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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8. 색채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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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 조화

 

1. 색채 조화론의 공통원리
1.1 색채 조화의 개념
색채 조화(Color Harmony)란 두 가지의 이상의 색상을 배색하는데 있어 일정한
규칙을 부여함으로써 일반적인 미적 원리를 말한다. , , , 균형 리듬 비례 강조 등의
디자인 원리를 포함하는 색상이 서로 불협화음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화시키는 것이
다. . 따라서 색채 조화는 주변 환경을 아름답고 쾌적하게 만드는 도구이다 색채
조화의 조형적이고 미적인 원리들을 이해함으로써 의복의 배색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색채 조화의 공통원리
색채의 좋고 싫음, . , 색채의 즐거움과 불쾌감 등은 주관적일 수 있다 즉 색채 조
화에 따른 반응은 개인의 기호나 문화, . 사회 등의 영향으로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색채 조화는 개인의 주관적인 조화와 이론적 배경의 객관적 조화가 혼합된
개념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개인적인인 부분과 통계적인 부분이외에
도 패션 분야에서는 유행성을 중요시하므로 당시의 유행을 조사하여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것을 기반한 색채 조화의 공통원리는 다음과 같다
1) 색상의 수가 증가하면 산만함으로 부조화 현상이 나타난다
2) 배색 이미지 스케일 또는 계절 이미지 스케일 단색 이미지 스케일을 활용하면
적절한 배색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색을 난색 한색 밝은 색 어두운 색 등의 톤에 있는 그룹이나 무채색을 활용하면 통일감을 줄 수 있다.

4) . 배경색과 주조색이 대비를 이루게 하면 서로 돋보일 수 있다
5) , . 색의 한색과 난색의 온도감 명도를 활용한 중량감 등을 적용한다
6) . 중성색을 응용한다 고채도는 주목성 높아 다른 색과 조화를 이루기가 쉽지 않
기 때문에 중성색을 배색하면 중심이 되는 색이 돋보이게 된다.
7) . 의복 착용 시 공간의 배경색이나 거리감 등을 고려해야 한다


2. 색채 조화론의 종류와 개념
인류가 색채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시작한 것은 고대 그리스부터의 근대에 이르
기까지 여러 가지 학설을 기반으로 발전하였다. , , 옛날부터 과학자 수학자 색채학
자 및 화가들은 색채 조화에 관심이 많았다.
1) 다빈치(L. Da Vinci: 1452-1519) 
르네상스 시대에 색채 조화의 이론을 제시하는데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다. , 흰색
빨강, 노랑 녹색 파랑 검정의 6가지 기본색을 정하였다 반대색의 조화인 녹색
빨강, 자주와의 조화와 노랑 파랑과의 조화가 서로 돋보인다는 주장을 하였다
2) 뉴턴(
lsaac Newton: 1642-1727)
뉴턴은 복잡한 색이 조화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각적으로 균형을 이루어
야 하는데 이를 위해 수학의 비례와 기하학적인 관계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뉴턴은 스펙트럼을 통해 얻은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의 7가지
색을 기반으로 색상환을 만들었다.


3) 괴테(J. W. Goethe: 1749-1832 ) 
괴테는 1810 < > 18 년에 색채학을 위하여 란 책에서 고대부터 세기까지의 색채의 역
사를 정리하였다. 또한 과학뿐만 아니라 인간의 감정도 색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
다. , 괴테는 반대색설을 주장하였는데 노랑과 파랑의 원색을 기준으로 노랑과 주황
빨강을 양의 색으로 파랑, , . 보라 자주는 음의 색이라고 하였다 보색 조화로 노랑
과 보라, , . 파랑과 주황 빨강과 초록의 반대색을 지정하였다 현재는 오스트발트가
색체계와 조화에서 혼색에 의한 균형을 조화의 근거로 보고 있다.


4) 루드(O. N. Rood: 1831~1902) 
미국의 자연 과학자인 루드는 < > 색채의 자연 연쇄 라는 책에서 일정한 규칙을 따
른 배색을 내추럴 하모니라 이름을 붙였으며 가는 선이나 작은 점이 나란히 놓고
일정 거리에서 떨어져 보면 중간색으로 혼색이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색채 조화의
이론은 당시의 인상파나 신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법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5) 슈브럴(M. E. Chevreul: 1786-1889) 
슈브럴은 고블랭의 섬유연구소에서 염색과 직물의 연구를 바탕으로 저술한 <색채
조화와 대비의 법칙>에서 ‘색채 조화는 유사 조화와 대조 조화로 이루어진다.’ 라
고 하였다. 이러한 학설은 당시의 화가뿐만 아니라 색채 조화 연구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6) 오스트발트(w. Ostwald: 1853-1932) 

오스트발트는 < > 색채 조화 라는 책에서‘조화는 일정한 질서가 있다.’ 라고 주장
하였다. 오스트발트의 색채 조화의 장점은 배색이 명쾌하고 이해하기 쉬우나 단점
으로는 조화의 기호나 알파벳을 기억하기 어려우며 같은 기호의 색이라고 명도가
다르기 때문에 오스트발트 표색표집의 규칙을 알아야 했다. 1942년에는 미국의
CCA(Container Corporation of America)사가 오스트발트의 색채 조화의 문제를 개
선한 < > . 색채조화 매뉴얼 을 발행함으로써 널리 보급하였다


7) 문과 스펜서(P. Moon, D. E. Spencer) 
미국의 건축가이며 색채학자인 문과 스펜서는 먼셀 표색계를 기본으로 하여 고전
적인 색채 조화의 기하학적 표현, , 색채 조화에 있어서의 면적 색채 조화에 사용된
미학적 측도 중 세 가지로 분류하여 구성하였다.
문과 스펜서는 조화의 종류를 동일, , 유사 대비의 조화로 분류하고 불안정한 배
색을 부조화를 분류하였다. 또한 작은 면적의 강한 색과 큰 면적의 약한 색은 어울
린다는 면적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 > 조화와 부조화의 관계를 미학적 측도 계산 으
로 산출하였다.


