.

 

 

 

 

 

 

경쟁률은 업황도 매력적이고 단독상장에 역시 높은 편입니다.

4. 수요예측 신청가격 및 신청수량 분포

공모가 밴드는 9,500원에서 11,500원이었는데, 다행히 공모가 상단인 11,5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수요예측 분포를 보면, 상단초과가 대다수이고, 중간과 하단에는 수요분포가 없습니다.

 

 

 

 

 

 

 

수요예측에서 가격미제시도 결국 11,500원 이상과 같은 의미가 되므로, 모든 기관투자자들이 11,500원 이상에 참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의무보유 확약 기관수 및 신청수량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확약은 신청 수량대비 20.73%입니다.

의무보유 신청수량은 우수합니다.

 

 

 

 

 

 

6. 공모후 유통가능 물량(보호예수, 상장후 유통주식수)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 26%입니다.(상장후 1개월내 벤처캐피탈 보유 물량 7.99% 보호예수 풀림)

 

 

최근상장기업과 비교

 

2021년 진행된 수요예측의 의무보유확약과 비교해볼 때, 솔루엠과 레인보우로보틱스 사이입니다.

 

 

7. 결론 및 해성티피씨와 비교 


이삭엔지니어링은 기관투자자들의 경쟁률도 높고, 의무보유확약도 좋습니다.

 

 

이삭엔지니어링의 경우 기존 주주들의 매각가능한 주식이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수요예측 결과는 좋은 편이며 상당한 경쟁률을 기록할 듯 합니다. 스마트팩토리 업체라는 업황도 매력적이고 모멘텀도 존재합니다. 


다만 같은날 상장하는 해성티피씨에 비해서는 물량이 많은 점은 제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삭엔지니어링의 상장물량은 153만 5000주 이고 해성티피씨는 75만주로서 물량차이도 2배 가까이 꽤납니다. 그래서 이삭엔지니어링의 경우가 더 매력적으로 보였지만 공모가 상단을 높이지는 못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청약물량이 많은 이삭엔지니어링이 수량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경쟁률이 오히려 높을 수도 있지만, 확정공모가액은 해성티피씨가 더 높기 때문에, 따상을 생각할 경우 해성티피씨가 조금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어 해성티피씨에 청약이 몰릴 상황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삭엔지니어링은 제무재표상 이익을 보고 있는 기업이고 해성티피씨는 적자기업인 만큼 우열이 어렵습니다.

 

첫날 경쟁률을 보고 판단하시고, 물량이 적은 쪽이 그 동안은 더 수익이 높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게다가 의무보유 확약비율이 이삭엔지니어링이 조금 더 높습니다. 의무보유기간 설정을 하지 않은 기업이 많을 수록 상장 후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 혹시 부족하지만 저의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