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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25. 색채와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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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색채와 브랜드

 

1. 색채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1.1 브랜드
브랜드 는 자사의 (brand) ‘ 제품과 서비스를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
하는 명칭 기호 상징 디자인 또는 그것의 결합’ 이라고 한다.


1.2 브랜드의 기능
1) 제품의 식별
2) 광고와 이벤트 활동의 보완
3) 시장 점유율의 확대와 진입장벽 구축
4) 가격 안정
5) 제품 믹스의 확장과 기능


1.2 브랜드의 콘셉트
브랜드 콘셉트는 로고 상표 광고 이미지를 모두 하나로 합쳐져 소비자에게 인
식되어지는 브랜드의 이미지 연상이다. 시각적, 청각적, 감성적 요인을 포함하는
오감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의도적으로 전달한다.


1.3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BI) 는 기업과 제품 브랜드를 포함하는 개념
으로 사용되어 왔다 이것은 패션 기업이 자사의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호의적으
로 평가하기를 기대하는 연상 또는 이미지를 말한다. 즉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인식되고자 하는 기업의 브랜드를 만드는 작업이다 이를 위해 기업에서는 브랜드
명 제품, 특성 심벌 패키지 광고 이벤트를 통해 종합적으로 관리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용어는 프랑스의 캐퍼러(J. N. Kapferer) 에  의해 사용되었
다가 1906년에 미국의 아커 (D. Aaker)가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제안하면서
발전하였다 아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해 브랜드의 가치 체계와 성향 목표
의미 등을 보여준다고 하였다.


1.4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전제 조건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명이나 로고 콘셉트뿐만 아니라 회사의 경영 정책
상품 정책 마케팅 전략이 함축된 이미지다 이것의 전제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시장 정보
2)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3) (targeting) 표적 시장 확인
4) (positioning) 브랜드 포지셔닝
5) 제품 콘셉트 설정


1.5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요소
1) 제품과 직접 관련이 있는 연상으로 브랜드와 제품속성 브랜드와 품질 등이 있다.
2) 조직과 관련된 연상으로 혁신성 공익성 사회적 책임 등이 있다.
3) 개인적 측면의 연상으로 브랜드에서 젊음이나 자신감 도전 정신 등을 표현한다.
4) 상징적 측면에 대한 연상으로 시각적 상징물 인물 브랜드의 전통성 등이 있다.


1.6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브랜드 요소
1) (brand name) 브랜드명
브랜드명은 특정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사와 구별하고 식별하기 위한 장
치로 언어로 표현된다.


2) (logo) 로고
로고는 브랜드의 약자로 브랜드명이나 기업명을 독특한 방식으로 표기한 것이다.


3) (symbol) 심벌
심벌은 브랜드의 의미 추구하는 이미지 연상 등으로 나타낸다 브랜드 충성도
호감도를 높이는데 유리하다 시각적 정보로 폴로의 말 나이키의 스우시(SWOOSH)
등이 있다.


4) (character) 캐릭터
캐릭터는 기업이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사람 동물 식물 등을 활용하거나 일러
스트레이션을 사용한다 캐주얼 브랜드인 티니위니가 있다


5) (slogan) 슬로건
슬로건은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간단한 문구이다.


6) (color) 색상
색상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


7) (packaging) 패키징
패키징은 제품을 보관하거나 감싸는 것을 디자인하고 제조하는 활동이다. 색채
용기의 재질 모양 등으로 쇼핑백이 해당되며 브랜드 자산 구축의 수단이 된다.


8) (labeling) 라벨링
라벨링은 패션 제품에 부착되어 브랜드명이나 가격 제품 정보를 제공한다.

 

1.7 색채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중에는 특정한 색채가 연상되는 브랜드가 있다 이러한 . 브랜드는 색채와
브랜드 이미지를 떼어서는 생각할 수 없을 만큼 브랜드에서의 색채는 브랜드 아이
덴티티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브랜드에 있어 시각적 요소
는 로고나 심벌 등의 디자인 유형에서 나타나는 색채이다.
색채는 그 자체가 유발시키는 특별한 연상 작용을 일으키게 되므로, 색채를 사용
하여 특정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차별화 시키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
다 이유는 색채가 갖는 고유한 감각적 이미지 때문이다 따라서 패션 브랜드에서
는 브랜드의 특정 색채를 선택하여 기업 이미지 상품 , , 이미지 색채 기호 등과 통
합된 이미지로 관리하고 심벌 로고 , 등의 상징물이나 포장 등을 통해 브랜드의 분
위기를 결정하여 서로 어울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패션 디자인 분야는 다른 디자인 분야에 비해 계절의 구분이 뚜렷하고, 유행 변
화가 빠른 특성에 맞춰 시간과 비용 면에서 변화를 주기 쉬운 요소이므로 패션 디
자인 기획에서 색채 계획은 매우 중요하다 패션 . 색채 계획은 트렌드를 기반으로
하여 시장정보 소비자 , , 정보 유행 정보 속에 색채 정보에 대한 이미지를 작성한
후 계절별 주제별 색채 , , . 방향을 설정하고 배색 계획을 세운 후 디자인 한다.


