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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10. 톤을 응용한 배색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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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톤을 응용한 배색 종류

1. 톤의 질서를 활용한 배색 종류
톤은 명도와 채도의 복합개념으로 배색을 할 경우 색상과 톤의 두 가지 속성으로
계획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패션 디자인, 인테리어 가구 등의 분야에서는 배색
이나 이미지를 활용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1.1 동일 톤 배색
동일한 톤 안에서 여러 가지 다른 색상을 선택하여 배색하는 것을 말한다. 유사
색상에서 중채도인 라이트 톤과 딥 톤은 색상이 유사하면서도 명도차가 적은 관계
가 된다. 따라서 각 톤마다 독자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선정한 톤에 따라 배색
의 이미지가 결정되기도 한다.

1.3 대조 톤 배색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톤의 색을 이용한 배색으로 명도와 채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 톤 별 이미지가 대조를 이룬다. 또한 사람의 주의를 끄는 힘이 강한 배색으
로 강한 인상을 주고자 할 때 활용한다. 대조 톤의 배색은 세로 방향으로 크게 떨
어져 있는 고명도의 톤과 저명도의 톤의 조합이므로 명도차가 큰 배색이다. 또한
가로 방향은 채도차가 큰 배색이 되어 모든 명도와 채도를 응용해서 대조 톤을 만
들 수 있으며 화려하고 명쾌한 느낌을 준다.

2. 톤의 이미지를 활용한 배색의 종류
2.1 톤 인 톤(tone in tone)  배색
동일 톤에 의해 여러 가지 색상을 배색하는 것을 말한다. 또는 명도의 차이가 적
은 유사 톤 안에서 색상의 변화를 살린 배색으로 강하고 화려한 이미지부터 중후하
고 정적인 이미지까지 톤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연출할 수 있다. 최근 유럽이나 미
국에서는 톤을 통일시키지만 색상에 대해서는 제약이 없는 자유로운 배색 방법을
톤 인 톤 배색이라고도 부른다. , 즉 명도 차이가 적은 배색을 전반적으로 톤 인 톤 배색이라고 한다. . 고채도의 비비드 톤에서는 채도가 너무 강해 통일감이 떨어진다.

2.2 톤 온 톤(tone on tone)  배색
동일 색상에서 명도와 채도에 따른 톤의 차이를 크게 둔 배색 방법으로 통일감,
안전감, , . 온화함 질서감을 준다 자연 환경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배색으로
동일한 색의 물체에 빛이 닿은 부분과 그늘진 부분을 관찰함으로써 그 특징을 확인
할 수 있다. 세 가지 이상의 다양한 배색에 사용하는 경우 색상은 동일 인접 유
사 범위 내에서 선택하고 톤의 선택은 특히 명도 차는 유사 톤, 대조 톤의 범위에
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2.3 도미넌트(dominant) 배색
배색 전체의 주조색을 말하는 것으로 색이 갖는 공통된 요소가 있어 통일감과 조
화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여러 가지 배색에서 전체적으로 통일된 또는 융합된 상태
를 만들어 내는데 중요한 기준이 되는 원리이다. , , 전체의 주조색으로 색상 명도
채도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이것은 안개 속에
서 사물을 바라보는 느낌의 효과가 있다.


1) 색상 도미넌트 배색

색상은 한 가지로 선택하고 여러 가지 톤을 사용하는 배색이다. 빨강을 주조색으
로 지배시켜 통일감을 줄 수 있다. 동일 색상에서는 색상차가 두 가지의 유사색상
에서 범위를 좁혀 배색이 쉽고 부담스럽지 않은 온화한 느낌의 배색이다.

2) 명도 도미넌트 배색
전체적으로 명도 단계를 조절하여 밝은 명도 또는 어두운 명도로 전체 이미지를
지배하는 것으로 명도차가 적은 배색이다. 색상이 달라도 밝고 가벼운 이미지를 제
작하고자 한다면 고명도의 톤을 선택하고 어둡고 딱딱한 무거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자 할 때는 저명도의 톤을 선택한다.

3) 채도 도미넌트 배색
여러 가지 색을 배색할 때 전체를 채도가 지배하는 것이다. 색상과 명도는 차이
가 있어도 아주 가까이 있는 채도로 배색하는 것이 좋다. 색상이나 명도가 달라도
고채도는 서로 눈에 띄는 강한 이미지의 배색이 되고 저채도는 색상이 달라도 명도
가 같으면 안정되고 차분한 이미지의 배색이 된다.

2.4 토널(tonal)  배색
톤 인 톤 배색의 한 종류로써 중명도, . 중채도의 덜 톤을 사용한다 수수하고 점
잖은 느낌을 준다. 중명도와 저채도인 라이트 그레이시 톤 그레이시 톤 라이트
톤의 색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비교적 채도가 낮은 색으로 배색할 경우 각각 이미지
보다 배색 전체를 지배하는 톤에 의해 이미지가 달라진다.

2.5 카마이유(camaieu)  배색
까마이유는 18 . , 세기 유럽에서 단색으로 그린 회화 기법을 말한다 즉 색상과 톤
을 아주 가까운 색으로 조합하여 한 가지 색으로 통일되어 보이도 한다. 패션 및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적용시킬 경우 온화하고 부드러운 조화를 이룰 수 있다. 특
히 동일 톤 내에서 유사색상으로 배색할 경우 페일 톤이나 라이트 톤처럼 톤의 차
이가 미묘한 배색이 된다.

2.6 포카마이유(faux camaieu)  배색
까마이유 배색보다 색상과 톤에 변화를 준 것을 말한다. (faux) 포 는 모조품 또는
가짜인 것을 의미로 카마이유와 같은 색상이나 색상과 톤의 변화를 준 것이다. 페
일 톤이나 라이트 톤을 사용하는 것처럼 톤 차이도 약간 있는 배색은 색상이 통일
감이 있어 위화감이 없는 배색이다. 다크 톤이나 덜 톤을 사용하더라고 톤에 통일
감이 있어 강한 느낌을 없앤다. 카마이유 배색과 마찬가지로 품위가 있는 배색으로
엘레강스한 여성스러운 이미지에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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