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제작입문

뉴미디어전공, 방통대, 연극영화학과 등 영상제작입문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2. 사운드와 마이크의 종류

728x90
반응형

제 12 강 사운드와 마이크의 종류


학습목표
1. 촬영현장에서 픽업하는 소리의 종류를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리를 픽업하기 위한 기본 장비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3. 마이크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사운드 엔지니어
- 음향장비 조작으로 음향을 수음하고 영상 의도와 맞는 오디오를 담당하는 직업
음향
- 영상의 기획의도, 촬영 장소, 녹화방식 등 영상의 성격 파악
- 필요한 녹음장비를 선택
소리
- 영상 작품의 필수 요소
영상의 소리 요소
- 대사, 내래이션, 배경음악, 음향효과
영상 제작 초보자의 실수
- 소리보다는 영상에 중심을 두고 작업
- 소리를 담는 방법의 무지로 인해, 음향의 역할 간과해 카메라 마이크에만 의존

 

소리의 요소
사운드(sound)
- 일반적인 소리를 의미. 음향적인 에너지를 갖는 것
- 음이 발생하여 공기과 같은 매질을 통해 이동하는 성격
오디오(audio)
- 전기적, 혹은 다른 방법을 통해 소리를 표현하는 방법
- 오디오가 소리를 의미하진 않음

영상물의 사운드
- 소리의 에너지를 가지고 마이크를 통해 전기적 신호로 변환
- 전기신호를 녹음을 통해 저장 후 스피커로 재생
녹음과정
- 마이크(사운드) → 믹싱(오디오처리과정) → 오디오(소리변환) → 스피커 → 재생(사운드)
소리의 3요소
- 크기, 높낮이, 음색

소리의 크기
- 진동에 의해 만들어진 압력의 힘에 따라 소리가 크거나 작게 들리는 것
- 진동이 강할수록 소리는 증가하고 진동이 작으면 소리는 감소

 

데시벨(decibel. dB)
-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

파형의 반복횟수가 많을 수록 고음이고 반복횟수가 적을수록 저음이다.

사이클
- 파형을 가진 한 쌍의 높낮이
주파수(frequency)
- 1초에 반복되는 사이클의 횟수
음색(sound color)
- 소리를 구분할 수 있는 특징
- 파형의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소리를 구분 할 수 있는 특징
- 소리가 갖고 있는 독특한 특성
소리의 요소
- 소리의 크기, 높낮이, 음색 등을 조절해 영상 표현 구가
영상물 속 소리의 유형
- 대사, 내레이션, 효과음, 현장음, 음악 등
후반작업과정
- 내레이션, 효과음, 음악
촬영현장
- 동시녹음에 의한, 대사, 현장음
촬영 현장의 소리
- 현장음, 목적음
현장음
- 소음을 포함한 실제 발생하는 소리
- 영상의 사실감을 더해주는 현장음

 

목적음
- 영화, 드라마의 대사 같이 반드시 픽업해야 하는 소리
- 반드시 픽업해야 하는 소리로 영화, 드라마에서 배우들의 대사가 이에 해당
오디오 믹싱 작업을 통해 현장음과 목적음 전달
현장에서 현장음과 목적음이 명료하게 픽업되지 않으면 대사전달이나 현장감이 떨어져 영상의 완성도 저하
야외 촬영에서 목적음과 현장음 픽업 시 주의사항은?
- 목적음과 현장음 밸런스를 위해 현장음을 목적음 보다 작게 수음
- 목적음과 현장음의 채널을 분리해 녹음
동시 녹음을 하기어려운 일반 촬영의 경우, 현장음과 목적음의 픽업 방법은?
- 현장음과 목적음 분리 녹음
- 지향성 마이크 사용
- 카메라와 피사체와의 거리를 좁혀 현장음과 목적음 수음
현장음 픽업 시 주의사항
- 촬영 장소의 상황에 맞는 여러 가지 마이크 사용
카메라 마이크만을 사용할 경우
- 현장음과 목적음을 현장에서 믹싱하는 것과 같아 소리 밸런스의 불균형 발생
현장음과 목적음
- 다큐멘터리, VJ프로그램의 경우, 현장 상황에 맞게 현장음과 목적음 동시픽업
현장음과 목적음 동시 수음의 경우
- 밸런스의 조절로 최적의 조건 부여
현장음 수음 시 주의 사항
- 주변의 소음 통제가 힘든 경우 다른 장소로 옮겨 촬영
ON 사운드
- 소리가 명확하게 픽업된 상태
OFF 사운드
- 소리가 불명확하게 들리는 상태
사운드 픽업시 주의 사항
- OFF 사운드의 오디오는 ON 사운드로 보정이 불가하므로 촬영시 명료하게 수음되는지 확인
- 현장음의 명료한 수음
소리 픽업
- 목적음과 현장음이 밸런스 있게 수음

