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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16. 의복 색채와 소재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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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의복 색채와 소재 트렌드

 

1. 소재 트렌드 분석 및 적용
소재는 섬유 실 옷감 염색 가공 소재의 역학적 성질 등의 복잡한 요소를 가
지고 있다 그러므로 . . 옷감 샘플로 직접 판단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또한 의복의 가
치는 디자인과 더불어 색채 패턴 텍스쳐 등에 영향을 받는다 현대 의복은 이전
과 다르게 전체 시장이 트렌드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에 각 브랜드의 차별화를 위해
서는 소재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1 소재 트렌드 정보의 종류
1) 국내 외 신소재 개발 동향 파악
: 학술 발표 정보 소재 및 가공 정보


2) 자사의 매출 및 소매점 정보
: 자사 매출 실적의 소재별, 디자인 별 인기/ 비인기 소재 분석


3) 경쟁사 분석
: 상품 정보 판매 정보 가격 정보
** 패션 브랜드의 포지셔닝의 유형
브랜드 포지셔닝은 경쟁 상황 속에서 자사 브랜드와 경쟁 브랜드를 비교하여
차별점이 될 수 있는 경쟁 우위를 소비자의 마음속에 의도하는 연상을 심어주는 과정이다.

4) 국내 외의 텍스타일 전시회에서 제안하는 소재의 경향 조사

 

1.2 소재 정보의 분석 방법
1) 재질감에 따른 분류
소재를 질감 촉감 외관 등의 텍스쳐에 의해 분류한다 평면을 선으로 구분하고
적당한 제목을 붙여서 시각이나 감촉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식화하여 시계열 변
화를 관찰하고 소재의 큰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2) 소재의 시계열 분석
의복과 소재와의 관계를 수량적으로 파악하여 시즌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관찰함으로써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의복과 . 소재의 변화 추이를 시계열로 파악해
보면 변화의 주기와 요인을 도출할 수 있다.


3) 소재의 종류별 트렌드 분석
전월부터 시장에서 보이는 소재의 동향 및 양적 확대 정도를 분석하여 소재의 종
류별 경향을 파악한다.


4) 소재의 패턴별 트렌드 조사
패턴은 프린트 패턴과 선염에 의한 체크 스트라이프 자카드 , , 등으로 이것을 데
이터화 한다.


2. 패션 트렌드 이미지에 따른 색채와 소재
2.1 패션 트렌드
패션 업체는 매 시즌마다 패션 트렌드를 예측하여 앞으로 소비자가 선택하게 될
패션 제품을 기획하고 준비해야 한다 따라서 패션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디자인의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2.2 패션 트렌드 정보의 개념
패션 트렌드 정보는 패션 환경 정보 패션 산업 정보 패션 트렌드 정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패션 환경 정보
: 패션 상품의 기획과 디자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 및 문화 정보 정치 및
법률 정보 경제 정보 기술 정보 인구통계 정보 말한다
- 국 외 정치 사회 문화
- 경제 지표 정부 시책 경기 변동 물가 지수의 변화 정도
- 산업구조의 변화 정도
- 인구구조의 변화 정도


2) 패션 산업 정보
: 자사의 기업 정보나 경쟁사 및 관련 업체들의 현황 소비자 정보 등이 포함된다.
- 자사의 기업 정보 : 판매실적 영업 환경 생산 재고 현황 등
- 경쟁사 정보 : 상품 정보 판매 정보 가격 정보 등
- 소비자 정보 : 라이프스타일 구매행동 착용 경향 등

 

3) 패션 트렌드 정보
: 유행 경향 유행 색채와 패턴 소재 스타일 등의 동향에 관한 정보이다
- 국내 외 패션 시장 정보
- 패션 컬렉션 조사 정보
- 패션 트렌드 조사 정보
- 해외 스트리트 조사 정보
패션 환경 정보나 패션 산업 정보는 모두 패션 트렌드에 직 간접으로 , 영향을
미친다 또한 . 패션 디자인에 관한 아이디어는 다양한 트렌드 정보를 종합하여
얻어진다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을 제품에 반영하기 위하여 섬유 및 어패럴
업체들은 매 시즌마다 다양한 정보들을 종합하여 예측한다.


