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청소년지도사, 교육학과 등 청소년활동론 요점 요약 정리 2.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728x90
반응형

제2강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Ⅰ. 들어가기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바람직한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적 현상이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발달과 청소년개발의 관계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번시간에는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원리, 청소년발달과 청소년개발의 개념차이, 청소년개발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1.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원리
2. youth development: 청소년발달 vs 청소년개발
3. 청소년개발의 개념과 의의

▣ 학습목표

1.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2. 청소년발달과 청소년개발의 개념적 차이를 이해한다.
3. 청소년개발이 청소년정책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 주요개념 및 용어

1. 청소년발달
전생애 인간발달단계 중 청소년시기 동안에 발생되는 양적인 혹은 질적인 변화. 즉,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되는 과정에서 심신의 형태, 구조, 기능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변화해가는 과정

2. 청소년개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기에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성인기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역량 즉,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시민적, 직업적 측면에서의 역량들을 발달시며 나가는 일련의 과정

3. 역량(competence)
자신이 소속된 사회적 환경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상황에 능숙하게 대처하고, 자신의 안녕감(sense of well-being)을 극대화하며, 미래의 발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기능(skills), 태도(attitudes), 동기(motives), 능력(abilities)의 복합체







Ⅰ.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원리

1. 청소년발달의 개념

● 인간발달: 생애과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
- 유전인자 ↔ 환경 : 독특한 경험 형성 → 끊임없이 변화
- 심신의 형태․구조․기능 → 양적․질적 변화 과정 : 발달

● 발달: 연령증가 → 모든 신체적, 심리적 변화

● 발달의 개념 :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
- McGraw: 유기체 내에 있는 에너지와 환경내에 있는 에너지가 끊임없이 교류해서 나타나는 결과
- Warren: 각 생명체가 발생하면서부터 성숙으로 옮겨 가는 과정 중에 일어나는 구조나 형태의 변화
- Koffka: 유기체와 그 기관이 양에 있어서 증대하고, 구조에 있어서 정밀화되며, 기능에 있어서 유능화되는 것
- Hurlock: 정신과 신체의 변화(크기변화, 비율변화, 낡고 오래된 특질의 소멸, 새로운 특징의 획득 포함)

● 협의적 관점에서의 발달
- 상승적 변화만을 발달로 정의
- 크기: 小 → 大, 기능: 미숙/낮은 → 능숙/높은
- 발달 = 수태에서 청소년기에 이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대, 진보, 향상 등의 상승적이고 진화적인 변화만을 지칭

● 광의적 관점에서의 발달
-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해 진행된다는 관점 수용
- 상승적 변화 + 하강적․퇴보적인 변화
- 발달 = 전생애에 걸쳐서 양적․질적으로 일어나는 변화

● 소결: 청소년발달이란?
- 전생애 인간발달 단계 중 청소년시기 동안 발생되는 양적․질적인 변화
-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이행과정에서 심신의 형태, 구조, 기능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변화해가는 과정
- 감소나 쇠퇴 등 하강적․퇴행적 변화보다는 상승적인 변화에 초점
- 증대, 진보, 향상 등의 진보적 변화를 강조하는 개념

2. 청소년발달과 경험

● 청소년발달: 성장, 성숙, 학습과 밀접한 관련
● 성장(growth)
- 신체적․생리적 변화와 같은 양적 증가와 관련
- 크기의 증가로 인한 양적변화 → 신장, 체중, 골격 등

● 성숙(maturation)
- 환경영향보다는 유전적 소질에 의한 변화 과정
- 유전인자의 작용 → 특정한 발달적 변화 출현
- 유전적으로 결정된 발달 스케쥴 (사춘기 출현 등)

● 경험: 청소년발달에서 필수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부분
- 경험 : 청소년이 실생활에서 접하는 모든 심리적․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 발달에서 경험은 매우 중요한 역할
- 성장, 성숙 : 경험없이 일어나지 않음(영양섭취, 오감자극 등)

