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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19. 의복 색채의 감정 효과 (3) - 색채의 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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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의복 색채의 감정 효과 (3) - 색채의 지각

 

1. 온도감, 중량감, 경연감, 강약감, 흥분과 진정
색채는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여 다양한 연상 이미지를 갖게 한다 이러한 . 색채의
감정은 색채를 통해 어떤 이미지를 떠오르게 할 뿐 아니라 인간의 심리를 자극하거
나 절제시키기도 한다 또한 . 색채를 통한 여러 가지 느낌은 사람마다 갖고 있는 사
회 및 문화적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느끼는 색채의 감정은 공
통점을 가지고 있다.


1.1 온도감
색채의 온도감은 난색 한색으로 나눌 수 있다 난색은 빨강 주황 노랑이 속하
며 태양 불 정열이 연상되어 따뜻함을 느끼며 심리적으로 편안함과 느슨한 감정
을 갖게 한다 한색은 파랑 남색은 차가운 느낌으로 물 바다 생기 젊음이라는
대상에서 연상되나 수축 긴장을 가지기도 한다
온도감은 색의 3속성 중 색상에 가장 큰 영향을 받지만 명도 채도의 차이에 따
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계절 제품 아이스크림 용기나 포장재 이나 온도에 민감한
제품 환경색채 등에 활용되며 패션에서도 개인의 이미지를 보완할 수 있다.

 

1.2 중량감
색채의 중량감은 명도와 가장 관련 있다 같은 . 무게의 사물이라도 검정색은 무겁
게 흰색은 가볍게 느껴진다 즉 저명도 저채도의 어두운 색일수록 무겁게 느껴진다 패션에서는 . , 상의 하의 배색 명도차를 달리해 안정감 및 신체 결점 보안에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 실내 천장과 바닥의 명도 조절을 통해 실제 방보다 높이나 크
기가 더 높고 커 보이도록 이용하고 있다.

 

1.3 경연감
색채의 경연감은 색채가 부드럽거나 딱딱하게 느껴지는 것을 뜻한다.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색은 부드럽고 채도가 높은 색은 긴장되고 딱딱해 보인다. 톤은 페일 톤이나 라이트 톤 라이트 그레이시 톤은 부드럽고 비비드 톤 딥 톤 다크 톤
은 딱딱한 느낌을 준다.

 

1.4 강약감
색채의 강약감은 색채의 강하고 약함을 나타내며 순색과 관련이 있다. 즉, 채도
가 높은 순색에 가까울수록 강한 느낌을 주며 명도가 높을수록 약해진다.

 

1.5 흥분과 진정
색채의 자극은 눈을 거쳐 신체의 모든 기관으로 퍼지며 흥분 또는 진정의 반응을
일으키는데 이것은 한색과 난색의 속성에 따라 분류된다 난색의 . 채도를 높게 하면
눈에 자극을 주어 흥분감을 높여 맥박을 증가시킨다 저채도의 . 한색은 흥분 상태를
가라앉히는 역할을 해서 피로감을 줄여준다 이런 색채의 특성을 이용하여 응원복
스포츠 의류 배색뿐 아니라 상업 공간 사무공간 병원 등의 실내 인테리어 색채 계획에 활용한다.

 

2. 진출색과 후퇴색, 팽창색과 수축색, 주목성, 시인성


2.1 진출색과 후퇴색
색채의 진출색은 사물이 가까이 있는 것처럼 배경색보다 앞으로 돌출되어 보이는
것으로 난색계열이 속한다. 후퇴색은 배경색보다 뒤로 물러나 보이거나 멀리 있어
보이는 것으로 한색계열이 속한다 진출색과 . 후퇴색은 거리감에 있어 색의 밝기에
크게 좌우되며 같은 크기라도 밝은 색 면이 더 크게 보이고 또 가깝게 보인다. 이
러한 진출과 후퇴는 무대의상에 적용해서 관객들에게 캐릭터의 역할을 각인시키는 효과가 있다.

2.2 팽창색과 수축색
색채의 팽창색과 수축색은 같은 모양의 면적이라도 색에 따라서 실제의 면적보다
작거나 크게 느껴지는 심리현상이다 난색계열인 노랑 주황 빨강과 고명도는 팽
창색을 가진다 한색계열인 녹색 보라 파랑과 저명도는 수축색을 가진다 색의
팽창색과 수축색은 패션에서 많이 활용되는데 체형이 날씬해 보이도록 수축색 의상
을 선택하면 착시를 통해 날씬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2.3 주목성
색채가 눈에 잘 띄는 성질은 주목성이다 고채색의 . 난색은 주목성이 높지만 배경
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를 위해 배경색과의 관계를 멀리서도 잘 보이도록 색
의 명시성과 색 자체의 자극성을 통해 눈에 잘 띄도록 하는 주목성을 활용해야 한
다 주목성이 강한 순서로 색채를 배열하면 주황 빨강 노랑 파랑 녹색 검정
보라 회색 순으로 나타난다 실제 생활에 활용되는 대표적인 예로 바닷가에서 구
명보트나 구명조끼를 주황색으로 만들거나 위험 표지판이나 소화기 등에 빨강색을
이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2.4 시인성
색채의 시인성이 높으면 멀리서도 사물이 잘 보인다 특히 . 두 색을 배색했을 때
바탕색의 영향을 받아 메시지가 잘 보인다는 뜻으로 배경과의 관계에 의해 결정되
며 색상 명도 채도의 차가 클수록 시인성이 높아진다 교통표지나 도로경계선
광고 홍보 자료 등 빠른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눈에 띄고 알기 쉽도록
제작해야 한다 패션에서는 유아나 아동복에 많이 이용하는데 비 오는 날 등굣길에
노란 우산이나 장화를 신으면 운전자에게 잘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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