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아동간호

6.1.아동간호의 역사
1. 아동에 대한 무관심의 시대
①원시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사회는 아동발달에 대해 거의 무지함.
②아동 돌봄에 무관심.
③높은 아동사망률.
④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으로 받아들여짐.
⑤아동기라는 개념도 없었음.
2. 아동에 대한 가치인식의 시대
아동이 한 개체로서 가치가 인정되기 시작함.
①인간 생명의 가치와 존엄성을 강조한 기독교 교리의 영향.
②특히 허약하거나 아픈 아동에게 관심을 많이 갖게 됨.
③아동은 성인과는 다르며 아동 간에도 연령에 따라 차이가 많음이 인식됨.
④아동기에 대한 개념은 확립되지 못하였음.
3. 아동기에 대한 이론 확립의 시대
①게젤(Arnold Gessell), 프로이트(Sigmund Freud), 피아제(Jean Piaget), 에릭슨(Erick
Erickson) 등의 학자들에 의해 발달이론이 제시되면서 아동기에 대해 새로운 시각이 열리
기 시작함.
②아동의 신체적․인지적․사회심리적 발달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게 되면서 아동에 대한
사회의 태도와 양육방법이 변하기 시작함.
4. 21세기 아동간호
①20세기는 아동의 기본인권을 존중하고 몸과 마음이 건전하게 자라도록 힘쓰는 것이 개인
과 사회의 기본의무임을 터득하고 실천한 시대임.
②지역사회간호를 창설한 월드(Lillian Wald)가 미국연방아동국(US Children Bureau) 설립
에 많이 기여하면서 아동건강관리를 위한 건강증진 교육과 가족중심간호를 실시하게 되었
고,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생리적․심리적 양상이 다름을 알게 되면서 아동간호가 복잡해지기
시작함.
③1929년에는 미국소아과학회가 발족됨. 아동에 대한 건강관리가 전문 분야로 인정되기 시
작함.
④1965년에 전문간호사 제도가 콜로라도 주립대학에 설치되면서 아동전문간호사들이 외래
진료소, 가정간호, 탁아소 및 지역사회 여러 건강관리 기관에서 전문성과 자율성을 갖게 됨.
⑤1970년대 접어들면서 태아탐지기, 전산화단층촬영, 심에코 등이 가능하게 됨. 불치로 알
려졌던 질병의 생존율이 높아진 반면 만성 질환아의 수가 증가하기 시작함.
∙가장 획기적인 중요한 변화는 가능하면 아동을 병원에 입원시키지 않고 외래를 이용하거나
가정에서 간호하려는 추세임.
∙미래의 아동간호는 바로 이러한 가족중심의 간호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잘 이끌어 나갈 것
이냐에 있다고 볼 수 있음.
6.2.아동과 가족
①가족의 역동을 이해하는 중요한 개념 중에 총체성이라는 것이 있는데, 여기에는 “전체는
각 부분들의 합보다 크다.”라는 중요한 의미가 들어 있음.
②아동을 간호할 때 간호사는 아동도 가족구성원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간호계획에 반드시
가족구성원을 포함시켜야 함.
③간호사는 가족의 역동 및 가족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해 가족사정을 체계적으로 파
악해야 함.
④간호는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대변할 책임이 있으나 이들은 보건의료에 대한 접근성도 떨
어지는 집단으로, 이들 취약계층의 개인과 가족의 건강과 발달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의 개
발이 모색되어야 함.
6.3.아동간호사의 역할
1.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
①간호사의 옹호자로서의 역할은 만성 질환이나 장애아 가족에게는 절대적으로 필요함. 아
동의 옹호자로서 전문간호사는 아동의 건강유지 및 성장의 중요성과 질병의 예방을 강조하
고 질병 후 아동이 최대기능수준으로 돌아가도록 도와줌.
②간호사는 이러한 아동의 가족이 비록 질병관리에는 전문가가 아니지만 그 아동의 양육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전문가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하고 지역사회에 있는 다양한 부모 지
지그룹이나 복지기관을 알아 두어 도움이 필요한 가족에게 알려 주어야 함.
2.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
①교육적 역할은 특수아동을 둔 가족에게 더욱 필요함. 아동의 상황이나 치료방법에 대해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성격과 가정환경, 전체 가족생활을 고려해야 함. 또
한 가족의 건강에 대한 신념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임.
②부모교육에는 건강증진, 건강보호 차원에서 하는 사전지도와 현존하는 건강문제를 관리하
기 위한 교육 두 가지가 있음.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은 아동의 전체적인 성장발달을 도모하
는 데 중점을 두고 사전지도를 통해 건강보호를 위한 질병이나 사고예방에 관한 정보를 제
공함. 부모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그들이 스스로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는 것임.
3. 자가간호 촉진자
①건강문제가 야기되었을 때 간호사는 아동의 연령, 인지발달, 자존심, 지식, 의사결정능력
의 수준에 따라 아동을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이 좋음.