● 학습: 경험․훈련의 효과 → 행동상의 변화

● 청소년발달 : 성장, 성숙, 학습을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

● 인간발달 관련 논쟁거리 : 선천론 & 후천론, 유전과 환경

● 유전론
- 발달의 기제를 천성, 성숙, 생득으로 간주
- 인간발달 : 유전적 예정, 정해준 순서에 의해 발달

● 환경론
- 양육, 학습, 경험 강조 → 환경의 영향력
- 외부환경, 교육적 경험 → 청소년발달에 중요한 역할

● 최근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론 발달


3. 청소년발달의 원리

●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결과
● 청소년기 전반을 통해 발생, 속도는 일정치 않음
● 일정한 발생학적 순서와 방향 →단계적 순서
● 여러 발달영역은 서로 밀접한 상호관련
● 양적 증대뿐만 아니라 질적인 변화도 포함
● 분화와 통합의 과정
●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초기단계
● 개인차 존재 (성장속도, 발달시기 등)
Ⅱ. Youth development: 청소년발달 vs 청소년개발

● youth development :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 우리나라 : 청소년발달, 청소년개발 등으로 혼용

● youth development의 개념적 용법
- 자연적 과정(natural process)
- 철학 또는 원칙(philosophy or principles)
- 실천(practices)

● 용법1: 자연적 과정(natural process)
- 청소년이 자신의 잠재역량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
-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동일

● 용법2: 철학 또는 원칙(philosophy or process)
- 1990년대, 긍정적 청소년발달에 대한 헌신의 중요성
- “보편성”, “긍정적 측면에서의 역량강화” 강조
- 문제-치료중심 접근방법의 한계점 부각
- 모든 청소년 +긍정적 발달 → 환경개선, 개입, 능동적 참여

● 용법3: 실천(practice)
- 프로그램, 단체, 시설 → 실천되는 행위
- 용법1(자연적 과정으로서의 YD)의 촉진을 위해 계획된 활동에
- 용법2(철학으로서의 YD)를 적용한 것
- 철학은 변하지 않지만, 실천은 상황에 따라 변화

● 3가지 방식 : 청소년활동 현장에서 혼용
- 1: 청소년발달, 2: (긍정적)청소년개발, 3: 청소년개발의 실천

Ⅲ. 청소년개발의 개념과 의의

1. 청소년개발의 중요성

● 청소년은 국가의 장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발달 지원 → 다양한 정책 추진
- 청소년 잠재능력 향상 → 실천현장의 활발한 움직임

● 우리나라의 경우
- 청소년육성법(‘87), 청소년기본법(’91) → 법적․제도적 기반구축
- 그 이후 청소년개발을 위한 실천현장 → 비약적 확대
- but, 청소년개발을 위한 노력 : 그 이전부터 존재
● 청소년개발의 현재적 모습
- 전통적인 “학교교육체제” & 학교밖 “청소년개발”
- 상호보완적 관계, 기능적 파트너십 패러다임 확산
- 학교 단일책임론 → 다원적 책임론 : 확산, 제도적 정착

● 제3섹터의 청소년개발 : 오래전부터 다원적으로 존재
- 근대화: 산업화에 따른 인력양성 → 교육의 핵심사조
- 청소년에 대한 책임론 : 학교 제일주의
- 학교교육의 도전, 시민사회 성숙, 사회교육 확산 → 다원화

● 청소년개발이란?
- 학교밖, 청소년발달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활동과 교육 총칭
- 청소년을 둘러싼 맥락과 지원체제의 강화도 포괄

● 청소년개발의 중요성
- 청소년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 → 해결 지원
․ 교육적, 가정적, 사회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문제 등
- 청소년의 잠재역량 → 성장․발달 조력
․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심리적, 신체적 영역 등

2. 청소년개발의 개념

● 기본가정
- 청소년 : not 문제주체, but 사회의 문화적․경제적 자원
- 성인과 함께 사회변화를 이끌어가는 적극적인 존재

●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의 개념 등장
- 기존의 prevention model에 대한 대안
- 1990년대 이후에 새롭게 등장한 개념
- problem free is not fully preparation

● 청소년개발의 개념적 초점
- 다양한 역량 개발 (building competencies)
- 긍정적인 행동 증가 (increasing thriving behaviors)
- 보호요인 강화 (strengthening protective factors)
- 위험행동 감소 (reducing risks)

⇒ positive youth development, healthy youth development, asset-building approach 등과 혼용


● Pittman(1991)
- 청소년의 잠재역량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 성장․발전시키는 일련의 과정

● Benson & Pittman(2001)
-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통해
- 청소년기에 당면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 청소년발달과 청소년개발의 차이

