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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제작입문

뉴미디어전공, 방통대, 연극영화학과 등 영상제작입문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4. 포스트 프로덕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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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강 포스트 프로덕션


학습목표
1. 영상편집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편집의 일반원칙과 컷의 연결방법을 적용 시킬 수 있다.
3. 편집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촬영 이후 제작단계
- 촬영한 내용을 편집, 완성하는 작업
편집
- 영상으로 이야기를 담아내는 제2의 창조 작업
포스트 프로덕션
- 영상제작의 마지막 단계


영상편집의 목적과 기능
방송 영상물 제작과정
- 사전 제작단계(기획단계), 제작단계, 사후제작단계
포스트 프로덕션(Post Production)
- 촬영 종료 이후 완성품을 만들기까지의 과정으로 영상과 음향 편집이 큰 비중을 차지
-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제작단계
영상편집의 목적
- 프로그램 주제에 맞게 촬영한 내용을 재구성하여 연출자의 기획의도를 충분히 살리는 것
영상물 제작
- 프로그램 형태와 장르에 관계없이 일정한 편집과정을 거쳐 완성
ENG 카메라를 사용한 촬영
- 효과적인 장면을 얻기 위해 같은 숏을 여러번 촬영, 편집의 융통성이 높은 장점
편집의 주요 기능
1. 결합(Combine)
- 순서에 따라 장면별로 영샹과 음향을 결합


2. 삭제 또는 손질 (trim)
- 맥락상 불필요한 것을 삭제함으로써 정보를 압축
- 영상의 흐름이 느려질때, 시청자의 이해가 가능한 경우에 한해 숏을 삭제

 

3. 수정(correct)
- 영상부분과 음향을 잘된 것으로 대체

 

4. 구성(build)
- 정확한 표현과 의미 창출을 위해 숏을 연결

컷 어웨이(Cut-away)
- 화면상의 행동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두 숏 사이에 다른 숏을 넣어 편집하는 것

 

편집의 기본윈칙 및 유형


편집기술의 기본
- 영상이 편집된 사실을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자연스러운 컷 연결
숏과 컷의 구분
- 숏(shot) : 카메라의 위치를 움직이지 않고 찍는 한 장면의 최소단위로 주로 촬영에서 사용되는 용어
-
컷(cut) : 카메라가 회전을 시작했을 때부터 끝날때까지의 단위로 주로 편집할 때 사용되는 용어
아이젠슈타인의 몽타주(montage) 기법
- 각각의 장면을 적절하게 이어 붙여 스토리가 있는 하나의 내용으로 만드는 것
- 컷을 조합하는 기교가 더해지면 소재가 갖고 있는 의미 이상의 표현이 가능해지는 원리
<in to the wild>의 '오피닝 시퀀스'
- 주인공이 여행하는 가정을 몽타주 기법으로 표현한 장면
<hero>의 한 장면
- 인물이 걸어 가는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공간의 변화 표현
영화<up>의 'Ellie and carl's relationship through time'
- 짧은 컷의 연결을 통해 시간의 흐름을 보여주는 장면
영화 <The Bourne Ultiamtum>의 'Ross and Waterloo CLIP'
- 빠른 컷의 전개로 긴장감을 보여주는 영상

컷의 역할
- 연결 방법에 따라 다양한 의미 창출
영상편집
- 표현의도에 따라서 의미상 컷과 영상 표현상 컷을 구분해 촬영한 내용들을 조화
점프컷(Jump cut)
- 동일한 사이즈의 두 컷이 연결될 때 발생
- 동일하지 않은 다른 컷을 중간에 인서트(Cut-away)하는 방법으로 편집
- 비슷한 사이즈의 두 컷 사이에 컷 어웨이 방법으로 TV화면을 인서트
- 바라보는 시선의 정보가 담긴 컷 연결로 자연스러운 편집 완성
- 같은 소스로 편집하더라도 편집 방법에 따라 다양한 의미 발생
편집의 일반적인 관행
1. 새로운 숏을 연결할 때는 새로운 정보가 담겨 있어야 한다.
화면 사이즈의 변화나 타이밍의 변화로 영상의 리듬을 만든다.
새로운 정보
- 현재 보여지는 장면에서 시청자가 궁금해 하는 것
- 궁금해 하는 것을 먼저 보여주는 것이 컷 나누기의 핵심
2. 모든 편집에는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3. 동일 피사체의 경우, 화면상의 움직임을 같은 방향으로 연결.
다르게 연결하면 이질감이 생기므로 움직이는 방향에 대한 가이드를 정한다.
연결되는 컷의 움직임
-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컷으로 연결
4. 극단적인 롱 숏 다음에는 클로즈업 숏을 피한다.
적절한 화면전환의 편집형태를 선택한다. 동
일한 카메라 워크의 컷은 직접 연결하기 어려우므로 동일한 화면 사이즈로 직접 연결하지 않는다.
앞의 정보를 통해 다음 내용을 유추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는이로 하여금 충돌을 일으키게 함.
극단적인 차이의 컷 연결은 불안함을 느끼게 하므로 단계적 연결을 통해 안정적으로 장면 전환
5. 편집된 느낌이 드러나지 않게 최소화 한다.
편집이 잘 될수록 눈에 드러나지 않을 것임을 명심한다. 편집은 창조 작업이다.
액션 매치(Action match)
- 배우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편집 방법
- 매끄럽고 부드러운 숏 연결은 연속적인 흐름으로 작품에 몰입 가능


