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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20. 이미지별 배색 효과 (1) - 패션 테마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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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이미지별 배색 효과 (1) - 패션 테마와 이미지

 

1. 패션 테마와 이미지의 개념
1.1 패션 인플루언스(fashion influence) 
패션 기업에서는 기획에 앞서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기
술 인구학적인 , 정보 분석과 소비자의 의식이나 구매행동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하다 또한 패션에 영향을 주는 음악 미술 등의 예술 사조와 국내외 대규모 사회
적 행사 정치적 사건 등 패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를 분석하여 패션 트렌드
의 인플루언스를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패션 인플루언스는 패션 감성에 영향을 미
치는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여 패션 트렌드를 몇 가지 테마로 분류하고 패션의 흐름
을 제안하는 것이다 매 . 시즌 발표되는 패션 인플루언스는 패션 머천다이저나 디자
이너가 패션 이미지에 접근할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1.2 패션 테마(fashion theme)  
패션 테마는 패션 트렌드 중에서 특정 집단 내의 많은 사람들이 채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주제를 의미한다 패션 . 테마는 예술과 소비문화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패션 이미지 예술 문화현상 하위문화 등의 메가 트렌드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
다 따라서 . 패션 업체에서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에 적합하면서 소비자에게 신제품
의 알리고 판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행성 있는 패션 테마를 선정해야 한다.
즉 패션 , 업체에서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을 기본으로 패션 테마
가 될 수 있는 주제를 분류하여 도출해야 하고 각 테마별로 이미지, 실루엣, 컬러
소재, 디테일 액세서리 메이크업 등을 분석한다


1.3 패션 테마와 예술
1) 팝 아트(pop art) 
팝 아트는 대중이란 의미의 Popular art 에서 유래된 용어이다 년1950대 미국의
대중적이고 통속적인 예술을 지칭한다 광고나 . TV ,만화 낙서 생활용품 등 대중적인 소재들을 예술로 끌어들여 수용한 전위예술 활동이다. 패션에서는 젊은층이 주도하여 캐릭터 상품으로 의복에 등장하였다.


2) 옵아트(op art) 
옵아트는 Optical art의 의미로 옵아트에서 사용된 그래픽과 패턴들이 복식에 사
용되면서 움직이는 3차원적 입체감을 나타낸다 옵아트에서 사용된 캐릭터들은 텍
스타일 분야에 쓰인다 원근법이나 무채색을 이용한 시각적 착시 현상이 대표적이다.


3)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 년에 미국에서 등장한 예술양식이다 여러 시대의 장르를
과장하거나 절충하고 혼합하여 표현하는 문화적 다원주의를 나타낸다. 패션은 포스
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과거 유행했던 의복을 재창조하거나 동 서양의 , 특징을 상
호 절충하는 등의 자유로운 표현 방법으로 패션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었다.


4) 미니멀리즘(minimalism) 
1960년대 말에 나타난 전위적인 예술양식으로 극도로 단순한 표현을 특징으로 한
다 1990년대 패션에 나타난 미니멀리즘은 기본적인 실루엣에 장식적인 요소는 배
제하고 옷감의 특징만을 살려 의복의 기본 요소를 단순하게 최소한으로 표현하였다.


5) 퓨처리즘(futurism) 
1990년대에는 새로운 세기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한 사이버 테크노 퓨처리즘 등
미래주의 양식들이 등장하여 고정 관념과 규칙에 반발하여 해체주의적 표현으로 의
복의 형태가 다양해졌다 유리 같은 신소재가 의복에 사용되었으며 홀로 그래픽 패
턴 등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패션이 주목받았다.


6) (kitsch) 키치
키치는 속임수 저속한 촌스러운 등의 의미를 지니며 중산층의 예술문화 확산을
비웃는 문화현상이다 이러한 . 키치는 기성 예술에 대한 평가는 냉소적이었지만 지
나치게 격식과 형식에 치우친 스타일을 재활용하여 대중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1.4 패션테마와 소비문화
1) (retro) 레트로
과거에 유행했던 스타일과 현대적 라인이 융합되어 나타난 새로운 형태의 복고
스타일을 말한다 보통 . 당시를 대표했던 패션 아이콘으로부터 그 시대의 이미지를
재현하는 방법을 취하는데 특히 햅번 룩 잭키 (Hepburn look), (Jackie look), 룩 먼
로 룩 비틀즈 (Monro look), (beatles look), (hippie look) 룩 히피 룩 등이 대표적이
다.


2) (YUPPE) 여피
여피족은 1980년 미국의 뉴욕을 중심으로 젊고 도시 주변에 생활기반을 유지하면
서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들을 지칭하는데 영어로 Young Urban Professional의 약자에 히피 (hippie) 를 . , 합쳐서 만든 단어이다 즉 이들은 경제적인 풍요와 자유로움을
유지하는 부유층이며 개인중심의 생활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층이다.


3) 보보스(BOBOS) 
보보스는 2000 년대 집시에서 유래된 보헤미안(Bohemian)   과 부르조아(Bourgeois)
의 합성어이다 이들은 . 부모에게 물려받은 경제적 여유와 높은 교육열로 전문직에
종사하면서 부르조아적인 소비성향을 있다 타인의 . 시선보다는 개성이 강해 자신만
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층이다.


