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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22. 패션 코디네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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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패션 코디네이션

 

1. 패션 코디네이션의 개념과 조합 원리
1.1 패션 코디네이션의 개념
코디네이션(coordination)의 사전적 의미는 통합 조정 일치 등의 의미하며 패
션 코디네이션은‘인체에 걸치는 의복 신발 액세서리나 헤어 메이크업 등의 전
체적으로 조화와 균형 이라고 ’ 할 수 있다. 이러한 코디네이션이 패션에 도입된
것은 1960 년대이다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의복의 캐주얼화와 레이어드 룩의 유
행과 더불어 개인의 생활양식을 고려한 넓은 의미로 확대되었다. 현대 사회는 다
양한 정보와 스타일의 등장으로 각 개인이 라이스타일과 코디네이션을 창조하는 시대이다.


1.2 패션 코디네이션 기획
패션 업체에서 활용하는 코디네이션 기획은 다음과 같다.

1) 패션 코디네이션의 과정
① 목표 고객 정보 파악 : 생활 목적 행동 양식 가치관 선호도 기호를 분석하
여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조사
② 시즌 콘셉트 확인
- 기본 패션 테마에 따른 새로운 미의식
- 시즌 라이프
- 패션 주기
- 라이프스타일 :새로운 생활양식의 제안
③ 디자인 콘셉트 새로운 : 제품 및 라인 제시
- 실루엣 :새로운 룩과 스타일
- 색채 이미지 :컬러 테마에 따라 이미지를 표현
- 소재와 패턴 :소재와 패턴에 따라 실루엣 표현
- 아이템 :새로운 아이템 구성
- 디테일 :테마에 따른 디테일 테크닉
- 액세서리 :새로운 연출 효과
패션 기업에서는 목표 고객에 따라 시즌 테마가 설정되고 디자인 콘셉트가 설
정된다 이 과정에서는 실루엣 색채 소재 디테일 아이템 액세서리 등이 완
벽하게 코디네이션 되도록 해야 한다.


1.3 패션 코디네이션의 조합 원리
1) 색채 코디네이션
① 의복과 액세서리의 코디네이션 : 두 가지 이상의 단색 의복을 착용할 때 즉 상
하 같은 색을 입을 때 평범한 이미지에 변화를 주기 위해 패턴이 있는 스카프나 행
거치프 등의 액세서리를 활용하여 완충 역할을 해준다.
② 색의 연상과 이미지의 코디네이션 : 색채는 특정한 이미지와 연결될 수 있으므
로 이미지 연출 시 계절색을 이용하여 코디네이션을 한다.
③ 메이크업과 의복과의 코디네이션 : 의복을 선택했다면 그것에 맞은 색채의 헤어
와 메이크업을 시도하여 의복과의 조화를 이룬다.


2) 소재와 패턴 코디네이션
① 패턴의 효과 : 패턴은 이미지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한다 모티프가 많은 패턴은
활기차고 생동감이 넘치는 느낌을 갖는다 소재의 제직 상태가 촘촘하면 차분함과
권위를 나타내고 표면에 조면감이 크면 친근한 이미지를 준다.
② 소재의 질감 효과 : 같은색이라도 질감에 주는 느낌이 다르다 매트한 느낌은
캐주얼에 많이 쓰이고 광택이 있는 소재는 광택이 없는 정장의 이너웨어로 착용하면 효과적이다.


3) 강조점을 활용한 코디네이션
① 강조점을 한 곳에 집중시킬 수 있는 코디네이션을 한다.
② 시선의 집중과 분산 이용하여 인체의 단점은 줄이고 시선을 다른 곳에 집중할 수 있는 코디네이션을 한다.
③ 의복을 형태 색채 재질을 전체와 부분으로 정하여 코디네이션을 한다


2.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와 효과


2.1 촉감별 코디네이션(texture coordination) 
촉감별 코디네이션은 섬유 및 재질이 갖는 촉감에 의한 코디네이션으로 표면이
부드러운 소재는 유사한 느낌의 소재로 코디네이션을 한다. 비슷한 소재끼리의 조
합도 있지만 이질적인 소재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모피와 . , 청바지 광택이 있는
실크 소재와 기모가 있는 소재 등이 있다.


2.2 소재별 코디네이션(fabric coordination) 
소재별 코디네이션은 같은 소재에 형태, 색채 재질 패턴 아이템 등에 변화 준
코디네이션이다 각 아이템과 어울리는 소재에 프린트 체크 스트라이프 등 패턴
으로 변화를 추구한다.


2.3 패턴 온 패턴 코디네이션(pattern on pattern coordination)
패턴 온 패턴 코디네이션은 고도의 테크닉이 요구되는 방법으로 소재와 패턴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패턴과 . 패턴을 조합하는 방법으로는 패턴의 크기
차이를 활용하는 것과 같은 패턴에 색채의 변화를 준 코디네이션 등이 있다.


2.4 단품별 코디네이션(piece coordination) 
단품별 코디네이션은 각각의 단품을 조화 있게 꾸미는 방법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재킷 온 재킷 베스트 온 아우터 셔츠 온 셔츠 셔츠 온 스커
트 스커트 온 스커트 티셔츠 온 티셔츠 등의 소재 색채 아이템에 따라 착용자
의 개성을 고려하여 코디네이션을 한다.


2.5 멀티 코디네이션(multi coordination) 
멀티 코디네이션은 레이어드 룩처럼 같은 아이템을 겹쳐 입는 것이다. 이때 안에
입는 것과 겉에 입는 의복의 디자인이나 길이에 차이가 있어야 좋다 특히 . 재질과
색채의 시각적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2.6 플러스 원 코디네이션(plus one coordination) 
플러스 원 코디네이션은 기준이 되는 의복을 입고 그 위에 의외성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감각의 한 가지 아이템을 추가로 더함에 따라 코디네이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2.7 크로스 오버 코디네이션(cross-over coordination) 
크로스 오버 코디네이션은 디자인 재질 감각적 , , 이미지가 전혀 다른 이질적인
것을 조화시킴으로써 의외성을 강조하는 방법이다 종류로는 . 형태에 의한 크로스
오버 소재에 의한 크로스 오버 색채에 의한 크로스 오버 이미지에 의한 크로스
오버 등이 있다.


2.8 니트 온 니트 코디네이션(knit on knit coordination) 
니트 온 니트 코디네이션은 상의와 하의는 물론 안에 입는 것끼리 니트로 조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2.9 토털 코디네이션(total coordination) 
토털 코디네이션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형태 색채 재질을 조화시켜 시각적으로
조화와 균형감을 준다.


2.10 옵셔널 코디네이션(optional coordination) 
옵셔널 코디네이션은 자신의 감각이나 분위기에 따라 자유롭게 시도하는 코디네
이션으로 소품이나 액세서리를 이용하여 기존 의복 이미지를 명확하게 해주기 위해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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