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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제작입문

뉴미디어전공, 방통대, 연극영화학과 등 영상제작입문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 카메라의 수동조절 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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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강 카메라의 수동조절 요소들


학습목표
1. 화이트밸런스의 개념을 이해하여 색을 올바로 조정한다.
2. 자동노출과 수동노출의 개념을 이해하여 영상의 밝기를 올바로 조정한다.
3. 포커스의 수동조작을 포함해 카메라의 여러 가지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자동설정 기능
- 상황과 의도에 상관없이 프로그램밍으로만 처리되는 영상

 

수동설정 기능
- 상황과 의도에 맞는 영상을 위한 사용자 설정 기능

 

화이트 밸런스와 색온도


비디오 카메라의 구분
- 가정용, 준업무용, 업무용
비디오 카메라 분류의 기준
- 카메라의 수동설정기능 유, 무
비디오카메라의 수동 설정 요소
- 하이트밸런스, 노출, 포커스, 오디오
- 수동 기능 사용시, 기능의 이해후 활용
화이트밸런스
- 색온도와 밀접한 관련
- 흰색을 흰색답게 표현하는 것
색(color)과 톤(tone)의 사용
- 이미지 형상화의 중요한 요소
- 촬영단계와 후반작업 과정에서 조절
색조정의 목적
1. 정확한 색감 재현
2. 분위기 표현
색의 조정
- 사물이 가진 그대로의 색을 재현하는 것


색의 재현

사람 비디오 카메라
렌즈
뇌(재해석) 프로그래밍 된 방정식

정확한 색의 구사
- 화이트밸런스, 색온도를 통한 색 재현에 대한 이해 선행
어느 광원에서건 흰종이를 인지하는 사람의 시각
광원의 성격에 따라 다른 색으로 재현하는 비디오카메라
흰 종이를 원래의 색으로 재현하는 작업, 화이트밸런스

 

화이트밸런스 작업.

화이트밸런스 자동 조정 기능이 있는 비디오카메라

여러 가지 광원이 혼합된 상태
- 균일한 색이 재현되도록 화이트밸런스 수동조절

화이트밸런스 수동 조절 방법은?
가색법

화이트보드와 화이트밸런스에 사용되는 카드

화이트밸런스 : 흰색이 희게 보이게끔 카메라에 인식 하는 것


화이트밸런스 작업 시 주의할 점
1. 화이트보드가 너무 과다 노출되지 않은 상태로 한다.
2. 공간 내의
주된 광선이 화이트보드의 전면에 잘 닿을 수 있도록 한다.
3.
화이트보드는 카메라를 향해 수직이 되도록 위치시킨다.
4.
색의 변화가 심한 시간대에는 숏이 바뀔 때마다 화이트밸런스를 다시 조정한다.


화이트보드의 조정방법

색감의 변화에 따른 정서감의 변화
- 푸른색 톤 계열 : 차갑고 냉정한 느낌, 여명, 이른새벽, 겨울(계절의 이미지)
-
오랜지 색 톤 계열 : 따뜻한 느낌, 황혼 무렵, 가을의 오후

색감의 조정을 통해 정서 표현
블루 톤과 앰버 톤
- 초보자들이 쉽게 얻어 낼수 있는 색감

 

색온도와 활용


색온도란?
- 카메라의 CCD, CMOS와 라이트 광원의 색의 기준이 일치되어야 정확한 색 재현
- 색의 기준이 되는 색온도

Lord. Kelvin - 영국의 물리학자

- 일출, 일몰의 색온도 : 2400K - 백열등의 색온도 : 3200K
- 맑은 야외의 태양광 색온도 : 5600 ~ 6200K
- 필림, CMOS의 색온도 : 3200K

 

라이트의 색온도
1. 텅스텐라이트의 색온도 : 3200K 2. 데이라이트의 색온도 : 5600K
카메라의 CMOS나 CCD, 여라가지 램프의 기준이 되는 텅스텐라이트, 데이라이트
3200K 보다 낮은 광원
에서 촬영 시, 붉은색이 도는 영상으로 재현
텅스텐 기준 색온도로 야외촬영 시, 푸른색을 띈 영상으로 재현
야외 촬영 시 별도의 필터 장착으로 태양광의 5600K 설정 후 촬영

 

노출조절과 포커스
색 온도의 변환

색온도 변환 시 주의사항
- 무리한 색온도의 변환은 영상의 품질 훼손
노출
- 영상의 마무리 작업
- CCD 또는 필림에 재현되는 영상이 적절한 밝기로 재현될 수 있도록 빛의 양을 조절해 주는 일련의 작업
노출조절의 3요소
- 조리개, 셔터스피트, 감도
비디오카메라의 노출 요소
- 조리개, 셔터스피드, 감도, ND 필터
비디오카메라의 노출
- 촬영현장의 조건에 따른 수동노출조절 기능 사용
노출 조정의 예

노출에 관련 요소
- 조리개, 셔터스피드, 게인(gain), ND 필터
조리개
- 빛의 양, 피사계심도 조절
- ND 필터와의 조합 고려

셔터스피드
- 빛이 통과하는 시간을 조절해주는 요소
- 비디오카메라의 경우 특정한 목적 외 사용빈도가 적음

 

셔터스피드를 이용한 움직임의 왜곡

셔터스피드를 이용한 적정노출

셔터스피드를 이용한 빠른 움직임 재현
- 빠른 움직임을 재현할 경우 셔터스피드 적극 활용

 

 

 

게인(gain)
-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의 양이 너무 적을 경우, 전기신호를 증폭시켜 일정한 밝기가 되도록 만들어 주는 장치.