2.3 패션 이미지에 따른 색채와 소재
소재는 색상 및 디자인과 어울려 완성도 높은 제품이 구체화 될 수 있도록 분명
한 패션 이미지로 표현될 수 있다 각각의 . 패션 이미지에 따른 색채와 소재는 다음과 같다.


1) (elegance) 엘레강스 이미지
엘레강스 이미지의 소재는 견 레이온 필라멘트사로 제직한 옷감이 있다 견을
이용해 제직한 능직의 슈러 수자직의 새틴 자카드의 다마스크 브로케이드 등이
이에 속한다 양모 . , 섬유는 고급 소모사를 이용하여 짠 수자직 섬세한 요철감을 갖
는 크레이프 직물이 대표적이다.


2) (sophisticated) 소피스티케이트 이미지
소피스티케이트 이미지의 소재는 무채색이거나 차분한 색상의 단색 원단, 멜란지
색상의 옷감이다 양모의 개버딘을 비롯해 색소니 멜턴 그리고 샥스킨 글렌 체
크 등과 같은 줄무늬나 체크무늬가 있다.


3) (modern) 모던 이미지
모던 이미지의 소재는 무늬보다는 단색이나 스트라이프 또는 체크로 색상은 무채
색의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는 색상이 어울린다 또한 . 광택이 나는 코팅 직물이나
라미네이트 직물 필름 등으로도 표현된다 피치스킨 가공이나 알칼리 감량가공을
통해 인공적인 외관과 견의 외관을 띤 직물 등이 있다.


4) (romantic) 로맨틱 이미지
로맨틱 이미지의 소재는 얇고 섬세한 레이스, , , 쉬폰 조젯 오간자 등의 반투명의
필라멘트사 직물들이 이에 속하며 작은 귀여운 꽃무늬의 프린트 보일과 , 같은 비치
는 면 소재 광택이 있는 벨벳 벨로아 등이 있다


5) (mannish) 매니쉬 이미지
매니쉬 이미지의 소재는 중간 두께의 면이나 양모 직물과 같이 딱딱하고 드레이
프성이 적은 직물들이 주류를 이룬다 광택이 . , 적고 조직이 선명한 개버딘 서지 등
의 소모직물이나 중간크기의 줄무늬나 체크무늬가 있는 독스투스, , 글렌 체크 그리
고 방모직물로 제직된 트위드 홈스펀 헤링본 무늬의 소재가 효과적이다


6) 컨트리(country) 이미지

컨트리 이미지의 소재는 면 마 모 등의 천연소재가 주류를 이루며 면직물 중에
는 깅엄 옥스퍼드 샴브레이 진 데님 드릴등이 있고 저지 인터록과 같은 니
트 소재가 있다.


7) 스포티(sporty) 이미지
스포티 이미지의 소재는 샴브레이 옥스퍼드 , , 직물 활동성과 보온성을 지니는 피
케와 코듀로이 내구성을 지니는 데님 진 면 개버딘 등은 컨트리풍이면서 동시에
스포티한 패션 이미지를 연출하는 대표적인 소재다.


8) 에스닉(ethnic)
에스닉 이미지의 소재는 꽃무늬가 있는 친즈 캘리코 , 등의 프린트 직물과 자카드
계열의 브로케이드 다마스크가 대표적이며 이외에 페이즐리를 비롯한 이국적인 톤
의 프린트물을 들 수 있다.


2.4 패션 상품의 패션 이미지와 색채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
패션에서의 색채는 색이 지니는 심리적인 효과에 의해 형태나 스타일, 재질 등의
요소보다 소비자의 의복 구매의 매우 직접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이것은 소비자의
감성과 이미지를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효과가 크며 패션 , 디자인 분야는
다른 분야보다 유행의 변화와 계절에 영향을 받아 매출이 좌우된다. 현대는 유행의
변화는 매우 빠르고 계절적 요인은 단축되는 경향이 있어 색채가 주는 판매 효과는 더 중요해 지고 있다.
따라서 디자이너가 갖는 이미지의 색채와 소비자가 갖는 이미지 색채의 일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패션 트렌드를 기반으로 하여 시장
정보 소비자, 정보 유행 정보를 바탕으로 색채 정보에 대한 이미지를 작성한 후
계절별 주제별 색채방향을 설정하고 배색 계획을 세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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