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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1. 의복과 패션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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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복과 패션의 개념


1.1 의복
의복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었을 뿐만 아니라 관계에 있어 상호 간 의사소
통의 수단이며 인간에게 있어 사회적, 심리적 및 생리적으로 주요한 부분을 차지한
다. 또한 의복의 중요성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많은 변화를 하였고 현대사회에서
의복은 착용자의 목적과 역할에 따라 세분화 및 다양화 되고 있다.

 

1) 의복 (clothes) 의 정의
의복은 영어의 clothes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운명을 관장하는 세 여신
중 운명의 실을 짜는 여신인 클로도(clotho)  에서 유래되었다 의복은 단순히 착용
한다는 의미를 넘어 개인의 가치관과 심리적 부분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사회현상을 반영하는 수단이다.


2) 의복 관련 용어의 정리
의복을 지칭하는 관련용어로는 의복, 피복, 복식, 의상, 제복, 드레스 웨어, 어
패럴 및 가먼트가 있다.
(1) 의복(clothes) 
의복은 인체에 입혀지는 것을 말하며 모자, 장갑, 양말, 액세서리와 같은 부속품
은 포함하지 않는다.
(2) 피복(clothing) 
의복과 모자, 머플러, 장갑, 신발 등 인체를 감싸는 모든 것을 뜻한다
(3) 복식(clothes & ornament) 
의복뿐 아니라 인체를 장식하는 액세서리를 포함한다.

(4) 복장(clothed apparel) 
인간이 어떤 목적이나 용도로 의복을 착용한 모습 이다.
(5) 의상(costume) 
민속,지방, 시대, 신분 등이 나타낸다 예) 궁중의상, 무대의상, 민속의상
(6) 제복(uniform) 
특정한 표식을 나타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색, 형태, 소재 등을 동일하게 만든의복.

예) 교복, 군복, 경찰복, 단체복
(7) 드레스(dress) 
특정한 상황에 맞게 잘 갖추어진 의복. 예) 결혼복, 파티복, 무대복
(8) 웨어(wear) 
인체에 입는 것, ,걸치는 것 붙이는 것 모두 포함한다 예) 스포츠 웨어 캠퍼스
웨어, 타운 웨어, 아웃 웨어
(9) 어패럴(apparel) 
패션 업체에서 대량 생산된 모든 의복
(10) 가먼트(garments) 
외관, 겉옷, 물건의 외피까지도 모두 포함하는 단어 어패럴과 같은 의미이다

 

1.2 패션의 이해
현대 사회에서 패션은 우리에게 익숙한 용어로 의복을 디자인 분야, 패션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사람뿐 아니라 의복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는 항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패션 트렌드는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에 따
라 민감하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패션의 개념과 변화에 대하여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는 태도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 패션의 정의
패션(fashion) 은 라틴어의 만드는 것 행위 활동 등을 의미하는‘facto’ 에서
유래하였다. 패션은 의복 가구 가전제품 자동차 실내 인테리어 음식 등 우리
생활 주변의 모든 물건뿐 아니라 사고방식, , 취미 기호 등에서 사회적으로 동조되
는 현상으로 광범위하게 볼 수 있다. 특히 의복에 있어 패션은 여러 학자들이 정의
를 내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패션은‘특정시기에 대중에게 의해 받아들여지는 지배
적인 스타일 또는 그 스타일이 구매와 착용이 일어나는 사회적 확산 과정’ 으로 정의된다.


2) 패션 스타일의 특징
(1) 점진적으로 변화한다
예) 1990 년 스커트 길이가 짧아지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미니스커트가 등장함
(2) 극단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되고 더 이상 진전할 수 없을 때 끝난다 

예) 미니스커트가 유행할 경우 초미니 스커트가 등장할 때 그 스타일은 끝남
(3) 반대 방향으로 후진하지 않는다
(4) 새로운 경향으로 전화하는 과도기에 클래식 스타일이 등장한다
(5) 패션 스타일은 주기적으로 반복한다
예) 20세기 패션의 역사는 여성적 스타일과 직선적 스타일이 10년 주기로 교대로
반복해서 나타남. 1910( ) 1920( ) 1930( 여성적 스타일 ▶ 직선적 스타일 ▶ 여성적 스타
일) 1940 ( ) ▶ 년 직선적 스타일


