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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6. 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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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혼색

1. 색채 혼합의 개념과 원리
1.1 색채 혼합의 개념
두 개 이상의 색광이나 색 필터, 색료를 합하여 다른 색채 감각을 일으키는 것을
색의 혼합이라 한다. 색의 혼합에 의해 만들어진 색을 혼색이라고 한다
색을 혼합하는 방법으로 빛의 혼합하는 가법혼색과 그림물감, 도료 등 색료 혼합
인 감법혼색, 셀로판지의 겹침으로 만들어지는 색 유리나 회전에 의한 팽이나 풍차
의 색 혼합,  점묘화의 기법 옷감 등에 나타나는 중간혼색이 있다


2.1 색채 혼합의 원리
혼색에는 인간의 색채 지각과 물리학적, . 화학적 영향을 가지게 된다 현재 사용
하고 있는 혼색의 방법으로는 동시혼합 및 계시혼합, 병치혼합으로 구분된다


1) 동시혼합
무대에서 R(빨강).G(초록).B(파랑) 조명을 각각 비춘 후 한 곳으로 집중시키면
그 조명은 흰색으로 보이게 된다. 이처럼 동시혼합은 두 가지 이상의 스펙트럼을
같이 겹치게 하여 일어나는 혼색이다. 동시혼합은 빛의 혼합인 가법혼색과 색료의
혼합인 감법혼색으로 구분된다.


2) 계시혼합
다양한 색상으로 된 회전 원판을 빠르게 돌리면 그 색들은 서로 혼합되어 하나의
색으로 지각하게 된다. 이런 혼합을 계시혼합 순차적 혼합 회전혼합이라고 한다
즉, 빠른 시간 내에 여러 색 자극들을 차례로 지각하거나 바람개비나 색팽이와 같
이 여러 색을 동시에 회전시키면 나타난다.

 

3) 병치혼합
다양한 실을 사용하여 제직된 직물을 가까이 보게 되면 어떤 실을 사용했는지 알
수 있으나 멀리서 보면 하나의 색으로 보이게 된다. 병치란 두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것을 배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병치혼합은 각기 다른 색자극을 조밀하게 위치
시켰을 때 나타나는 혼합이다.


2.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의 개념과 원리
2.1 가법혼색 (additive dolor mixture) 의 개념
가법혼색은 빛을 혼합할수록 밝아진다는 뜻으로 색광혼색, , 가산혼색 플러스혼색
이라고 하며 원래의 색보다 명도가 높아지는 혼합이다.


1) 가법혼색의 요소
빛의3원색은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 .  빨강 초록 파랑 으로 구성된다 이것을R.G.B 
의 3 원색이라고 하며 이것을 혼합하면 모든 색을 만들 수 있다


2) 가법혼색의 원리
빛의 3원색을 동등한 양으로 혼합하면 점점 밝아져 백색광이 되며 2차색으로는
노랑(Yellow), (Magenta), (Cyan) . 마젠타 시안 을 얻을 수 있다 가법혼색의 원리를
이용하면 컬러 TV, 컴퓨터 모니터, 무대 조명 등 빛으로 색을 표현하는 매체를 제
작할 수 있다. 가법혼색의 2차색은 감법혼색의 3원색 (1차색) 이 되고 차색 보다 명
도가 낮아져 검정에 가까운 색이 된다.
• 빨강+초록 =  노랑
• 빨강+파랑 =  마젠타
• 초록+파랑 =  시안
• 빨강+ 초록+ 파랑=   흰색


3) 광원
사물의 색은 광원의 종류와 조명 방식에 의해 결정되며 조명은 위한 광원은 자연
광인 태양과 인공광이 있다.
(1) 인공광의 종류
① 백열등: 2,500-3,00K 색온도의 등으로 전력소모가 많고 노란색의 따뜻하고 아늑
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② 할로겐 등: 불활성 가스와 할로겐을 첨가한 백열등으로 연색성이 우수하다
③ 방전등: 수은등 형광등 등


(2) 조명
조명의 목적은 어두운 곳을 밝게 하기 위함이다. 조명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인
간의 심리적, 정서적, 생리적, 미적인 부분에 영향을 주며 조명의 형태는 공간의
활용과 조절하는데 중요하다.
① 직접 조명: 빛이 조명 기구로부터 직접 사물에 비치는 방법으로 효율성은 높으나 눈의 피로도가 증가한다.
② 간접 조명: 빛이 공간의 천장 면이나 벽면에 부딪치는 다음 반사되어 사물에 비치는 방법이다.
③ 전체 조명: 공간의 전체 면을 고르게 비치는 조명으로 눈의 피로감이 적어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킨다.
④ 부분 조명: 작업상 필요한 부분만 비치는 조명으로 현미경에 부착된 조명이나
금속 세공과 같은 정밀한 작업에 쓰인다.
⑤ 확산 조명: 공간 전체를 일정하게 확산되는 간접 조명의 일종으로 낮은 조도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2  감법혼색 (subtractive mixture)의 개념
감산혼색은 물감, 도료, 염료, 페인트 등 색료의 혼합으로 색을 혼합할수록 명도
가 낮아지는 혼합이다.


