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향교와 서원


v 향교와 서원은 교육기관으로써 가장 많이 남아 있는 유교건축
향교(관학-지방) | 서원(사학) | |
대상 | 중앙 귀족 자제중심-> 지 방에서도 교육이 이루어짐 |
선현 배향, 유생 교육 |
설립 | 설립: 고려-> 강화 : 조선 초 | 조선 |
목적 | 교화<과거응시 관리양성 |
1. 향교와 서원의 역사
1) 향교의 역사
(1) 조선시대 : 유교사상을 통한 백성 교화목적으로 관학 교육 강화
- 중앙 : 성균관, 4부 학당 / 지방 : 군현마다 향교 설치
(2) 성균관과 향교를 통한 인재 배출-> 과거시험->중앙관료-> 국가경영
(3) 세종-대부분의 향교 설치, 성종-고을까지 확장
- 학생 수와 향교전 등에 대해 경국대전에 수록
(4) 향교의 운영 부실, 교생 수준 저하-> 교육기관 역할 점차 쇠퇴
- 서원의 발달되면서 향교는 제향(祭享) 위주로 운영
(5) 향교의 교육 기능 회복 시도
- 영, 정조 : 읍, 면의 교육담당으로 도훈장과 면훈장 선출하여
평민도 향교교육 가능
(6) 정조 화성 행사시 첫 번째 공식행사가 화서향교 대성전 참배
(7) 양반사족들의 중요한 활동근거지로 존속
(8) 교육기관-> 농민수탈로 변질
- 제례가 강화되면서 과다한 제수로 관 재정 부담 가중-> 향촌민 침탈
- 수령과 재임이 교생 되려는 사람들에게 뇌물을 받음
- 피역의 소굴
(9) 갑오개혁 이후 학교 직제를 설치하면서 성균관과 향교 제외
(10) 일제강점기
- 교육기능 박탈하고 선현에 봉사하는 역할만 하도록 유도
- 식민통치에 순응하는 집단으로 만들기 위해 친일 유림단체 결성하도록 함
1. 향교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4
① 고려시대에 성립하였다.
② 조선시대 지방 군현에 설치하였다.
③ 과거 응시를 위한 관리 양성 기구였다.
④ 지방의 사학 교육기관이다. X 관학
【해설】 지방의 관학 교육기관 / 사학-서원
2) 서원의 역사
(1) 도천서원-단성(1461년), 도동서원-부안(1534년)
- 선현봉사를 위한 공간
(2) 백운동서원(1543년, 중종)-우리나라 최초의 서원
- 풍기군수 주세붕이 안향을 배향하고 선비 자제들 교육 목적
(3) 백운동서원-> 소수서원
- 1550년 풍기 군수로 부임한 이황이 사액을 받아 소수서원이라고
이름 지음(사액-왕이 직접 서원의 이름을 쓴 간판을 내려주는 것)
(4) 소수서원(사액을 받은 서원으로서의 특혜)
- 토지와 노비를 받고 면세와 면역-> 국가의 합법적 인정, 경제적 지원
- 경상도-> 전국적으로 확산
- 인재양성, 시정 비판, 사림의 공론을 일으키는 역할
(5) 배향된 인물과 관계된 지역 or 배향된 선현들이 생전에 세움
- 소수서원 : 안향(성리학 도입)
- 옥천서원 : 김광필, 심곡서원 : 조광조
- 안동 도산서원 : 이황이 살아 있을 때 제자들을 가르치던 곳
- 연산 돈암서원 : 김장생이 서당을 차려 제자들을 가르치던 곳
- 진주 덕천서원 : 조식, 안동 병산서원: 유성룡, 괴산 화양서원: 송시열
(6) 붕당정치가 심화되면서 붕당정치 세력 기반으로 역할
- 붕당과 관련된 대표적 인물을 배향한 서원이 많아짐
(7) 임진왜란, 병자호란 시 의병을 일으키는 거점 역할
(8) 문중서원 등장 : 가문의 기득권 유지에 힘을 기울임
(9) 서원 증가에 따른 폐단 : 군역 도피, 하층민 토색
- 영조 대에 상당수 서원 철폐-> 서원은 계속 늘어남
- 지방사회에서 사회적 기능 수행, 지방 유림 결집
(10) 흥선대원군 집권 이후 47개의 서원만 남기도 모두 철폐
- 흥선대원군 실각 후 철폐 된 사원 절반 이상 복원
(11) 갑오개혁 이후 근대 교육이 시행 되면서 서원 재산-> 학교비로
충당, 철폐된 서원 터 사용
2. 조선시대 향교의 역사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4
① 교육과 선현 제사 기능을 수행하였다.
② 지방 수령 통치의 중요한 정책 가운데 하나였다.
③ 평민도 향교에 들어갈 수 있었다.