3) 패션의 주기
(1) 도입기
이전 다른 혁신적인 신제품이 사회에 처음으로 소개되고 유행선도자 패션리더 에
의해 선택되는 단계이다.
(2) 상승기
유행선도자를 추종하는 소비자들이 새로운 유행 스타일을 구매하여 새로운 유행
스타일이 사회 속에서 가시도가 증가하는 시기이다.
(3) 가속기
집단 내 혹은 집단 간 구성원들 사이에 동조가 이루어져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
가 증가하는 시기이다.
(4) 절정기
유행 스타일을 원하고 구매할 능력이 있는 소비자들은 구매가 이루어지는 시기로
유행이 최고점에 달하는 시기이다.
(5) 하락, 폐용기
유행 주기가 하락하여 구매와 착용 모두 감소하다가 사장되어 입혀지지 않는 시기이다.

 

4) 패션 관련 용어
(1) 트렌드(trend) 트렌드
패션의 흐름,경향, 동향, 추세를 의미한다
(2) 스타일(style) 스타일
다른 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하고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일정한 복장의 형
태.  유형 표현양식을 말한다 실루엣 라인 룩과 유사하게 사용된다
(3) 룩(look)

모습모양, 외관의 의미로 의복이 디테일 색상 및 재질 등과 어울려지는 이미
지나 분위기의 전체적인 외관을 말한다.
(4) (classic) 클래식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패션으로 유행지속기간이 비교적 길고
유행주기의 정점이 낮다.

(5) (fad) 패드
패드의 제품은 사회 속에서 빠르게 유행되었다가 사라지는 특징을 가지며 가격이
저렴하고 상품수명주기 짧다.
(6) (haute couture) 오트 쿠튀르
오트 쿠튀르는 정교하게 봉제된 고급 주문복으로 컬렉션에서 발표한 디자인을 맞
춤 형식으로 소량 제작하는 의복을 말한다.
(7) 프레타 포르테(prêt-à-porter)
바로 입을 수 있는 기성복을 의미하며 오트 쿠튀르의 의상을 기성복으로 수정하
여 입을 수 있도록 한다. 레디 투 웨어(ready-to-wear) 
(8) 하이패션(high fashion) 
소수의 소비자가 수용하는 새로우면서도 개성적 미가 돋보이는 유행 스타일이다.
(9) 매스패션(mass fashion) 
다수의 소비자가 수용하는 규범적인 스타일로 동조성이 강하게 나타난다.
(10) 모드(mode) 
오트 쿠튀르의 하이패션으로 매스 패션의 원형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2. 의복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2.1 의복 디자인
의복 디자인은 착용자가 신체적으로 쾌적하고 심리적으로 만족감을 느끼며 사회
적 위치나 환경의 규범에 맞으며 미적으로 아름다워야 한다. 이러한 의복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그것에 합당한 색채와 소재의 선택도
중요하다. , , , 즉 의복 디자인은 유행 용도 착용자의 적합성을 고려하여 디자인 요
소와 원리를 적용시켜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좋은 의복 디자인을 위해서는
관련 용어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2 의복 디자인의 요소
패션디자인의 주 요소는 선, 색채 재질이라고 할 수 있다
1) 선 (line)

의복에서 선은 인체의 움직임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
로서 유행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한다. 또한 선의 위치 변화에 따라 사람의 시선이
옮겨진다. 선은 크게 의복을 착용했을 때 나타나는 최외곽선으로 의복의 다양한 형
태를 형성하는 실루엣(Silhouette) , , (detail) 선과 칼라 포켓 커프스 등의 디테일
선으로 나누어져 있다.

 

2) 색채(Color) 색채
색채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지각하는 디자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개인
의 기호, , , 개성 심리에 반응하는 다양한 감정 효과를 지니며 소비자의 구매 결정
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패션에서 색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그 효과는 배색할
때에 더욱 잘 나타나므로 패션 이미지에 부합하는 색채 선정과 배색의 원리를 잘
이해하고 활용해야 한다.

