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 강 카메라의 수동조절 요소들
학습목표
1. 화이트밸런스의 개념을 이해하여 색을 올바로 조정한다.
2. 자동노출과 수동노출의 개념을 이해하여 영상의 밝기를 올바로 조정한다.
3. 포커스의 수동조작을 포함해 카메라의 여러 가지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자동설정 기능
- 상황과 의도에 상관없이 프로그램밍으로만 처리되는 영상
수동설정 기능
- 상황과 의도에 맞는 영상을 위한 사용자 설정 기능
화이트 밸런스와 색온도
비디오 카메라의 구분
- 가정용, 준업무용, 업무용
비디오 카메라 분류의 기준
- 카메라의 수동설정기능 유, 무
비디오카메라의 수동 설정 요소
- 하이트밸런스, 노출, 포커스, 오디오
- 수동 기능 사용시, 기능의 이해후 활용
화이트밸런스
- 색온도와 밀접한 관련
- 흰색을 흰색답게 표현하는 것
색(color)과 톤(tone)의 사용
- 이미지 형상화의 중요한 요소
- 촬영단계와 후반작업 과정에서 조절
색조정의 목적
1. 정확한 색감 재현
2. 분위기 표현
색의 조정
- 사물이 가진 그대로의 색을 재현하는 것
색의 재현
사람 | 비디오 카메라 |
눈 | 렌즈 |
뇌(재해석) | 프로그래밍 된 방정식 |
정확한 색의 구사
- 화이트밸런스, 색온도를 통한 색 재현에 대한 이해 선행
어느 광원에서건 흰종이를 인지하는 사람의 시각
광원의 성격에 따라 다른 색으로 재현하는 비디오카메라
흰 종이를 원래의 색으로 재현하는 작업, 화이트밸런스
화이트밸런스 작업.
화이트밸런스 자동 조정 기능이 있는 비디오카메라
여러 가지 광원이 혼합된 상태
- 균일한 색이 재현되도록 화이트밸런스 수동조절
화이트밸런스 수동 조절 방법은?
가색법
화이트보드와 화이트밸런스에 사용되는 카드
화이트밸런스 : 흰색이 희게 보이게끔 카메라에 인식 하는 것
화이트밸런스 작업 시 주의할 점
1. 화이트보드가 너무 과다 노출되지 않은 상태로 한다.
2. 공간 내의 주된 광선이 화이트보드의 전면에 잘 닿을 수 있도록 한다.
3. 화이트보드는 카메라를 향해 수직이 되도록 위치시킨다.
4. 색의 변화가 심한 시간대에는 숏이 바뀔 때마다 화이트밸런스를 다시 조정한다.
화이트보드의 조정방법
색감의 변화에 따른 정서감의 변화
- 푸른색 톤 계열 : 차갑고 냉정한 느낌, 여명, 이른새벽, 겨울(계절의 이미지)
- 오랜지 색 톤 계열 : 따뜻한 느낌, 황혼 무렵, 가을의 오후
색감의 조정을 통해 정서 표현
블루 톤과 앰버 톤
- 초보자들이 쉽게 얻어 낼수 있는 색감
색온도와 활용
색온도란?
- 카메라의 CCD, CMOS와 라이트 광원의 색의 기준이 일치되어야 정확한 색 재현
- 색의 기준이 되는 색온도
Lord. Kelvin - 영국의 물리학자
- 일출, 일몰의 색온도 : 2400K - 백열등의 색온도 : 3200K
- 맑은 야외의 태양광 색온도 : 5600 ~ 6200K - 필림, CMOS의 색온도 : 3200K
라이트의 색온도
1. 텅스텐라이트의 색온도 : 3200K 2. 데이라이트의 색온도 : 5600K
카메라의 CMOS나 CCD, 여라가지 램프의 기준이 되는 텅스텐라이트, 데이라이트
3200K 보다 낮은 광원에서 촬영 시, 붉은색이 도는 영상으로 재현
텅스텐 기준 색온도로 야외촬영 시, 푸른색을 띈 영상으로 재현
야외 촬영 시 별도의 필터 장착으로 태양광의 5600K 설정 후 촬영
노출조절과 포커스
색 온도의 변환
색온도 변환 시 주의사항
- 무리한 색온도의 변환은 영상의 품질 훼손
노출
- 영상의 마무리 작업
- CCD 또는 필림에 재현되는 영상이 적절한 밝기로 재현될 수 있도록 빛의 양을 조절해 주는 일련의 작업
노출조절의 3요소
- 조리개, 셔터스피트, 감도
비디오카메라의 노출 요소
- 조리개, 셔터스피드, 감도, ND 필터
비디오카메라의 노출
- 촬영현장의 조건에 따른 수동노출조절 기능 사용
노출 조정의 예
노출에 관련 요소
- 조리개, 셔터스피드, 게인(gain), ND 필터
조리개
- 빛의 양, 피사계심도 조절
- ND 필터와의 조합 고려
셔터스피드
- 빛이 통과하는 시간을 조절해주는 요소
- 비디오카메라의 경우 특정한 목적 외 사용빈도가 적음
셔터스피드를 이용한 움직임의 왜곡
셔터스피드를 이용한 적정노출
셔터스피드를 이용한 빠른 움직임 재현
- 빠른 움직임을 재현할 경우 셔터스피드 적극 활용
게인(gain)
-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의 양이 너무 적을 경우, 전기신호를 증폭시켜 일정한 밝기가 되도록 만들어 주는 장치.
