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아동의 입원 및 만성 질환
7.1.아동의 입원
1. 입원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분리불안: 아동이 부모와 헤어져야 하는 분리불안 상황에서 아동은 일반적으로 저항, 절
망, 분리의 단계를 거침.
2) 신체적 손상과 통증
①영아의 반응: 큰 소리로 울고 전신적으로 몸을 움직임.
②유아의 반응: 고통 없는 치료절차라도 침습적인 절차를 시행할 경우 불안해하고 거부반응
을 보임.
③학령전기의 반응: 통증에 관계없이 신체적 손상에 매우 민감함.
3) 통제감 상실: 아동의 연령에 따라 입원으로 인한 통제력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남. 영아
기의 아이는 불신감과 통제력 감소, 유아기의 아이는 퇴행, 학령전기 아동은 죄의식이나 공
포감을 느끼게 됨.
2. 입원아동의 간호
1) 입원준비: 입원 전이나 입원 당일에 아동을 준비시킬 필요가 있음. 이는 앎으로써 생기
는 불안보다 모르기 때문에 쓸데없는 상상까지 가중되어 겪는 불안이 훨씬 크기 때문이며,
병원환경과 병동에서 일어날 일에 대해 직접 교육하거나 특별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음.
2) 부모와의 분리 감소
①아동이 반항기나 절망기에 있을 때 울게 허용함.
②분리 행동이 나타나면 부모 이야기를 자주 하여 아동을 격려함.
③부모의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이별로 인한 아동의 행동이 정상이라는 것을 부모에게
인식시키고 부모가 없을 때 아동에게 나타난 반응을 설명해 줌.
④부모에게 일하러 가거나 가족의 식사를 준비하기 위해 떠나려 할 때, 떠나는 이유와 언제
쯤 돌아올 것인지를 반드시 아동에게 설명하게 함.
⑤부모에게 자주 방문하도록 함. 하루 한 번 긴 시간 방문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이라도 여
러 번 방문하는 것이 더 좋음.
⑥집처럼 친숙한 환경을 만들어 줌.
3) 신체적 손상이나 통증 감소
①어린 아동에게 치료나 검사를 할 때는 가능하면 빨리 끝냄 .
②지지와 수용의 분위기에서 감정표현을 하게 함.
③어린 아동의 경우 붕대나 반창고를 잘 이용해 봄.
④그림이나 인형 놀이 같은 투사기법을 이용하여 아이들의 상상과 생각을 끌어낼 것.
⑤질병에 관한 설명이나 긍정적인 말을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에 맞게 해 줌.
⑥전환요법, 이완요법, 피부자극 등을 이용하면 통증지각을 감소시킬 수 있음.
4) 통제감 상실 감소
(1) 활동증진
①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그리고 아동의 협조를 얻을 수 있으면 신체억제를 피하도록 함.
②영아나 유아의 경우 부모와 아동의 접촉을 유지하게 함.
③회복을 위해 억제와 격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감각적 자극을 증진하는 환경을 만들어 줌.
(2) 일상활동의 유지
①아동의 특별한 요구를 알아내려는 감수성이 필요함.
②시간계획을 잘 하게 함.
(3) 독립성의 강화
①의사결정 기회를 주고 아동의 인격을 개별적으로 존중함.
②자기간호를 격려함.
5)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놀이
(1) 기분전환활동
①아동들은 침상 위나 병실에서 가지고 놀 수 있는 작고 색깔이 다채로운 장난감이나 모래
상자, 소리 나는 놀이기구, 블록 등을 선택함.
②단순한 활동을 선택하도록 함.
(2) 표현활동
①스트레스를 활동을 통해 완화시킴. 던지고 세게 두드리는 놀이, 세발자전거 등.
②그림 그리기나 색칠을 통해 병원의 나쁜 것과 좋은 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함.
③연극이나 인형극.