 

소리를 담기 위한 기본 장비
- 마이크, 믹서, 헤드폰

마이크
- 촬영현장의 명료한 소리 수음
- 물리적 신호(소리)를 전기적 힌호로 바꿔주기 위한 음향장비
- 정식명칭은 마이크로폰(microphone)
- 쇼, 오락 등 예능에 많이 사용하는 무선 마이크
-
라발리에 마이크 : 핀마이크라고도 불리는 마이크로 많이 사용하는 마이크

믹서 : 휴대용 포터블 믹서, 대형 스튜디오의 믹서 등 다양한 종류의 믹서가 있다
- 마이크를 통해 들어온 소리 수음
- 소리를 컨트롤 하는 기능

input meter : 소리의 크기를 판단하는 기준

헤드폰
- 녹음되는 소리 확인
- 스피커는 거리를 둔 상태에서 모니터 하지만, 헤드폰은 가까이서 직접 수음
- 스피커와 헤드폰을 통해 듣는 소리의 차이는 있지만 소리를 재생하는 방법은 다르지 않음
라우드 스피커
- 증폭된 저주파 신호를 원래의 음파로 재생시키는 장치. 가동 코일 콘형 및 혼형으로 사용
- 라우드(loud) 스피커를 통해 믹싱 작업을 한 후, 스탠다드(standard) 스피커를 통해 시청자들의 입장에서 소리 확인

 

소리를 담기 위한 기본 장비
- 마이크와 믹서를 연결해 줄 수 있는 오디오 케이블 선
오디오 수음 과정
- 마이크 → 오디오믹서(소리 증폭) → input meter확인(소리크기 조절) → 스피커, 헤드폰(수음 상태 확인) → 녹음매체 전달
마이크 사용
- 상황에 맞는 마이크의 선택과 마이크 사용법 숙지
마이크의 종류
1. 지향 특성 :
소리를 담아내는 범위에 따라 구분
- 음원(소리)을 둘러싼 공간 안에 어느 범위의 소리르 담는 것
마이크 특징
- 특정 각도에서의 소리를 민감하게 반응하고, 다른 범위의 소리는 방대적으로 둔감하게 반응
폴라패턴(polar patten)
- 마이크 또는 스피커가 지향하는 특성을 360도 한 바퀴 전체를 측정하여 원형 그래프로 나타낸 것


전 지향성(omni directional)

 

무 지향성 마이크 장점 (마이크 옆에 동그란 표시가 있다)
- 모든 각도에서 감도 발생
무 지향성 마이크 단점
- 모든 각도에서 소리 수음이 가능하지만 주변의 소음까지도 픽업

 

단일지향성(cardioid type)

- 정면, 옆면의 감도는 있지만 뒷면의 감도가 거의 없음
- 주변의 소리는 정면보다 약하게 수음

 

초지항성(super cardioid type)

- 위쪽으로는 샤프하고 밑쪽으로는 얇고 둥근 패턴.
- 양 옆에서 들어오는 소리는 감도가 거의 없음

 

초 지향성 마이크의 사용
- 주로 쇼프로그램에서 사용. 양쪽 135도 방향에서 들어오는 소리의 감도가 거의 없음
- 단일 지향성과 달리 정면과 후면의 감도가 발생하지만 옆면에서의 감도는 거의 없음

하이퍼 카디오이드 타입(hyper cardidoid type)
- 단일 지향성의 변형으로 정면의 지향성이 아주 강하며 음향적 재생 작용에 사용

 

양 지향성(figure 8)
- 마이크를 중심으로 양 방향 모두에서 픽업 가능

 

