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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23. 색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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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색채 계획

1. 색채 계획의 개념과 필요성
1.1 색채 계획의 개념
색채 계획이란 제품과 관련된 색채에 대한 조사로 목적과 성격에 맞추어 배색 계
획 품질관리 등의 과정 속에서 색채를 객관적으로 유지 및 실행해 가는 과정이다
색채 계획의 전개 방법은 의복, 텍스타일 인테리어 예술 생산 환경 등에 따라
다르고 디자인 계획의 과정 속에서 색채의 역할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색채 계획에 대한 중요성은 1950년대 미국에서 발전하였다 이 시대는 과학기술
이 발달하여 패션 분야의 대량생산 대량소비가 등장하였고 인공 염료 기술의 발달
로 소재나 제품에 자유롭게 색을 표현할 수 있었다.
그 후 제품의 품질이 평준화되면서 브랜드 간의 격차는 줄고 비슷한 기능과 품질
을 가진 제품들이 넘쳐났다 기업은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목적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해 색채를 내세우게 되었다 이것은 . 소비자가 구매할 제품을 결정 때
영향을 미치는 시각적 요소가 색채이기 때문이다.


1.2 색채 계획의 필요성
1) 색채를 통해 경쟁 우위 확보
색채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색채는 품질보다 디자인의 특징에 변
화를 주기 쉽고 시간이나 비용 면에서 유리하다 다양한 . 제품이 진열되어 있을 때
소비자는 인기가 있는 색을 선택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 색채 계획 시 경쟁 브
랜드 보다 경쟁 우위에 있는 색채를 선택하여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색채 선호도의 다양성
색채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는 다양하다 색은 . 고유의 감정 효과에 의해 미의식
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힘이 있다. 사람들은 라이프스
타일에 따라 색채 선호도가 서로 다를 있지만 같은 색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을 수 있다 따라서 . 색채 계획에서는 계획 대상이 어떤 타입의 목표고객에 맞추고 있는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색채의 기능성 고려
색채의 기능성을 고려한다 포스터나 포장지 쇼핑백 라벨 등과 같이 정보 전달
의 목적인 것은 색채의 기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색채를 . 통해 정보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배색을 계획을 세워야 한다.


4) 유행에 대한 정보 확인
유행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다 패션 제품은 매 시즌마다 유행색이 나타난다 이
를 위해 지속적인 정보 수집 및 분석을 통해 유행색을 예측하여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색채 계획 과정 및 순서
2.1 색채 계획의 프로세스
1) 대상 검토
색채 계획을 세울 때는 각 분야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계획 대상과 목적이 색
채 계획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색채는 개인의 주관이나
가치관에 의해 쉽게 좌우되기 것이므로 계획 대상의 객관적인 이해가 없다면 계획
자체가 잘못된 방향으로 끌려가기 쉽다 따라서 . 색채 계획에서 우선적으로 요구되
는 것은 계획 대상 자체의 성격을 냉정하게 파악하는 능력이다.


2) 대상의 조사
계획 대상의 특징 환경 사람들의 관심 분야를 조사하고 분석하고 계획 대상의
제품과 공간에 대한 구체적인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 경쟁사의 제품
과 비교해 계획 대상의 고유한 특징을 명확하게 한다.


3) 목적과 역할
색채 계획은 디자인 업무와 병행해서 실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색채 계획과
관련되는 디자인의 대상에 대한 목적과 역할을 충분히 검토함으로써 색채에 요구되는 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


4) 대상과 목적에 맞는 색채
계획 대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색채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충분히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색채는 사람들의 감정적인 요소에 밀접하게 관련이
있으므로 대상과 목적에 색채가 작용하는 효과에 대한 고려해야 한다.


