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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24. 색채와 텍스타일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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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채와 텍스타일 디자인

 

1. 텍스타일 디자인의 개념과 구성 요소
1.1 (textile) 텍스타일 디자인의 개념
텍스타일 디자인이란 봉제용 옷감에 새로운 패턴을개발하는 일과 이것
으로 실제 견본을 제작하기 위한 직물 설계를 말한다 텍스타일 디자인은 18세기
말에서 19 세기에 걸쳐 방적기 직조기 날염기 화학 염료 및 인조 섬유 등이 발명
되고 기계화로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면서 발전하였다 이후 . 공급이 증가함에 따
라 치열한 경쟁에서 제품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하여 아름다운 색채 및 문양 등 미
적인 가치가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었다.
텍스타일 디자인은 입체적인 형태까지 포함시킨 디자인을 말하는데 대부분은 직
물의 가공 텍스쳐 패턴 염색을 표현하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1) 가공
- 기모 가공 :옷감 표면에 잔털을 만든다
- 머서화 가공 (실켓 가공) : 면직물에 광택을 만든다
- 알칼리 감량가공 :폴리에스터에 광택과 흡습성을 부여한다
- 열고정 가공 :열가소성을 이용하여 주름이나 스타킹 등을 만든다
- 워싱 가공 :데님이나 진에 염료를 빼서 자연스러운 상태를 만든다
- 클리어 컷 :가공 옷감 표면에 잔털을 제거하여 패턴이 선명하게 보이도록 한다
- 방추 가공 :옷감의 구김을 방지 가공이다
- 발수 가공 :옷감에 표면에 수분은 안쪽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가공으로 완벽
한 방수는 되지 않는다.


2) 텍스처
- 실의 공정에서 루프 컬 코일 권축 등을 부여하여 텍스쳐사를 만들고 이것으로
옷감을 직조하면 다양한 조직의 옷감을 얻을 수 있다.

 

3) 패턴


4) 염색
- 침염 :염료에 섬유 실 옷감을 담가서 염색한다
- 날염 :염료와 호료를 섞어 옷감 표면에 프린트하여 고정시킨다


1.2 텍스타일 디자인의 구성 요소
1) (pattern) 패턴
패턴의 기본이 되는 모티프(motif) 는 약화 변형 합성의 과정을 거쳐 매우 다르
게 나타나므로 고도의 미적 감각이 필요하다 패션에 . 사용되는 텍스타일 디자인은
모티프가 되는 패턴의 종류에 따라 자연 인공 추상 , , 그리고 상징적인 패턴으로 나
누어 볼 수 있다.


① 자연물
자연물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것으로 식물, 동물 물 흙 하
늘 등으로 이것을 응용하여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② 스트라이프 : 더블 스트라이프 초크 스트라이프 펜슬 스트라이프 등
③ 체크: 글렌체크 깅엄체크 타탄체크 등
④ 자카드:  브로케이드 다마스크 등


2) 색채
텍스타일 디자인에서 시각적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색채이다. 즉 직물을
볼 때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이 색채이고 그 다음이 패턴과 재질이다.
텍스타일 디자인의 색채는 패턴의 모티프나 도형의 크기에 따라 다르며 도형은
채색에 의해 명확한 모양이 된다 텍스타일 . 디자인에 있어서 색채의 선정은 기호
색 착용색 및 트렌드, 색채의 조사 시즌 색채의 선정 상품기획 디자인 기획의
색채 정책 파악 사용색의 , . 설정 등을 파악해야 한다.


1.3 텍스타일 디자인 시 고려사항
1) 소재의 중량
소재의 무게는 섬유의 비중에 따라 달라진다 같은 . 옷이라도 함기율이나 권축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다양한 중량과 텍스쳐를 조합할 수 있어야 한다.
2) : 소재와 디자인의 조화
소재와 실루엣과 디테일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예를 . 들어 아워그래스 실루엣
이면 모래시계와 같은 실루엣이 나올 수 있는 뻣뻣한 소재를 선택해야 한다.
3) 소재의 물성에 대한 이해
소재의 혼용율 강도 수축성 염료의 물빠짐, 내일광성, 필링, 세탁 등에 대해 알아야 한다.


2. 국내 외 · 패션 정보 관련 회사 현황 및 주요 박람회
2.1 유행색 협회
텍스타일 디자인에 앞서 유행 색상과 톤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한다. 유행색은 24 개월 전에 국제유행색협회에서 회원 국가와의 회의를 통해 유행색을 결정한다
이때 각 나라별로 자국의 유행 경향이나 라이프스타일 등을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
이점에 대해 논의 후 결정한다.


1) (Inter color) 인터컬러
1963 년 파리에서 창설되었다 매년 2회 봄 /여름, 가을 /겨울 시즌을 위해 색채 정
보를 제안한다.


2) CFT(
Korea Color and Fashion Trend Center)
CFT는 2003년 기존의 한국유행색협회에서 한국컬러앤드패션트렌드센터로 개명을
하였다 CFT는 인터컬러에 가입된 국내의 대표기관으로서 해외 유행색 관련 단체
들과의 교류를 통하여 한국의 색채 감성을 세계와 공유하고 세계적인 , 색채 동향을
국내에 전파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CFT는 국제적인 색채정보의 수집 분석 및
보급에서부터 디자인 , 및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제품 개발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다.


2.2 패션 정보 업체
전체적인 유행 경향과 그 요인들을 확인하고 실루엣, , , 디테일 색채 재질 및 액
세서리에 대한 정보를 제안한다 국내외 . (Nelly 패션 정보 회사로는 넬리로디
Rodi), (Promostyl), (Carlins), (Peclers), , 프로모스틸 까를린 페클러 삼성디자인넷
퍼스트 뷰 코리아 등이 있다.


