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제작입문

뉴미디어전공, 방통대, 연극영화학과 등 영상제작입문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3. 마이크의 실제 사용

728x90
반응형

제 13 강 마이크의 실제 사용


학습목표
1. 현장 상황에 맞는 마이크의 운용방법을 설명 할 수 있다.
2. 카메라 오디오부의 입력 레벨을 조정할 수 있다.
3. 혼자 촬영할 때 효과적인 사운드 픽업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음향의 중요성
- 영상제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음향
현장음의 중요성
- 목적음과 현장음의 부재는 현실감 저하
마이크 사용의 기본원칙
사운드 픽업 시 주의 사항
- 촬영현장의 상황 파악
- 다양한 현장상황에 따른 인위적 통제 불가로 촬영 전 사전답사가 필수
오디오 감독
- 영화나 드라마에서 전문적으로 사운드 픽업
- 동식녹음 팀으로도 사운드 픽업
오디오 팀
- 붐을 운용하는 붐맨(Boom man)과 믹서를 담당하는 믹서맨(Mixer man)으로 구성
- 촬영의 특성에 따라 인원수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오디오 수음에 소홀 할 수 있음

 

붐맨의 구성
- 촬영 현장에 따라 3인조로 구성 가능
- 다큐멘터리 경우 붐맨이 붐과 믹서를 다룸
- VJ 프로그램의 경우 카메라맨이 붐맨과 믹서맨의 역할도 수행
붐맨과 믹서맨의 역할
- 사운드의 입력과 출력레벨 관리
붐맨의 역할
- 마이크를 사용하여 사운드를 명료하게 픽업
믹서맨의 역할
- 붐맨의 마이크를 통해 만들어진 음성 신호를 적절한 레벨로 수록
마이크 사용의 기본 원칙
- 마이크와 음원의 거리는 가깝게 위치
마이크 사용 시 주의사항
- 인물의 얼굴 전체를 마이크로 가리지 않도록 적절한 위치 조절
- 촬영현장과 프로그램 특성에 따른 적절한 마이크의 사용

 

역자승의 법칙
- 소리의 강도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
- 음원과 마이크가 두 배 떨어지면 소리의 강도는 1/4로 감소
- 음원과 거리의 중요성
마이크 기본적인 사용법
- 음원과의 거리가 떨어지면, 소리의 질도 함께 떨어지므로 수록하는 소리는 음원과 가까이 위치하고
수록하지 않아도 되는 소리는 음원에서 멀리 하도록 한다.
마이크의 선택
- 마이크가 화면에 나와도 되는지 유,무 여부
- 리포팅 프로그램의 경우 마이크가 노출되지만, 드라마의 경우 마이크노출 시 현실감 저하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용 할 수 있는 핸드 타입 마이크


핸드타입 마이크
- 주변의 소음까지 수음하는 전 지향성 타입으로 음원과 적절한 거리 조절 필요
- 입과 마이크의 거리가 가까우면 저음역이 증가되므로 적절한 거리 유지

 

크기가 작고 휴대성이 편리한 와이어리스(wireless) 타입의 라발리에 마이크
프로그램이 야외촬영, 보도프로그램에서 빈도 높게 사용


라발리에 마이크 장착
- 남자의 경우 상의 가슴 정도 높이 장착
- 여성의 경우 목걸이나 스카프 장신구와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
- 전 지향성 타입으로 적절한 마이크 위치 조절


샷건 타입 마이크
- 콘덴서 타입의 초지향성
-
마이크가 향한 방향의 30도 내외 범위에만 반응해 지향각도에 유의
충격과 바람에 취약한 샷건 타입 마이크

샷건 타입 마이크의 액세서리
- 서스펜션 그립, 피시폴, 윈드 스크린, 헤어리 커버
샷건 타입 마이크의 위치 선정
- 소음원을 등지고 마이크 설치 후 수음
믹서의 사용
- 마이크를 통해 만들어진 음성신호를 믹서를 통해 적절한 레벨로 수록
소리의 거리감
- 촬영 시 목적음의 크기가 작은 쪽에 지향각을 맞추어 적절한 레벨로 수음

 