5) 색채 계획을 위한 자료
① 색채학, 색채심리학 색채 문화에 관한 책
② 색명 사전
③ 전문 분야별 색채정보, , 통계자료 문헌
④ 배색용 컬러칩 인쇄용 : 지정 견본집

⑤ 색의 측정 : 전문가용 조사용 컬러 코드의 활용


6) 정보 수집
제품에 적용할 색채 계획을 할 때는 색채 정보에 대한 자료를 조사 및 분석하여야 한다.
① 색채 트렌드 조사 및 해외 트렌드 분석
색채 트렌드 조사란 색채 동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일정한 형식으
로 정리하고 분류하는 것이다 또한 . , 세계 여러 곳에서 열리는 박람회나 컬렉션 해
외의 여러 정보 회사에서 발표하는 색채 트렌드 자료를 참고한다.
② 소비자의 Color Needs 파악
소비자 기호 조사를 통해 선호하는 디자인 이미지를 추출해 내고 이를 기준으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색채에 대해 파악한다.
③ 패션 정보 분석
TV, 잡지, 인터넷 등을 통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여
유행 경향을 파악해야 한다.


7) 색채 디자인의 목표
- 제품과 어울리고 목적에 부합되어 역할이 분명한 색채
-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은 색채
- 기업에게 적절한 이윤을 가져다주는 색채
① 색채 이미지 콘셉트 설정
색채 이미지 콘셉트 설정에서는 각종 정보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계획하고자 하
는 이미지의 방향을 설정한다.
② 배색의 전개
배색의 전개에는 이미지 콘셉트를 토대로 색채를 구체적으로 추출하여 다양한 배색을 전개한다.
③ 색채 선정
색채 선정은 디자인을 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형태 스타일 소재 등을 검토하여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색채를 결정한다 이 때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을 나누어 색채를 선정한다.
8) 색채 관리
색채가 결정 후에는 생산을 위한 염색 공장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작
업지시서를 작성한다 또한 . 염색 후에 진행하는 가공이나 추가 염색에 대해 색채의
차이를 막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2 패션 기업의 색채 계획
패션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색채기획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1) 머천다이징 콘셉트 확인
기업의 브랜드에서 추구하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제품 디자인 기본 방향 및 정책을 정한다.

 

2) 시장 정보 수집
시장 정보는 자사의 판매실적 정보 경쟁사 , , 색채 정보 소비자의 착용색 정보 등
이다 특히 . . 패션 제품은 색채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색채 정보 분석은 중요하다
① 자사의 색채별 판매 실적 정보
최근 3년간 자사의 색채별 판매 실적을 분석한다
② 경쟁사 색채 정보
경쟁사들이 어떤 색채를 사용하고 있으며 어떤 색채의 판매 실적이 좋은지 등에
대한 정보를 분석한다.
③ 소비자의 착용색 정보
실제로 소비자가 어떠한 색상을 착용하고 있는가를 조사하여 분석한다.
- 매장 조사 : 조사 대상의 매장을 정기적 시계열로 조사하여 색채 동향파악
- 가두 조사 : 목표고객이 자주 가는 거리의 적당한 장소를 선정하여 정기적으로 관
찰하고 기록하여 착용색 분석


3) 패션 색채 정보 분석
전체적인 패션 트렌드 경향분석 즉 패션,테마, 색채, 재질, 실루엣, 디테일 등 을 분석한다.


4) 패션 색채 포케스팅
- 전년도 색채 스토리 확인
- 색채 콘셉트 설정
- 테마별 색채 이미지 맵 작성
- 차기 시즌 색채 스토리 설정
- 색채 테마 설정


5) 색채 콘셉트 설정
해당 시즌의 색채 이미지를 테마 설정과 더불어 시각화하고 사용할 색채를 추출
하고 결정한다 메인색채와 악센트 색채 를 선정하여 배색을 결정한다.


6) 색채 스토리 결정
테마별, 아이템별, 소재별, 패턴별 작업이 필요하다


7) 시염, 시직 의뢰
소재별 아이템별 모델별로 결정된 색채의 시염 및 시직을 의뢰한다


8) 색채 확인
시염 시직물 및 완성품의 색채가 색채 기획 의도대로 표현되었는지를 확인한다


9) 색채의 보급 및 확인 활동
색채 이미지와 사용한 색채를 사내의 각 부서 및 사외의 관련업체와 소매점, 염
색공장이나 부자재공장 등을 통한 색채 확인의 정확한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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