1) (Nelly Rodi) 넬리로디
넬리로디는 1985년에 설립된 트렌드 정보 회사로서 트렌드 색채 정보는 한 해에
S/S F/W 5-7 시즌과 시즌으로 나누어 발간되며 한 시즌에 약 개의 테마로 구성되어
트렌드 색채가 제안된다.


2) (Promostyl) 프로모스틸
프로모스틸은 1967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트렌드 정보지를 발행
하여 앞으로 다가올 대중의 라이프스타일과 기호 소비자 , 구매 행동 등에 대한 변
화를 예측한다 트렌드 . S/S F/W 색채 정보는 한 해에 두 번 시즌과 시즌으로 나누
어 발간된다.


3) (Carlins) 까를린
까를린은 1940 년에 프랑스에서 디자인 스튜디오로 출발하여 1991년에 커뮤니케이
션 에이전시인 Heure Locale 과 합병한 이후 다른 트렌드 전문 업체들과 같이 트렌
드 정보지를 발행하며 디자인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전략적 컨설팅을 제
고하고 장기적인 메가 트렌드를 제안한다


4) (Peclers) 페클러
페클러는 1970 Dominique Peclers Peclers paris 년 가 스타일리 에이전시인 를 설
립하였다 트렌드 . S/S F/W 색채 정보는 한 해에 두 번 시즌과 시즌으로 나누어 발간
되며 시즌의 전체 트렌드 색채 차트를 보여주고 각각의 테마로 나누어 이미지의 설명과 색채가 제안된다.

 

6) 삼성디자인넷
삼성패션연구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패션 정보 사이트인 삼성디자인넷을 통해 국
내외 패션 및 디자인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한국
디자인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목적을 가지고 있다. 삼성디자인넷의 트렌드 색
채는 전체적인 패션 트렌드를 제안하는 Pre-Trend 와 남성복 여성복 스포츠 등으
로 나누어 세부적인 트렌드에서 색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7) 퍼스트 뷰 코리아
퍼스트 뷰 코리아는 미국 firstview.com의 한국 파트너로 국내외 주요 기업을 대
상으로 트렌드와 소비자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패션정보 컨설팅 그룹이
다 브랜드 전략 수립 트렌드 예측 마켓 소비자 리서치& 글로벌 비즈니스 플래
닝 분야 등에서 세계적 수준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3 패션 텍스타일 주요 박람회
세계 각지에서 열리는 소재 박람회에서는 유행 콘셉트나 색채 소재에 , 관한 정보
를 제공한다 소재 . (Premiere Vision), 전시회로는 프랑스의 프리미에르 비종 이탈
리아 이데아 비엘라 이데아 (Idea Biella), (Idea Como), (Moda In), 코모 모다인 독
일의 인터 스토프(Inter Stoff) . 등이 있다


1) (Premiere Vision) 프리미에르 비종
프리미에르 비종은 1974 년 프랑스 리옹의 15개 소재업체가 파리에 전시회를 개최
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오늘날 텍스타일 소재에 관한 세계적인 전시회가 되었다 파
리에서 매년  2회 열리며 835개 이상의 소재업체가 참가하고 있다


2) (Idea Biella) 이데아 비엘라
이데아 비엘라는 울 실크 면 등의 고급 소재 전시회로 남성복 바이어 및 디자
이너들이 세계 각지에서 방문한다.


3) (Moda In) 모다인
모다인은 1984 , 년 밀라노에서 시작된 모직물 소재 전시회로 스포츠 캐주얼 레저
웨어 여성복 유아복 등은 물론 패션 부자재를 소개한다


4) (Idea Como) 이데아 코모
이데아 코모는 이탈리아 코모 지역의 실크 소재업체를 중심으로 시작된 세계적인
고급 소재 전시회로 실크 모 면 혼방 레이온 등이 주요 전시품이다


5) (Inter Stoff) 인터 스토프

인터 스토프는 각종 직물, 부자재, 액세서리 등이 전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소재와 부자재 전시회이다.

 

6) (Pitti immagine uomo) 피티 이메진 워모
세계 남성복 및 남성 액세서리 컬렉션 전시회이다.


7) (Band and butter) 브랜드 앤 버터

최신 유행의 패션 의류를 제시하는 축제 형식의 의류 전시회이다.


2.4 패션 컬렉션
세계 4대 패션 도시에서 개최되는 컬렉션은 오트 퀴트르(Haute couture) 와 프레
타 포르테(prêt-à-porter) 로  양분되어져 있다 오트 퀴트르는 디자이너의 장인정신
과 창의성으로 제작되고 대부분 수공예로 완성된다 가장 창조적이고 예술성이 뛰
어난 컬렉션으로 인정받고 있다 프레타포르테는 고급 기성복을 선보이는 무대로
정보력과 예술적 역량 판매력을 앞세워 패션 디자이너들이 선망하는 컬렉션이다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이 발표되는 1주일의 주간을 패션위크라고 한다 패션위크는
2월과 9월 2차례 열리며 뉴욕을 시작으로 런던, 밀라노, 파리 순으로 개최
된다.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이 끝나면 전 세계 바이어들이 컬렉션에서 소개된 의복
들을 미리 구매할 수 있다.


1) 파리
파리의상조합이 주관하는 것으로 독창성과 예술성을 겸비한 디자이너들의 장이다.
2) 런던
영국패션협회가 주관하고 신진 디자이너의 실험성과 전위적이 작품이 선보인다.
3) 밀라노
패션 전시회와 컬렉션의 시스템으로 소재에 중점을 두고 파리의 예술성과 뉴욕의
실용성을 겸비한 컬렉션이다.
4) 뉴욕
미디어와 바이어들이 주관하여 판매위주의 상업성이 높은 컬렉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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