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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제작입문

뉴미디어전공, 방통대, 연극영화학과 등 영상제작입문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0. 빛과 톤의 조절 :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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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강 빛과 톤의 조절 : 조명


학습목표
1. 빛과 그림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빛의 종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여러가지 조명기기의 역할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조명의 중요성
- 피사체가 고유의 색과 톤을 재현하도록 하는 역할
빛과 그림자
- 아름다움과 공간의 분위기를 창조, 피사체 표현
조명의 역할
- 불필요한 것을 감추고 입체감과 질감의 변화, 시간대 암시

 

조명의 목적
조명
- 영상물에서 창조적인 작업 중 하나
조명의 특성
- 프로그램 성격에 맞는 분위기와 시각적 표현을 위해 색상을 효과적으로 이용
- 영상물의 전체적인 표현과 느낌에 직접적 영향
조명의 범위
- 기자재를 사용한 조명을 비롯, 태양광도 조명에 포함
조명에 대한 선입견
- 많은 조명기자재를 다루는 어려운 직업
조명의 이해
- 어두운 환경에서 빛을 비추는 것
조명의 목적
1. 보여주기 위한 조명 : 무언가를 보여주기 위해 조명을 하는 것
2. 표현하기 위한 조명 :
1) 빛의 각도
2) 빛의 방향
3) 빛의 세기


영상의 기록
- 영상을 이미지화하기 위해 빛 필요

카메라의 기능
-CCD나 CMOS의 감도가 높고, 게인(gain)을 통한 수동조절을 통해 영상 촬영
영상의 기록
- 조리개 F4 이상의 광량으로 안정된 영상 제작
빛 부족 상황
- 피사체의 형태, 색상이 불분명
- 조리개 값을 개방하여 촬영 시, 광학적 성능과 화질 저하
조명을 통한 피사체의 변화
- 형태, 질감, 입체감, 정서감, 분위기, 주목도 등이 변화
동일한 피사체와 빛의 방향성
<동일한 피사체와 빛의 방향성 사진>
빛의 비율
-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의 비율에 따라 정서적 느낌 변화
명암밸런스(Contrast)
- 화면내에 적당한 밝기와 어두움을 함께 하도록 화면구성
-
프레임 내에서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이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피사체가 갖는 느낌이 달라지는 것
콘트라스트(contrast)
- 영상 속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까지의 명암 범위
비디오 카메라의 명암밸런스
- 비디오카메라의 명암 범위 한계는 약 32:1
명암의 밸런스가 잘 조화된 화면

명암밸런스의 특징
- 긴장감과 영상적 아름다움, 정서적 느낌 변화
-
빛이 닿은 영역이 많으면 밝고 명량한 분위기, 어두운 부분이 많으면 무거운 분위기로 표현

 

촬영시 주의점
- 촬영현장의 빛의 상태를 관찰해 명암밸런스 조절
명암밸런스의 조절
- 피사체에 주목성 확대
대상의 주목성을 높이기 위해 조명을 사용
빛이 어디서 비추느냐에 딸 다른 느낌 연출
조명의 방향성
- 수평적인 방향성, 수직적 방향성으로 구분
빛의 수평적 방향성

수평적인 방향성
- 카메라의 위치와 조명의 위치에 따라 변화
정면광(순광)
- 피사체 전면에 그림자가 적고, 피사체와 평행을 유지하는 위치에 조명 배치
정면광의 활용
- 정면광의 위치를 상향으로 조정하여 천장의 반사를 활용해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
정면광 설치 Tip
- 피사체를 촬영하는 카메라 옆에 위치
측면광
- 빛이 닿음에 따른 콘트라스트 세기 차이 발생
- 카메라 높이의 40 ~ 50Cm 상단에 설치, 턱선의 그림자 감소

 

콘트라스트
- 조명의 위치를 조정해 콘트라스트를 조절

역광
- 헤드라인과 숄더라인 부각
역광 조명 Tip
- 영상이 고화질로 변함에 따라 역광의 역할 강조
- 디퓨전, 유산지, 트레이싱지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가이드라인 생성

수직적인 방향성
- 태양이 변함에 따른 빛과 그림자의 발생 정도
- 태양광의 위치에 따라 콘트라스트의 세기와 그림자 위치 변화
빛의 방향성
-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의 위치, 피사체를 비추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느낌 연출
빛의 질
- 광원이 만들어내는 빛의 성질
빛의 성질
- 강한 빛은 반대편에 짙은 그림자 생성

 

광원의 강도

하드라이트(hard light)와 소프트라이트(soft light)
- 맑은 날의 직사광선과 흐린 날의 분산광선이 갖는 빛의 성질
하드라이트와 소프트라이트 구분
- 조명기의 광선이 가진 램프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구분
점광원 면광원
- 램프의 크기가 작은 하드라이트 타입 - 램프의 크기가 큰 소프트라이트 타입