④ 갑오개혁 이후 근대 학교 직제에 포함되었다. X 제외
3. 조선시대 최초의 서원으로서 국가들로부터 ‘소수서원’이라는 사액
을 받은 서원은? 2
① 도산서원 ② 백운동서원 ③ 도천서원 ④ 백록동서원
【해설】 도산서원-이황, 도천서원-선현봉사를 위한 서원
4. 조선시대의 서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
① 서원촌은 수령도 함부로 할 수 없는 치외법권을 누렸다
② 국가로부터 토지와 노비를 지급받았다.
③ 면세, 면역의 특혜를 받았다.
④ 양반의 자제들만 입학하도록 하였다.
【해설】 양반을 위한 교육기관이었지만, 향교를 모방하여 양반 유생
과 평민원생으로 구분하여 평민들을 받아들임
2. 향교와 서원의 구성과 운영
v 향교(국가 교육기관)-토지, 노비 지급 / 사원 – 별도 마련
1) 향교의 구성과 운영
(1) 중앙에서 교관 파견 : 교관-종 6품, 교수-종 9품(경국대전)
(2) 지방 - 지방의 문과 급제자, 생원 진사들로 충원하기도 함
- 지방의 교관직 부임을 원하지 않음
- 조선 후기에는 지방 양반들로 교임 구성
(3) 교임 : 관의 간섭 배제/제례 주관/재정, 도서 관리/건물 유지 수리
교장 : 교임의 우두머리-도유사 등으로 불리기도 함 |
장의 : 교장 다음, 두 명 |
색장 : 두 명 – 각종 사무 담당, 하급직원 |
- 교임으로 선출 된 사람은 문벌의 양반가문 출신 - 양반 사족들은 지배 신분으로서의 입장과 명분 유지 활동 장소로 활용 |
(4) 교생(향교의 학생)
- 정원 : 고을의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음
- 신분에 따라 [액내교생(정원 내)-양반]과 [액외교생-서얼, 평민]으
로 나뉨-> 차별 존재
(5) 조선 후기의 변화
- 양반 : 액내교생 대신 청금유생(동재유생)이라 하여 [청금록]에
별도 등록(향교에 이름 등록-> 과거응시 가능.
청금록-> 양반 자격 보증 증거)
- 서얼, 평민 : 액내교생(서재유생)이 됨
- 액외교생 : 군역을 피하기 위해 불법으로 들어오는 사람들
- 교생의 성적을 평가하는 고강의 시행도 함께 일어남
(6) 교생 증가-> 군역의 폐단
- 교생을 대상을 고강을 시켜 떨어지면 군역 부과
(7) 운영
- 운영에 필요한 비용 고을 : 등급에 따라 차등 지급
- 향교 소유 토지, 재물도 적지 않아 전국 마련, 식리전(고리대) 설치
2) 서원의 구성과 운영
(1) 원임 : 사원을 운영하고 대표하는 직책
- 원장(서원의 대표자), 원이(부원장) 각각 1인, 유사(실무담당)
(2) 양반을 위한 교육기관이었지만, 향교를 모방하여 양반 유생과 평
민원생으로 구분하여 평민들을 받아들임
- 정액 이외의 원생을 받아들여 재정 충당
(3) 운영 : 토지 수입
- 서원전(국가에서 지급)
- 사액서원에는 3결의 전지와 노비 지급, 면세, 면역 특권
- 서원의 토지 : 원입전, 면역전, 매득전, 배향인물의 후손 희사,
서원 노비 사망 후 노비의 토지 서원으로 귀속
(4) 서원의 치외법권 혜택
(5) 폐단(권위추락, 대원군의 서원 철폐 원인)
- 폐단 : 식리(고리대) 운영, 주변 고을의 현물 제공, 양반 유림
들의 개인적 희사
3. 향교와 서원의 건축 구조
구분 | 향교 | 서원 |
공통점 | 교육기관, 제향 공간 | |
차이점 | 공적 | 사적 |
공자, 중국과 우리나라 선현을 모심 |
특별한 인물 배향 |
1) 향교의 건축 구조
(1) 단순하고 소박-검소한 유학 기풍을 체현
(2) 읍내 가까이(5리 이내) 설치, 동헌, 객사와 자리 잡은 경우 많음
(3) 공간구성-고려 후기부터 대성전과 강학소가 분리
제향 공간 | 대성전, 동무, 서무 | |
강학 공간 | 명륜당, 동재, 서재 | |
평지-전묘 후학 | 앞, 제향 공간 | 어떠한 경우든 제향공간을 강학공간보다 우위 |
뒤, 강학 공간 | ||
경사-전학 후묘 | 앞, 강학 공간 | |
뒤, 제향 공간 | ||
강당-문묘 병렬형 | 밀양 향교 |
대성전 | -가장 중요한 건물(전 殿) -공자와 성현들의 신위를 모시고 제사를 지냄 |
동무, 서무 | -행랑 : 대성전 좌, 우 배치 -공자와 제자, 우리나라 선현 위패 봉안 |
계성사 | -5성의 선친을 모시기 위해 지은 건물 |
명륜당 | -강학공간의 중심건물, 당(堂)은 전(殿) 다음으로 높음 -이를 담당하는 교수의 거처로도 사용 됨 |