②병이 난 아동은 건강할 때보다 더 약해져 있고 대처능력이 떨어져 있으므로 간호사는 아
동의 정체성이나 통합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거나 아동 스스로
자가간호를 하도록 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야 함.
4. 직접간호 제공자
간호사의 1차적 역할은 아동 및 가족의 요구를 파악하여 필요한 직접간호를 우선순위에 따
라 제공하는 것임.
5. 협력자 및 조정자
①간호사가 협력자가 되기 위해서는 가족의 목적과 가치를 절대적으로 믿고 그 목적을 달성
하려고 노력해야 함.
②간호사가 가족과 신뢰감을 갖고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비판하는 태도를 버리고 가족
원을 수용해야 함.
③간호사는 가족이 그들의 현실 상황을 파악하고 변화의 필요를 느끼며, 그들의 상황에 맞
는 계획과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할 것임.
6.4.아동간호 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
1. 도덕적 가치관과 태도
간호사는 대상자들과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고 대상자들은 의사보다 간호사에게 사정 이야
기를 더 많이 하기 때문에 간호사는 대상자의 가치관이나 그 가치관을 통해 나타난 행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며, 이것이 간호사가 의사와 다른 의견을 갖게 되는 이유가 됨. 간호사
는 또한 다른 의료진들과 대상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각각의 다른 가치관과 그
러한 가치관이 생긴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음.
2. 윤리적 딜레마 상황
아동병동만이 갖고 있는 특별한 자율성의 문제가 있음. 영아나 어린 아동들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이나 능력이 없고 18세 미만의 청소년들은 법적으로 병원 합의서에 도장을 찍
을 수 없기 때문에 보호자가 대신하여야 함. 소아병동에서는 자주 환아의 뜻과는 상관없이
간호행위가 수행됨. 정답이 없는 모호한 상황이 모든 아동간호사가 갖는 도덕적 딜레마임.
3.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방안
1) 개인의 윤리관과 전문직 윤리관이 다를 경우: 전문직을 갖게 되면 그 직업이 정의한 윤
리원칙을 따라야 하는데 간호사는 가끔 개인의 가치관과 직업적 가치관이 달라 갈등할 수
있음. 이런 경우 가능하다면 이 간호사는 대상자를 도울 수 있는 다른 동료를 찾아 대상자
를 의뢰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임.
2) 타인의 가치관 수용: 타인의 가치관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간호사가 자기 개인의 가치관
과 전문직 직업인으로서의 가치관에 대해 충분한 인식을 갖고 있어야 함.
3) 경험 있는 사람이나 윤리위원회의 지원: 비슷한 유형의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한 경험이
있는 수간호사나 간호과장, 동료들이 문제해결을 도울 수 있음. 윤리위원회가 있는 병원에
서는 위원회에 문제해결을 요청할 수도 있음.
<확인문제>
01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열리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인가?
①원시시대
②중세에 기독교 교리가 발달하면서
③아동학자들에 의해 발달이론이 제시되면서
④전문 간호사제도가 생기면서부터
해설 게젤, 프로이트, 피아제, 에릭슨 등의 아동학자들에 의해 발달이론이 제시되면서 아
동기에 대해 새로운 시각이 열리기 시작하였다. 아동에 대한 신체적․인지적․사회심리적 발달
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게 되면서 아동기에 대해 새로운 장이 열리고 아동에 대한 사회의 태
도와 양육방법이 변하기 시작하였다.
02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간호를 잘 조합한 것은?
가. 부모교육을 잘 하도록 한다.
나.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아동의 가족 역할을 간과하지 않도록 한다.
다. 비판하는 태도를 버리고 가족원을 수용하도록 한다.
라. 아동간호를 계획할 때는 가족구성원을 포함하지 않아도 된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가, 나, 다, 라
해설 아동을 간호할 때 간호사는 아동도 가족구성원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간호계획에
반드시 아동을 포함한 가족구성원들을 포함해야 하며, 가족 전체에 대해 사정해야 한다.
03
아동을 간호하면서 부딪히는 윤리적 딜레마를 현명하게 해결하고자 하는 간호사라 할 수 없
는 것은?
①가족, 아동 그리고 다른 의료진과 협동해 결정한다.
②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딜레마에 봉착할 경우, 수간호사나 선배 간호사에게 조언을 요청한
다.
③옹호자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가족과 아동의 가치관과 신념을 먼저 파악한다.
④윤리강령을 철저하게 따르면서 객관적인 판단을 한다.
해설 아동간호사의 중요한 역할 가운데 하나는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지 못하는 아동의
대변인이 되는 것이며, 윤리강령이나 지침은 어려운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는 최소한의 암
시만 줄 뿐이고, 뛰어난 간호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윤리지침을 넘어서는 주관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 정답1. ③ 2. ① 3.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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