마이크 사용법
- 목소리가 작은 사람일 경우 마이크를 좀 더 가까이 하고,
목소리가 큰 사람의 경우 마이크를 조금 떨어뜨려 마이크와 음원과의 거리 조절로 현장음과 목적음의 밸런스 조절
오디오 수음
- 다큐멘터리나 VJ 영상물 촬영의 경우 믹서를 사용하지 않고 카메라 내장 오디오로 오디오 조정
카메라의 내장 마이크
- 현장음과 목적음을 동시에 픽업
카메라의 외장 마이크
- 주인공이나 리포터의 목적음 수음
외장 마이크 사용
- 촬영 중 오디오 부의 조정으로 인해 촬영에 영향을 줌
카메라의 오디오부
- 음의 레벨, 음질, 음색 등 여러 가지 특성이 있어 전문적 조정 요망


카메라의 오디오 입력레벨 조정
1. 커넥터 : 케이블을 이용해 마이크와 카메라에 연결
2. 입력레벨 설정 : 오디오의 종류에 따른 입력레벨 설정
3. 오디오 신호 레벨 조절 : 입력되는오디오 신호를 적절한 크기의 레벨로 조절
4. 입력된 신호 모니터링 : 입력된 신호 확인


XLR 커넥터

- 1번채널 목적음
- 2번채널 현장음
- LINE, MIC, +48V 중 선택
- LINE : 외부의 콘솔이나 믹서에서 오디오 신호를 직접 받을
경우 사용
-
MIC : 와이어리스 마이크나 외부 마이크의 사용시 사용.
콘덴서 타입의 마이크 사용 시 별도의 전원 공급
-
+48V : 마이크 자체 내에 전원을 공급 할 수 있는 전력추가 공급

 

와이어리스 마이크의 사용의 예
- XLR 커넥터 스위치를 MIC로 조정 후 목적음 용으로 캐논 잭을 1번 채널에 연결

 

이어폰 사용
- 촬영자가 이어폰 사용 시 이어폰 단자에 이어폰 연결

AUTO
- 카메라로 들어오는 음량 자동 조절
- 카메라로 들어오는 음량이 높거나 낮을 시 자동으로 조절

Limiter
- 카메라 기능 메뉴 중 하나로 오디오 수음 시 소리의 깨짐 방지

Limiter ON
- CH 1의 상태가 AUTO 설정 시 적정한 레벨로 수음 가능

MANUAL
- 카메라에 부착되어 있는 오디오 다이얼을 통해 오디오 크기 조절

 

INTERNAL MIC
- 내장 마이크 사용시 사용, 외부 XLR 단자로 입력하더라도 외부 마이크 소리 수음 불가.

 

EXTERNAL MIC
- 외장 마이크를 사용 해 오디오 추가 입력시 사용

 

카메라의 오디오 수동 입력
-CH1, CH2는 각각 조정

 

카메라의 오디오 수동 입력
- AUTO, MANUAL, INTERNAL MIC, EXTERNAL MIC 설정 후 사용

 

카메라의 오디오 기준 레벨 설정 이유는?
다이내믹 렌지
- 카메라가 기록할 수 있는 범위
- 카메라의 다이내믹 렌지 안에서 적절한 오디오 크기의 오디오 수음
오디오 조절 방법
1. 카메라에 들어오는 오디오 확인
2. 수음하고자 하는 대상에게 말을 하게 한 후 오디오 입력 레벨 확인 후 조절
3. 수음 대상에게 말을 멈추게 한 후 현장음 크기 확인 후 조절
오디오 레벨 설정 방법은?
1. 동시녹음 기사가 보내주는 신호를 카메라와 일치
2. 카메라에 오디오 채널 분리 후 현장음과 목적음 확인

CH1을 목적음으로 하는 경우
- CH1을 외부 마이크(EXT)로 설정
- 목적음이 CH2에 적절히 들어오는지 확인 후 현장음 조절

 

일반 가정용급 카메라
- 별도의 입력 레벨 조정 없이 자동으로 오디오 기록

 

오디오의 자동레벨 설정 기능
- 오디오의 신호가 과도하거나 미약할 때 적절한 레벨로 조절

 