 

3) 재질(Texture) 재질
재질은 시각과 촉각에 의한 감각을 말하며 섬유의 종류, , 옷감의 조직 후가공 등
에 의하여 결정된다. 조화로운 의복 디자인을 위해서는 의복의 용도나 계절을 고려
하여 재질을 선택해야 하며, 의복의 각 부분에 사용된 재질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2.3 의복 디자인의 원리
의복 디자인의 원리는 디자인의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조화를 이루
게 된다. 그 방법으로는 균형 리듬 강조 비례로 분류된다
1) 균형(balance)
균형은 대칭균형, 변화 있는 대칭균형 및 비대칭 균형이 있는데 대칭 균형의 경
우 안정되며 위엄이 있으며 차분한 느낌을 준다. 변화 있는 대칭균형은 대칭균형에
변화를 줌으로서 대칭균형의 딱딱함을 해소할 수 있다. 비대칭 균형은 디자인 자체
는 좌우 대칭이 아니어도 시각적으로 균형 있는 상태를 말하며 생동감 있으며 세련
된 아름다움을 준다. 의복의 균형은 디자인 요소들의 시각적 무게감에 의해 이루어
진다. , 색채의 경우 일반적으로 난색이 한색보다 큰 힘을 갖고 색의 중량감은 명도
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고명도의 색은 가볍게 저명도의 색은 무겁게 느껴진다. 또
한 모든 색채는 채도가 높을수록 시각적 힘이 강해진다.
2) (rhythm) 리듬
리듬은 의복 디자인의 요소들인 선, , 색채 재질이 반복되어 보는 사람들로 하여
금 시각을 유도하여 움직임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리듬의 종류로는 단순반복 리
듬, 교대반복 리듬, 점진적 리듬, 방사상 리듬, 되울림 리듬, 연속 리듬 등이 있
다.  대체로 리듬은 색채의 반복에 의해 형성될 수 있다


(1) 단순반복 리듬
줄무늬나 일정한 간격의 플리츠 스커트 등에서 볼수 있는 규착적인 반복에 의해
형성된다.

(2) 교대반복 리듬

선, 색채 재질 등 두 가지 다른 특성의 요소가 단위별로 교대로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3) 점진적 리듬
특정한 요소의 강도가 강해졌다가 다시 약해지거나 약해졌다 다시 강해지는 현상
을 말한다.
(4) 방사상 리듬
의복 디자인 요소가 중심점에서 점점 확대되어 가는 현상을 말한다.
(5) 되울림 리듬
특정 요소의 단위가 작아졌다, . 커졌다를 반복하면서 표현된다
(6) 연속 리듬
하나의 단위가 한 방향으로 반복되어 나타나는데 앞여밈이나 스커트 밑단 등에서
볼 수 있다.


3) 강조(emphasis) 
강조의 원리는 디자인에 보는 사람의 시선을 끄는 흥미로운 부분이 있어야 한다
는 것이다. 강조의 방법으로는 특이한 장식이나 면적 대비 등이 있으나 색채의 대
비를 활용한다. 이는 색의 3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를 대비시키는 것이며 특히 명
도에 의해 대비는 효과가 크다.


4) (proportion) 비례
비례는 한 디자인 내에서 부분들 간의 상대적인 크기 관계를 의미한다. 의복 디
자인에서는 의복의 면적과 관계되어 상의나 하의의 길이, 허리선의 위치 등이 시각
적으로 비례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건이 된다.
이상과 같은 디자인 요소와 원리를 조화롭게 활용하여야 디자인의 최종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조화는 변화 있는 통일을 의미하므로 이를 위해서는 세 가지 디자
인 요소 중에 어느 한 가지를 뚜렷하게 변화시키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의복 디자인
에서는 디자인 요소 이외에도 패션 트렌드를 반영하여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상징성
과 심미성을 창출하므로서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2.4. 의복 디자인에서 색채의 중요성
매장에 진열된 의복을 고를 때 디자인보다 색이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이 일반적
이다. 그것은 색채가 사물을 구별하는 역할을 하며 형태의 크기나 변화를 결정하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의복에도 색채의
영향은 디자인의 어느 요소보다도 강하다.
이러한 색채는 마케팅 분야에서도 제품의 이미지나 차별화 혹은 광고효과를 높이
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된다. , 즉 색채를 효과를 사용하며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켜 기업의 이윤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색채를 통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면 첫째, 소비자들이 삶의 스타일의 변화에 맞추어 유행할 것으로 예측되는
유행 색상을 선정하여 디자인 및 마케팅 활동에 활용하는 전략이다. , 둘째 제품이
나 기업 혹은 단체와 관련하여 소비자에게 일관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특정한
색채를 사용하는 전략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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