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제작입문

뉴미디어전공, 방통대, 연극영화학과 등 영상제작입문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 조명의 실제

728x90
반응형

제 11 강 조명의 실제


학습목표
1. 인물을 위한 기본조명인 3점 조명을 활용할 수 있다.
2. 현장에서 빛의 조건과 빛의 방향성을 판단할 수 있다.
3. 1점 조명을 활용할 수 있다.

 

조명
- 인물의 성격, 심리, 계절, 시간 표현에 도움이 되는 제작요소
조명의 중요성
- 의도한 장면 연출을 위해 빛의 성질을 아는 것이 중요
3점 조명
조명의 기본
- 빛의 속성을 바탕으로 명암의 밸런스 조절
- 인물이나 피사체를 강조시키는 작업
3점 조명
- 3개의 라이트로 인물의 입체감과 질감을 표현하는 조명방법
- 삼각형 구도를 가지고 있어 트라이앵글 라이트 라고도 불리는 조명

주광
- 인물을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도록 비취주는 광
- 피사체를 비추는 가장 주된 라이트로 촬영 장면의 토대가 되는 광원

보조광(Fill Light)
- 주광이 닿는 반대쪽에 생기는 그림자의 농도 조절
- 주광에 의해 만들어진 그림자의 농도 조절, 이미지 톤 구성에 중요한 역할
- 부드러운 속성의 라이트를 사용해 카메라의 렌즈축과 같은 방향의 위쪽에 설치
역광(Back Light)
- 인물의 뒤쪽에서 인물을 배경과 분리시켜 주기 위해 사용
- 인물의 뒤쪽, 카메라와 반대방향에서 인물의 어깨, 머리 부분에 밝은 라인 생성
- 인물을 배경에서 분리시켜 입체감과 대상을 강조하는 효과
하레이션(halation)
- 역광 상태에서 카메라 렌즈에 밝은 빛이 직접 들어오는 것

역광을 구사할 때의 주의점
- 렌즈에 강한 빛이 닿지 않도록 완전히 차단
배경 조명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 피사체가 등진 배경이 어두울 때, 배경의 역할이 없어지는 결과 발생
- 인물의 명암에 어울릴 수 있도록 배경에도 적절한 조명이 필요
3점 조명 방식
- 모든 상황에서 통용되는 방식은 아님
- 예산이 적은 독립제작 프로그램, 아마추어 영상물 제작 시 3점 조명의 설치 어
3점 조명 대안
- 상황에 따라 2점 조명, 1점 조명으로 사용 가능
조명의 접근법
- 라이트의 기능과 역할 이해 후, 원하는 명암 밸런스 사용
조명의 유, 무 판단
- 카메라 감도의 발달로 조명 없이도 촬영 가능
- 다큐멘터리의 경우 종종 현장감을 위해 조명 설치 자제
조명작업 시 고려사항
- 조명 사용여부 판단
조명 없이 촬영 가능한 곳
- 태양광선이 강하지 않고 적적하게 밝은 경우
조명 없이 촬영 가능한 곳
- 사무실, 백화점, 병원 등 기본적인 밝기가 확보된 공간
태양광이 많이 들어오는 실내
- 커튼, 블라인드의 개폐를 통해 원하는 콘트라스트 조절
야외제작의 조명
- 현장의 빛을 최대한 이용, 불필요한 빛은 배제
- 현장의 밝기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구사
조명이 필요한 경우
- 촬영 장소의 명암대비(콘트라스트)가 클 때
명암대비가 큰 공간의 예
- 큰 창문이나 유리창이 포함된 실내공간

조명이 필요한 이유
- 밝은 곳을 기준으로 노출 설정 시 어두운 부분은 짙어지고, 밝은곳은 하얗게 표현
명암의 밸런스가 극단적인 경우
- 연출을 위한 장면이 아니라면, 조명 사용 권장
어두운 실내의 조명
- 너무 밝지 않은 정도에서 적절한 광량 확보
광량의 확보
- 빛의 밝기가 색의 표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
빛의 활용
- 촬영 현장의 빛의 상태를 관찰, 활용방법 판단
- 빛의 방향과 그림자의 강도, 분포 확인
빛의 판단
- 빛이 닿고 있는 상황이 어떤 조건에 적합한지 판단해 카메라의 포지션 결정

태양광
- 야외 촬영의 주광선으로 카메라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느낌의 분위기 조절
빛과 그림자
- 그림자 농도에 대한 판단도 조명의 중요한 요소
비디오 카메라의 단점
- 빛의 표현 범위의 한계로 밝고 어두운 빛의 분표 표현 불가
영화, 드라마의 조명
- 많은 장비와 도구를 사용해 섬세한 명암밸런스 조절
다큐멘터리의 조명
- 비디오 카메라가 담을 수 있는 명암 대비 안에서 그림자의 농도 조절
콘트라스트 폭이 넓은 경우의 예
- 보조광으로 어두운 부분을 밝혀 콘트라스트를 표현이 가능한 범위 내로 줄여 촬영