동재, 서재 | -학생의 공간, 명륜당의 앞이나 뒤에 대칭으로 배치 |
신문, 내삼문 | -대성전과 명륜당 사이에 담을 치고 세운 문 |
부속건물 | -존경각 또는 장판각 : 목판과 서책 보관 -교직사 : 향교를 관리하는 살림집 -전사청 또는 제기고 : 제기용품 보관 -누각 : 문루의 기능 겸함 -출입문 : 외삼문 누각이나 솟을대문으로 하여 만듦 -홍살문, 하마비 : 향교 정문 가까이에 위치 |
2) 서원의 건축 구조
v 소박, 간결, 자연과 어울림, 유교 건축 정수
(1) 위치 - 사림들의 정신세계와 자연관
- 읍지에서 멀리 떨어져있음(향교와 대비)
- 배산임수
- 자연의 원리를 객관적으로 탐구 하거나 채득할 수 있는 건축 구도
- 이미 세워진 절터를 허물고 짓기도 함
(2) 구조 – 강학과 제향의 공간
- 전학후묘, 동학서묘(백운동서원)
(3) 서원의 공간과 기능
사당 | -제향공간, 서원의 가장 뒤편, 높은 곳 : 서원 관련 인물 배향 -영정을 봉안하여 선현을 모심(성균관, 향교는 위패) -명칭 : OO사(詞), OO묘(廟) |
강당 | -강학공간, 향교의 명륜당에 해당, 교수의 거처(대청, 온돌) -명칭 : OO당(堂) |
재실 | -서원 원생들이 기숙하며 공부 -동재와 서재 -명칭(서원마다 다름) : OO재(齋) |
장서각 | -장판각, 경장각, 서고 : 서책이나 목판 보관 |
전사청 | -제기고 :제사상을 차리고 기물(목기, 죽기) 보관 |
누각 | -원생들의 휴식 공간, 시회 개최, 서원에서 자연과 가장 근접 |
교직사 | -원지기들의 거주 |
외삼문, 내삼문 |
-외삼문 : 서원의 정문 -내삼문 : 제향공간의 정문 |
v 교육시설 -> 제향시설 중심
5. 조선시대의 서원 건축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① 서원은 조선시대 불교 건축의 정수를 보여준다. X 유교
② 서원의 공간구성은 제향공간과 강학공간으로 나뉜다.
③ 읍치에서 멀리 떨어진 경관 좋은 곳에 자리 잡았다.
④ 제향공간이 강학공간보다 우위에 있다.
7. 향교에서 중국과 우리나라 선현들의 위패를 모시는 공간이 아닌
것은? 2
① 대성전(大成殿) ② 강당(講堂) ③ 동무(東廡) ④ 서무(西廡)
【해설】 제향공간 : 선현들의 위패를 모시는 공간- 대성전, 동무, 서무
강당은 강학공간
8. 향교의 강학공간은? 1
① 명륜당 ② 내삼문 ③ 존경각 ④ 장판각
【해설】 제향 : 대성전, 동무, 서무 / 강학 : 명륜당, 동재, 서재
4. 향교와 서원을 찾아서
향교 | 서원 |
국가-일률적, 특별한 역사성 없음 | 당파, 지역에 따라 다양한 배향 인물-특별한 역사관련 서원 多 |
한 고을 당 1개 -현재 남한 230여 개 |
한 고을 당 여러 개 -현재 1천 여 개(서울은 없음) |
일제강점기에 향교->학교 - 학교 안 향교가 있는 곳이 흔함 |
6. 향교와 서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
① 향교의 강학공간은 명륜당이다.
② 향교에는 공자와 그 제자들의 위패를 봉안한다.
③ 서원에는 동무(東廡)와 서무(西廡)가 있다. X 향교-> 제향 공간
④ 서원에는 선현의 영정을 봉안한다.
1) 대표적인 향교를 찾아서
공간 구성 | 향교 | 특 징 |
전학후묘 | 동래향교 | -조선시대 향교의 전형 -제향공간과 강학공간이 지형, 지세와 조화 -전학후묘 형태이지만 일직선은 아님 |
강릉향교 | ||
영천향교 | ||
묘향병렬 | 밀양향교 | -1602년에 현재 위치에 중건 -강당과 문묘가 나란히 배치 |
전묘후학 | 나주향교, 전주향교 |
9. 다음 중 강당과 문묘가 나란히 배치된 묘학병렬 형태의 항교는? 4
① 강릉향교 ② 전주향교 ③ 나주향교 ④ 밀양향교
【해설】 공간 구성에 따른 구분
전학후묘 : 동래향교, 강릉향교, 영천향교
전묘후학 : 나주향교, 전주향교
2) 대표적인 서원을 찾아서
서원 | 배향 인물 |
소수 서원 | 안향, 안축, 안보 ,주세붕 |
도산 서원 | 이황 |
필암 서원 | 김인후, 양자징 |
10. 퇴계 이황의 학문을 추모하고자 건립된 서원으로, 서원 건축의
전형을 보여 주는 곳은? 3
① 심곡서원 ② 필암서원 ③ 도산서원 ④ 병산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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