영상과 음향의 편집
- 동반자적 관계임을 인지해 편집
음향정보의 역할
- 영상에 담긴 메세지를 전달하고 영상을 보안
- 부합되지 않는 음향이 담긴 화면을 삭제해 시청자에게 상상력 유도

음원 편집방법
- 현장음이 목적음 보다 크게 들릴 경우, 현장음 조절
음향 편집의 이유
- 영상에 비해 현실감이 크기 때문에 음향을 통해 시청자의 상상력 유발
음원의 3요소
- 대사, 음향 효과, 음악 효과
음원의 3요소와 영상과의 관계
1. 영상과 음향이 완전히 일치하는 경우
영상과 음향의 완전한 일치
- 이야기하는 인물을 보여줄 때, 음향 역시 그 인물의 이야기를 담는 것
2. 영상과 음향이 의미적으로 일치하는 경우
영상과 음향의 의미상 일치
- 거리를 걷고 있는 인물의 영사에 거리의 현장음을 편집
- 주변의 현장음을 통해 시청자가 영상을 이해하는데 도움
시청자의 보완능력에 의해 심리상태를 파악
- 과거를 회상하는 침묵의 주인공 화면에 추억 속 대사나 마음속 대사를 담는 것
3. 영상과 음향이 충돌하거나 대립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는 경우
영상과 음향의 충돌 및 대립을 통한 새로운 의미 창출
- 전쟁터의 처첨한 주인공 화면에 웅장한 음악을 편집해 불굴의 정신을 암시

 

편집의 일반적 원칙
1. 연속성 : 주체의 확인과 위치, 움직임, 색과 소리의 일관성을 유지해 자연스러운 장면 연출.
숏이 바뀌어도 영상과 음향의 통일성이 유지되어야 연결된 영상이라고 인식.
주인공의 위치, 방향, 손동작, 의상, 장소, 소품 등이 일관되어야 함을 의미.
음향의 연속성 : 일관된 배경음이 삽입되도록 유의해 편집
2. 복합성 : 강렬한 인상과 감정적인 농도 증가를 위해 복합적으로 숏을 편집
예) 점진적으로 타이트하게 편집하거나 일련의 클로즈업 숏들로 편집
3. 연관성 : 촬영 및 편집에서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소
숏이 상황의 진실을 왜곡시키지 않도록 연관된 화면과 음향을 편집
프로그램의 흐름을 살릴 수 있도록 전체적인 내용과 부분 장면의 연결성 고려
편집의 윤리성과도 연결되는 원칙
뉴스, 다큐멘터리, 정보프로그램의 연관성
- 각 숏이 사실이나 상황을 왜곡하지 않도록 주의
4. 윤리성 : 사건의 진실이 가감되지 않도록 객관성, 공정성을 유지해 제작
뉴스, 다큐멘터리, 재연 프로그램 등에서 객관성, 공정을 유지해 제작
편집자의 상황에 맞는 내용만 담을 경우 편향된 시각의 프로그램이 제작되는 결과
두 개의 다른 숏을 나란히 연결할 때, 의도하지 않았던 제3의 의미를 암시할 수 있으므로 주의
연출된 장면을 편집할 때 재연임을 명시

 

편집의 주요 유형
- 액션편집, 방향편집, 형태편집, 콘셉트편집, 혼합편집
액션편집(연속성 편집, 콘티뉴이티 편집)
- 동작을 유도하면서 시청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편집 방법
- 영상의 흐름중단되지 않도록 영상구성의 요소를 고려해 편집하는 방법으로 대부분 커트로 구성
방향편집
- 첫 장면에 보인 인물 동작이나 연기에 근거해 시청자의 시선을 유도하는 편집 방식으로 제작 전 단계나 촬영 단계에서 계획
형태편집
- 두드러진 외양이나 색채, 부피, 음향 등을 담은 숏을 다른 숏으로 전환하는 편집방식으로 대부분 디졸브로 구성
콘셉트편집
- 두 개의 숏을 연결해 시청자에게 새로운 개념을 부여하는 편집방식으로 새로운 이야기 창출 및 장소와 시간, 인물의 변화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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