6) 입원의 잠재적 이점 최대화
①입원이 부모와 아동의 관계가 강화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함.
②입원 경험을 통해 아동과 가족은 질병이나 신체에 대해 그리고 건강전문가에 대해 더 많
이 알게 됨.
③질병이나 입원의 위기를 극복함으로써 오는 성숙은 자기를 이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함.
7.2.아동의 만성 질환
1. 만성 질환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영아기
①영아기의 질병 발생은 부모–자녀 간의 관계형성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침.
②영아기는 감각운동기므로 질병으로 인해 감각적 자극을 적절하게 받아들이고 발달시키는
데 제한이 생기면서 영아의 발달에 문제를 야기하기도 함.
2) 유아기: 유아기는 자율성의 시기로 운동발달과 언어발달이 완숙해지는 시기이므로 질병
은 스스로 움직이고 탐구하는 것을 방해하여 혼자 먹고 입고 자기를 돌보는 능력의 숙달에
장애 요소가 되며,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생김.
3) 학령전기
①아동의 환경에 대한 학습에 많은 제한을 가져오며, 특히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
음.
②긍정적인 신체상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음.
4) 학령기
①근면성 형성의 시기로 학교에서 요구하는 학업이나 활동들을 제대로 완수하지 못할 경우
열등감을 경험하게 됨.
②친구들과의 긍정적 관계 형성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함.
5) 청소년기: 청소년기에는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자기간호를 해야 하는 시기인데, 만성 질
환아는 불안, 우울, 적응의 문제에 대한 위험이 큼. 또한 신체가 손상받지 않도록 해야 함.
2. 만성 질환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만성 질환은 재정적, 사회적으로 가족생활의 많은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가족들은 많은 스
트레스를 경험하게 됨.
3. 만성 질환아와 가족의 간호
만성 질환을 가진 아동과 가족이 효율적으로 자신들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간호사가 해야 할 중요한 역할임.
<확인문제>
01.아동이 입원하면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 상황이라 할 수 없는 것은? (교과서 190~194쪽)
①분리불안 ②변함없는 일상생활
③자율성 상실 ④신체적 손상과 통증
해설 아동이 입원하면 분리불안, 통제 상실, 신체적 손상과 통증 등의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게 된다.
02.부모와의 분리불안이 가장 심각한 시기는? (교과서 190~192쪽)
①6개월 이전 ②6~30개월 ③30개월~5세 ④5~7세
해설 부모와의 분리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아이의 연령에 따라 다른데, 6~30개월의
아동이 입원으로 인한 분리불안이 가장 심각하다.
03.입원으로 부모와 떨어질 수밖에 없는 아동의 아픔을 달래는 간호로 옳지 않은 것은?
①아동이 반항기나 절망기에 있을 때 울도록 허용한다.
②부모가 아동을 떠나려 할 때 떠나는 이유와 언제쯤 돌아올 것인지를 반드시 아동에게 설
명한다.
③집과 비슷한 친숙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④여러 번 방문하면서 짧은 시간 있는 것보다 한 번 방문하더라도 긴 시간 방문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려 준다.
해설 하루 한 번 긴 시간 방문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이라도 여러 번 방문하는 것이 더
좋다. 이는 아동이 부모의 부재를 참고 견디는 능력이 매우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04.분리불안의 세 단계를 옳게 나열한 것은? (교과서 190~191쪽)
①부정기–절망기–저항기 ②절망기–저항기–부정기
③저항기–부정기–절망기 ④저항기–절망기–부정기
해설 아동이 부모와 헤어져야 하는 상황이 생길 때 일반적으로 공격적인 반응을 보이는
저항의 단계, 먹지도 울지도 않는 절망의 단계, 부정의 단계를 거치는데, 부모와 헤어져 있
는 기간이 짧을 경우에는 세 번째 단계까지 도달하지는 않는다.
∷ 정답1. ② 2. ② 3. ④ 4.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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