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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18. 의복 색채의 감정 효과 (2) - 색채의 공감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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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의복 색채의 감정 효과 (2) - 색채의 공감각

 

1. 색채 공감각의 의미와 효과
공감각(synaesthesia)은 외부의 자극이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등의 감각
기관을 통해 일으키는 감각의 공유 현상이다 이때 . 색채를 통해 느끼는 것을 색채
의 공감각이라고 한다 오감의 작용은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순으로 작용
하는 것을 알려져 있다 그 . 중 시각과 청각을 통한 공감각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며
소리에 따라서 색채까지 감지되는 현상을 색청(Color-hearing) . 현상이라고 한다
색채 공감각은 연상 작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색채를 보고 느끼는 연상들을 공
통의 언어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색채 분석이나 마케팅 분야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


2. 색채와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의 관계
2.1 시각
사물에 대한 정보는 많은 부분이 시각을 통해 받아들이고 결정한다. 가시광선의
빛이 사물에 비추면 반사와 흡수 투과 , 등의 작용에 의해 망막의 시세포를 자극하
게 되고 시신경을 통해 대뇌에 전달되게 한다 시각은 . 색채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감각기관이다 우리가 . 의복을 볼 때 색채는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
이다 따라서 . 패션 업체와 디자이너는 매 시즌 유행색에 대해 정보를 분석하여 의
복 제작에 반영하고 있다.


2.2 청각
청각은 음파에서 색채를 느끼는 현상으로 색청이라고 한다 색청은 . 말할 때의 감
정와 태도 목소리의 , . 높고 낮음에 따라 색을 분류할 수 있다 뉴턴은 일곱 가지 색
을 7음계 ( 빨강/도, 주황 /레 , 노랑/미, 녹색 /파 , 파랑/ 솔, 남색/라 ,보라 /시 )  에 연 관시켜 색채와 소리의 조화론을 설명하였으며 많은 예술가 및 학자들이 음악을 들으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색채로 표현하는‘색채음악’ 연구를 통해 심리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하고 발전시켰다.


① 높은 목소리 : 목소리가 높고 예리하면 순색에 가까운 채도를 느낀다

② 낮은 목소리 : 목소리가 낮고 차분하면 저채도의 색을 떠올린다

③ 속삭이는 대화 : 속삭이는 대화는 난색 계통의 색을 연상시킨다

④ 차가운 대화 : 차가운 대화는 한색 계통의 색을 연상시킨다.

2.3 미각
미각이란 혀에 의해 맛이 자극되어 생기는 지각의 하나로 인간이 느끼는 맛에는
신맛 단맛 쓴맛 짠맛 4종류가 있다 미각은 식욕과도 관련 있는데 빨강색은 딸
기 사과 고기 등으로 식욕을 돋우는 색이며 주황 쪽으로 가면 식욕은 더욱 자극
된다 노란색부터는 현저하게 감소되기 시작하고 연두색에서는 상당히 낮아진다
① 신맛 : 초록과 노랑의 배색

② 단맛: 빨강색 주황색 노란색의 배색


③ 쓴맛 : 파랑과 보라 밤색의 배색


④ 짠맛 : 연초록과 회색의 배색

2.4 후각
색에서 느껴지는 후각은 사람들의 경험에 따라 연상되는 사물의 향으로 느껴진
다 주황색을 . 보았을 때 오렌지 향을 느끼거나 짙은 갈색을 보면 커피향이 나는 것
처럼 생활주변의 대상과 동일한 색채를 볼 때 그 색채에 따르는 냄새가 느껴지는
것이다 연한 . 보라색은 은은한 꽃향기나 달콤한 향수 향을 연상시키고 녹색 계통의
색은 짙은 풀 냄새를 느끼게 한다.


2.5 촉각
촉각은 시각을 보조하여 색채와 재료의 특성을 증가시킨다.
① 뜨거움과 건조한 느낌 : 빨강 주황과 같은 난색계열의 색채


② 차가움과 촉촉한 느낌 : 파랑 남색과 같은 한색계열의 색채

③ 부드러운 느낌: 고명도 색채


④ 딱딱함과 강한 느낌 : 저명도의 채도가 낮은 색채


⑤ 팽팽하고 긴장된 느낌 : 비비드 톤


⑥ 유리 같이 단단한 느낌 : 페일 톤


⑦ 유연한 느낌 : 소프트 톤


⑧ 촉촉이 젖은 느낌 : 딥 톤


⑨ 거친 조면감의 느낌 : 다크 그레이시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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