 

게인(gain) 사용시 주의 점
- 과하게 사용할 경우, 노이즈 증가

 

ND 필터
-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이 너무 많을 경우,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
- 빛의 색성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빛의 양만 감소시켜주는 중성회색의 농도로 만들어져 붙여진 이름

포커스가 맞지 않는 현상
- 자동포커스 기능의 원리


자동 초점의 오류

자동 포커스 기능(auto focus, AF)
- 사전 프로그래밍된 조건에 맞는 부분에 초점을 맞춤
자동포커스의 원리
1. 콘트라스트가 높거나 위상의 차이를 판단해 포커스 조절
2.
적외선 센서나 초음파피사체에 쏘아 되돌아오는 시간, 강도를 판단하여 초점을 추적
수동으로 포커스를 조절해야 할 경우
- 흐린 하늘이나 명암이 없는 흰 접시와 같이 피사체에 콘트라스트가 부족한 상태
- 인물의 뒤에 밝고 강한 콘트라스트가 있는 피사체가 있을 경우
-
적외선이나 초음파 추적 방식의 경우 : O.S (오버 숄더 : 어깨걸어 촬영) 샷 또는 철조망이나 그물 등과 같이 피사체의 전면에 다른 사물이 있을 경우
- 피사체의 위치가
프레임의 한 가운데에서 벗어난 경우
포커스 수동 조절 방법
- 최대 망원상태로 줌인을 해서 정확하게 초점을 맞춘 다음 줌아웃 후 피사체 프레이밍
포커스 수동 조절 시 주의점
- 화면 사이즈 상태에서 포커스 조절 뒤 줌인을 하게 되면 최종화면에서 포커스가 맞지 않음.
- 초점길이에 따라 심도가 변화하기 때문

 

포커스 조절 시 유의사항
- 광각 시 심도가 깊어 초점이 맞은 것처럼 보이지만,
-
망원 시 심도가 얕아 줌인을 해 들어갈수록 초점이 어긋남.
고정된 피사체의 수동포커스 조절
- 포커스를 정확하게 조절
움직이는 피사체의 수동포커스 조절
- 피사체와 카메라의 거리에 따라 재조정
인물과의 거리가 짧아질 경우 : 포커스 링을 오른쪽으로 돌려 포커스 조절
인물과의 거리가 길어질 경우 : 포커스 링을 왼쪽으로 돌려 포커스 조절

 

움직이는 피사체의 포커스 조절
- 피사체와 렌즈의 거리를 판단해 움직이는 속도 조절
포커스 조절의 Tip
- 피사계심도를 깊게 설정
- ND 필터의 농도를 낮은 것으로 바꾸어 심도 깊게 설정
HD급 카메라의 포커스기능
- 피사체에만 초점을 맞추고 다른 부분은 아웃포커스를 시키는 영상적인 표현의 폭 확장
- 피사계심도가 얕아 영상적으로 다른 의미 표현 가능
선택적 초점구사
- 보여주고 싶은 곳에만 정확하게 포커스를 맞추고 다른 부분은 아웃포커스 시켜서 주제를 강화 시키는 것
포커스의 수동조작 이유
-‘선택적 초점조절’ 의 영상적 기법


초점의 이동

선택적 초점조절
- 프레임 내에서 특정한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었다가 다른 피사체로 초점을 이동하는 것
선택적 초점조절의 장점
- 주목도가 높고 관심 대상으로의 이동이 가능

카메라의 수동 조절 요소
1. 조리개와 ND 필터

팬포커스(pan focus) : 인물과 배경에 모두 포커스가 맞아있는 상태

얕은 피사계심도로 촬영하고자 할 경의 수동조절 방법
인물에만 포커스가 맞고 배경은 적절하게 아웃포커스 되게 하려면 : 조리개와 ND 필터를 함께 사용

 

1/64 ND 필터 : 2, 4, 8, 16, 32, 64의 6스톱 정도 분량의 빛을 감소 시켜주는 필터
같은 노출로 피사계심도 차이만 있는 영상 연출

 

2. 셔터스피드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

1/60로 세팅된 카메라로 촬영
- 노출 양에 따라 셔터스피드를 세팅하면 피사체에 왜곡을 가져옴


느린 셔터스피드 촬영 : 피사체에 잔상이 남아 흐르듯 보이는 결과

빠른셔터스피트 촬영 : 피사체가 툭툭 끊기듯 보이는 스트로브(strobe) 현상 발생
셔터스피드 : 의도적인 연출 이외에는 사용 자제
어두운 곳에서 노출이 나오지 않을 경우 : 피사체와 카메라를 고정시킨 후 최대한 낮은 셔터스피드로 촬영

 

게인(gain) : 적정 노출 확보를 위해 사용
- CCD에 닿은 빛이 전기의 세기로 바뀔 때, 전기의 세기를 증폭시키는 역할
- 빛을 더 많이 주는 것이 아니라
이미 들어온 전기의 세기를 증폭시키는 원리
- 3dB, 조리개 반스톱 혹은 6dB, 조리개 한스톱 분량의 밝기 확보

게인 조절시 유의할 점 : 게인 조절로 적정노출이 확보되지만 노이즈도 함께 올라가 거친 영상이 되는 단점.

 

영상을 보다 아름답게 미학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수동 조절 요소
중요한 것은 이론보다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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