 

조명의 단계별 특성
1. 공간을 비추고 있는 주된 광원의 타입 판단 : 데이라이트, 텅스텐라이트
2. 주광(키라이트)의 위치를 결정
3. 빛의 질(광질)을 결정
4. 역광을 설정
5. 최종적인 콘트라스트를 결정


조명의 단계별 설치 방법
1. 주된 광원 타입 판단
- 공간의 주된 광원이 5600K의 데이라이트 타입인지 3200K의 텅스텐 타입인지 확인
- 비디오 카메라의 CCD는 3200K로 텅스텐 타입의 조명과 색이 일치
- 주간의 태양광 아래에서는 데이라이트 타입의 조명기를 사용하거나 텅스텐 타입의 조명기 앞에 블루 필터 장착해 사용
2. 주광 위치 정하기
- 화면 내 피사체가 가장 자연스럽게 보일 수있는 위치에서 세팅
- 주간 실내에 창문에서 빛이 들어올 경우, 창 밖의 빛을 주광으로 설정
- 야간이라면 침대 옆 전기 스텐드를 주광으로 설정
- 실내 촬영은 장소의 특성을 파악해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주광을 설정
3. 광선의 속성 결정하기
- 하드타입의 라이트인 경우 거칠고 강한 느낌
- 소프트타입의 라이트인 경우 그림자의 농도상대적으로 약한 부드러운 느낌으로 묘사
빛의 성질
- 빛은 직진하는 성질이 있어 불필요하게 강한 조명이 만들어지는 상황이 발생
광을 분산시키는 방법
- 트레이싱 페이퍼, 실크 등의 디퓨저를 사용해 부드러운 느낌의 영상으로 표현
4. 역광 설정
- 일반적으로 주광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설정
- 인위적으로 강하게 주지 않고 섬세하게 통제하면서 사용
5. 최종 콘트라스트 결정
- 주광과 광질이 정해지면 빛과 그림자가 만들어 내는 명암의 밸런스를 조정(콘트라스트 조절)
- 인물촬영의 경우 주광과 보조광의 비율을 이용해 피사체의 입체감을 표현
교양, 다큐멘터리의 조명
- 인위적인 조명을 제외한 최소한의 조명
1점 조명
- 이동형의 포터블 라이트(선건)를 사용하는 조명 방법

선건
- 150 ~ 250W의 소형 텅스텐 라이트, 블루필터를 이용해 데이라이트 타입으로도 사용
- 확산필터를 통한 광질 및 강약 조절
- 용량이 작아 광량차이가 있는 상황에선 효력 발휘가 힘든 단점
선건의 활용
- 주간의 실내, 야간 촬영시 기존 광을 이용해 적절한 노출 설정
- 주 피사체에만 적당하게 닿는 상태로 조절
선건사용사례
1. 전기가 없는 지역에서의 촬영
- 자연 다큐멘터리 : 전기가 없는 지역에서의 촬영 시 기본 조명으로 사용
- 기본 조명의 역할 외에도 피사체의 실루엣을 살리는 촬영에 사용
2. 야간 도심에서의 촬영
- 야외의 도심에서는 중복된 색의 조명 존재
- 야간에 카메라의 색온도를 3200K로 맞추고 선건으로 인물에 조명을 주면 인물과 배경이 잘 어우러진 영상으로 촬영
3. 빛이 없는 야외에서의 촬영
- 전기가 없는 산간지역에서 인물 촬영 시 인물에만 빛을 주게 되면 인물만 밝고 배경은 어두워지는 상황 발생하므로 인물의 15도 위쪽에
조명을 설치하면 인물과 배경이 적절히 매치
4. 해가 들지 않는 주간의 실외
- 그늘이 있는 곳은 태양광이 닿지 않기 때문에 반사판 사용이 어려움

5. 특수효과
- 블루필터를 씌워 으스스한 분위기나 월광 이미지 등을 연출
- 전기가 없을 때, 큰 효과를 내는 선건
조명의 변화
-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조명 작업의 다양화
- 조명 기구의 간소화로 간단해진 조작법과 활용분야의 확대
실루엣 조명(Silhouette Lighting)
- 배경만 조명하고 인물은 조명하지 않는 방식

카메오 조명방식(Cameo Lighting)
- 전경의 인물에만 조명을 하고 배경은 완전히 어둡게 처리하는 방식
조명의 중요성
- 영상미를 위한 조명의 기본지식 습득과 기술이해 필요
조명의 역할
- 자연광의 적절한 이용과 인공광의 선택 및 활용으로 최상의 영상물 제작
스튜디오 조명
- 과정된 세트에 조명기기를 사전에 세팅
야외조명
- 조명의 위치와 각도를 숏별로 조절해 촬영
- 광원의 위치 설정 중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