게인(gain) 사용시 주의 점
- 과하게 사용할 경우, 노이즈 증가
ND 필터
-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이 너무 많을 경우,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
- 빛의 색성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빛의 양만 감소시켜주는 중성회색의 농도로 만들어져 붙여진 이름
포커스가 맞지 않는 현상
- 자동포커스 기능의 원리
자동 초점의 오류
자동 포커스 기능(auto focus, AF)
- 사전 프로그래밍된 조건에 맞는 부분에 초점을 맞춤
자동포커스의 원리
1. 콘트라스트가 높거나 위상의 차이를 판단해 포커스 조절
2. 적외선 센서나 초음파를 피사체에 쏘아 되돌아오는 시간, 강도를 판단하여 초점을 추적
수동으로 포커스를 조절해야 할 경우
- 흐린 하늘이나 명암이 없는 흰 접시와 같이 피사체에 콘트라스트가 부족한 상태
- 인물의 뒤에 밝고 강한 콘트라스트가 있는 피사체가 있을 경우
- 적외선이나 초음파 추적 방식의 경우 : O.S (오버 숄더 : 어깨걸어 촬영) 샷 또는 철조망이나 그물 등과 같이 피사체의 전면에 다른 사물이 있을 경우
- 피사체의 위치가 프레임의 한 가운데에서 벗어난 경우
포커스 수동 조절 방법
- 최대 망원상태로 줌인을 해서 정확하게 초점을 맞춘 다음 줌아웃 후 피사체 프레이밍
포커스 수동 조절 시 주의점
- 화면 사이즈 상태에서 포커스 조절 뒤 줌인을 하게 되면 최종화면에서 포커스가 맞지 않음.
- 초점길이에 따라 심도가 변화하기 때문
포커스 조절 시 유의사항
- 광각 시 심도가 깊어 초점이 맞은 것처럼 보이지만,
- 망원 시 심도가 얕아 줌인을 해 들어갈수록 초점이 어긋남.
고정된 피사체의 수동포커스 조절
- 포커스를 정확하게 조절
움직이는 피사체의 수동포커스 조절
- 피사체와 카메라의 거리에 따라 재조정
인물과의 거리가 짧아질 경우 : 포커스 링을 오른쪽으로 돌려 포커스 조절
인물과의 거리가 길어질 경우 : 포커스 링을 왼쪽으로 돌려 포커스 조절
움직이는 피사체의 포커스 조절
- 피사체와 렌즈의 거리를 판단해 움직이는 속도 조절
포커스 조절의 Tip
- 피사계심도를 깊게 설정
- ND 필터의 농도를 낮은 것으로 바꾸어 심도 깊게 설정
HD급 카메라의 포커스기능
- 피사체에만 초점을 맞추고 다른 부분은 아웃포커스를 시키는 영상적인 표현의 폭 확장
- 피사계심도가 얕아 영상적으로 다른 의미 표현 가능
선택적 초점구사
- 보여주고 싶은 곳에만 정확하게 포커스를 맞추고 다른 부분은 아웃포커스 시켜서 주제를 강화 시키는 것
포커스의 수동조작 이유
-‘선택적 초점조절’ 의 영상적 기법
초점의 이동
선택적 초점조절
- 프레임 내에서 특정한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었다가 다른 피사체로 초점을 이동하는 것
선택적 초점조절의 장점
- 주목도가 높고 관심 대상으로의 이동이 가능
카메라의 수동 조절 요소
1. 조리개와 ND 필터
팬포커스(pan focus) : 인물과 배경에 모두 포커스가 맞아있는 상태
얕은 피사계심도로 촬영하고자 할 경의 수동조절 방법
인물에만 포커스가 맞고 배경은 적절하게 아웃포커스 되게 하려면 : 조리개와 ND 필터를 함께 사용
1/64 ND 필터 : 2, 4, 8, 16, 32, 64의 6스톱 정도 분량의 빛을 감소 시켜주는 필터
같은 노출로 피사계심도 차이만 있는 영상 연출
2. 셔터스피드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
1/60로 세팅된 카메라로 촬영
- 노출 양에 따라 셔터스피드를 세팅하면 피사체에 왜곡을 가져옴
느린 셔터스피드 촬영 : 피사체에 잔상이 남아 흐르듯 보이는 결과
빠른셔터스피트 촬영 : 피사체가 툭툭 끊기듯 보이는 스트로브(strobe) 현상 발생
셔터스피드 : 의도적인 연출 이외에는 사용 자제
어두운 곳에서 노출이 나오지 않을 경우 : 피사체와 카메라를 고정시킨 후 최대한 낮은 셔터스피드로 촬영
게인(gain) : 적정 노출 확보를 위해 사용
- CCD에 닿은 빛이 전기의 세기로 바뀔 때, 전기의 세기를 증폭시키는 역할
- 빛을 더 많이 주는 것이 아니라 이미 들어온 전기의 세기를 증폭시키는 원리
- 3dB, 조리개 반스톱 혹은 6dB, 조리개 한스톱 분량의 밝기 확보
게인 조절시 유의할 점 : 게인 조절로 적정노출이 확보되지만 노이즈도 함께 올라가 거친 영상이 되는 단점.
영상을 보다 아름답게 미학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수동 조절 요소
중요한 것은 이론보다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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