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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7. 색채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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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 대비

1. 색채 대비의 개념과 분류
1.1 색채 대비의 개념
색채 대비는 하나의 색이 주변 환경의 색이나 먼저 본 색상의 영향으로 색상, 명
도, 채도 등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이것은 인간의 시 감각은 두 가지 이
상의 색채 사이에서 감각의 차이를 느끼기 때문이다. 하지만 색채 대비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순식간에 나타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비 효
과는 감소한다.


1.2 색채 대비의 분류
1) 동시대비
동시대비란 여러 가지 색상을 나열되었을 때 실제의 색상과 다르게 두드러지게
강조된 색으로 보게 되는 현상이다. 여러 가지 색을 동시에 보았을 때 생기기 때문
에 동시대비라고 한다. 즉 배경색과 무늬에 있는 색상들이 직접 접하면서 생기는
대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동시대비는 보색 잔상의 영향으로 서로의 색상을 실제
와 다르게 지각되기도 한다. 색의 3속성에 의한 대비는 동시대비가 많다 동시대비
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사물의 크기가 작을수록 효과가 강하게 나타난다
(2) 자극의 되는 부분에서 멀어질수록 대비 효과는 약해진다
(2) 보색으로 색상의 차이가 클수록 대비효과가 크다


2) 연변대비
연변대비는 두 색이 서로 인접해 있을 때 그 경계선 부분에 밝은 색은 보다 밝게 보이고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두 색이 배치되어 경계선이
붙어 있으며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상, 명도, 채도대비가 강하
게 일어난다. 연변대비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색과 색의 경계선 부분에 색상 명도 채도는 더욱 강하게 일어난다
(2) 무채색을 명도 단계로 배열하거나 유채색을 색상별로 배열할 때 나타난다 이
때 색의 경계에서 가까운 색의 영향으로 인해 한쪽은 어두워 보이고 한쪽은 밝아보인다.
(3) 대비가 되는 경계 부분이 강해 흐릿하게 보일 때가 있는데 이것을 할레이션
(Halation, 빛 번짐) 현상이라고 부른다


3) 계시대비
계시대비란 두 가지 색의 다른 자극이 동시에 나타날 때 일어나는 시 감각의 작
용으로 먼저 본 색의 잔상 때문에 나중에 본 색이 실제와 다른 색으로 보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계시대비를 연속대비 지속대비라고도 하며 처음의 자극이 망막을
자극한 후 시세포의 반응이 소멸되기 전 다음 자극이 연속적으로 나타날 때 일어난
다고 한다. . 계시대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연속적으로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을 보았을 때 생기는 색의 잔상 현상이다
(2) 유채색이 가지는 음의 잔상이 다른 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3) 시간의 차이를 두고 보았을 때 나타나는 일시적 현상이다.


4) 한난대비
한난대비는 색을 따뜻한 느낌이나 차가운 느낌으로 대비시켰을 때 지각하는 것을
말한다. 색 중에는 주황색과 청록색을 대비시켰을 때 한난대비 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것은 가장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은 주황색이고 가장 차갑게
느껴지는 색은 청록색이기 때문이다. 한난대비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서로 다른 영향으로 한색은 좀 더 차갑게 난색은 좀 더 따뜻하게 느껴진다
(2) 중성색인 자주색 옆의 한색은 더욱 차게 보이고 난색은 더욱 따뜻하게 느껴지는 효과를 준다.
(3) 난색과 회색이 대비되었을 때 회색이 난색의 영향을 받아 좀 더 따뜻하게 보이며 한색과 대비되었을 때 좀 더 차갑게 느껴진다.


5) 색상대비
색의 3 속성과 관련된 대비로 색상 명도 채도 보색대비로 구분된다
(1) 색상대비
색상대비는 색상의 차이가 있는 두 가지 색이 서로 대비 되어 색상차가 크게 보
이는 현상이다. 색상 간의 대비를 강하게 느끼기 위해서는 색상환에 있는 채도가
높은 순색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색상 간의 대비가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것은 삼원색인데 그 이유는 다른 색을 혼합하여 만들 수 없는 1차색으로 색 속성의 차이가 가장 명확하기 때문이다. 색상대비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① 인접하는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이 색상환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강하게 느낀
다. 하지만 색상의 거리가 너무 멀어지면 보색대비에 가까워진다
②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이 명도와 채도의 비율이 같을수록 원래의 색보다 색상 차이가 크다.