4) 노노스(NONOS) 
노노스는 노 로고 노 , (No Long, No Brand) 브랜드 를 의미하는 것으로 겉으로 보
이는 유명 브랜드에 집착하기보다는 제품의 품질이나 디자인에 집중해서 구매하는
성향이 있다 실용적인 . . 소비를 통해 자신만의 소비 가치를 내세우는 소비자층이다


5) 히피(hippie) 
히피는 1970년대에 크게 유행한 사회적 반항 이미지로 산업화 이후 물질문명에 대
한 반발과 자연주의를 추구하는 젊은이들의 문화이다 따라서 . 영 패션에 영향을 끼
치게 되었고 에스닉 패션인 히피 인디언 동양풍 , , 의상들의 민속적이고 전원풍의
스타일 추구한다.


6) 유니섹스(unisex) 
유니섹스는 여성과 남성에 따른 성의 개념이 아닌 성의 중성적 개념으로 1980년
대의 앤드로지너스 년대의 (androgynous), 1990 (genderless) 젠더리스 을 영향을 주었다.


7) 펑크(punk) 
펑크는 1970년대 후반에 영국의 노동자 계층의 젊은이들이 기성세대에 대한 반발
문화로 사회에 대한 비판을 적극적으로 표현했다 펑크는 . 혐오감을 주기 위해 더럽
고 혐오스러운 복장과 히스테리 폭력을 , . 극적으로 표현하였다 검정 가죽 재킷과
찢어진 청바지에 검은 얼굴 화장 모히칸 , 헤어스타일에 염색을 하였고 속박과 구속
을 상징하는 체인과 피어 싱이나 안전핀을 신체에 꽂는 등 충격적이고 파괴적인 스
타일을 추구하였다.


8) 키덜트(kidult) 
키덜트는 kid 와 adult 의 합성어이다 어린 시절에 대한 향수로 장난감이나 물건
에 애착을 갖는 것으로 어린이의 단순함과 유머러스한 이미지를 추구한다.


9) 그런지(grunge) 
그런지는 오물 쓰레기 폐품 등의 뜻으로 하이패션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어 찢
어지거나 헤진 의복을 그대로 착용하거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남루하고 지저분한
스타일 연출하기도 한다 1970년대 히피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1990년대에 젊은이
들 사이에서 획기적인 패션으로 자리 잡았다.


1.5 패션 이미지

패션 이미지는 각 개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패션 감성을 나타내주며 매 시
즌 메가 트렌드와 패션 테마를 기반으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 즉 패션 이미지
는 지역 젠더 활동성 미적 감성 등에 따라 분위기를 이미지화하고 구체화시키는
것이다 이것을 . . 통해 개인의 개성과 미적 감각을 표현해준다
패션 이미지의 종류로는 클래식아방가르드 페미닌 로맨틱 매니시 엘레강
스, 액티브, 스포티브, 에스닉, 모던, 쉬크 등으로 표현된다


2. 패션 이미지의 스케일
패션 이미지는 스케일은 패션 이미지의 크기를 설정하여 이미지 간 크기를 비교
하여 패션 브랜드에서 각 브랜드의 성격과 분위기를 규정하고자 하거나 브랜드 간
이미지를 비교하고자 할 때 활용한다 그림은 . 8가지 기본적인 패션 이미지 스케일
의 예를 보여 준다. 에스닉↔모던 엘레강스↔액티브 페미닌↔매니쉬 아방가르드
↔클래식으로 양축에 반대 개념을 넣어 작성되었다 각 . 개념은 혼용해서 사용되는
데 모던은 소피스티케이트로 에스닉은 , , 컨트리와 엑조틱으로 페미닌은 로맨틱으
로 액티브는 , , , 스포티로 아방가르드는 컨템퍼러리로 클래식은 컨저버티브로 사용
할 수 있다.

 

각 이미지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2.1 (country) 컨트리 : 자연 전원을 뜻으로 소박하고 편안한 이미지를 추구한다
2.2 (elegance) 엘레강스 : 우아하고 단정하며 품위 있는 성숙한 여성의 이미지를 지
양한다.
2.3 (romantic) 로맨틱 : 낭만적이고 사랑스러운 여성 스타일을 표현하는 이미지다
2.4 (contemporary) 컨템퍼러리 : 최신 유행 스타일 추구하고 패션 리더의 역할을 추
구한다.
2.5 (sophisticated) 소피스티케이트 : 도시적이고 세련된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이미
지다.
2.6 (sporty) 스포티 : . 밝고 건강하며 기능성과 활동성을 추구하는 이미지다
2.7 (mannish) 매니쉬 : 여성의 사회 진출이 늘어나면서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배경으
로 남성복의 요소를 여성복에 도입하여 등장한 이미지다.
2.8 (conservative) 컨저버티브 :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이미지의 패션을 추구한다
2.9 (feminine) 페미닌 : 성숙하고 여성스러운 분위기로 인체의 선을 이용한 곡선적
인 실루엣과 디테일로 표현되는 이미지다.
2.10 (avant-grade) 아방가르드 : 기본 형식에서 벗어나 실험적인 요소와 독창성이
강한 이미지다.
2.11 (modern) 모던 : . 현대적 감각으로 단순하고 간결한 하이테크한 이미지다
2.12 (active) 액티브 : . 활기차고 생동감이 넘치는 기능성을 추구하는 이미지다
2.13 (classic) 클래식 : 유행을 타지 않고 오랫동안 소비자들이 채택하는 고전적인이미지다. 


2.14 (ethnic) 에스닉 : , 동양이나 아프리카 인디언 등의 비기독교 문화권의 전통 의
상이나 색상 직물 , . 등에 영감을 얻어 추구하는 이미지다

동적이고 여성적이면서 최신 유행을 추구하는 브랜드
활동적이고 모던함을 추구하는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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