- 청소년발달 : 발달주체인 청소년에 의한 변화 강조
․ 생물학적 발달 : 분화된 상태, 복잡한 유기체로
․ 심리학적 발달 : 인간의 사고, 행동의 변화

- 청소년개발 : 청소년발달 + 외부적 개입 포괄
․ 조작적 조건과 필요한 요소를 통해 유기체의 변화를 인위적으로 가속화․유도하는 것을 의미
․ 변화의 속성인 성장, 성숙, 개선뿐만 아니라 변화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와 변화가 이루어지는 작동체계까지 포함하는 개념

● 논의종합 : 청소년개발이란 ?
-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제공함으로써
- 청소년기에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3. 청소년개발이 청소년정책에 미친 영향
● 정책목적의 확장 : 문제예방 → 성공적 삶 준비
● 참여기회 및 여건의 확대 : 양질의 발달환경 조성
● 정책적 전략의 수정
- 정책관심 : 단기적 문제행동 치료→ 장기적 발달
- 정책투입 : 기초서비스 제공 → 여건조성 및 기회확대
- 개발무대 : 학교중심 → 지역사회내 모든 시설․공간
- 지 도 자 : 학교교사, 전문지도자 → 다양한 인적자원
- 청 소 년 : 서비스 수혜자 → 적극적․능동적 참여자




Ⅱ. 연습문제

1. 인간발달과 관련한 논쟁 중 유전론에서 강조하는 발달의 기제와 거리가 먼 것은? 2
① 천성(nature)
② 경험(experience)
③ 성숙(maturation)
④ 생득(nativism)

☞ 해설
유전론은 인간발달이 유전적으로 예정되어 있고, 정해진 순서에 의해 발달해 나간다고 주장하면서, 발달의 기제를 천성, 성숙, 생득으로 간주한다. 반면 환경론은 인간발달에서 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의 영향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하며, 인간발달의 기제를 양육, 학습, 경험으로 본다.


2. 청소년발달의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3
① 청소년발달의 성숙의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② 청소년발달은 청소년기 전반을 통해 계속적으로 일어나지만, 그 속도에 있어서는 일정하지 않다.
③ 청소년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후기단계이다.
④ 청소년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 해설
발달에 있어서는 어떤 기관이나 기능의 발달이 급격히 진행되는 특정한 시기, 즉 한 사건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일정한 시기가 있는데 이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 한다. 일반적으로 초기발달은 그 이후의 모든 발달단계에서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생애초기의 발달경험은 그 이후의 발달단계에 지속적이고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3. 청소년개발의 개념이 청소년정책에 미친 영향으로 틀린것은? 3
① 정책관심 : 단기적 문제행동 치료→ 장기적 발달
② 개발무대 : 학교중심 → 지역사회내 모든 시설․공간
③ 정책투입 : 여건조성 및 기회확대 → 기초서비스 제공
④ 청 소 년 : 서비스 수혜자 → 적극적․능동적 참여자

☞ 해설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은 청소년정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청소년개발과 관련된 정책적 투입요인도 단순한 기초서비스(사회보장, 건강, 주택, 경제지원) 제공에서 청소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들의 여건조성 및 기회의 확대로 전환시키고 있다.


Ⅲ. 정리하기

○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체험활동으로서, 청소년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청소년발달이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되는 과정에서 심신의 형태, 구조, 기능이 양적․질적측면에서 상승적․진보적으로 변화해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그리고 청소년발달은 성장, 성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지만,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과정인 경험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Youth Development는 크게 3가지 방식으로 활용된다. 첫째, 자연적 과정으로서의 특성을 강조하는 방식으로서, 청소년발달개념과 일치하는 개념이다. 둘째, 철학 또는 원칙으로서의 특성을 강조하는 방식으로서, 문제-치료중심의 청소년정책에 대한 대안으로서 전체청소년을 대상으로 긍정적 측면에서의 역량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해야 한다는 철학이나 접근방법이라 할 수 있다. 셋째, 실천적 측면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이는 청소년활동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청소년개발의 철학이 실현되는 것을 말한다.


Ⅳ. 참고문헌
김진호외(2009). 청소년활동론.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현림․김영숙(2006). 인간발달과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정옥분(2008).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서울:학지사.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