(2) 명도대비
명도대비는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 배색되었을 때 바탕색의 명도에 따라 기준
색이 더 어두워 보이거나 밝아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색상 명도 채도대비가 동
시에 일어났을 때 명도대비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는 명도대비가 강할수록
선명하게 명쾌한 느낌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채도대비
채도대비는 채도가 다른 두 색이 배치되었을 때 채도의 차이가 강조되어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선명하게, . 채도가 낮은 색은 더욱 흐리거나 탁하게 보인다 또한
같은 색이라도 주변의 색 조건에 의해 채도가 높아 보이기도 하고 낮아 보이기도
한다. 의복 디자인에서 무채색을 적절하게 활용한 채도대비를 이용하면 차분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4) 보색대비
보색대비란 보색관계에 있는 색끼리 배색을 하면 원래의 색보다 더 선명하게 보
이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쪽에 위치한 색을 사용했을 때 강
렬하면서 안정된 힘을 느낄 수 있다. . 보색대비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① 대비되는 색이 서로 보색 잔상이 일치하기 때문에 더욱 뚜렷하게 보인다.
② 색의 3속성과 관련된 대비 현상으로 남색과 노랑은 보색대비와 명도대비가 같이 나타난다.
③ 보색대비의 대표적인 것은 빨강과 청록이다.


6) 면적대비
면적대비는 같은 색이라도 면적의 크기에 따라 명도와 채도가 다르게 보이는 현
상이다. . 면적대비는 색상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의복디자인을 할 때 작은 옷
감 견본을 보고 의복 전체에 들어가는 색이나 무늬를 선택할 때 실제 제작했을 때
와 차이가 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면적대비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큰 면적의 색은 실제보다 명도와 채도가 증가되어 밝고 선명하게 보인다
(2) 면적이 작아지면 명도와 채도가 감소되어 어둡고 탁하게 보인다
(3) 순색의 면적대비는 작은 면적 쪽이 뚜렷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넓은 면적은 채도가 낮은 색으로 좁은 면적은 채도가 높은 색으로 하는 것이 좋다.
(4) 작은 견본을 보고 선택할 때 정확한 색상을 선택할 수 없으므로 원하는 색상보
다 약간 어둡고 탁한 색을 골라야 한다.


2. 색채 동화의 원리
2.1 동화현상의 원리
동화현상은 특정 색이 인접한 주위의 색과 가깝게 느껴지거나 유사한 색으로 변
해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3 일반적으로 색의 속성에서 동시에 일어나며 무늬의 폭
이 좁거나 많고 무늬가 복잡할 때 생긴다. 예를 들면 양복지를 선택해 보면 검정색
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데 검정 색실이 많이 들어가서 짜여 있는 것을 볼 수 있
다. 이는 검정 색실이 다른 색실의 채도를 높여 동화효과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이
러한 동화현상은 회화, 그래픽 디자인, 텍스타일 디자인, 의복 디자인, 메이크업
등에서 다양하게 볼 수 있다. 동화현상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색의 긍정적 잔상에 의해서 생겨나기 때문에 자극이 오래 지속된다
(2) 주위에 비슷한 색이 많이 배치된 경우에 동화현상이 일어난다
(3) 배경색과 간격이 좁은 줄무늬와의 관계에서 일어나게 된다


3. 잔상의 개념 및 적용
3.1 잔상의 개념
잔상이란 색광의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시각 기관의 흥분이 지속되어 시각 작용
이 남아있는 현상이다. 망막에 주어진 색광이 남아있는 것을 양의 잔상 색광의 자
극과 반대색이거나 보색의 관계로 잔상이 남아 있는 것을 음의 잔상이라고 한다.
잔상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양의 잔상
양의 잔상은 빨간 성냥불을 어두운 곳에서 돌리는 것을 본 후, 불을 끈 후에도
길고 선명한 빨간 원이 보이는 것이나 시청한 영화나 TV 영상 장면이 계속 눈앞에
아른거리는 것을 예가 있으며 도로표지판, TV 네온사인 영화 등에 활용된다
(1) 1 제 잔상: 원래의 색과 같은 색으로 느껴지지만 밝기가 감소하는 현상
(2) 2 제 잔상: 원래의 색과 같은 명도를 느끼지만 색상은 보색으로 채도는 낮게 느껴지는 현상
(3) 3 제 잔상: 일반적인 양의 잔상으로 원래의 자극이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현상


2) 음의 잔상
음의 잔상은 빨강색 물체를 30-40초 응시하다가 밝은 면으로 시선을 돌렸을 때
청록색 잔상이 보이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1) 엠베르트 법칙의 잔상: 잔상의 크기는 거리에 영향을 받게 되며 거리에 정비례
하여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2) 운동 잔상: 동일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사물을 보다가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느낌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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