8) 비렌(F. Birren: 1900-1988) 
미국의 색채 전문가인 비렌은 전통적인 색채 조화론의 이론을 검토하여 심리적
배색방법을 통해 색의 조화에 대한 새로운 방향과 교육을 제시하였다. 그는‘아름
다움은 우리의 주변 환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머릿속에 있다’ 라고 주장하
였으며 슈브럴의 조화 이론을 한층 더 발전시켰다.


3. 전통적인 색채 조화론
3.1 슈브럴의 색채 조화론
1) 동시대비의 원리
‘타피스트리’ 는 혼색의 원리에 근거하는데 직물의 날실에는 파랑색 실, 씨실에
는 흰색 실을 사용한 경우 동시대비의 결과로 파랑뿐만 아니라 파랑의 보색인 노랑
이 보인다. , 즉 유채색의 경우 한 가지 색뿐인데 파랑과 노랑의 두 가지 색을 사용
한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 것을 동시대비라고 한다.


2) 도미넌트 색상
엷은 안개가 낀 환경에서 세상을 보는 것처럼 전체적으로 하나의 톤으로 인해 전
체적인 분위기가 같을 때 조화롭다는 원리이다.


3) 세퍼레이션 색상
여러 색의 경계선에 검정색을 사용하면 색의 윤곽을 뚜렷해진다. 또한 두 가지
색이 부조화일 때는 그 사이에 백색 또는 흑색을 가하면 조화가 되는 원리이다.


4) 보색배색의 원리
두 가지의 대조적인 조화는 서로 대립 색상에서 효과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색료
의 3원색 (마젠타 시안 노랑) 중 두 가지 색을 배색하면 중간색의 배색보다 조화롭다고 원리이다.
3.2 (Ostwald) 오스트발트 의 색채 조화론


1) 무채색의 조화
무채색에서 일정한 간격의 색채를 나열하거나 일정한 법칙에 의해 선택하면 회색
조화를 얻을 수 있다. 2 무채색 단계 속에서 연속된 색채를 선택할 수도 있고 칸 간
격 혹은 그 이상을 떨어져 색을 사용할 수도 있다.

2) 등백색 계열의 조화
특정한 색상의 삼각형 안에서 흰색 양을 동일하게 가지는 색을 일정한 간격에서
선택하면 조화를 이룬다는 원리이다.

 

3) 등흑색 계열의 조화
특정한 색상의 삼각형 안에서 검정색 양을 동일하게 가지는 색을 일정한 간격에
서 선택하면 조화를 이룬다는 원리이다.

4) 등순색 계열의 조화
특정한 색상의 삼각형 안에서 순색 양을 동일하게 가지는 색들을 일정한 간격에
서 선택하면 조화를 이룬다는 원리이다.

5) 등색삼각형의 조화
동일한 색상 내에서 등백색 계열의 색들은 조화롭고 유채색과 무채색이 혼합되어
배색되어도 조화된다.

6) 등가색환의 조화
오스트발트 색 입체를 수평으로 잘라 그 단면을 살펴보면 원형의 모양은 달라도
흑색량, , 28 . 백색량 순도량은 같은 28개의 등가색환이 생기게 된다 등가색환에 위치
하는 색채들을 선택하면 그 배색의 조화를 느끼게 하여 선택된 색채가 등가색환 위
에서의 거리가 20-30° 에 가까우면 유사색상조화를 느끼게 되고 거리가 60-80° 로
떨어져 있으면 이색조화가, 색상환의 반대위치에 있으면 보색조화를 느끼게 된다

3.3 문과 스펜서의 색채 조화론
1) 조화와 부조화
문과 스펜서는 색의 조화관계에 있어서 두 색의 간격이 애매하지 않을 때와 오메
가 공간에서 기하학적인 관계가 되는 조화는 동일색상 조화, , 유사색상 조화 대비
색상 조화로 보고 있으며 부조화는 제 1 , 2 , 부조화 제 부조화 눈부심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2) 미학적 측도
문과 스펜서는 아름다움을 느끼는 각도를 정의하고 있는데 계산 방법은 색채의
조화가 되는 배색의 좋고 나쁨의 규칙과 혼합의 요소로 산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학적 측도의 계산은 다음과 같은 M=O/C . 의 공식에 따라 구할 수 있다 그 결과
0.5 . 이상이면 그 배색은 조화가 된다는 것이다
미학적 측도(aesthetic measure)= (element of order)/ 규칙의 원리 복합의 원리
(element of complexity)

3.4 비렌의 색채 조화론
1) 조화 이론
비렌은 독자적인 색채 체계를 기본으로 하는데 이를 비렌의 ‘Color Triangle’
이라고 한다. 즉 배색 방법을 미적 효과를 가감된 색채 밝은 색조와 어두운 색
톤 등을 배열하여 조화롭다고 하였다.


2) 기본 구성
시각적이고 심리학적 의미의 순색(color) (white), (black) 3 과 흰색 검정 을 각형의
꼭지점에 두며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접목시켰다. 또한 네 개의 색조군을 형성하고
있는데 흰색과 검정이 합쳐져 회색조(gray)와 순색과 흰색이 합쳐지는 밝은 색조
(tint), (shade), 순색과 검정이 합쳐지는 어두운 색조 순색과 흰색 및 검정이 합쳐
지는 톤(tone) . 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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