오디오 자동설정 기능의 단점
- 모든 소리를 음질과 음색, 음량에 관계없이 일정한 레벨로만 기록
- 소리가 갖고 있는 특색없이 동일한 레벨로 기록
카메라의 입력레벨 조정
-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카메라에 연결해 직접 듣고 확인
카메라에서의 모니터링
- CH1로 목적음의 수음 확인 후 현장음과의 밸런스 확인
- CH2를 통한 현장음 확인 시 목적음과 밸런스 확인
현장음 수음시 주의사항
- 목적음이 너무 명료하게 들릴 시 카메라의 위치 조절로 목적음이 가능한 작게 입력되도록 조절
1인 미디어의 오디오 수음
- 주인공, 리포터에게 와이어리스 핀 마이크를 장착하여 목적음을 따로 수음
- 샷건 타입의 외장 마이크 부착으로 목적음 수음
카메라에 마이크 부착 사용
- 현장에서 믹싱 작업을 하는 것과 같음
- 현장에서 믹싱이 잘못 될 경우 수정 불가
외장형 마이크 사용 시 주의사항
- 이어폰을 사용해 오디오 상태 모니터링 후 목적음과 현장음의 크기 밸런스 조절
사운드 픽업 시 요령
1. 명료한 사운드를 픽업하기 위해서는 음원에 가까이 다가서야 한다.
촬영현장의 주인공이나 리포터의 목적음과 현장음의 밸런스 확인.
말하는 이에게 적절한 레벨로 말하기를 유도하거나 카메라의 위치 조정
2. 목적음과 현장음의 비율이 적당하다고 판단되면 CH1의 레벨 메타를 중간으로 조정한다.
모니터링 창의 레벨 메타를 확인하며 적절한 레벨 조정
3. 카메라에 내장된 마이크만을 사요해 촬영할 때에는 좀 더 인물에게 다가가야 한다.
내장 마이크 사용 시 인물과의 거리를 좁힘
4. 현장음에 음악이 있을 경우는 녹화를 중간 중간 끊지 말고 2분여 정도 충분하게 찍는다.
연결된 소리 수음시 오디오 전체를 녹음
수음 된 현장음의 오디오는 배경음으로도 사용가능
5. 인물이 말을 할 때에는 중간에 커트하지 말아야 한다.
말하는 사람의 문장이나 말이 끝나는 지점에서 한 호흡 준 후 커팅

 

사운드 픽업 실정


오디오 수음 방법
1. 마이크 설치 : 촬영 전 리포터에게 마이크 설치 후 마이크의 레벨 확인
마이크 장착 시 입과 마이크와의 적절한 위치 조절
2. 동시녹음 방법
이어폰의 왼쪽은 리포터의 마이크가 연결 된 목적음을 모니터하고
오른쪽 이어포은 카메라의 내장된 마이크로 현장음 모니터
촬영 중에도 오디오의 레벨을 수시로 확인하며 레벨의 밸런스가 맞지 않을 경우
현장음이 목적음과 비슷한 레벨로 수음 될 때는 카메라의 위치 조절을 통해 현장음과 목적음의 밸런스 유지
3. 주변의 소음 통제
야외 촬영시 주변의 빈번한 소음이 발생
소음을 차단하지 못할 경우 : 촬영이 적합한 장소를 찾아 이동
4. 오디오 수음의 실제
현장음 녹음시 오디오 레벨을 확인해 목적음과 밸런스를 맞춰 현장음 조절
오디오 수음 방법 : 1) 리포터에게 마이크 장착
2) 촬영 하는 대상의 오디오 레벨 확인 후 마이크 위치 조정
3) 주변의 소음 통제가 불가피할 경우 장소 이동 후 촬영 진행
4) 안정적 오디오 수음
마이크의 선택
- 현장 조건에 맞는 적절한 마이크 사용
사운드 픽업이 어려운 경우
- 소음의 원인을 줄이거나, 장소 이동해 촬영 진행
사운드 픽업
- 소음이 많지 않은 곳, 픽업할 사운드가 작지 않도록 레벨 조정, 음원과의 위치 조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