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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17. 의복 색채의 감정 효과 (1) - 색의 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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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의복 색채의 감정 효과 (1) - 색의 연상

 

1. 단색의 이미지
색채는 의미나 상징은 지역과 민족 관습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또한 색채는
단색으로 존재하는 경우보다도 주변의 색과 배색되면서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의복
의 착용은 배경색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1.1 빨강색
빨강색은 태양이나 불 피 혁명을 연상시키며 가장 자극적이며 감정을 고조시키
는 색이다 한편으로는 위험이나 경고의 의미도 지닌다 반면에 빨강색에 명도가
높아지면 톤이 약해져 핑크색이 되면서 부드럽고 여성적인 느낌을 갖게 된다.

 

1.2 주황색
주황색은 빨강과 노랑의 속성을 공유하면서 주황 고유의 이미지를 지닌다. 주황
은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는데 채도가 높은 주황은 명랑함, 친근함을 준다 주
황에 흰색을 섞으면 밝은 베이지색이나 갈색이 된다.

 

1.3 노랑색
노랑색은 유채색 중에서 명도와 채도가 가장 높은 색으로서 명랑, , 생동감 자신
감을 나타낸다 또한 가장 이상적인 노랑인 황금색은 황금 돈 등을 상징하여 부와
권위 풍요로움을 나타내기도 한다 노랑색은 어두워지면 쉽게 순색의 이미지를 잃게 된다.

 

1.4 초록색
초록색은 자연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색으로 그 종류도 가장 많이 전개되
어 있다 초록은 평화 안전 휴식을 상징하며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은 중성적인
느낌을 준다 초록은 자연환경에 이미 너무나 많이 전개되어 있는 색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지루해지기 쉽다 안전색으로 비상구 대피장소 진행신호기 등의 표시로 사용된다.

 

1.5 파랑색
파랑색은 자연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하늘과 바다의 색으로 따뜻한 느낌
이 전혀 없는 차가운 색이다 따라서 상쾌함 신선함 차가운 색이지만 남색 계열
의 어두운 파랑은 무겁고 우울하고 침체된 느낌을 준다.

 

1.6 보라색
보라색은 빨강과 파랑이 혼합된 색으로서 우아함 풍부함 , . 등을 느끼게 한다 또
한 품위 있는 고상함과 함께 외로움 슬픔을 느끼게 한다 푸른 계열의 보라는 어
둡고 깊은 이미지를 지니며 권위와 부 장엄함 등을 느낀다 붉은 계열의 보라는
여성적이며 화려한 느낌을 주지만 다른 색상과 어울리기 힘들다.

 

1.7 갈색
갈색은 빨강 노랑 파랑 등 여러 가지 색이 혼합되어 만들어진 중성색이다 흙
이나 낙엽 목재 돌 등에서 자주 발견되는 색이기 때문에 자연적이고 오래도록 싫증나지 않는 편안한 느낌을 지니고 있다 밝은 . 갈색은 편안한 느낌을 주고 어두운 갈색은 따뜻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나 지나치게 사용되면 단조로움을 준다.

1.8 회색
회색은 시각적으로 자극이 없는 색이다 또한 . 어떤 색과 함께 사용하더라도 다른
색을 돋보이게 하는 가장 대중적인 색이다 산업화 . 이후 첨단 도시를 상징하는 모
던함과 세련미의 대표적인 색채로 인식되어져왔다 회색은 . 주변 색과의 조화가 용
이하여 배경색으로 적절하게 이용된다 특히 파랑색 빨강색과 잘 어울려 완벽한
배경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의복에 사용 빈도가 높다.

 

1.9 흰색
흰색은 색이 없는 무색이지만 가법혼합 빨강 파랑 초록 인 빛의 혼합이라고 할
수 있다 흰색은 특정한 색상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단순함 순수함 깨끗함을 느
끼게 한다 따라서 위생적인 느낌을 주기도 한다 지나치게 사용되면 공허함 지루함을 느끼게도 한다.

 

1.10 검정색
검정색은 모든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복합적이고 깊은 느낌을 준다. 따라서 검정
색은 무겁고 어둡고 우울한 느낌을 주며 두려움과 죽음을 나타내기도 한다. 검정색
이 유채색들 사이에 사용되면 유채색들은 더 선명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2. 문화와 색의 상징적 의미
색채는 다양한 문화권에서 종교 신화 전통의식 예술 등의 상징적인 의미와 메
시지의 알리는 역할을 한다.
노랑은 힌두교와 불교에서 신성시하는 종교색이며 동양에서는 왕권 또는 신권을
상징하는 신성한 색채로 여겨왔다 서양에서는 . 겁쟁이 또는 배신자를 상징하는 색
채로 연상된다.
녹색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봄과 새 생명의 탄생을 연상해 왔다. 북유럽에서는 영
혼과 자연의 풍요로움을 상징하였다.
파랑은 평화 진실 협동 등을 상징하는데 기독교와 천주교에서는 하느님과 성모
마리아를 고귀한 청색으로 연상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색채의 상징성은 시대 또는 문화에 의하여 다르게 적용된다.
서양에서 흰색은 순결한 신부를 상징하여 화려한 웨딩드레스에 사용되지만 동양에
서는 죽음의 색으로서 장례식을 대표하는 색이다.
스포츠 분야에서도 적용되는 색채는 중요한 정보체계 하나이다 모든 . 스포츠는
한 팀을 구별할 수 있는 색채를 선정함으로써 경기의 효율성을 높이고 관람자가 경기의 흐름을 쉽게 읽고 관전할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경기에 따라서 응원하는 팀에 대한 감정을 고조시키는 연대적 역할을 한다.


3. 색채의 연상
색채를 보았을 때 특정한 사물이나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을 색채의 연상이라고
한다 이것은 개인적인 경험이나 과거의 기억 소속된 사회의 문화적 배경과 자연
환경에서 영향을 받는 주관적인 경향이다 하지만 . 색채는 빨강색을 보면 사과가 떠
오르거나 주황색을 볼 때 오렌지가 생각하는 것처럼 일반적으로 공통된 이미지를
연상하기도 한다.
기업에서 색채는 반영하는 상징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 즉 기업은 특정 색
채를 브랜드나 제품에 사용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켜 브랜드와 제품 선
택을 결정하게 되는 것을 컬러 마케팅을 (Color Marketing) . 한다 광고에 활용하면
색채의 고유한 연상과 긍정적인 이미지로 브랜드나 제품 이미지와 연결되어 소비자
에게 영향을 준다.
2000 년대 이후 식음료 화장품 가구 가전제품 등 소비재 전 분야에 컬러 마케
팅이 활용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전략적 활동으로 점점 중요시되고
있다 색채를 .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색채를 어떻게
인식하는냐에 대한 감성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과 브랜드, 광
고에 있어서 기업만의 독자적인 색채 전략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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