점광원 타입의 사용
- 디퓨전 필터, 실크 등을 통해 빛의 속성 변화
점광원 타입의 사용 Tip
- 우드락, 스티로폼 등의 재질에 반사하여 부드러운 확산광 생성
디퓨전
- 램프쪽에 설치할수록 분산의 정도가 약해지고 피사체쪽에 다가 갈수록 분산의 정도가 강해지는 특성

 

빛의 종류와 조절방법
제작현장에서 사용되는 조명장비의 종류와 역할
인공조명으로 사용할 수 있는 AC 라이트
(AC 라이트는 전원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라이트)
키노라이트
- 가정용으로 사용되는 형광램프와 같은 종류의 조명으로 부드러운 광선이 특징
- 무대가 넓을 때, 인물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표현해야 하는 인터뷰에 주로 사용

빛의 특성
- 빛이 셀수록 그림자가 많이 생기고, 빛이 약할수록 반사나 그림자가 옅어짐
요소라이트 블루필터(B7)
- 3200K의 색온도를 가진 텅스텐 라이트 - 3200K의 색온도를 5600K으로 변환시켜 주는 필터

디퓨전 필터
- 강한 빛을 걸러주어 부드러운 표현이 가능하도록 하는 필터

요소라이트
- 반사경으로 거리를 조절해 빛의 퍼짐 정도를 조절

주피터
- 2구 라이트라고 불리는 조명으로 빛이 강해 주로 야외에서 사용
- 인물에 사용할 때는 필터를 씌워 부드러운 빛이 나오도록 조정해 사용
- 배경이 어두울 때도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조명

HMI
- 5600K ~ 6000K의 데이라이트 타입의 조명
- 소프트렌즈와 램프, 반사경의 구조
- HMI 반사경이 앞으로 오면 빛이 모아지고, 뒤로 가면 퍼진 빛을 표현

발라스터 HMI
- 전기를 순간 고압 충전시켜 HMI 램프를 점화시키는 장치. - 조절장치를 이용해 빛의 확산, 비확산 조절
굉장히 밝은 빛을 내고 푸른색을 띤다.
- 주로 밤에 역광이나 백라이트로 사용

DC 라이트
선건 : 3200K
- 전기가 아닌 배터리를 사용하는 DC라이트. 핸드라이트라고도 불리며 단시간 사용 시 유용한 조명
- 전기없이 이동하는 장면이나 산 속 장면 등 전기를 사용하기 힘든 촬영에서 주로 사용
- 램프의 용량이 높을수록 배터리 소모량이 많으므로 장시간 사용은 어려운 단점

조명작업을 위한 액세서리
고보(커트기)
- 선을 살리거나 빛이 새는 부분을 없앨 때 사용

실크고보(천 재질)
인물을 부드러운 이미지로 변화시키는 기구

유산지
- 빛을 부드럽게 만드는 역할
반사판(우드락)
- 측광 조명일 경우 턱에 그림자가 생겨 콘트라스트가 강해짐

반사판의 종류
- 우드락, 사각 알루미늄, 원형 - 목적에 맞는 반사판 선택해 사용
조명의 기본
- 장소에 따라 달라지는 조명작업
실매외 촬영 시 조명의 차이
조명(照明)- ‘빛으로 밝게 비추다’
촬영 효과를 높이기 위해 광선을 비추는 조명
촬영장소와 의도에 따라 다양하게 강도와 방향 조절
실내외 촬영에서의 주의점
실내 인물 조명은 어떻게 설치되나?
- 실내 인물 조명 설치의 포인는 공간활용 - 카메라와 인물이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협소할 경우에는 1점 조명
- 공간에 여유가 있으면 2점, 3점 조명으로 설치 가능 - 공간과 장소에 따라 조명의 위치와 배열 선정
- 주의 여건을 고려해서 조명을 어떻게 맞출것인지에 초점

 

인물의 특징을 살리는 조명 설치법은?
- 보여주고자 하는 장면이 온화하고 부드러운 이미지일 때, 조명이 강하게 들어오면 인물도 강한 이미지로 표현
- 내용과 분위기에 맞는 적절한 색온도와 톤을 살려 표현
실내 촬영에서 조명이 중요하게 사용되는 경우는?
- 부각시켜줄 수 있는 부분에는 조명이 꼭 필요
- 인물의 인서트, 강한 이미지나 특수 효과적인 요소 푠현에 조명 필요
실외 촬영에 필요한 조명 장비는?
- 인공조명보다 훨씬 높은 광서을 가진 태양광
- 밝은 야외에서 조명 없이 촬영 시 역광, 측광에 대한 대비가 필요
- 야외촬영 시 기본적으로 가져가야 할 장비는 반사판(Reflector). 반사판을 이용한 간접조명 효과
실외 촬영 시 중요하게 생각 해야 할 점은?
- 역광 상태에서 인물의 얼굴이 어두워질 때, 측광 상태에서 얼굴 명암이 강할 때, 자연광을 바라보고 촬영
조명의 첫걸음
- 빛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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