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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14. 의복의 배색과 조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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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의복의 배색과 조화 (2)

 

1. 의복 배색의 종류
1.1 색상에 의한 배색
1) 동일 색상 배색
동일 색상 배색은 같은 색상에서 명도나 채도의 차이를 둔 배색이다. 색상에 따
라 계절감과 온도감, , 경량감 등과 정적인 질서의 차분함 간결함 등을 느낄 수 있
다. 또한 전체적으로 통일과 조화감이 있는 배색이므로 명도나 채도의 차이를 이용
해 변화를 주면 효과적이다.


2) 유사 색상 배색
유사 색상 배색은 색상의 차이를 근접하거나 유사한 배색을 말한다. 친근감과 온
화함을 느낄 수 있다. 명도와 채도의 변화를 통해 조화시켜야 하며 주조색에 의한
배색을 활용할 수 있다.


3) 반대 색상 배색
반대 색상 배색은 기준 색상과 반대에 위치한 색을 배색하기 때문에 선명하고 화
려하며 활동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면적에 변화를 주어 균형을 이루는 배색에
효과적이다. . 에스닉 스타일에 많이 사용된다


1.2 명도에 의한 배색
1) 고명도 배색
고명도 배색은 흰색에 약간의 순색은 섞은 고명도 저채도의 밝은 색의 배색이다.
고명도 끼리 배색은 맑고 귀여운 느낌을 주고 여성적이며 가벼움, 부드러움을 전달
한다.

2) 중명도 배색
중명도 배색은 회색을 기준으로 한 중명도를 가진 색의 배색이다. 중명도 끼리의
배색은 무난한 느낌을 준다. , 톤에서 중명도 중채도는 덜 톤으로 중후한 느낌을 준
다.

3) 저명도 배색
저명도 배색은 순색에 검정을 섞은 어두운 색들의 배색을 말한다. 저명도 끼리의
배색은 어두우며 무거운 느낌을 준다. 톤의 분류에서는 다크 톤을 배색으로 사용된
다.

4) 명도 차이가 큰 배색
명도 차이가 큰 배색은 고명도 색과 저명도 색끼리의 배색을 말한다. 명도 차이
가 크면 색의 주와 종을 구분함으로써 색과 색의 관계가 뚜렷하고 명쾌한 느낌을
준다. . 바탕색이 있는 문양을 배색할 때 활용된다

 

1.3 채도에 의한 배색
1) 고채도 배색
고채도 배색은 고채도의 빨강, , 노랑 파랑 같은 색들끼리의 배색이며 고채도 끼
리의 배색은 매우 화려하고 선명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중성색이나 무채색을 배색
으로 사용하면 산만한 느낌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2) 저채도 배색
저채도 배색은 순색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 고명도에 가까운 저채도 끼리의
배색은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을 준다. , 그러나 저채도 저명도의 배색은 안정적이나
어두운 느낌을 준다.

3) 채도 차이가 큰 배색
채도 차이가 큰 배색은 고채도와 저채도의 배색으로 채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생
기 있고 명쾌함을 준다. 이때 채도 차이가 큰 상태에서 명도 차이가 크면 명확한
배색이 된다.

.

1.4 톤을 이용한 배색
1) 동일 톤 배색
동일 톤 배색은 동일한 톤 안에서 몇 개의 다른 색상을 선택하여 배색하는 기법
을 말한다. 같은 톤 안에서의 색상은 각각의 명도차이는 있지만 채도가 같아 통일
되기 쉬우며 평온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2) 유사 톤 배색
유사 톤 배색은 서로 가까운 위치의 톤끼리 배색하는 방법이다. 동일색상의 관계
에서 명도와 채도에 변화를 줄 때 활용된다. 선택하는 톤의 전반적인 느낌에 따라
부드럽고 안정된 이미지를 준다.


3) 반대 톤 배색
반대 톤 배색은 대조 톤 배색이라고 하는데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톤 끼리의 배
색으로 명도와 채도 차이가 크게 나타나 톤 별 이미지가 대조를 이룬다. 사람의 시
선을 끄는 배색이어서 강한 이미지를 형성시킨다.


2. 의복 배색의 효과
2.1 색상환을 중심으로 한 배색
1) 30° 범위 내의 색상 배색
색상환에서 30° 범위 내에서 인접한 색상 간의 배색이며 인접 색상 배색이라고도
한다. 색상 간에 공통의 색상이 있어 쉽게 조화를 이루어 전체적으로 편안하고 부
드러운 느낌을 준다. , 명도 채도의 차이가 크게 두어 배색한다면 서로 대립되는 요
인이 있어 지루한 느낌을 줄일 수 있다.

