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청소년지도사, 교육학과 등 청소년활동론 요점 요약 정리 5.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

728x90
반응형

5.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

 

. 들어가기

 

청소년활동은 교육적 경험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이론들에 토대를 두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들은 청소년활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관점을 제공해 준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을 전문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이론들을 체화하고 있어야 하며, 이론적 관점에 기초하여 보다 과학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준비하여야 한다.
본 강의에서는 청소년활동 과정의 이론적 기초, 청소년활동 참여의 이론적 기초, 청소년활동 관련 핵심(경험학습이론, 몰입경험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청소년활동 과정의 이론적 기초

2. 청소년활동 참여의 이론적 기초

3. 청소년활동 관련 핵심이론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의 과정적 측면과 관련된 이론들을 이해한다.
2. 교육참여 의사결정 모델에 기초하여 청소년활동 참여현상을 이해한다.
3. 경험학습이론과 청소년활동의 관계를 이해한다.
4. 몰입경험이론과 청소년활동의 관계를 이해한다.

 

 

주요개념 및 용어

1. 몰입경험(flow experience)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이 자신이 수행중인 활동에 완전히 몰두하여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 더 나아가서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까지도 잊어버리게 될 때 느끼는 최적의 심리적 상태
 
2.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
학습자의 경험을 학습과정에 통합하는 교육이며, 학습자가 자신의 생각, 느낌, 신체적․정신적․감성적․사회적인 존재로서 표출할 수 있는 감각을 총체적으로 활용하여 배우는 것

 

  

 

 

. 청소년활동 참여의 이론적 기초

 

1. Miller의 힘-장모델(force-field model)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 Lewin의 힘-장이론

2. Boshier의 일치모델(congruency model)

 

교육참여 =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

3. Rubenson의 기대-유의가 모델

 

교육참여 = 기대와 유의가의 상호작용

4. Howard의 기대동기 모델

 

교육참여 :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대동기의 영향

5. Cross의 연쇄반응모델(Chain of response model)

 

● 교육참여 : 일련의 연쇄반응 과정(심리요인, 환경요인 등)

. 연습문제

 

1. 하트(Hart)의 청소년참여와 관련된 수준별 유형 중, 청소년활동이 청소년들 스스로에 의해 주도되며, 청소년지도자는 관찰자로 존재하면서 청소년의 활동의 인식하지만 통제하지는 않는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4

조작(manipulation) 단계

제한적 위임과 정보제공(assigned but informed) 단계

성인주도(adult initiated) 단계

청소년주도(young person initiated) 단계

 

해설

하트는 청소년의 참여수준을 조작, 장식, 명목주의, 제한적 위임과 통지, 상의와 통지, 성인주도, 청소년주도, 동등한 파트너십의 8단계로 구분하였다. 이중 성인주도, 청소년주도, 동등한 파트너십의 단계에서는 청소년이 실질적으로 의사결정권을 가지거나 상당수준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실질적 참여수준에 해당된다.

 

 

2. 경험학습의 진행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3

구체적 경험 추상적 개념화 반성적 고찰 적극적 실험

반성적 고찰 추상적 개념화 구체적 경험 적극적 실험

구체적 경험 반성적 고찰 추상적 개념화 적극적 실험

반성적 고찰 구체적 경험 추상적 개념화 적극적 실험

해설

경험학습은 구체적 경험, 반성적 고찰, 추상적 개념화, 적극적 실험의 네단계로 진행된다. 여기에서 구체적 경험은 감각기관을 통한 대상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말하며, 반성적 고찰은 구체적 경험에 대한 회상적 관찰과 의미찾기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리고 추상적 개념화는 논리적 분석과 이해를 통해 추상화된 명제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며, 적극적 시험은 추상적 개념화의 과정을 통해 도출된 일반원리들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여 검증하는 것을 의미한다.

 

3. 몰입경험의 특징 중 몰입상태에 있는 청소년은 미래의 보상이나 혜택보다는 활동 그 자체에서 보상을 받으며 활동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은? 4

행위와 인식의 일체감

자의식의 상실

양적 시간개념의 상실

자기목적성

 

해설

몰입경험은 자기목적성(autotelic)을 특징으로 한다. 즉 현재 경험하고 있는 활동을 통해 얻게되는 미래의 보상이나 혜택보다는 활동 그 자체에서 보상을 받으며 활동하게 된다.

 

. 정리하기

 

청소년활동은 교수-학습과정, 협동학습과정, 커뮤니케이션과정, 집단역동의 과정, 참여과정의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다.

 

청소년의 활동참여는 다양한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결정된다. 이와 관련하여 비형식교육 참여기관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참여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인 Miller의 힘-장모델, Boshier의 일치모델, Rubenson의 기대-유의가 모델, Howard의 기대동기모델, Cross의 연쇄반응모델은 청소년활동에 대한 청소년의 참여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청소년활동을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경험학습이론과 몰입경험이론은 청소년활동의 중요한 이론적 기초가 된다. 경험학습이론은 대상과의 집적적인 접촉을 통한 학습을 강조하는 것으로, 구체적 경험, 반성적 고찰, 추상적 개념화, 적극적 실험 등 4단계의 순환적 과정을 통해 진행된다. 몰입경험이론은 자기 목적적 경험을 통한 품위향상의 과정에서 느끼는 즐거움을 강조하는 것으로, 자신이 수행중인 활동과제에 완전히 몰두하여 최적경험을 경험할 때 나타나는 심리적 상태에 초점을 맞춘다.

 

 

. 참고문헌

김진호외(2009). 청소년활동론.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