1) 감법혼색의 요소
감법혼색의 3원색은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시안(Cyan) 등이다 감법혼
색은 마젠타와 노랑을 겹치게 되면 원래의 마젠타나 노랑보다 어두운 빨강이 된다.
이것은 양쪽 색 필터를 모두 통과하는 파장부분만 투과하고 양쪽을 모두 통과하지
않는 파장 부분은 불투명해지는 원리 때문이다.


2) 감법혼색의 원리
감법혼색은 3원색은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시안(Cyan)   으로 혼합하면
검정색이 된다. 2차색으로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 인 빛의 원색을 얻을 수 있다.

감법혼색은 출판 프린트 의복 염색이나 인테리어 분야에서 활용된다.
• 노랑+마젠타 =  빨강
• 노랑+시안 =  초록
• 마젠타+ 시안=  파랑
• 마젠타+시안 +노랑 =   검정


3) 색료
색료는 유기 색료와 무기색료로 나눈다. 색료는 가시광선을 흡수하여 고유의 색
을 갖는다.  이러한 색료는 염색 또는 착색 방법에 따라 염료(dye) 와 안료(pigment) 로 나눈다.


(1) 염료
염료는 용매에 녹고 표면에 친화성이 있으며 외부의 빛을 안정화시킨다. 또한 섬
유, 실, 옷감 등에 잘 흡착되어 세탁 견뢰도가 우수하다 종이 옷감 가죽 두발 등에 착색된다.

① 염료의 종류
- 천연 염료 : 오징어 먹물 (세피아), 인디고(남색) 치자(황색) 잇꽃(홍색) 쪽(청
색), 자초(자색) 등
- 인공 염료 : 직접염료 산성염료 염기성 염료 황화 연료 반응성 염료 캐리어
염료 등
- 형광 염료 : 형광 증백제로서 자외선을 흡수하여 가시광선을 발생시키는 염료로
소량에는 백도가 증가하지만 대량일 경우 청색이 증가한다.


(2) 안료
유색 불투명한 것으로 물과 기름, 일반 용기에 녹지 않는 분말 형태로 자동차 내
외장 표면, 페인트, 잉크, 고무, 플라스틱과 섞어서 부착된다 색소가 380-780nm의
어떤 부분을 반사 또는 투과함에 따라 색이 결정된다. 습기에 노출되어도 색을 보존할 수 있다.
① 안료의 종류
- 무기 안료 : 천연 광물성은 황토 녹토 있고 인공은 아연화 황연이 있으며 내후
성, 내일광성은 좋으나 색상이 선명하지 못하다
- 유기안료 : 레이크레드(lake red), 브릴리언트 카민(brilliant carmin),  프탈
로시안 블루(phthalocyanine blue)  등 염료에서 제조된다 색상이 선명하고 착색력
은 좋으나 유기용제에 녹아 색이 번지는 단점이 있다.


3. 중간혼색의 개념과 원리
중간혼색은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처럼 직접적인 동시혼합이 아니라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아 실제로 혼합되어진 보이는 시각적 혼합이다. 중간혼색의 결과는 두 가
지 색의 중간 밝기 내에서 만들어지게 된다. 중간혼색에는 회전혼색과 병치혼색으
로 구분된다.


3.1 회전혼색의 개념
두 가지 이상의 색을 회전시켰을 때 색들이 한 가지 색으로 혼합되어 중간 명도,
중간 채도, . 중간 색상으로 보이는 것으로 계시혼합에 속한다 색팽이나 풍차와 같
이 회전의 원리를 이용하는 사물에 주로 나타난다. 회전혼색은 맥스웰
이 발견하여 맥스웰 회전혼색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1) 회전혼색의 원리
회전혼색은 사물에 칠해진 색상 자체가 혼합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색에서 반
사하는 반사광이 혼합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가법혼색으로 보이기도 한다. 이것은
혼합하는 색의 면적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회전혼색은 색의 명도와 채도가 색과 색
사이의 중간 정도의 색으로 보인다. 명도가 혼합되는 색 중 명도가 높으면 명도 쪽
으로 채도가 높으면 채도 쪽으로 방향이 기울어 보인다.


3.2 병치혼색

많은 색의 점들이 조밀하게 병치되어 있어 서로 혼합되어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컬러 TV, 점묘파 화가들의 그림 경사와 위사를 다른 색으로 짠 직물, 모자이크, 벽
화, 옵아트에서 볼 수 있는 조밀한 색들이 서로 혼합되어 보이는 현상은 병치혼합
기법을 이용한 것으로 착시현상을 일으켜 혼색된 것처럼 중간색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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