2) 60° 범위 내의 색상 배색
색상환에서 색상 차이가 60° 인 배색으로 전체적으로 색상 차이가 크지 않아 부
조화가 생길 수 있으나 명도와 채도를 조절한다면 세련된 조화를 이룰 수 있다.

3) 90° 범위 내의 색상 배색
색상환에서 색상 차이가 90° 인 배색 관계로 색상 차이가 크다. 색상이 선명하고
시선을 이끌기 때문에 유아동복이나 광고나 홍보용 색상 배열에 많이 사용된다.

4) 120° 범위 내의 색상 배색
색상환에서 색상 차이가 120° 인 배색 관계로 색상 대비가 크다. 스포츠웨어나
위험을 알리는 문구에 많이 사용한다.

5) 150° 범위 내의 색상 배색
색상환에서 색상 차이가 150° 인 배색 관계이다. 반대 색상 배색의 강함을 감소
시키기 위해 바로 양 옆에 있는 색상을 선택하기 때문에 분보색 배색이라고 한다.
대비 효과가 강하지만 보색 배색보다 격조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6) 반대 색상 배색
보색 혹은 대조 색상끼리의 강한 대비 효과가 나타난다. 강렬하고 화려한 이미지
를 주는 반면 지나치게 과장되고 불안한 감정을 느끼는 역효과도 있다. 이를 감소
시키기 위해 명도, . 채도의 차이를 변화시켜 안정감이 들도록 한다

2.2 유행색을 중심으로 한 배색
유행색을 중심으로 한 배색은 색의 3 속성과 톤을 기준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1) (dominant) 도미넌트 배색
도미넌트 배색은 특정 색을 선택하여 배색을 할 때 전체적인 공통점을 부여하
는 원리로 여러 가지 배색을 해도 통일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 색상 도미넌트
명도 도미넌트채도, 도미넌트 톤 도미넌트가 있다

2) (contrast) 콘트라스트 배색
콘트라스트 배색은 대조되는 색의 조합으로 색상 차에 의한 배색은 보색 혹은 반
대색으로 대립 관계를 살려 부조화스럽고 저항적이지만 젊음과 활력을 표현하는 두
드러진 배색이다.

3) 악센트(accent)  배색
악세트 배색은 배색의 일부에 강조가 되는 색을 조합해 강조색을 중심으로 배색
을 통일시킨다. 강조색으로 쓰이는 색은 주조색과 대조되는 색을 사용하지만 작은
면적에 대조되는 색을 사용하여 그 부분을 강조하기도 한다. 도미넌트 색상과 대조
되는 색상이나 톤을 사용해서 강조한다.

4) 세퍼레이션(separation)  배색
세퍼레이션 배색은 여러 가지 배색의 중간에 각각의 색상이 효과를 두드러지게
하거나 완충시키기 위하여 배색한다. 강한 배색 관계는 안정시키면서 비슷한 색상
은 분리시키는 역할을 한다. . 무채색 계열이나 중성색을 많이 사용한다

5) 그라데이션(gradation)  배색
그라데이션 배색은 여러 가지 색을 단계적으로 서서히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시선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인하기도 한다. , , 색상 명도 채도를 모두 활용하여 변화
를 시킬 수 있다. . 리듬감이 있어 점진적 리듬이라고도 한다

6) 콤플랙스(complex)  배색
콤플렉스 배색은 배색에 대한 기본 질서가 없고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복잡한 배
색이다. . 색상이나 톤의 통일성을 찾기 힘들다 쉽게 사용하지 않지만 현대 패션에
유행이 되는 경우가 많다.

7) 레피티션(repetition)  배색
레피티션 배색은 특정한 2가지 이상의 색상이 질서를 갖고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배색이다. . 체크 무늬나 스트라이프 등에서 볼 수 있다

8) 비콜로(bicolore)  배색
비콜로 배색은 2 가지 색을 사용한 배색 방법이다 주로 강한 색을 사용한다

9) 트리콜로(tricolore)  배색
트리콜로 배색은 3가지 특정 색을 사용한 배색 방법으로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강한 색이 사용 된다. ,프랑스 국기에 사용된 적 백 청의 3색이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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