2. 색채와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
패션 브랜드에서의 색채는 착용자의 개성,기호 심미안 문화적 배경 등을 표현
할 뿐만 아니라 색이 지니는 심리적인 효과에 의해 형태나 스타일 등의 요소보다
소비자의 의복 구매 행동에 직접적인으로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들은 많은 브랜드
와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브랜드의 . , 이름이나 슬로건 캐치프레이즈보다 색채는 더
빨리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로고 마크 브랜드가 , , 기업고유의 자산인 것처럼 이제
색채는 기업을 상징하는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프랑스의 유명한 패션 브랜드인 ' ' 샤넬 을 생각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검정색과
C자로 만든 로고를 떠올릴 것이다 티파니 는 하늘색 상자와 흰 리본으로
유명하며 에르메스 는 주황색 페레가모 하면 떠오르는 색채는 빨강색이다


2.1 (Coca-Cola) 코카콜라
빨강색은 사람을 흥분시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코카콜라의 . 빨강색은 색의 특
징과 제품의 특징이 하나로 느껴지는 적절한 색상이다 빨강색의 . 강렬함과 코카콜
라의 톡 쏘는 맛이 잘 어울려 소비자들은 콜라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빨강색을 떠
올린다 코카콜라는 패키지는 물론 차량 광고물 홍보물에도 빨강색을 이용한다.


2.2 (Pizza Hut) 피자헛
빨강색은 식욕을 자극하는 대표색으로 알려져 있어 식품 관련 로고의 디자인
등에 다양하게 사용한다 피자헛은 . 단순히 식욕을 자극시키는 색을 넘어서서 여러
가지 캠페인에 빨강색을 사용하고 있다.


2.3 (SAMSUNG) 삼성

파란색은 이성적이며 진취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는 색이며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
는 대표적인 색이다 삼성은 . 대한민국을 뛰어넘어 세계 속에 우뚝 선다는 경영이념
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파란색을 로고를 디자인하여 사용하고 있다.

 

2.4 (E-MART) 이마트
노랑색은 따뜻하고 풍부한 색이다 마트의 . 풍요로움과 고객이 쉽게 다가올 수 있
는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하여 노랑색으로 로고를 디자인했고 멀리서도 사람들이 쉽
게 볼 수 있도록 진취색인 노랑을 사용하여 눈에 잘 띄도록 하였고 검은색과 함께
사용하여 주목성을 극대화시켰다.


2.5 kb국민은행
노랑색은 동양에서 황제를 상징하는 황금색을 대변했기 때문에 부와 권위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국민은행은 . 이러한 노란색의 상징성을 사용하여 은행의 부와
번영 높은 성장의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다


2.6 (UNTED COLORS OF BENETTON) 베네통
베네통은 원색의 다채로운 색채 감각은 베네통의 다품종소량 전략과 잘 부합되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베네통의 . 상점은 멀리서 보아도 베네통 매장임을
알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색채가 가득하다 시즌별로 . 콘셉트는 달라지지만 베네통
의 고유한 특징은 이탈리아 특유의 화려한 색감을 보여주는 다양한 색채라고 할 수
있다.


2.7 (ANNA SUI) 안나 수이
로맨틱 스타일의 디자이너 안나 수이는 어두운 보라색을 사용한다. 독특한 콘셉
트로 마니아를 공략한다는 고정관념을 깬 안나 수이는 여성들의 당당함과 자유로움
을 표현한다 쓰고 . 싶지만 선뜻 쓸 수 없는 보라색에 대한 동경을 마케팅과 광고로
보라색을 마음껏 쓰는 당당하며 자연스런 브랜드로 성공시켰다.


2.8 (Chanel) 샤넬
검은색은 어느 때나 다른 색들과 무난히 어울리는 색이며 유행과는 무관한 색으
로 세련된 멋을 나타내므로 모던 감각을 연출할 수 있다 샤넬은 명품 브랜드이며
보수적인 전통을 지키려는 브랜드이다 그러므로 . 검정의 이미지가 명품 브랜드 샤
넬의 고전적이고 세련되고 도시적인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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