2. 변환방식
마이크의 변환방식
- 진동판에 전해진 음압을 전기신호로 바뀌는 방식으로 구분

다이내믹 마이크(dynamic microphone)
- 음파를 감지하는 진동판에 연결된 코일이 원통형 자석의 주위에 설치되고,
진동판이 음파에 따라 진동하면 코일이 따라 움직여 전기 신호 발생

 

콘덴서 마이크(condenser microphone)
- 음압에 딸 움직이는 가동형 진동판과 뒷판이라고 하는 고정된 판 사이에
아주 작은 틈새를 두고 고정전극과 마주한 채 콘덴서를 형성한 후 음압에
따라 진동판이 진동하면 정전용량의 변화에 따라 전기신호로 바뀌어
출력하는 구조

 

다이내믹 마이크
- 취급이 간편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적으로 사용
콘덴서 마이크
- 감도가 높아 악기소리 수음에 용이

 

마이크의 사용
- 장소, 사운드에 따라 적절한 유형의 마이크 선택

 

3. 외형적인 형태
1) 핸드타입 마이크 : 손으로 들고 운용하는 마이크
- 다이내믹 타입, 콘덴서 타입
- 전 지향성과 단일 지향성 타입
- 기자, 리포팅, 연예 오락프로 MC 사용
- 견고하며 안정적인 사운드

 

2) 라발리에 마이크
- 장착한 후 음원(입)과 마이크의 거리가 일정해야 입력레벨 안정적 유지
- 핀 마이크라고도 호칭, 콘덴서 타입의 전 지향성
- 작은 사이즈로 인물의 옷에 부착해 사용하며 남자의 경우 넥타이에 착용
- 마이크가 화면상에 나와서는 안 되는 경우, 옷 안에 테이프 부착 후 사용
- 유선형 타입과 무선형 타입, 거리의 제한이 없는 무선형 타입(wireless type)이 많이 사용
- 무선형은 소리의 신호를 전파로 주고 받아 유선형에 비해 안정성이 떨어짐

샷건 마이크


3) 샷건 타입 마이크(shot gun type microphone)
- 샷건처럼 긴 형태로 붙여진 애칭, 콘덴처 타입, 초지향성의 특성
- 사운드 픽업 시 지향법위가 좁아 주변으로부터 들어오는 소음과 분리하여 필요한 음원만 수음 가능
- 드라마 촬영 시 바람막이를 덮은 샷건 마이크 사용
- 명료한 수음 가능 - 드라마나 영화 등 전문적인 사운드 픽업에 사용

 


장르별 오디오 수음방법
장르에 따라 오디오 픽업의 차이는?
- 교향 프로그램 : MC를 중심으로 토크, 짜여진 대본, 주제가 명확
-
예능 프로그램 : 출연자 마이크를 열어놓은 상태에서 말머리를 놓치지 않도록 편성, 소음과 퀄리티가 떨어질 수 있지만 웃음의 포인트를
놓치지 않기 위해 마이크를 열어 놓은 상태에서 믹싱


드라마 촬영 시 오디오 픽업에 주의해야 할 점은?
- 일반적으로 붐 마이크 사용
- 붐 마이크 사용이 불가 시 천장에 마이크를 달아 배우의 대사 픽업
- 라발리에 마이크의 사용은 선호하지 않지만 불가피 할 시 사용. 붐 마이크, 실링 마이크와는 다른 수음 음역대를 가진 라발리에 마이크
- 붐 마이크와 라발리에 마이크의 믹싱 시 소리의 차이로 인해 사용을 지양

 

예능 프로그램 등 다수의 출연자가 정해진 대본 없이 대화를 하는 경우 오디오 픽업의 주의사항은?
- 주제가 있고 MC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하지만 웃음 포인트가 정해지지 않아 마이크를 열어 놓고 믹싱
다큐멘터리, 드라마 로케이션 제작
-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소리에 주의
현장음의 중요성
- 촬영 시 듣지 못한 현장음이 편집 할 때 확인되는 경우 발생
- 편집 시 촬영현장에서와는 다른 오디오 수음 발생
- 현장음이 녹음되지 않아 숏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
촬영 시 오디오 수음
- 오디오 레벨 점검, 헤드폰 착용, 음의 크기와 높낮이, 음질 주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